시골에서 자라난 사람들은
누구나 수채와 도랑과 개울의 추억을 가지고 있습니다.
시골의 정서를 대변하는 도랑과 개울은
물이 높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 흐르는 자연 하천입니다.
산과 들, 그리고 강을 두른 산기슭의 마을은
전형적인 농촌의 전경으로 집과 집 사이로 도랑이 흐르고 동네 한가운데로 개울이 흐릅니다.
그리고 집안에서 생활 용수를
도랑으로 내보내는 수채가 있습니다.
수채는 수채 구덩이라는 말미 말해주듯
아무리 청정한 시골이라도 절대 오염지대입니다.
도시의 복개천, 그 속을 들여다 보는 듯한 노천으로 된 수채는
청정한 시골이라도 하수의 오염이라는 용어를 피해갈 수 없습니다.
집 밖에서 담을 타고 도랑으로 흐르는 수채는
비록 거리가 짧아도 절대 오염지대가 아닐 수 없습니다.
집안의 생활 용수 뿐만 만 아니라
외양간과 돼지 우리, 그리고 닭장에서 나오는 모든 오염 물질은 비가 오면 마당을 지나 수채로 내려갑니다.
어릴 때 기억으로 수채를 치는 일은
시골에서 자라면서 가장 힘들었던 기억 중의 하나입니다.
어릴 때 부모를 도와 외양간을 치고 돼지 우리도 많이 쳤지만
장화를 신고 수채를 치는 것은 가장 힘들었습니다.
자주 수채를 치지 않으면 냄새가 장난이 아니고
또 수채는 다른 집들과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마을의 오폐수 하수관이었습니다.
청정지역이라도 사람이 사는 곳은
오염원을 배출할 수 밖에 없습니다.
아파트의 싱크대 하수구를 몇 일만 청소하지 않으면
수채의 본능으로 악취가 나고 곰팡이가 피고 물때로 지저분해집니다.
설거지를 할 때 항상 싱크대 하수구를 같이 청소하면
싱크대 하수구는 수채의 본능이 사라지고 청결할 것입니다.
매일 청소를 하면 집 안이 항상 깨끗하지만
몇 일만 청소를 하지 않으면 먼지가 쌓이고 집안은 불결해집니다.
수채의 본능은
자체의 정화 능력이 전혀 없습니다.
그러므로 자주 청소를 하고 수채를 치지 않으면
청정 지역의 티로 남게 될 것입니다.
산의 물이 흐르는 도랑과 개울은 스스로 정화 능력을 가진 자연 하천이기 때문에 맑고 깨끗하지만
수채는 하수구이기 때문에 청정할 수 없습니다.
문득 도랑물 모여 개울물 되고 개울물 모여 강물되고
강물 모여 바다물이 된다는 노래가 생각납니다.
고향 마을의 넓은 들을 두르고 흐르는 개울은
수양버들 등 울창한 나무 숲으로 우거졌습니다.
수채를 통과하는 물은 오염되었지만
도랑과 개울을 통과하면서 정화가 되어 맑고 깨끗한 물이 되어 강으로 흘러 들어갑니다.
마을에서 수채로 흐르는 생활 폐수는
개울과 강이 만나는 지점에서는 오염된 수채의 본능을 전혀 찾아 볼 수 없습니다.
마을의 오폐수는
개울의 자정 능력으로 정화되었기 떄문입니다.
개울의 자정 능력은
산에서 흐르는 물이 더 많고 또 개울 아래는 지대가 낮기 때문에 샘처럼 맑은 물이 솟아납니다.
마을 앞을 흐르는 낙동강은 대구보다 아랫쪽인데도 불구하고
어린 시절 겨울에는 얼음을 깨고 강물을 져다 먹었을 정도로 맑고 개끗하였습니다.
강에서 멱감고 조개잡고 백사장에서 놀았던 추억은
낙동강에 대한 아름다운 기억입니다.
지난 날 영주의 무섬 마을 앞에 모래가 흐르는 내성천을 가보았는데
어린 시절 낙동강의 모습과 흠사하였습니다.
모래가 흐르는 강, 그래서 모래 언덕이 생성되고
그 모래턱에서 놀았던 추억은 세월 지난 고향의 그윽한 추억이 되었습니다.
도시의 메마른 환경에서 자란 요즘 시대에 비하면
산과 들과 강의 추억으로 가득한 정서를 가졌습니다.
산에서 소먹이고 , 도랑에서 가재 잡고, 개울에서 썰매 타고, 들의 원두막에서 수박 먹고
강에서 멱감고 조개잡고 모래 언덕의 추억은 자라나면서 산과 들과 강의 풍성한 정서를 함양하였습니다.
어릴 때 수박 농사를 많이 지었기 때문에
강이 내려다 보이는 원두막의 추억은 밤하늘의 쏟아지는 별빛에 대한 기억으로 생생합니다.
요즘 밤산책이나 운동하면서
맑은 날 가끔 하늘을 쳐다보며 별을 세는 버릇이 생겼습니다.
구름 한 점 맑은 날인데도
손가락으로 셀 정도 밖에 별이 보이지 않습니다.
어린 시절 망덕걸과 원두막에서 보았던 별빛 쏟아지는 밤 하늘의 기억은
평생 잊을 수 없는 창조적 신앙을 갖게 한 위대한 자산이 되었습니다.
도랑과 개울과 강에 대한 추억은
오늘날 보에 담수되어 물이 썩고 강이 수채가 된 것을 안타깝게 느끼지 않을 수 없습니다.
강은 절대로 수채가 될 수 없는데
수채가 된 강물을 식수로 먹을 수 밖에 없는 현실은 물의 저주일 것입니다.
시골의 수채는 도랑과 개울을 통과하면서 정화되었지만
오늘날 도시의 하수는 도랑과 개울의 정화를 거치지 않고 곧바로 하수관으로 오염된 강물이 됩니다.
시실 도시의 복개천은 눈에 보이지 않지만 수채 덩어리요
도시의 복개천을 노천으로 만들어 다양한 수생 식물을 자라게 하여 자정 능력을 가진 개울을 만들어야 합니다.
도시의 복개천을 없애고 자정 능력을 가진 개울을 복원한다면
수채가 된 강의 오염을 어느 정도는 해소할 수 있을 것입니다.
흐르지 않는 물은 오염될 수 밖에 없고
그것도 생활 하수와 공장의 폐수를 담수하는 것은 수채가 된 강을 문명의 저주로 받을 수 밖에 없습니다.
누군가는 치산치수의 대통령이 되어
수채가 된 강의 심각한 문제를 해결해야 할 것입니다.
시골의 수채는 비록 생활 하수로 오염되었지만
도랑과 개울의 자연 정화 장치를 지나면서 맑은 강물이 되었습니다.
그런데 환경 운동가들이 죄다 좌파일색이라니 기가 막히고
친환경 생태공학의 사명을 가진 우파의 환경 전문가는 어드매 있습니까?
무섬 마을 앞의 모래가 흐르는 내성천 처럼
모래가 흐르는 낙동강을 복원할 수 있다면 위대한 인물의 탄생일 것입니다.
성서지대의 잠언은 맑은 물이 흐르는 도랑과 개울의 자연천보다
사람의 맑은 마음과 깨끗한 영혼에 대한 깊은 통찰을 하였습니다.
잠언 17장 3절의 말씀에 도가니는 은을, 풀무는 금을 연단하거니와
여호와는 마음을 연단하시느니라고 교훈하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잠언 17장 4절 말씀에는 악을 행하는 자는 사악한 입술이 하는 말을 잘 듣고
거짓말을 하는 자는 악한 혀가 하는 말에 귀를 기울이느니라고 말씀하였습니다.
그리고 잠언 17장 5절 말씀에 가난한 자를 조롱하는 자는 그를 지으신 주를 멸시하는 자요
사람의 재앙을 기뻐하는 자는 형벌을 면하지 못할 자니라고 경계하였습니다.
또한 잠언 20장 27절 말씀에 사람의 영혼은 여호와의 등불이라 사람의 깊은 속을 살피느니라고 하였고
잠언 6장 23절 말씀에 대저 명령은 등불이요 법은 빛이요 훈계의 책망은 곧 생명의 길이라고 하였습니다.
오직 주의 말씀에 깨어 날마다 그 말씀을 듣고 순종하고 지키는 자는
성령께서 보증하는 예수의 하나님 나라를 기업으로 받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