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국내 소매유통채널은 부정적 캘린더 효과 및 날씨영향으로 다소 부진한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면세점은 여전히 고성 장을 이어갔고, 1월 소비심리지수 역시 긍정적이었으나, 최근 발생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영향으로 20년 면세점 및 전 체 소비 심리는 크게 조정을 받을 것으로 우려됩니다. 편의점과 온라인의 상대적 매력이 더욱 부각될 전망입니다.
1) 주요 유통업체 매출동향: 12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은 오프라인 -1.9%, 온라인 +10.5% 로 전체 +3.0% 성장했고, 19 년 연간으로는 오프라인 -0.9%, 온라인 +14.2%, 전체 +4.8% 성장했다. 오프라인은 편의점의 성장(+5.7%)에도 전년비 높은 기온으로 계절상품이 전반적으로 약세를 보였다. 온라인은 연말 판촉행사 강화 및 식품 중심 상품 경쟁력 확대로 외 형 성장이 이어졌으며 특히 쿠팡 등 온라인 판매중개(+13.7%)가 온라인 판매(+2.5%)채널의 외형 성장을 상회했다. 편의 점은 점포 성장률 6.0%로 증가세 확대되며 상위 업체 위주로 성장하고 있고, 점포 수 고성장에도 불구하고 점당 매출액 은 -0.3% 감소에 그쳤다. → 편의점(GS리테일), 이마트 긍정적
2) 면세점 매출동향: 12월 면세점 방문객수는 402.1만명(YoY +3.3%), 면세점 매출액은 19.4억달러로(YoY +36.5%)/원화 기준 2.2조원(YoY +42.9%)를 기록했다. 이 중 외국인 매출액은 16.5억달러(YoY +46.0%)로 고성장을 이어갔는데 4Q19 는 1)전분기 대비 면세점 업체간 경쟁완화, 2)4Q18 전년동기 중국의 신전자상거래법 시행 전 판촉강화로 실적 기저가 낮 아 수익성 개선이 두드러질 것으로 전망한다. 19년 연간 면세점 매출액은 213.1억달러(YoY +23.7%)/24.8조원(YoY +31.1%)으로 성장했는데, 따이공 중심으로 외국인 면세 매출이 20.8조원(YoY +38.7%)성장한 것이 주 원인이나 2020년 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 이슈로 인해 중국인 방문객수 및 매출액 감소가 불가피할 전망이다. → 면세점(현대백화점) 한편 12월 방일 관광객 수는 수는 252.6만명(YoY -4.0%), 중국인 71.0만명(YoY +18.5%) 기록했다. → JTC
3) 소비 심리: 20년 1월 소비자심리지수는 104.2로 전월대비 0.5p 상승하며 3개월동안 100을 상회, 18년 6월 이후 1년 7 개월만에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했으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 영향이 반영되지 않은 것으로 2월 하락할 전망이다.
▶ 편의점 업태 긍정적(GS리테일 > BGF리테일) > 이마트
흥국 장지혜
*** 본 정보는 투자 참고용 자료로서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으며, 어떠한 경우에도 법적 책임소재에 대한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 무엇을 살지 모르시겠다는 회원님은 추천종목을 - 어떻게 매매해야될지 모르겠다는 회원님들은 교육을 ☎상담신청: 02-446-1063
▶주식투자의 목적은 ‘돈을 벌어 경제적 자유’를 얻는 것이 유일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매매주도권'을 투자자 본인이 갖고, 스스로 ‘종목선정'과 ‘매매(매수/매도)’를 통해서 회원님의 소중한 주식투자 자산을 늘려가고 쌓아가야 합니다. ▶지금부터 불스탁 주식투자연구소에서 그 방법을 공개하고, 회원님들과 '경제적 자유' 를 공유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