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화 플러그>
점화 플러그는 모든 내연기관
엔진에 들어있는 필수 부품으로,
전기 스파크를 일으켜 엔진 실린더
안의 혼합기를 폭발시킵니다.
점화 플러그는 엔진 회전 속도에 따라 분당
약 500~5,000회의 스파크를 만들어
실린더로 전달하며 냉간 시동 능력, 출력,
배기가스 저감, 연비 향상 등 많은 요소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부품입니다.
하지만 점화 후 폭발 때 발생하는 열 부하를
직접 받고, 흡배기 시의 커다란 압력 차이를
견텨야하므로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는
매우 불쌍한(?) 부품이며,
그만큼 수명도 짧고 고장도 잘 납니다.
그래서 수시로 점검해야 하며, 제조사에서
지정한 대로 정기적으로 교체해야 합니다.
서비스 매뉴얼에 따르면 할리 스파크
플러그의 교체주기는 매 25,000~30,000km
지만 차 성능을 위해선 16,000km마다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점화 플러그의 구조>
(터미널 너트)
점화플러그의 상단 플러그와
케이블이 연결되는 부분으로,
점화 장치의 점화 코일에서
만든 고전압을 두꺼운 와이어를
통해 점화 플러그에 공급합니다.
(중심전극 / 접지전극)
플러그의 중심에 있는 중심전극에서
발생한 전류가 스파크를 일으키면서
접지전극으로 점프하여 연소실 안의
혼합기를 점화시켜 폭발을 일으킵니다.
(나사선)
나사산이 있는 금속 트레드는
플러그를 실린더 헤드에 단단히
고정시키며, 접지 도체를 형성하고
열을 발산시키는 작용도 합니다.
(개스킷)
개스킷은 연소실과 점화 플러그 사이의 기밀을 유지하며, 열교환 수단으로도 사용됩니다.
(세라믹 절연체)
누설 전류를 차단하고 절연을 담당합니다.
<점화 플러그 불량 시의 문제점>
점화 플러그는 바이크의 엔진에서
매우 중요한 부품으로 최근 수 년간
품질이 크게 개선되어 새 것일 때는
신경 쓰지 않아도 됩니다.
그러나 바이크가 오래되었거나 플러그의
사용 기간이 늘어나면 문제가 생기면서
바이크의 성능을 떨어뜨립니다.
다음은 점화 플러그나 플러그 와이어가
좋지 않을 때 나타나는 현상들입니다.
(엔진 실화(misfiring) 문제)
점화 플러그 불량의 일반적인 징후 중
하나는 실린더에서 파워가 만들어지지
않는 '엔진 실화(misfiring)'입니다.
바이크가 달릴 때 뭔가 평소와 다른 리듬이
느껴진다면 플러그를 점검해야 합니다.
(후적(Back firing) 문제)
점화 플러그 나빠지면 연소가 안 되고,
연소되지 않은 혼합기가 머플러를 지나다가
뜨거운 열기를 만나 폭발하고 펑펑 터지는
소리가 들리는 후적 현상이 나타납니다.
(냄새가 나는 배기가스 문제)
점화 플러그가 적시에 스파크를
발생시키지 못하고 오작동하면
미연소 된 가스가 배기 밸브를 지나
머플러로 통해 뿜어져 나옵니다.
머플러에서 액체가 떨어지거나,
바이크 시동을 걸 때 머플러에서
(냄새나는) 가스가 나온다면
점화 플러그 불량일 수 있습니다.
이런 문제가 나타나지 않더라도
일정 기간이 지나면 점화 플러그의
상태를 주기적으로 점검해야 합니다.
그을림, 구부러진 부분, 부러진 도체,
무뎌진 전극, 균열, 녹, 부식과 같은
징후가 있는지 확인합니다.
<점화 플러그 간극 조절>
접지 전극과 중심 전극 사이의 정확한
간극은 강한 스파크를 만드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합니다.
간극이 맞지 않으면 엔진 오작동이나
연비 저하가 생길 수 있으며,
실수로 점화 플러그를 바닥에 떨어뜨려
접지전극과 중심전극의 센터가 틀어지면
아예 점화가 되지 않습니다.
간극이 너무 좁으면 연소가 불량해지고,
간극이 너무 넓으면 점화 에너지가
부족해지기 때문에 점화가 잘 안 됩니다.
참고로 점화 플러그 간극이 너무 클 때
나타나는 몇 가지 증상입니다.
- 전력 손실
- 플러그 마모 증가
- 실화(misfiring) 발생
- 점화 플러그 오염
- 시동 불량
일반적으로 할리 투어링 모델의
점화플러그 간극은 0.8~0.9mm이며,
캬브 모델은 인젝션보다 간극이
1mm 정도 더 좁습니다.
플러그 제조사가 제공하는 스펙이나
바이크 제조사에서 제시하는 스펙을
확인한 후, 게이지를 사용하여 간극을
측정하고 맞지 않으면 작은 드라이버나
펜치로 전극을 구부리거나,
단단한 것으로 눌러서 조절합니다.
점화 플러그를 다시 설치하기 전에는
황동 브러시로 깨끗이 청소해야 하며,
반드시 제시된 토크 값으로 조여야 합니다.
첫댓글 좋은 정보입니다.
늘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굿굿굿 입니다
점회플러그를 깜박하고 있었네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항상 좋은 정보 감사드려요!
많을것을 배우고 있습니다
참고적으로 자가 정비 할때 간격 게이지 위사진과
같은것 말고 엔진밸브 조정시 틈게이지 라는것을 사용 할수 있다 봅니다.
군생활때 현대 포니1
간극 조정할때 고운 사포(빼빠)질로 갈아낸 후
시동걸어 찜빠나는거 해결하고
점화플러그는 계속 재사용하곤 했었는데
세월이 많이 흘렀네요.
그거 못하면 고참들한테 빳따 대지게 맞곤했죠.
감사합니다.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오늘도 배우고 갑니다
당신은 정말 좋은일을 하시는군요
살아가면서 내가아는 지식경험을 남에게 가르처 주는것을 베품이라 합디다.
훌륭하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