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을 속일 수 있는 몇가지 속임수 Stephen Barrett, M.D. Victor Herbert, M.D., J.D. "대체의학" 프로모터들은 사람들의 감정에 접근한다. 그들이 물건을 팔 수 있는 것은 제품의 품질 때문이 아니라, 그들이 고객에게 영향을 줄 수 있는 능력이 있기 때문이다. 그들의 기본 전략은 지키지 못할 약속을 하고 경쟁자를 차 버리는 것이다. 모든 사람에게, 그들은 보다 나은 건강과 장수를 약속한다. 그들은 자신들이 발명한 것을 포함하여 거의 모든 건강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제공한다. 통증을 느끼고 있는 사람에게는 통증이 가라앉을 것을 약속한다. 치료되지 않는 병을 앓는 사람에게는 희망을 준다. 영양에 대해서 생각하는 사람들에겐 "이것을 복용하면 확실히 충분해진다"고 말한다. 공해를 걱정하는 대중들에게 그들은 "좀더 안전하고 독성이 없는 대체품"들을 제공한다. 그리고 그들은 비판에 대해서 방어로 속임수라는 무기를 가지고 있다. 당신을 같은 편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아래의 주장을 모두 설득할 필요는 없다. 오직 한가지만으로도 당신을 속일 수 있다.
"우리는 진정으로 당신을 돌보고(care about) 있습니다!"
돌봐준다는 것에 심리적으로는 매우 고양되지만, 가치없는 처방이 효과가 나타나게 하는 것은 아니다. 이것은 부적절한 요법에 대한 지나친 신뢰를 조장한다.
"우리는 환자의 몸 전체를 치료합니다."
환자의 신체적인 문제뿐만 아니라, 환자의 생활스타일과 사회적 정서적 관심사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은 전혀 잘못된 것이 아니다. 사실상, 훌륭한 의사들은 이렇게 한다. 그러나, 오늘날 대부분의 "전일적"이라고 자신을 부르는 많은 practitioner는 돌팔이 행위에 관련되어 있거나 이 용어를 단지 마케팅 도구로 사용하는 것이다. 실제로 "환자의 몸 전체를 치료"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
"부작용이 없다."
"대체의학" 방법들은 종종 더 안전하고, 부드럽고, 그리고/또는 부작용이 없다고 묘사된다. 만약 이것이 사실이라면 -- 많은 경우 사실이 아니지만 -- 이들 처방은 어떠한 효과를 나타내기엔 지나치게 약하다. 사람들에게 충분한 도움이 될 수 있는 모든 약은 부작용을 일으키기에 충분한 힘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FDA의 허가는 약을 사용한 이익이 일어날지 모르는 해를 훨씬 능가하는 증거를 요구한다.
"우리는 병의 원인을 공격한다."
돌팔이들은 그들은 병을 치료할 뿐만 아니라 미래의 생길 문제도 예방한다고 주장한다. 이것은 거짓이다. 병은 내적 외적의 많은 요인의 결과이며, 일부는 확인이 되었지만 일부는 알려지지도 않았다. 과학적인 의료행위는 어떤 질병을 예방하고 다른 다양한 병에 걸린 가능성을 줄여준다.
"우리는 의학의 실패를 치료합니다."
대체의학을 찾는 사람들은 의사들이 매우 퉁명스럽게 그들을 대했기 때문이며, 만약 의사들이 좀더 친절해진다면 그들의 환자는 돌팔이에 가지 않을 것이라는 말이 있다. 이러한 일이 종종 일어나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대부분의 돌팔이 행위는 의료행위와는 상관없다. 돌팔이 행위가 아직도 존재한다는 것에 대해서 의사를 비난하는 것은 점성술이 번지는 이유가 천문학의 잘못이라는 것과 같은 것이다. 일부 사람들은 윤리적이고, 과학적인 의료행위가 제공할 수 있는 그 이상을 필요로 한다. 일부는 의료행위와 과학적인 방법에 대한 뿌리 깊은 증오심을 갖고 있다. 그러나 돌팔이 행위의 성공의 가장 큰 이유는 의심없고, 잘 속아넘어가고, 혹은 절망에 빠진 사람들을 잘 유혹하는 그들의 능력 때문이다. 몇 년전 뉴질랜드에서 실시한 조사에 의하면 대체의학 요법을 시도했었던 대부분의 암환자들은 그들의 의료행위에는 만족하고 있었으며, 대체의학 치료를 단지 보조요법으로 사용했음을 발견했다. 좀더 최근의 연구는 응답자의 단지 4.4%만이 대체요법을 주된 치료법으로 의존한다는 것을 발견했다. 저자는 다음과 같이 결론을 내렸다:
Along with being more educated and reporting poorer health status, the majority of alternative medicine users appear to be doing so not so much as a result of being dissatisfied with conventional medicine but largely because they find these health care alternatives to be more congruent with their own values, beliefs, and philosophical orientations toward health and life [2].
"긍정적으로 생각하세요!"
많은 돌팔이들은 그들의 방법을 사용하면 그들 치료의 물리적 특징을 초월하는 정신적인 유익함을 제공한다고 말한다. 이러한 것은 "심/신 상호작용", "물질보다는 정신". 긍정적인 사고의 힘과 같은 용어로 흔히 말해진다. 긍정적인 태도는 효과적인 치료 계획을 잘 따르게 한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것과는 달리 치료에 대한 낙관주의와 신앙이 수명을 늘이거나 혹은 병에서 빠르게 회복시킨다는 과학적인 증거는 거의 없다. 설사 효과가 있다고 하더라도 그것을 잘못된 믿음의 위험보다 더 중요하게 생각해서는 안된다.
"남들도 다 합니다. 같이 해요."
돌팔이와 비타민 판매상은 그들의 방법이 매우 널리 퍼졌으며(사실일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다.), 널리 퍼진 것은 효과가 있다는 것을 나타내며(이것은 종종 사실이 아니다.) 그러니 당신도 한번 시도해 보라고 말하기 위해서 몇가지 전략을 사용한다. 널리 퍼졌다는 것은 명사들의 추천, 증언(본질적으로 잘못된 길로 인도한다)와 통계 자료(일반적으로 과장된 것이다.)을 의미할 것이다. 이러한 통계자료는 이러한 방법을 사용했던 사람들이 얼마나 많은가, 이것을 임상에 적용하는 사람들이 얼마나 되는가? 그리고 혹은 임상에 적용하는 사람이나 기관이 얼마나 오랫동안 그 일을 해왔는가등이 포함될 것이다.
"오랜시간 테스트된" 혹은 "수세기 동안 사용된" 것입니다.
이 속임수는 처방이 오랬동안 사용된 것은 그만큼 효과적이라고 암시하는 것이다. 처방을 광고하는 사람들은 만약 처방이 효과가 없다면 지금까지 남아있을 수 없다고 암시한다. 일부 판촉자들은 그들의 방법이 (종종 진지한 태도로 말하지만 때로는 그렇지 않다.) 세대에 세대를 거쳐서 생활의 지혜로 전혀진 것으로 고대의 글이나 그 비슷한 것에서 유래되었다고 한다. 이러한 속임수는 점성술이 수천년간 믿을 만한 증거나 검증없이 내려온 것으로 쉽게 잘못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지적할 것은 많은 진정 훌륭한 방법들은 더 효과적인 것으로 대체되기 때문에 오래 살아남지 못한다.
"과학적인 연구로 지지되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과학적인 증거들을 긍정적인 것으로 간주하기 때문에, 비과학적인 판촉자들도 실제로는 증거가 없어도 증거가 있다고 주장한다. 그들의 글들은 그들의 주장을 지지할 것 같은 수많은 출판물들의 목록을 제시한다. 하지만 그들이 인용한 참고문헌들은 대개 추적할 수 없거나, 잘못해석된 것이거나, 오래된 것, 부적절한 것, 존재하지 않는 것, 그리고/또는 제대로 설계되지 않은 연구 결과들이다. 가장 고전적인 사례로는 Adelle Davis의 책인 Let's Get Well에는 2,402 개의 참고문헌이 나열되어있다. 그러나 이것들 중 수 많은 것이 그녀의 입장을 지지하지 않으며, 일부는 인용된 문장과 관련되 없는 것들이다. 중요한 것은 참고문헌의 숫자가 아니라 참고문헌의 질과 적절성이며 이것은 일반인이 판단하기 어렵거나 불가능한 것들이다. 전문가와 같이 이야기하면 돌팔이들은 "우리들이 행하는 것의 일부는 아직 충분히 이해되지 못하고 있습니다"라고 인정하여, 다른 면은 마치 확고한 근거를 가지고 있으며, 그 나머지가 곧 밝혀질 것이라고 암시한다.
"당신의 건강을 보살피세요!"
이것은 아마도 돌팔이들의 속임수 중에 가장 강력한 슬로건일 것이다.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자기 자신이 인생을 스스로 결정한다고 느끼고 싶어한다. 돌팔이들은 그들의 고객에게 예를들어 비타민 알약을 먹거나, 특정한 음식을 준비, 명상과 비슷한 것을 제공하여 이러한 느낌을 이용하고 있다. 이러한 활동은 심리적으로 고양시킬 수는 있지만 비싼 가격표가 매겨진 거짓을 믿는 것이다. 돈을 들이고도 얻는 것은 경제적이고, 심리적이고(망성이 형성), 신체적(방법이 인체에 해가 되거나 혹은 효과적인 치료를 포기하게 함)이고 사회적(좀더 건설적인 활동에서 벗어나게 함)인 해가 된다.
"당신 스스로 생각하세요"
돌팔이들은 개인적인 경험(그들 혹은 당신의 경험)을 중요시하고 과학적인 증거(그들은 이런 것을 만들 수 없다.)들은 무시하라고 촉구한다. 그러나 개인적인 경험은 어떤 방법이 효과적인지를 결정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 아니다. 어떤 사람이 어떤 제품이나 치료법을 사용하고나서 뭔가 좋아졌다고 느껴진다면, 그들이 한 것 때문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당연하다. 대부분의 질병(ailments)는 self-limiting 이며, 치료할 수 없는 상태라고 해도 매일 매일의 변화는 돌팔이 방법에 대한 많은 추종자를 생기게 할 수 있다. 게다가, 어떤 행동을 취한다는 것이 일시적인 증세의 완화(플라시보 효과)를 가져 온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보건관련 방법들이 실제로 효과가 있는 가를 확립하는데 과학적인 실험이 필요한 것이다. 개개인의 경험은 우연의 일치와 인과관계를 분리하는 근거를 제공하는 경우가 거의 없다. 어느정도 치료효과가 있는가는, 잘 설계된 연구와 성공뿐만 아니라 실패를 모두 조사(돌팔이들은 하지 않는다)하지 않고는 어떠한 사람도 결정할 수 없다.
"믿져야 본전"
돌팔이들과 비타민 판매상들은 그들의 방법들이 해가 없으며, 그러므로 시도해서 손해보는 것은 없다고 믿게 한다. 예를들어, 일반인이 비타민을 "영양 보험"이라 생각하고 먹는 것은 잃는 것은 아주 조금이며 얻는 것은 많다고 생각하게 한다. 만약 그들의 방법이 효과가 없다면, 그것이 신체에 해가되는 것이 정말 문제가 되는가? 그이상이며, 일부 돌팔이 방법들은 직접적인 해가 되며, 증명된 방법을 사용하지 못하게 하는 간접적인 해도 있다. 이 모든 것은 사람들의 시간 그리고/혹은 돈을 낭비하는 것이다.
"좀더 일찍 오시기만 해도 좋았을 걸."
이 말은 치료가 실패하면 흔히 듣는다. 이 말은 환자들과 남겨진 사람들에게 돌팔이가 실수한 것이라는 사실을 직시하지 못하게 한다.
"과학자들이 모든 해답을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돌팔이들은 이 속임수를 사용해서 과학적인 의학이 제공하는 것 이상을 보도록하게 한다. 또한 이 속임수는 현대의학이 이러한 한계가 있으므로 자신들도 이러한 한계가 있다는 것을 암시하기도 한다. 의학은 모든 답을 가지고 있다고 주장하지 않지만, 현대의학의 효과는 과학적인 방법이 좀더 적절한 답을 찾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날로 증가되고 있다. 과학이 질병을 통제하지 못한다고 절망해서 돌팔이 치료법을 시도해야 한다는 것은 비이성적이다. 돌팔이 행위는 진정한 답변이 없으며 그것을 찾을 방법조차도 없다.
"시도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아요."
New Age Journal이라는 잡지의 1993-1994년 Holistic Health Directory에 실린 이 충고는 "한 사람에게 효과가 있어도 같은 문제를 가진 다른 사람에게 효과가 없을 수도 있다"라는 진부한 표현에 근거한 것이다. 위의 말은 문자적으로는 사실이지만, 과학적인 방법은 우리들에게 어떠한 방법이 더 효과를 나타낼 것 같으며, 어떠한 것이 시도할 가치가 없는지 결정하도록 해준다. 만약 한 통의 사과가 모두 썩은 것인 분명해 보인다면, 맛좋은 사과가 하나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모든 사과를 검사하는 것이 과연 의미가 있겠는가?
"같이 일해 봅시다."
이 속임수는 돌팔이들을 착한 사람으로 묘사하고 반면에 그들의 비평가들은 나쁜 사람으로 암시하는데 쓰인다. "과학이 해답을 가지고 있지 못하기 때문에," 그들은 "우리의 다른 점들은 신경쓰지 말고 일단 공동 선을 위해서 같이 일해봅시다"라고 말할 것이다. 이것이 공허한 약속이 아닌 그 어떤 것이라고 제공해 준다면 분명히 좋은 것이다. "보완 의학"(통합의학이라고도 불림)에 종사하는 사람은 현대의학과 대체의학을 양쪽의 좋은 점만 통합했다고 주장한다. 효과적인 치료법에 효과없는 방법을 추가했다고 도움이 되는가? 가장 훌륭한 효과없는 치료법을 사용하는 사람을 찾아가는 것이 과연 의미가 있는가? 만약 어떤 사람이 동종요법과 같은 것을 믿을 만큼 비이성적이라면 그들이 과연 훌륭한 의료을 할 수 있겠는가? 보완요법을 행하는 사람은 충분히 믿을 만한 요법을 사용하는가? 우리에게 보여지는 것으로부터 판단해 볼 때 각각의 질문에 대한 답은 "아니요"이다.
"열린 마음을 유지하세요."
돌팔이들은 자신들을 혁신적인 생각을 하고 있는 사람들이고, 그들을 비평하는 사람들은 고집세고, 편견을 가지고 있으며, 새로운 아이디어에 마음을 닫은 사람으로 암시한다. 사실상, 그들은 후퇴하는 것이다. 진짜 중요한 문제는 어떤 방법이 효과적이냐하는 것이다. 과학은 근거없는 아이디를 판단하고 폐기하는 방법을 제공한다. 의학은 좀더 효과적인 새로운 방법이 기존의 것을 교체하면서 진보해 나간다. 돌팔이들의 방법은 그들이 판매할 수 있을 때까지 존재한다. 설사 그것이 없어져도 찬양받는다. 열린 마음이라는 것은 증거가 인도하는 것을 따르려고 하는 마음이며, 어떤 개인의 선입견이 아닌 공정한 연구를 따르는 것이어야한다[3]. 근거가 없고 과학적으로 그럴 듯한 이론적 근거가 없는 것을 거부하는 것은 닫힌 마음이 아니다. 조언이나 실질적인 결정을 하기 위해서 축적된 방대한 과학지식에 의존하는 것은 닫힌 마음이 아니다.
"당신의 집이나 청소하시죠!"
이러한 말은 과학적인 의사와 대체의학자들 사이의 토론에서 종종 쓰이며 일반적으로 대체의학자가 의사가 아닐 때 자주 사용된다. 이것은 비평가를 간섭좋아하는 사람이나 시샘이나 하는 사람으로 보이게 한다. 가장 많이 쓰이는 속임수로는 "불필요한 수술에 대해서는 왜 어떤행동도 취하지 않으시나요?"라는 것이 있다. 여기에 대한 가장 쉬운 답변으로는 현대의학의 단점이 있다 하더라도 어떠한 형태의 돌팔이 행위를 정당화시키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불필요한 수술이라는 것은 효과있는 방법을 남용하는 것이지 돌팔이 행위와는 전혀 다른 것이다. 또 다른 가장 큰 차이라면 돌팔이 행위는 잘 조직되어 있다는 것이다. "불필요한 수술을 막기위한 외과의사들"이라는 국가적 조직은 없다. 하지만 돌팔이 행위를 위한 국가조직은 있다. 게다가, 과학계에 속한 사람들과는 달리 돌팔이들은 그들의 방법론이나 동료를 비판하는 경우가 거의 없다.
"내가 틀린 것을 증명해 보세요!"
돌팔이들은 그들이 틀렸다는 것은 증명하라고 요구하라고 하면서 오히려 논점을 뒤집어 버린다. 그들은 혹은 "당신이 시도해 보지 않았으면, 어떻게 이것이 효과가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나요?"라고 말할 지도 모른다. 그러나 이세상의 모든 아이디어를 다 시도할 만큼 여유는 없다. 그렇기 때문에 과학자들은 가장 희망적인 것을 추구한다. 과학의 규칙에서는 증명을 해야하는 사람은 그 주장을 하는 사람이다. 그럴 듯한 이론적 근거도 없는, 효과가 증명되지 않은 방법은 효과가 증명이 되기 전까지는 가치가 없는 것으로 간주된다. 개인적인 경험이 과학적인 검증을 대신하지는 못한다.
"우리는 연구할 돈이 없습니다."
그들이 신봉하는 것에 대한 과학적인 증거가 부족하다는 의견에 당면하면 돌팔이 행위의 판촉자들은 연구를 수행할 만한 돈이 부족하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예비 실험은 돈을 투자 받아야 하거나 많은 노력이 드는 것이 아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조심스러운 임상관찰, 자세한 기록유지, 성적을 유지하기 위한 장기간 추적이다. 대체의학 방법들의 옹호자들은 이들 중에 거의 어떠한 것도 하지 않는다. 연구에 대해서 이렇게 아우성치는 많은 사람들은 대중의 동정을 사기 위해서 이러한 속임수를 쓴다. 그들이 가장 원하지 않는 것은 과학적인 검증결과 그들이 틀렸다는 것이 밝혀지는 것이다. 만약 과학적인 연구가 수행되고, 결과가 부정적으로 나오면, 해당 종사자들은 연구가 부적절하게 수행되었다거나 혹은 평가에 편견이 작용했다고 주장한다. 소위 "자연"산 제품 (식이보조제, dietary supplement이나 허브)종사자들은 자신들의 제품이 특허를 받을 수 없고 그렇기 때문에 제약회사들이 연구할 만한 의욕을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투자를 받는 것이 어렵거나 불가능하다고 말한다. 일부의 제품에 대해서는 그말이 맞을 것이지만, 전부가 그런 것은 아니다. 잠시만 평범하고 일반적인 아스피린 같은 것을 생각해 보자. 비록 이것은 특허를 받을 수가 없지만 수천건의 연구들이 발표되어 있다.
"나는 사람들 치료하기에도 바쁜 몸입니다."
돌팔이들은 그들의 성공적인 결과를 정리해서 과학저널에 논문으로 제출하지 않냐고 물어보면 이러한 반응을 보인다. 물론 질문의 요지는 만약 당신이 조심스럽게 결과를 유지하지 않으면 어떻게 그 방법이 효과가 있다고 알 수 있냐는 것이다. 여기에 대한 정답은 그들은 할 수 없다는 것이다. 아주 단순한 결과 보존만으로도 중요한 정보를 제공할 것이다. 1983년에 스티브 오스틴(Steve Austin)이라는 자연요법자가 거슨 클리닉을 방문해서 30명의 암환자의 예후를 관찰을 요청했다. 그는 그들중 21명을 매년 편지나 전화로 추적할 수 있었다. 5년이 되는 시점에서 오직한 사람만이 살아있었으며(암이 제거된 상태도 아니었다) 다른 사람은 모두 암으로 사망했다.
"그들은 갈릴레오를 처형했다!"
과학의 역사는 위대한 선구자와 그의 발견이 저항에 부딪쳤던 사례로 수놓아져 있다. 윌리엄 하비(혈액 순환의 본질), 죠셉 니스터(방부 기술), 그리고 루이스 파스퇴르(병균이론)이 대표적인 사례들이다. 오늘날 돌팔이들은 뻔뻔하게 그들이 시대를 앞선 과학자라고 주장을 한다. 그러나 가만히 살펴보면 그렇지 않다는 것을 쉽게 볼 수 있을 것이다. 갈릴레오, 하비, 리스터, 그리고 파스퇴르는 그들의 주장이 더 합리적이라는 것이 증명되었기 때문에 반대주장을 극복할 수 있었다.
"보건 자유"
돌팔이들은 그들자신에게 쏠리는 관심을 자연히 동정적으로 생각할 수밖에 없는 병의 희생자들을 향하게 하기 위해서 "보건자유(health freedom)"라는 슬로건을 사용한다. 돌팔이들이 주장하는 "사람들은 누구나 그들이 어떠한 치료를 원하던 간에 선택할 수 있는 자유를 가져야한다"는 말은 두가지를 간과하고 있다. 첫째로, 특히 생명과 보건(건강)의 문제에 있어서 속고 싶은 사람은 아무도 없다는 것이다. 질병의 희생자들은 그들의 권리를 사용하기 위해서 돌팔이 치료를 요구한 것이 아니라, 그들이 희망을 준다고 속았기 때문이다. 두 번째로, 가짜 만병통치약을 금지하는 법안은 질병의 희생자들에 대한 것이 아니라 이것을 사용하려고 시도하는 옹호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다. 이들 법은 단지 건강 관련 시장에서 제공되려는 제품에 대해서 안전성과 유효성을 만을 요구할 뿐이다. 만약 단지 안정성만 요구된다면, 그 자리에서 당신을 죽이지 않는 어떠한 제품이나 서비스도 속기 쉬운 사람들에게 맹렬히 덤벼 들 것이다.
"우리는 대체의학을 제공합니다."
돌팔이 행위 판촉자들은 슬로건과 자기들만의 용어를 만들어내는 데에 아주 능하다. 1970년대에는 "자연적"이라는 영어를 마술적인 판매 용어로 널리 유행시켰다. 1980년대에, "전일적(holistic)"이라는 용어가 비슷하게 쓰였다. 오늘날의 용어는 "대체의학"이다. 바르게 사용한다면, 이것은 특정한 목적에 대한 동일한 가치를 가진 방법을 말하는 것이다. (예를들어 특정한 유기체를 죽일 수 있는 2가지 항생제와 같은 것이 될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용어를 의심스러운 방법에 사용하는 것은, 안전하지도 못하고 효과가 없는 것은 증명된 치료법에 대한 합리적인 대체가 아니므로, 이 용어는 잘못된 길로 인도하게 된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우리는 과학계에서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지지 않고 이론적 근거도 없는 경우에는 "대체"라는 단어에 인용 부호를 사용한다.
References
1. Clinical Oncology Group. New Zealand cancer patients and alternative medicine. New Zealand Medical Journal 100:110-113, Feb 25, 1987. 2. Astin JA. Why patients use alternative medicine: Results of a national study. Journal of the American Medical Association 279:1548-1553, 1998. 3. Adler JE. Open minds and the argument from ignorance. Skeptical Inquirer 22(1):41-44, 1998. _______________________
This article was based mainly on information in Thee Vitamin Pushers: How the Health Food Industry Is Selling Americans a Bill of Goods.
한줄요약 그들이 가장 원하지 않는 것은 과학적인 검증결과 그들이 틀렸다는 것이 밝혀지는 것이다. <- 현대한의학의 딜레마를 정확하게 꼬집었군요.
이런 개념글이 있었다니요..ㅎㅎ 이제 논란을 불식 시켰으면 좋겠습니다
|
첫댓글 좋은 글이구나..그러나 읽지는 않았다 새퀴야 3줄요약은 매너
'')1줄요약 있자나 병신아
수정했구나 새퀴^^
너 같은 병신 때문에 한줄요약 적어놨다
한방사들 버로우.
이걸보는 예비한의사들 가슴이 찢어지겠구나 가차없네
한의학은 서양의학한테 공격당할 수 밖에 없다. 양립하기 참 힘들거든. 이론체계도 상이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