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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리마당 명리학의 연구분야
又新 추천 0 조회 290 24.08.11 09:03 댓글 10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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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24.08.11 09:58

    첫댓글 하나로 열을 알수 있으면 좋겠지만 사주 만큼은 그렇지않다고 생각합니다.
    하나의 용신으로 모든 사안을 알 수 없음에도 우기시는 분 들이 있습니다.
    격국용신이 다르고
    억부용신이 다르고
    월령용신이 다르고
    조후용신이 다르고
    그 해석방법도 다르고
    그 영역도 다른데
    한가지로 우기시는 분 들도 있습니다.
    저는 우신님의 폭넓은 식견과 노력에 경의를 표하며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좋은 글 많이 올려주시길 바라겠습니다.
    고맙습니다.

  • 작성자 24.08.11 10:33

    바둑공부를 하면 정석 포석 행마 끝내기 사활 등 여러분야가 있습니다. 각 분야의 서적이 있습니다.
    고루 공부해야 실력이 늡니다.
    사주도 마찬가지라고 봅니다. 격국론 용신론은 바둑공부로 보면 정석공부에 해당됩니다.
    매우 중요한 부분이지만 거기에만 매몰되면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손님들의 다양한 질문에 충분히 답할 수 없습니다.
    십년 이십년 격국론 용신론에 빠져 그것만으로 손님 응대를 하면 안됩니다.

  • 24.08.11 13:29

    @又新 바둑의 정석은 흑과 백의 평등성입니다. 이처럼 명리도 나와 남의 평등성에 있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자연의 인간에게 알려주고 싶은 본질일 것입니다.

  • 24.08.11 10:45

    좋은 말씀하셨어요.
    우리나라는 용신 격국이 전부인 걸로 생각하는 분들이 많아요. 다양한 말을 귀담아 들어야 하는데 말입니다. 하구헌날 용신 걱국 타령만 하고 있으니 발전이 없는거에요.

  • 24.08.11 13:54

    채석경은
    궁통보감과 적천수에 정통한 신강신약론자이지만 사주예측에 매우 뛰어나다.

    ㅡㅡㅡㅡ에. 박수를 치네요

    제가 꼭 그 방법으로 보고 있거든요

    저는 궁통보감의 조후를 신강신약의 억부론에 아예 포함시켜 억부론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 24.08.11 14:06

    억부는 신강신약론으로 표현하기도 하지만요
    중화론 이지요

    강한사주면 일간의 기운을 빼는 기운(식재관)이 와서 중화를 시켜야 길운이고요

    약한사주면 일간에 힘을 보태는 강한 기운(인비겁)이 와서 중화를 시켜야 길운 이지요

    그러기에 억부는 강약을 가리는 것이 아주 중요한데

    강인지 약인지 분간하기 어려운 중간지점에 와 있는 애매한 사주는 강약을 가리기 어려우니 길흉운을 판단하기도 매우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 24.08.11 14:08

    많은 임상을 하여
    강약을 정확히 가리고

    여기에 합충변화 생극제화, 조후등을 적용시켜면 완벽합니다

  • 24.08.11 14:40

    좋은 말씀입니다. 저는 신강을 대칭성으로 판단합니다. 대칭 구조를 갖추면 신강하고, 그렇지 않으면 논하지 않습니다.

    예로 木 일간이 월지에 대칭 구조인 金을 보면 행동적 요소가 강하고, 천간에 金을 보면 정신적 요소가 강하다고 설명합니다. 즉, 지지는 목표 지점을 명확히 인식하고, 천간은 목적 의식을 확고히 인지하고 있습니다.

  • 24.08.11 16:31

    @모모미
    그 방법을 선택하셨으면
    그 방법으로 임상을 많이 해보셔서 내리신 결론이겠지요

    꼭 억부법만 제일은 아닐 것입니다

    응원합니다


  • 24.08.11 14:13

    여러가지 관법을 대입하면

    서로 상충되는 면이 있습니다

    한두가지 관법을 택하여.

    집중하여 임상하고
    연구 궁리하는 것이
    옳은 방법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우신님
    제 생각입니다
    우신님도 화이팅 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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