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사뚝방꽃길의 낙엽과 모래사장을 밟으며 晩秋의 가을정취에 흠뻑 젖은 하루였습니다. 날씨도 단풍도, 조망도, 보리밥손칼국수 점심까지 매우 만족했습니다. 벚꽃철에 다시 오겠다는 다짐으로 오늘의 아쉬움을 달래봅니다. 총 35명 참석(2명은 식당에서 합류)
1. 일시: 11월 9일 10시~오후 1시까지 3시간 plus after(식당 몽촌토성에서 중식, 풍산역 근린공원)
2. 코스: 10시 미사역 5번 출구 - 1-4번 버스편으로 종점에서 하차 - 하남위례강변길(좌우로 한강과 미사경정공원) - 당정뜰 - 미사리 카페, 먹자골목에서 몽촌토성 보리밥,손칼국수 - 14:30 하남풍산역 2번 출구 해산, 귀가
3. 河南尉禮江邊길 -
서울 접경인 선동축구장에서 시작해서 나무고아원, 미사리 경정공원, 덕풍천까지 이어지는 하남시가 선정한 걷기 좋은 길이다. 이 곳을 미사뚝방꽃길 이라고도 부르는데 오늘은 1-4번 미사버스종점에서 덕풍천까지 편도 약 5Km를 걸었다. 미사한강 모랫길이 함께 있으며 맨발걷기를 위해서 신발장과 손발을 씻는 수도시설도 잘 갖추어져 있었다. 뚝방길은 흙길과 맨발 도보자를 위한 모랫길로 나눠져 있었다. 덕풍천 가까이에는 새로 조성한 황톳길 300m가 별도로 마련돼 있다.
4. 堂亭섬 - 팔당댐에서 물길을 따라 내려오면 팔당대교 바로 아래에서 산곡천, 덕풍천과 만나게 되는데 이곳이 옛 당정(堂亭)섬의 어귀다. 이곳 어귀에서 갈라져 지금의 미사조정경기장 쪽과 남양주시 쪽으로 당정섬을 경계로 분류되어 흘러 미사섬 하류에서 합류되었으며. 이 섬은 선사시대 부터 인류가 살았던 곳으로 미사섬과 인접해 있었다. 행정구역상 하남시 당정동에 속하며 1925년 을축년 대홍수로 대부분의 주민들이 육지로 이주하고 농경지로 남아 있다가 수마로 부락의 형태를 잃어가던 중 1994년 한강종합개발 사업으로 영원히 그 모습을 볼 수 없게 되어 옛 지형형태와 상황을 기록하여 국토의 변화를 알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기념비를 세웠다. 섬이 사라지기 전의 크기는 동서 2.3km. 남북 1.25km로서 전체면적은 2.875km²이다. 남양주시 와부읍의 예봉산 중턱쯤 올라가 당정섬을 내려다 보면 한폭의 그림같은 절경이다. 푸른 강물과 흰 모래 사장으로 둘러싸여 뽕나무, 밤나무가 울타리를 친 섬에는 땅콩 밭이 널퍼짐하게 널려있고 나루터에 옹기종기 맞대고 있는 초가집들은 동양화에서나 찾아볼 수 있었던 한 폭의 그림 바로 그것이었다. 더구나 아침 안개가 자욱할 때는 강기슭의 나룻배가 금방이라도 신선을 태우고 두둥실 떠다닐 것 같은 신비로움의 극치를 이룬다.
지명 유래는 조선 개국공신 조반(超胖)의 후예인 한성부 좌윤 조필방(趙弼邦)이 아들과 함께 예봉산에 사냥을 왔다가 이곳을 내려다 보고 하도 아름다워 "장차 벼슬에서 물러나면 저곳에 살리라"고 말했다는데 이 말이 현실로 되어 당정섬에 들어와 처음(1666년 병오년, 조선 현종 8년)부터 살기 시작했다. 이리하여 이들의 후예인 백천(白川) 趙氏가 이곳에 많이 살게 되었으며, 이들은 이곳에 정자를 짓고 풍류를 즐기게 되니 정자가 있는 곳이라고 하여 당정리(堂亭里)라 부르게 되고 이말이 변하여 당쟁이가 되었다고 한다. 당정섬은 원래 미사리 건너편에 있었던 섬으로 사람이 살던 곳이었는데 모래 채취가 한창이던 개발시대에 없어졌다가 한강 상류의 모래가 내려와 다시 쌓이는 바람에 섬으로 재탄생 했다. 또한 당정뜰이란 이름은 원래 팔당팔화수변공원이었는데 호칭이 너무 길어 2021년에 하남시에서 공모로 선정한 새로운 지명, 당정뜰이 되었다.
5. 주변의 名山들
예봉산(禮峯山 683m), 검단산(黔丹山 657m)
예빈산(禮賓山 590m), 운길산(雲吉山 610m)
6. 주변의 한강대교
미사대교(渼沙大橋) - 2009년 7월 15일 개통되었으며 서울양양고속도로 상의 다리로 왕복 6차선 길이 1530m다. HDC현대산업개발 시공.
팔당대교(八堂大橋) - 45번 국도의 일부로 지정되어 1995년 4월 25일, 왕복 4차선, 길이 935m로 개통되었다. 원래는 사장교(斜張橋)로 건설할 계획이었으나 1991년 3월 26일에 강풍으로 인해 무너지면서 완전히 다른 공법으로 변경하여 현재의 형태로 완성되었다.
유원건설(現 울트라건설의 전신)이 시공했으며, 100m 상류에 가칭 제2팔당대교가 건설 중이다. 동부건설이 시공하며 2026년 개통목표다.
7. 미사경정공원:
경기도 하남시 미사동에 위치한 조정 경기장이다. 1988 서울올림픽 종목 중 조정 경기를 위해 세웠으며 1984년 9월 5일에 착공해 1986년 6월 10일에 완공했다. 미사강변도시가 개발되기 전에도 자전거로 서울 등지에서 찾아오는 사람들이 많았다고 한다. 주변이 휴양지로 급속하게 발전했으나 환경파괴를 지적하는 목소리도 있다.
以上
裕南 李相萬
(010-5395-8373)
첫댓글 미사뚝방길 한강걷기에 여운이 남는 분들을 위해서 보충설명을 후기로 올립니다.
덕분에 미사길도 알게 되었습니다 사계절 다 좋다니 다음이 더 기대됩니다~ 감사합니다!
네, 감사합니다.
미사뚝방길 넘 좋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네, 저도 좋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