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동상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이 부쩍 많다. 스키·스케이트·얼음낚시 등 겨울 스포츠 등에 지나치게 몰입하다 보면 후유증으로 동상에 걸리기 십상이다. 특히 이번 겨울은 폭설과 혹한 등으로 그 어느 해 보다도 동상에 걸릴 위험이 높다.
동상은 추위로 인해 혈액순환에 장애가 생겨 피부조직이 얼어붙은 상태로 통증, 가려움증, 화끈거림, 부종 등이 주요 증상으로 수반된다.
특히 귀, 코, 뺨, 손가락, 발가락 등 외부에 직접 노출되는 부위에 생기기 쉽다. 어린 아이들은 바깥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은 데다 어른보다 체온이 쉽게 발산되므로 동상에 걸릴 위험이 더욱 높다.
겨울철 질환인 동상을 치료하는데는 한방적인 방법이 보다 효과적이다. 한방에서는 침이나 뜸, 약물요법으로 다스리는데 일단 침을 놓아 언 피를 빼냄으로써 언 부위의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것이 우선이다. 그 다음 뜸을 뜨게 되면 언 피부 조직을 덥히면서 몸 전체의 체온을 상승시키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약물요법으로는 증상에 따라 부자, 마황, 계피 등 주로 열이 많은 성질의 한약제를 사용한다. 이 중에도 부자나 마황은 열성이 너무 강해 증상이 아주 심할 때만 사용한다. 최근에는 한약제 추출물을 정제한 약물을 국소 부위에 직접 주입하는 약침요법도 동상치료에 활발히 이용되고 있다.
특히 동상 치료에서는 민간 요법을 빼놓을 수가 없다. 예부터 동상에 좋다는 민간요법이 많이 전해져 오는 가운데 가정에서도 손쉽게 치료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으로 온탕요법이 있다. 즉 동상에 걸린 부위를 뜨거운 물과 미지근한 물에 교대로 담그는 것. 섭씨 40도 가량의 뜨거운 물에 3~4분쯤 환부를 담근 다음 미지근한 물로 옮겨서 1분간 담그는 것을 30분 정도 지속하는 방법이다.
동상에는 마늘, 마늘대, 고추, 생강 등을 끓이거나 즙을 내 끓인 것을 식힌 후에 환부에 바르는 방법이 효과적이다. 이들 식품은 따뜻한 성질이 강해 차고 언 것을 푸는 데 탁월 한 효과를 발휘한다.
배춧잎이나 콩자루를 이용하는 방법도 주효하다. 콩을 한홉정도 넣은 양말을 신고 1시간 이상 지내면 혈액 순환이 좋아져 동상치료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얼린 고구마를 썰어 환부에 붙이는 방법도 언 살을 풀어주는데 유용하다.
그밖에 대추를 짓이겨 동상 부위에 바르거나 대추 열매를 물에 넣어 졸인 것으로 찜질을 해도 잘 듣는다. 귤 껍질 삶은 물이나 파를 달인 물에 환부를 꾸준히 담가도 얼어붙은 피부 조직내 얼음을 단시간내 뺄 수 있다.
〈도움말/ 자생한방병원 내과 장형성박사 : 2001/01/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