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정보 시스템 (DIS : Driver Information System)~2009-10-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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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정보 시스템(DIS)은 시스템 조작을 단순화 하고 멀티미디어, 공조, 트립 등 사용자 정보 표시를 단일화하여 운전자의 정보 검색 및 조작 편의성을 증대 시킨 시스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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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적으로 복합기능의 조작을 담당하는 통합 키보드(8방향 조그다이얼), 전/후석 고해상도 LCD 모니터, 블루투스와 음성인식 기능과 하드디스크-NAVI를 내장한 헤드유닛, TV튜너, 기타외부장치를 연결하는 미디어 유닛 등으로 구성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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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스템 특징
1.
사용자 인터페이스 단순화 : 멀티미디어/공조/차량정보 등을 모니터에 표시하여, 통합 키보드(중앙집중키)로 조작 단순화 한 시스템.
2.
전자 장치의 네트워크화 : MOST(광통신 국제 규격)와 CAN 통신을 통한 효율적 정보 전송 가능
3.
첨단 기능 통합 시스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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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드디스크 내비게이션 : 헤드유닛에 내장된 하드디스크(HDD)에 지도 정보를 저장하고, 소프트웨어로 내비게이션의 기능을 구현
•
음성인식 : 사용자의 음성 명령을 인식하여 시스템을 조작하는 기능으로, AV/블루투스 폰/내비게이션/모젠 콜센터 연결 등의 기능을 음성으로 조작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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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루투스 핸즈프리 : 국제 무선통신 규격이며, 현재 출시되는 휴대폰에 많이 적용하는 블루투스 통신을 이용한 핸즈프리. 1회 연결하면, 승차 시 핸즈프리와 자동 연결됨.
•
USB / i-Pod 연결기능 : 휴대 음향 장치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 i-Pod,USB 메모리스틱, 워크맨 등의 외부기기를 연결하여 차량 스피커로 사운드를 재생 할 수 있게 하는 장치. i-Pod는 통합 키보드로 메뉴 조작 가능.
시스템 블록 다이아 그램~2009-10-31
내비게이션
개요
내비게이션 장치는 인공위성으로 수신된 정보를 이용 계산된 정보를 프런트 모니터내 도로표시 지도상에 현위치 표시 및 경유지 선택 목표지점까지의 직선거리, 방향 등을 운전자에게 제공하여 주는 편의 장치이다.
특성
1.
지도상에 차량의 현재 위치와 진행 방향을 표시하고 차량의 이동을 계산하여 지도상에 현재위치 표시부를 움직이도록 한다.
2.
현재위치와 진행방향은 차량에 장착되어 있는 지자기 센서(방위센서), 자이로(각 속도 센서), 차속센서 및 GPS 안테나에서의 신호와 지도 메모리 데이터에 보내 A/V 및 내비게이션 컨트롤 유니트에서 산출하도록 한다.
3.
각 속도 센서에 신뢰성을 높인 자이로를 채용하였다.
4.
선택된 지도 화면의 스크롤을 용이하도록 하였다.
5.
상세지도의 입력으로 지역을 확대하였다.
6.
목적지 설정을 할 때 현재위치에서 목적지까지의 참고들을 표시하도록 하였다.
GPS(Global Positioning System) : 위성에서 발사하는 전파를 수신하여 자동차, 선박, 항공기 등의 위치를 측정하는 시스템.
기능
1.
자차 현위치 표시기능
2.
지도 남북 전환 기능
3.
목적지까지 방향표시 및 여정 도착시간 표시기능
4.
지도 확대 및 축소기능
5.
경유지 입력 및 지도 검색
6.
서비스 정보 검색
7.
음성 안내 기능
8.
모젠 연동기능
A/V (Audio/Video)
개요
라디오 방송 수신, CD/DVD재생 차량내에 TV 혹은 비디오CD비전을 설치하여 여행자에게 TV 혹은 비디오와 같은 영상물을 시청할 수 있도록 구성한 시스템을 A/V장치라 한다.
주요 기능
1.
라디오 청취기능
2.
DMB 시청기능
3.
CD/DVD 재생기능
통합정보 시스템 (DIS : Driver Information System)2009-1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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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정보 시스템(DIS)은 시스템 조작을 단순화 하고 멀티미디어, 공조, 트립 등 사용자 정보 표시를 단일화하여 운전자의 정보 검색 및 조작 편의성을 증대 시킨 시스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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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적으로 복합기능의 조작을 담당하는중앙집중키(8방향 조그다이얼), 전/후석 고해상도8인치 LCD 모니터, 블루투스 핸즈프리, 음성인식기능과 하드디스크형 내비를 내장한 헤드유닛, 지상파DMB튜너, 사운드를 출력하는 앰프와 FM/AM 라디오튜너가 통합되어 있는 UTA, 후석에서의 조작을 위한후석조작키 및 무선리모콘 , 그리고 기타외부장치를 연결하는 미디어유닛 등으로 구성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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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스템 특징
1.
사용자 인터페이스 단순화 : 멀티미디어/공조/차량정보 등을 모니터에 표시하여, 통합 키보드(중앙집중키)로 조작 단순화 한 시스템.
2.
전자 장치의 네트워크화 : MOST(광통신 국제 규격)와 CAN 통신을 통한 효율적 정보 전송 가능
3.
첨단 기능 통합 시스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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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드디스크 내비게이션 : 헤드유닛에 내장된 하드디스크(HDD)에 지도 정보를 저장하고, 소프트웨어로 내비게이션의 기능을 구현
•
음성인식 : 사용자의 음성 명령을 인식하여 시스템을 조작하는 기능으로, AV/블루투스 폰/내비게이션/모젠 콜센터 연결 등의 기능을 음성으로 조작가능.
•
블루투스 핸즈프리 : 국제 무선통신 규격이며, 현재 출시되는 휴대폰에 많이 적용하는 블루투스 통신을 이용한 핸즈프리. 한번 연결하면, 승차 시 핸즈프리와 자동 연결됨.
•
USB / i-Pod 연결기능 : 휴대 음향 장치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 i-Pod,USB 메모리스틱, 워크맨 등의 외부기기를 연결하여 차량 스피커로 사운드를 재생 할 수 있게 하는 장치. i-Pod는 통합 키보드로 메뉴 조작 가능.
시스템 블록 다이아 그램2009-11-01~
내비게이션
개요
내비게이션 장치는 인공위성으로 수신된 정보를 이용 계산된 정보를 프런트 모니터내 도로표시 지도상에 현위치 표시 및 경유지 선택 목표지점까지의 직선거리, 방향 등을 운전자에게 제공하여 주는 편의 장치이다.
특성
1.
지도상에 차량의 현재 위치와 진행 방향을 표시하고 차량의 이동을 계산하여 지도상에 현재위치 표시부를 움직이도록 한다.
2.
현재위치와 진행방향은 차량에 장착되어 있는 지자기 센서(방위센서), 자이로(각 속도 센서), 차속센서 및 GPS 안테나에서의 신호와 지도 메모리 데이터에 보내 A/V 및 내비게이션 컨트롤 유니트에서 산출하도록 한다.
3.
각 속도 센서에 신뢰성을 높인 자이로를 채용하였다.
4.
선택된 지도 화면의 스크롤을 용이하도록 하였다.
5.
상세지도의 입력으로 지역을 확대하였다.
6.
목적지 설정을 할 때 현재위치에서 목적지까지의 참고들을 표시하도록 하였다.
GPS(Global Positioning System) : 위성에서 발사하는 전파를 수신하여 자동차, 선박, 항공기 등의 위치를 측정하는 시스템.
기능
1.
자차 현위치 표시 기능
2.
지도 남북 전환 기능
3.
목적지까지 방향표시 및 여정 도착시간 표시 기능
4.
지도 확대 및 축소 기능
5.
경유지 입력 및 지도 검색
6.
서비스 정보 검색
7.
음성 안내 기능
8.
모젠 연동 기능
9.
TPEG 연동 기능
A/V (Audio/Video)
개요
라디오 방송 수신, CD/DVD재생 차량내에 TV 혹은 비디오CD비전을 설치하여 여행자에게 TV 혹은 비디오와 같은 영상물을 시청할 수 있도록 구성한 시스템을 A/V장치라 한다.
주요 기능
1.
라디오 청취 기능
2.
DMB 시청 기능
3.
CD/DVD 재생 기능
4.
외부기기 (iPod, USB, AUX) 재생 기능
작동원리
개요
GPS위성으로부터 받아들인 차량의 현재 위치를 A/V&내비게이션 헤드 유닛의 내부 메모리에서 읽은 지도 데이터를 비교하는 것에 의해 현재 위치를 가리키고, 디스플레이에 현재위치 마크로 표시한다.
GPS (Global Positioning System)
GPS는 미국방성이 개발 운용하고 있는 전세계 위치 측정 시스템으로 GPS위성(NAUSTAK)이, 고도 약 21,000km의 궤도로 지구를 회전하면서 전파를 발신하고 있다.
GPS수신기는 4개 이상의 GPS위성에서 도착하는 전파의 시간차에 의해, 차량의 3차원 위치(위도, 경도, 표고)를 계산한다.(3차원측정)
GPS위성에서의 전파가 3개밖에 수신 불가능한 경우에는 4개의 GPS위성을 사용하여 구할때의 표고 데이터를 이용하여, 2차원 위치(위도, 경도)를 계산한다. (2차원 측정)
아래의 경우에서 GPS는 정확도가 나쁘게 된다.
•
2차원 측정에서는 차량위치의 표고가 변화하면 정확도가 나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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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치 검출 성능은, 정확도가 높은 3차원 위치에서도 100m정도의 오차가 있다. 또, 정확도는 위치 측정에 이용한 GPS위성의 배치 영향을 받기 때문에, GPS위성의 배치에 따라서는 위치검출 성능이 저하된다.
•
터널내, 빌딩내 주차장, 고속도로 고가 아래 등 GPS위성에서 전파가 수신되지 않는 경우 위치 검출이 되지 않는다. 또, GPS용 안테나 상에 물건을 두면, GPS위성에서의 전파가 수신 불가능한 경우가 있다.
•
차량이 정지하고 있을 때는 GPS에 의한 위치 수정은 되지 않는다.
아래와 같은 경우는 고장이 아닙니다.
1.
차량의 위치가 잘못 표시되는 경우아래와 같은 차량의 상태( 주행장소나 운전조건 )인 경우에는 현위치와 다른 위치에 차량위치 마크가 표시 될 수 있습니다. 잠시 주행하면 맵매칭이나 GPS정보를 이용하여 현위치가 자동으로 수정됩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몇 분 정도 걸릴 수도 있습니다.)
(1)
나란히 놓인 다른 도로상에 차량의 마크가 표시되는 일이 있습니다.
(2)
각도가 작은 Y자 도로를 주행하는 경우, 다른 방면의 도로에 차량의 마크가 표시되는 일이 있습니다
(3)
훼리(항로)등 도로 외로 이동한 경우는 GPS에 의한 위치 측정이 가능할 때까지 이동 전의 장소에 차량의 마크가 표시 됩니다.
(4)
급경사를 주행하는 경우, 지도상에 차량의 마크가 잘못 표시되는 일이 있습니다.
(5)
동일 방향으로 커브가 연속되는 도로를 주행한 경우, 차량의 마크가 잘못 표시되는 일이 있습니다.
(6)
차선 변경 등을 한 경우, 차량의 마크가 잘못 표시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7)
주차장의 턴테이블에서 ACC OFF 상태로 선회하면 차량의 마크의 방향이 잘못 표시되는 일이 있습니다. 주차장에서 나온 후에도 잘못 표시될 수 있습니다
(8)
U턴 한 경우, 차량의 마크가 잘못 표시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9)
타이어를 교환한 경우(특히, 응급용 타이어) 지정 사이즈 이외의 타이어를 사용한 경우, 타이어의 공기압이 네 바퀴모두 지정된 공기압이 아닌 경우, 마모한 타이어로 교환한 경우 차량의 마크가 잘못 표시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10)
모래, 눈길 등의 미끄러지기 쉬운 도로를 주행하는 경우, 체인을 장착하거나 스페어타이어 등으로 주행한 경우 차량의 마크가 잘못 표시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11)
나선형의 도로를 주행하고 있는 경우.
(12)
고속 주행중, 장거리의 경로 탐색을 행한 경우, 시가도에서 시가도이외의 축척지도로 전환된 경우, 다른도로에 차량위치 마크가 표시될 수 있습니다. 시가도를 표시하고 있는 경우, 차량위치 마크나 경로 표시가 반대차선 또는 도로 이외의 장소에 표시될 수 있습니다.
(13)
고층빌딩 근방에서 주행하는 경우, 정체·교차점의 앞에서 발진?정지를 반복한 경우이거나 서행운전 하는 경우
(14)
급격한 산악지역을 주행하고 있는 경우나 급커브를 주행하고 있는 경우
2.
탐색조건이나 주행장소에 따라 아래와 같은 경우, 적절한 목적지 안내가 이루어 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1)
직선도로 주행 중에 직진안내가 행하여 질 수 있습니다.
(2)
교차점에서 회전하였으나, 안내가 행하여 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3)
안내가 이루어지지 않는 교차점이 있습니다.
(4)
U-TURN 금지 장소에서 U-TURN 하는 경로안내를 할 수 있습니다.
(5)
통행불가도로( 진입금지 도로, 공사중의 도로 등 )로 안내가 이루어 질 수 있습니다.
(6)
목적지까지의 도로가 없거나, 좁은 도로밖에 없는 경우에는 목적지에서 떨어진 장소까지 목적지 안내를 할 수 있습니다.
첫댓글 참...편한장비지라~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