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도낙서(河圖洛書)
낙수(洛水)에서 말이 책을 가지고 나왔을 때 일어난 일이다. 꼬리근처 등부분에 흰 점이 하나 있었고, 검은 점이 여섯 개 있었다. 머리근처 등부분에는 일곱개의 흰 점과 두개의 검은 점이 있었다. 등 왼쪽에는 세개의 흰 점과 여덟 개의 검은 점이 있었다. 등 오른쪽에는 아홉 개의 흰 점과 네개의 검은 점이 있었다. 등 가운데 다섯개의 흰 점과 열 개의 검은 점이 있었다. 이를 보고 대요(大撓)가 다음과 같이 정했다.
1,6은 아래쪽에 있어서 북에 해당한다. 수를 생한다. 亥子를 배속시켰다.
2,7은 위쪽에 있고 남쪽에 해당한다. 화를 생한다. 巳午를 배속시켰다.
3,8은 왼쪽에 있고 동쪽에 해당한다. 목을 생한다. 寅卯를 배속시켰다.
4,9는 오른쪽에 있어 서쪽에 해당한다. 수를 생한다. 申酉를 배속시켰다.
5,10은 가운데에 있어 중앙에 해당한다. 토를 생한다. 辰丑丑未 토를 배속시켰다. 네 모퉁이가 된다. 땅은 기운이 무겁고 탁하다.
대연수(大衍數)라는 책에는 이렇게 적혀 있다. “물에서 용이 그림을 등에 지고 나왔다고 했다. 그러나 용이 아니고 큰 거북이다. 등에 여러가지 무늬가 있었다. 한 획은 길고 두 획은 짧았다. 꼬리 근처에 흰점 하나. 머리근처에 보라색 점이 아홉개, 왼쪽 어깨에 푸른 점 네개, 오른쪽 어깨에 검은 점 두개, 오른발 가까이 흰 점 여섯개, 왼쪽발 가까이 흰 점 여덟개, 왼쪽 옆구리에 세개의 녹색점, 오른쪽 옆구리에 검은 점 일곱개. 등 가운데 노란 점 다섯개가 있었다. 아홉 곳에 일곱가지 색이 있었다. 복희황제가 아홉 군데의 방향을 정하고, 길다란 획과 짧은 획으로 효(爻)를 만들고, 세칸을 쌓아 올려 위치를 잡게 했다. 이렇게 해서 역(易)의 원리가 생겨나게 된 것이다.”
만민영 해설(按). 역경(易經)에 나온다. “강에서 그림이 나오고 낙수에서 책이 나왔다. 이는 성인(聖人)이 만든 것이다.”
역경은 그림과 책의 숫자에 대해서 제대로 밝히고 있지 않다.
한나라 유학자들은 이렇게 생각했다. “복희가 방향을 구분하고 괘를 만들었다. 대우(大禹)가 아홉가지 정치이념(九疇)을 만들고, 오행을 으뜸으로 삼았다는 주장은 술가(術家)의 것이다.”
술가는 낙서에 나오는 수에 대해서 대요가 정했다고 생각했다.
유학자들의 주장과는 큰 차이가 있다. 송나라 정주(程朱) 두사람은 “1,6이 북에 있으면 하도(河圖)이고, 9가 위에 있고 1이 아래에 있으면 낙서(洛書)”라고 생각했다. 한나라 유학자들을 비롯해 오랫동안 주장된 학설이다.
준천자(浚川子)왕정상(王廷相)은 말했다. “복희가 역(易)을 만들고, 처음에는 음양을 표시하는 기호만 있었다. 역에는 태극이 있다. 처음에 양의(兩儀), 즉 음양 두가지 기호를 만들고, 양의로 사상(四象)을 만들었다. 사상으로 팔괘(八卦)를 만들었다.”
내가 보건대 역은 자연의 순서를 따른 것이다. 사람이 억지로 순서를 맞춘 것은 아니다. 오늘날 사람들이 하도의 숫자를 이용해 역을 만들었다고 주장하면서 태극이 바로 역이라는 것을 부정한다. 그들의 주장은 ‘역에 태극이 있다’는 공자의 말과 어긋난 것이다.
역경 계사전에 나온다. “강에서 그림이 나오고 낙수에서 책이 나왔다. 이는 성인이 만든 것이다.”
이 문장의 의미는 “팔괘의 기호는 천지가 만들어내는 자연의 문양에서 나온 것이다. 팔괘가 많은 것을 포괄한다. 성인이 신비한 이치를 사람들에게 가르칠 수 있게 되었다”는 것이다. 한나라 유학자들은 이를 이해하지 못했다. 술가는 “복희가 하도의 문양을 보고 괘를 그리고, 대우가 정치의 큰 테두리를 정했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낙서(洛書)의 문양에서 모든 것이 시작되었다는 주장은 터무니없는 것이다.
역경에 다음 문장이 있다. “하늘에 1을 배치하고 땅에 2를 배치한다. 하늘에 3을 배치하고 땅에 4를 배치한다. 하늘에 5를 배치하고 땅에 6을 배치한다. 하늘에 7을 배치하고 땅에 8을 배치한다. 하늘에 9를 배치하고 땅에 10을 배치한다. 하늘은 양(陽)에 해당한다. 1,3,5,7,9가 배치된다. 땅은 음(陰)에 해당한다. 2,4,6,8,10이 배치된다.”
이는 시초를 이용해 점을 치는 방법을 논한 것이다. 먼저 하늘과 땅의 홀수와 짝수의 합이 55임을 말해준다. 성인이 점을 칠 때 50으로 모든 것을 담아냈다. 이를 통해 하늘과 땅을 형상화하고, 홀수와 짝수를 통해 사계절과 삼재 등의 형상을 동일하게 담았다. 이런 과정에 하도의 수가 무슨 상관이 있는가? 하늘에 1을 배치하고 땅에 2를 배치한다는 표현은 역이 만들어지고 난 다음 점을 칠 때의 과정을 말한 것이다. 역의 탄생과정을 말한 것은 아니다. 어떻게 하도를 역의 출발로 삼겠는가? 사람들은 성인(聖人)이 도서(圖書)를 만들고 괘를 창안했다는 것에 대해 의문을 표시하고 명확한 정치이념인 구주를 만들어 낸 것은 대우가 아니라고 주장한다.
홍범구주(洪範九疇)를 살펴보면 천하의 큰 기준이고 큰 법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주(周)나라에서 관리를 9등분하고 아홉가지 기준을 만들어 제후와 백성을 통합시켰다. 이는 수(數)에 관한 것이 아니다. 홍범구주에 대해 하늘이 내린 것이라고 처음 말한 사람은 기자(箕子)이다. 물과 땅이 안정되면 오행에 바탕해서 정치를 펼칠 수 있다. 오행을 바탕으로 정치를 펼치면 천하의 정치가 안정된다.
땅이 안정되고 하늘이 완성되었을 때 하늘이 우(禹)에게 큰 법을 알려준 것이다. 하늘을 언급한 것은 하늘이 세상을 다스릴 기준을 마련한 것을 의미한다. 또 아홉가지 기준은 어느 하나도 빠져서는 안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아홉가지 기준을 순서대로 살펴보자. 먼저 오행이 있고 오사(五事)와 팔정(八政)이 순서대로 있다. 이는 하늘에 바탕을 둔 기준으로 사람들에게도 적용될 수 있다. 다음순서로 오기(五紀), 삼덕(三德), 그리고 계의(稽疑)가 있다. 이들을 통해 사람이 하늘의 뜻에 부합할 수 있다. 그 다음에 서징(庶徵), 오북(五福), 육극(六極)이있다. 이들을 통해하늘의 요구와 올바른법도를이해하고 제대로된임금이될수있다. 그러면임금이중앙에자리할수있다. 아홉가지법도를시행할때순서가중요하며경중완급(輕重緩急)을 잘 따져야 한다. 대우가 글로 써서 후세에 남겼고 기자가 이를 홀로 물려받은 것이다.
괘를 작성해서 점을 치는 것은 아홉가지 기준 가운데 하나이다.이를 낙서의수와 관련이있다고 보는것은 잘못된 생각이다.
해기자(海沂子)가 말했다. “성인이 하도를 보고나서 하늘과 땅의 형상을 이해하고 괘를 만들었다. 낙서를 보고 천하의 수를 깨닫고 점을 치게 되었다.”
어떻게 알고 이런 말을 한 것인지 의문이 든다.
첫댓글 왜 한국술사들은 거북이 등에 잇는 하도낙서를 모를까?
하도낙서를 모르고 역을 풀이하다니 ?????
저 하도낙서 법칙에 근거해서 역을 풀어야 하는데 말이죠
저 본문글에서 자세히 나왓잖아요?
세칸을 쌓아 올려서 위치를 정햇다 구절이 나왔잖아요?
삼명통회에서는 석삼충이라고도 햇죠 돌을 3개충으로 쌓아서 올린 구조라고도 했죠 모양 구조 방향까지 자세히 서술햇네요
그래도 하도낙서 실체가 없다구요?
여려분들은 실체를 먼저 연구해야 합니다
그다음에 격국이라던가 ,,,,,그런걸 봐야 합니다.
그림으로 그려보세요
이상하네요
모던건 자연의 이치이고
사람을 위한 학문이니 ᆢ
양은 하늘이 아니고 흩어지는 기운을 가졌으니 하늘에 비유한 것이고ᆢ
음은 모이려는 기운이니 땅에 비유한것이고ᆢ
효는 사람의 얼굴에 인중을 중심으로 위로는 두개의 구멍이 하나로 이어진게 3개이고ᆢ
아래로는 하나의 구멍이 안으로 2개로 나누어진 구멍이 3개이니ᆢ
이러한 이치를 하도와 낙서에 나타내어 신령스럽게 드려냄이 아닐까요?
천간과 지지는 부호마다 깊은 뜻을 담고 있으며 시작됩 순세이고ᆢ
지지 자수에서 시작되어 해수에는 마감하는건 오고 감을 알지 못함인데ᆢ
하도 낙수와 상관없고ᆢ
오행은 자연을 5가지로 초 압축된 것이나ᆢ
목은 살아있는 것이고
화는 형태가 없는 것이고
토는 공간이면
금은 단단한것이고
수는 흐르는 것으로
몪어서 ᆢ
이런게 하도와 낙서로 신비함을 ᆢ
자연은 수학으로 풀어내지 못햐고ᆢ
사람도 공식으로 살아가는게 아니니 사주는 참고로 알면 좋고 모르면 당하는 것이지요
고전을 읽지 않아도 자연을 이해하여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