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면세점/화장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실적 영향 분석
1) 아모레퍼시픽/호텔신라 영업이익 15% 이상 훼손 가능성
- 산업지표별 영향
메르스: 첫 확진자 발생 2개월 이후, 중국인 인바운드 YoY 60% 감소, 면세점 매출 YoY 35% 감소, 백화점/대형마트 기존점 성장률 YoY 6% 내외 감소, 4~5개월 이후 YoY(+) 전환
현재 신종코로나바이러스: 중국 인바운드와 면세점 매출 감소폭 YoY -70% 까지 가능, 3월 바닥 가능성,백화점/대형마트 모두 2월 YoY -5%, 추가 하락 가능성
- 화장품/면세점 실적에 미치는 영향
* 주 가정: 3개월 동안 기존 추정치 대비 면세점 및 화장품 업체들 면세점/중국 현지 매출 70% 감소, 온라인 채널 30% 증가
아모레퍼시픽 영업이익 기존 추정치 대비 16%, LG생활건강 8%, 호텔신라 16%, 코스맥스 10% 감소 예상
중국 및 화장품 매출 비중 높은 아모레퍼시픽, 호텔신라 타격 불가피
2) 현재 주가 합리적 수준, 호텔신라/신세계/LG생활건강 위주 조정시 매수 전략 바람직
- 불확실성 주가에 선반영, 다만 추가적인 상승 여력 제한적
- 주가 부진 2~3개월 지속 전망
- 중장기적 투자 기회, 호텔신라/신세계/LG생활건강등 메이저 종목 조정시 매수 전략 유효
2. 4분기 실적발표 단상: 아모레퍼시픽/GS리테일/이마트
1) 아모레퍼시픽: 설화수 8% 성장의 아쉬움
- 면세점/디지털 각각 YoY 25%, 70% 고신장 지속, 라네즈 회복 긍정적
- 다만, 설화수 성장률 YoY 8% 아쉬움
- 신종코로나바이러스 영향 1분기 OP 1,570억원(YoY -16%) 추정, 실적 추정치 하향 조정으로 밸류에이션 부담, 당분가 주가 모멘텀 제한적
2) GS리테일: 기대치 부합하는 양호한 실적
- 일회성 이익 제외시 양호한 실적 기록
- 편의점 수익성 개선+점포수 증가 효과 긍정적
- 산업성장률 YoY 5% 이상 제고시, 2020년 시장재편 MS 상승에 따른 Re-rating 가능성
- 단기적으로 신종코로나바이러스 사태 방어주로 의미
3) 이마트: 빅베스로 어닝쇼크, 부진의 끝자락
- 4분기 OP 100억원 영업손실, 어닝쇼크 기록
- 오프라인 할인점 기존점 감소폭 춧소, 쓱닷컴 성장률 제고 긍정적이나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영향 실적 불확실성 상존, 가시적 숫자 확인 전까지 보수적 접근 바람직
4) 현대백화점: 면세점 불확실성 완화 긍정적
- 기대치 부합하는 양호한 실적
- 백화점 수익성 개선, 면세점 손실 폭 축소로 불확실성 완화 긍정적
- 1분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영향 면세점 중심 감익 불가피, 조정시 매수 유효
3. 주간 Top Picks(TP 만원): GS리테일(4.5만원), 현대홈쇼핑(9.5만원)
4. 기업 업데이트(실적): 현대백화점, GS리테일, 이마트, 아모레퍼시픽
하나 박종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