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상 경화증을위한 새로운 나노 입자 약물 조합
데이트:2020 년 6 월 17 일
출처:한국 과학 기술원 (KAIST)
요약:물리 화학적화물 교환 나노 입자 (CSNP)는 동맥 경화성 플라크 및 염증의 두 가지 주요 원인 인 동맥의 콜레스테롤 및 대 식세포 거품 세포를 현저히 감소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KAIST에서 설계 한 물리 화학적화물 교환 나노 입자 (CSNP)는 동맥 경화성 플라크 및 염증의 두 가지 주요 원인 인 동맥의 콜레스테롤 및 대 식세포 거품 세포를 현저히 감소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CSNP- 기반 복합 약물 전달 요법은 시클로 덱스트린 및 스타틴 인 죽상 동맥 경화증의 치료 및 예방을위한 2 가지 일반적인 약물의 콜레스테롤 저하, 항 염증 및 항 증식 기능을 발휘하는 것으로 입증되었다. KAIST 생명 공학부 박지호 교수와 김희곤 박사는 이번 연구가 부작용을 줄이면서 미래의 응용에 큰 잠재력을 보여 주었다고 밝혔다.
죽상 동맥 경화증은 만성 염증성 혈관 질환이며, 이는 친막에 콜레스테롤 및 콜레스테롤-로드 된 대 식세포 거품 세포의 축적을 특징으로한다. 이 죽상 경화성 플라크가 동맥 벽을 막히고 좁 히면 혈류를 제한하고 심장 마비 및 뇌졸중과 같은 다양한 심혈관 질환을 유발합니다. 심장 마비와 뇌졸중은 각각 세계 최초과 다섯 번째 사망 원인입니다.
구강 스타틴 투여는 동맥 경화증에 대한 표준 치료법으로 클리닉에서 사용되었으며,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플라크 내에 축적되는 것을 억제합니다. 스타틴은 플라크 성장의 진행을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지만, 이미 확립 된 플라크를 제거하는 데 단지 적당한 효능을 보여 주었다. 따라서 환자는 평생 동안 스타틴 약물을 복용해야하며 혈전을 유발할 수있는 플라크 파열의 위험이 항상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박 교수와 김 박사는 사이클로 덱스트린이라는 또 다른 항염증제를 개발했습니다. 박 교수와 김 박사는 3 월 10 일에 발표 된 Journal of Controlled Release에 발표 된 논문에서 직경 약 10 나노 미터 (nm)의 사이클로 덱스트린의 고분자 제형이 죽상 경화성 플라크 내에 14 배 이상 축적되어 효과적으로 비중 합체 구조의 사이클로 덱스트린과 비교하여 더 적은 용량에서도 플라크.
또한, 시클로 덱스트린이 달팽이관의 모발 세포에 세포 독성 효과를 갖는 것으로 알려져 청력 손실을 유발할 수 있지만, 박 교수의 연구 그룹이 개발 한 시클로 덱스트린 중합체는 다양한 생체 분포 프로파일을 나타내며 이러한 부작용이 없었습니다.
4 월 28 일 ACS Nano 에보고 된 후속 연구에서 , 연구자들은 각 약물이 플라크 내에서 국소 항-죽음 경화증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는 이전의 발견에 기초하여 사이클로 덱스트린과 스타틴을 이용하여 사이클로 덱스트린-스타틴자가 조립 약물 복합체를 형성했습니다 . 복잡한 형성 공정은 체계적인 주입을 위해 직경이 약 100 nm 인 균질하고 안정적인 나노 입자를 얻도록 최적화되었다.
사이클로 덱스트린 및 스타틴의 치료 적 시너지는 플라크-표적화 된 약물 전달 및 항 염증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보고되어있다. 사이클로 덱스트린은 확립 된 플라크에서 콜레스테롤의 퇴행을 야기하였고, 스타틴은 대 식세포 거품 세포의 증식을 억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는 플라크 내에서 복잡한 염증성 콜레스테롤이 풍부한 미세 환경을 해결하기 위해 병용 요법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박 교수는 "나노 의학은 주로 암 치료를 위해 개발되었지만 우리의 연구에 따르면 죽상 동맥 경화증의 치료 및 예방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으며, 이는 전 세계적으로 주요 사망 원인 인 다양한 심혈관 질환을 유발한다"고 말했다.
이 연구는 한국 과학 기술원과 국립 연구 재단 (NRF)의 지원을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