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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 |
카타르 국민 차(茶) 차이카락 | |||
작성일 | ![]() |
2013-01-07 | 작성자 | ![]() |
박상준 ( jun@kotra.or.kr ) |
국가 | ![]() |
카타르 | 무역관 | ![]() |
도하무역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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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타르 국민 차(茶) 차이카락 - 빠르고 저렴해 언제 어디서든 즐길 수 있다는 장점 - - 주재료인 홍차와 연유는 립톤과 레인보우 사가 대세 - □ 강력한 달콤함, 차이카락(Chai karak) ○ 차이카락의 공식 명칭은 ‘향신료가 첨가된 차’라는 뜻인 마살라차이(Masala Chai)임. 마살라는 ‘향신료가 뒤섞인’, 차이는 ‘차’라는 의미가 있음. ○ 카락의 주원료인 홍차가 카페인을 함유하고 있어 정신을 강하게 해준다는 점에서 카락이 유명해지게 됐고, 이에 따라 ‘강한’이라는 의미를 가진 카락이 대중적인 이름으로 퍼지게 됨. □ 저렴한 가격과 풍부한 향으로 카락매장 앞은 항상 문전성시 ○ 카타르 차라고도 불릴 만큼 카타르 내에서 사랑받는 차, 카락 - 가격은 한 잔에 2~5카타르 리얄(약 700~1700원)으로, 저렴한 가격에 달콤하고 풍부한 향의 차를 즐길 수 있다는 점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누리고, 카락매장 앞은 카락을 구입하려는 차들과 사람들로 항상 북적임. - 도하 내 대표적인 TOP 5 카락매장은 도하항구, 쉐라톤공원, 알미캅 스트리트, 알사드 스트리트, 카타라에 있음. - 카타르 내 카락매장들 중 체인점으로는 알나이미 카페테리아가 있으며, 세 개의 점포가 각각 알사드 스트리트, 올드에어포트, 바르와빌리지 지역에 있음. 이 중 알사드 스트리트 점포가 카타르 내에서 가장 유명한 지점임. 언제, 어디서든 손쉽게 즐길 수 있는 카락 자료원 : Doha News, Flicker 도하항구에 위치한 카락매장 앞에서 줄지어선 수많은 차들(좌) 웨스트베이 스카이라인을 바라보며 즐기는 카락(우) 자료원 : Kanaan post 카락으로 유명한 쉐라톤파크와 아침저녁으로 문전성시를 이루는 쉐라톤파크 내 카락매장 자료원 : 무역관 자체 촬영 □ 카락의 특징 ○ 비슷한 듯하면서도 확연히 다른, 카락과 밀크티 - 카락의 주재료가 홍차, 설탕, 유제품이라는 점에서 밀크티와 비슷하게 생각될 수 있지만, 카락은 밀크티에 첨가되는 일반 우유를 연유로 대체해 밀크티보다 더욱 부드럽고 달콤한 맛을 살려냈다는 특징이 있음. - 밀크티는 홍차에 설탕을 넣고 우유와 함께 끓여내기만 하는 반면, 카락은 홍차에 설탕을 넣어 끓일 때 카르다몸(cardamom: 서남 아시아산 생강과 식물 씨앗을 말린 향신료)·회향(fennel : 향이 강한 채소의 하나. 씨앗과 잎도 요리에 씀)·아니스(anise : 씨앗이 향미료로 쓰이는 미나리과 식물)·정향(clove : 열대성 정향나무의 꽃을 말린 것. 향신료로 씀)·시나몬 등 각종 향신료를 첨가하여 그 향이 더욱 풍부하고 이국적임. ○ 카타르 내 많은 가정집에서 간편하게 카락을 즐기기도 하는데, 시중에서 파는 것과 같이 다양한 향신료를 첨가하기에는 한계가 있으므로 주로 다른 향신료들은 생략하고 카르다몸만 넣음. □ 카락의 주재료인 연유와 홍차는 레인보우(Rainbow)와 립톤(Lipton) 사 제품이 대세 ○ 레인보우 사는 1955년 중동 지역에서 탄생한 다국적 브랜드 중 하나로, 50년 역사를 자랑하는 유제품 회사이며, 2012년 현재 세계 100개국 이상에 자사 제품을 판매함. - 카타르 내 카락매장의 90% 이상이 레인보우 사의 연유를 카락의 주원료로 사용함. - 연유 종류로는 ‘오리지널, 라이트, 카르다몸, 콜레스테롤프리’의 네 종류로 나누어지며, 카락에 주로 이용되는 종류는 ‘오리지널’임. 현지 가격은 1캔(170g)에 2카타르 리얄(약 700원)임. 자료원 : Worldpress, 레인보우 사 웹사이트 ○ 립톤 사는 1893년 뉴저지의 호보컨에 첫 공장이 설립된 이래로, 100년 이상의 역사를 자랑하며 150개국 이상에 진출하였고, 현재 세계 최대의 차 브랜드 자리를 차지하고 있음. - 카타르 내에서 립톤 사의 ‘옐로우 라벨 티’가 카락 제조 시 이용되는 가장 대표적인 홍차임. 현지 가격은 1팩(100티백)에 16카타르 리얄(약 6000원)임. 자료원 : hodarji ○ 카락 주재료의 선두주자인 레인보우와 립톤, 공동 판촉 제품 출시 - 2012년 초, 레인보우와 립톤 사는 걸프 지역 내에서 레인보우 오리지널 연유와 옐로우 라벨 티의 선풍적인 인기에 힘입어 12캔의 연유와 24티백의 옐로우 라벨 티를 하나의 셋트로 판매하는 공동 판촉 상품을 출시하였음. 자료원 : Arab news □ 시사점 ○ 카락, 진저밀크(우유에 꿀, 생강파우더 및 견과류를 넣어 끓인 차) 등 카타르 내 대중적이고 인기 있는 차들은 달콤하며 저렴하다는 공통적인 특징이 있음. - 이는 중동 지역의 더운 기후 특성으로 체내 충분한 당분공급이 요구되기 때문임. ○ 차 대부분에 연유를 첨가하기 때문에 연유 소비량이 매우 높음. 그러나 건강에 대한 관심도도 상승하면서 저지방, 무지방의 연유를 찾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음. - 최소 우유 고형물 함유량 24%, 지방 함유량이 4.0~4.5%일 시 ‘evaporated semi-skimmed milk (지방을 반쯤 제거한 연유)’로 인정 - 환원유 제조 과정에 따라 만들어진 제품의 경우, 제품명과 동일한 폰트와 크기로 명확하게 ‘processed from dried milk (건조유 가공 처리)’를 제품명 아래에 표기해야 함. ○ 아라빅 커피도 손님 접대용으로 꾸준히 사랑받고 있는 음료임 - 카락이 현지에서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인기상품이라면, 아라빅 커피는 가정집이나 레스토랑에서 손님 접대용으로 인기 있는 커피임. 165~210°C의 온도에서 가볍게 로스팅 된 커피콩으로 만들어진 커피에 카르다몸을 첨가하여 만들어짐. 기본적으로 설탕을 넣지 않아 여타 인기 있는 차 종류에 비해 달지 않고 강한 커피 본연의 맛과 향을 음미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음. ○ 녹차의 카테킨 성분이 지방질의 대사를 촉진한다는 정보가 대중에 알려지기 시작하면서 녹차 수요도 덩달아 증가. 특히 녹차의 떨떠름한 맛이 타제품에 비해 덜하다는 이유로 우리나라 녹차에 대한 선호도도 증가하고 있음. - 부드러운 차를 선호하는 현지 입맛에 맞춘 녹차 개발을 통한 진출 방안 모색이 필요함. 자료원 : Doha News 및 코트라 도하 무역관 자체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