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산요본선 지선(와다미사키선) 노선도감
1. 노선 데이터
영업 km : 2.7km(효고~와다미사키)
궤간 : 1067mm
역수 : 2개 역(효고,와다미사키)
단선/복선구분 : 전 구간 단선
전철화 구분 : 전 노선 전철화(직류 1.5kV)
폐색방식 : 특수자동폐색식(궤도회로검지식)
최고속도 : 85km/h
보안장치 : ATS-SW
운전지령소 : 오사카종합지령소
전 구간 IC카드 이용 가능(효고역 중간개찰 이용)
산요본선의 지선인 와다미사키선은 2.7km 길이의 노선으로, 효고역에서 분기되어 와다미사키로 향하는 노선이다. 원래 철도건설에 사용하기 위한 자재 수송의 목적으로 1888년에 건설되었고, 그 이후에 화물수송이 지속적으로 행해졌으며, 효고임항선도 분기하고 있다. 현재는 화물수송은 인근 카와사키중공업 효고공장에서 출고하는 철도차량의 운송을 제외하고는 모두 폐지되었으나, 아침/저녁 출퇴근시간대에 통근객을 대상으로 열차가 주행하고 있으며, 낮시간에는 열차가 전혀 없는 노선이다. 비전철화 시대에는 1역 구간에 출입문이 한쪽에만 있는 특수한 차량이 사용되었으나, 2001년 7월 1일에 전철화되어 전동차로 운전되고 있다.
와다미사키선에서는 JR선에서 최후의 정기열차로 구형 객차가 사용되었다. 1990년경에는 오하후64형 / 오하64형 등의 객차가 디젤기관차 견인(DE10 2대가 푸쉬-풀 방식으로 운행)으로 운행되었고, 이 객차는 측면 한쪽에만 출입문이 설치되고 반대쪽 문이 있던 공간은 모두 좌석으로 채운 특별개조가 행해졌었다. 1990년에 객차열차의 운행은 종료되고, 그 이후부터는 디젤기동차로 운전되어 키하35형/키쿠하35형이 사용되었다. 평일에는 2량 3조의 6량운행이었으며, 주말에는 2량/4량편성으로 운행되었다. 2001년 7월 전철화 후에는 103계 6량편성 전동차가 사용되고 있으며, 검사 등이 있는 경우는 207계 전동차가 사용되기도 한다.
최근 고베시영지하철 카이간선의 개업 후에 승차인원이 30% 이상 감소하였다. 승객은 주로 미츠비시중공업 고베조선소 등 인근 공장으로 출퇴근하는 인원으로, 성격상 아침에는 와다미사키행이 혼잡하고, 저녁에는 효고행이 혼잡하며, 반대 방향의 열차는 정말 한산하여 거의 회송열차 취급으로 운행되고 있다.
2. 전면전망 동영상
상/하행열차 동영상(효고 -> 와다미사키 -> 효고)
3. 역사
1890/07/08 - 산요철도의 화물지선으로 효고~와다미사키쵸 구간 개업.
1906/12/01 - 산요철도 국유화로 국철의 노선이 됨.
1911/11/01 - 여객영업 개시.
1980/10/01 - 화물영업 폐지.
1987/04/01 - 국철 분할민영화로 JR서일본이 이어받음.
1990/10/01 - 객차에서 디젤기동차로 차량이 교체됨.
1995/01/17 - 한신-아와지 대지진으로 전 노선 불통. 2월 15일에 복구.
2001/07/01 - 전 노선 전철화로 전동차 운전 개시.열차 편수 증편.
2010/12/01 - 조직 개정으로 고베지사 관할에서 긴키총괄본부 관할로 변경.
4. 운행 형태
아침/저녁 출퇴근시간대의 운전만 있으며 낮시간대의 운전은 하지 않는다. 평일은 17왕복, 휴일은 12왕복으로 운전되고 있다. 인근 공장의 통근수요에 특화되어 있으므로, 휴일에는 아침/저녁 1왕복밖에 운행하지 않는다. 1인승무 운행은 하지 않고 차장이 승무한다. 현재는 임시열차가 운행되지 않으나, 2003년경에는 고베 윙 스타디움(현 노에비아 스타디움 고베)에서 축구경기가 있을 때 임시열차가 운행했던 적도 있다. 차량이 회송될 때는 효고역의 와다미사키선 승강장에서 타카토리역 구간에 설치된 소운전선을 사용한다. 이 소운전선은 평일 낮시간대에는 훈련용 선로로 사용한다.
효고역 인근에 있는 카와사키중공업 효고공장으로 가는 전용선로도 분기되어, 철도차량의 수송도 행해진다. 전용선의 분기점은 효고역 구내로 취급되어, JR화물의 2종철도사업 노선으로는 지정되고 있지 않다.
5. 운용 차량
103계 - 6량편성. 전용 차량으로 사용.
207계 - 7량편성. 휴일에는 3량으로 운행하는 경우도 있음. 103계가 검수중일 경우 대타 용도로 투입.
6. 역 일람
7. 역사진 컬렉션
효고역 환승안내
1/2번 승강장 - JR산요본선(A64) - 고베/산노미야/오사카 방면
3/4번 승강장 - JR산요본선(A64) - 니시아카시/히메지/아이오이 방면
고베시영지하철 와다미사키역 환승안내(환승시간 5~10분)
1번 승강장 - 고베시영지하철 카이간선(K06) - 산노미야-하나토케마에 방면
2번 승강장 - 고베시영지하철 카이간선(K06) - 신나가타 방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