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국, 튜닝에 대한 인식 및 정책의 변화에 따른 시장규모 확대 -
- 튜닝과정의 간소화, 개성 중시하는 소비자로 인한 튜닝 수요 급증 -
□ 빠른 성장세를 보이는 중국의 튜닝시장
ㅇ 전 세계 차량 보유 수 2위 국가, 중국
-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현재 중국은 미국에 이어 세계에서 자동차 보유 수가 가장 많은 국가임.
- 중국 공안부가 발표한 2016년 '상반기 동력엔진 차량 보유 현황'에 따르면, 작년 6월 말 중국의 자동차 보유대수는 1억1400만 대로 지난해 말에 비해 7.66%가 증가함.
- 2020년 안에 중국 국민의 자동차 보유 수는 2억 대 이상까지 증가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음.
ㅇ 젊어지는 차주의 연령대
- 최근 개인 자동차를 구매하는 연령대가 점점 낮아짐에 따라, 자신만의 특별하고 좋은 성능의 자동차를 만들고 싶어하는 욕구가 증대됨.
- 중국의 1980, 1990년 이후의 젊은 층들은 고급 외제차 구매율이 굉장히 높은 편이고, 개인의 과시욕까지 더해져 중국의 튜닝사업의 규모가 점점 더 커지고 있음.
중국 연령별 튜닝사업 인터넷 검색량
자료원: 바이두 지표
□ 중국 튜닝산업 동향
ㅇ 중국의 자동차 튜닝산업은 매년 급성장 추세
- 경제지 포브스와 외국 튜닝업체 전문가들은 중국이 5년 안에 약 1500억 위안 이상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
- 중국 산업연구원(中国产业研究院)은 2015년 중국의 튜닝시장 생산·소비 규모는 180억 위안 정도였지만, 3년 이내에 1000억 위안 이상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한 바 있음. 하지만 3년도 안된 현재 1000억 위안 이상 규모로 성장함.
- 중국 내의 차량 보유 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산업의 규모는 더욱 더 커질 것으로 예상되며, 정부 역시 산업의 안정적인 발전을 위해 제도를 완화시키고 있어 그 속도는 더욱 빨라질 것임.
- 전기 자동차의 튜닝 역시 가능해져 산업의 규모는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
-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심천, 쿤밍 5개 지역의 산업규모가 가장 큼.
2017년 국가별 튜닝산업 시장 규모
국가명
| 시장 규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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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 32조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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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 23조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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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 17조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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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 14조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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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 5000억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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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 중국 대도시별 튜닝산업 규모
자료원: 산업소식망(产业信息网)
□ 한·중 자동차 튜닝 절차 비교
ㅇ 한국의 튜닝 절차
- 한국은 2014년부터 자동차 튜닝산업을 적극적으로 육성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한 이후 적극적으로 규제를 완화함.
- 사이버 검사소에서 전자승인 신청·교통안전공단 검사소 방문 승인 → 자동차 튜닝 실시 → 튜닝 후 45일 이내 교통안전공단검사소에서 재차 확인 검사
- 승인받지 않고 자동차를 튜닝한 경우, 1년 이하의 징역이나 1000만 원 이하의 벌금이 부과됨. 승인받은 내용과 다르게 구조 및 장치를 변경한 경우에도 20만 원의 과징금이 부과됨.
ㅇ 중국의 튜닝 절차
- 차량관리소에서 자동차 변경 등록신청서(机动车变更登记申请表)를 작성해야 함.
- 당사자의 신분증과 차량등록증, 면허증, 증명사진을 구비해야 함.
- 신청과정이 한국보다 간소해 보이지만 단계별로 소요되는 심사시간이 불확실한 관계로, 불투명한 행정 속에서 절차 완료를 계속 기다려야 한다는 불편한 점이 있음.
ㅇ 중국 튜닝의 대표적인 규제 항목
- 차량색상: 차체의 색상을 변경할 수 있지만 빨강색, 노란색, 흰색과 파란색이 섞인 색상은 금지돼 있음. 빨간색은 소방전용, 노란색은 긴급공사차량, 흰색과 파란색이 섞인 차량은 국가 행정차량으로 지정돼 있음 .
- 범퍼를 포함한 차량의 외형 역시 차량관리소에 등록 후 변경 가능하지만 자동차 차체를 높이는 것은 불가능함 .
- 차량의 차체에 맞지 않는 크기의 타이어를 사용할 수 없고, 차체보다 돌출돼 있으면 안 됨. 번호판과 배기장치를 튜닝할 수 없음.
- 엔진을 튜닝하고 성능을 높일 수 는 있지만 중국에 허가를 받은 엔진을 사용해야 함 .
- 연 1회 불법튜닝 차량 검사를 실시하고 있고 불법튜닝이 발견되면 반드시 원상복귀를 시켜야 함 .
□ 중국 자동차 튜닝 업체 현황
ㅇ 중국의 대표적인 자동차 관련 서비스 업체
기업명 | 기업소개 |
北京粤港秀丽汽车装饰有限公司
(베이징아오강슈리치처좡스유한공사) | 2008년 베이징에서 설립, 자동차 정비와 튜닝서비스 제공하고 있지만 주로 해외 프리미엄 차량 위주의 서비스를 주로 제공함. 일본, 미국, 독일쪽으로 튜닝용품 수출을 전문적으로 진행하고 있음 |
广东新概念汽车服务有限公司
(광동신가이녠치처푸우유한공사) | 1995년 광둥에서 설립, 중국 내에서 비교적 빠르게 첨단 자동차 전문 정비서비스와 튜닝서비스를 갖추었고 독일 프리미엄 브랜드의 차량 위주의 서비스를 주로 제공하고 있음. 현재 300명의 직원이 있고, 작년 1000만 위안의 수입을 기록함 |
北京宝车堂汽配商行
(베이징바오처탕치페이상항) | 2007년 베이징에서 설립, 200명의 직원이 있고 2010년 중국 10대 튜닝용품 브랜드에 선정됐고 폴크스바겐과 아우디 차량을 전문적으로 수리·튜닝하는 업체임 |
上海飚利汽车科技有限公司
(상하이뱌오리처커지유한공사) | 1997년 상하이에서 설립, 해외의 기술자를 영입해서 더 전문적인 튜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각종 프리미엄 브랜드의 차량과 중국 자동차 브랜드의 차량 모두 전문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임. 해외 기술자 20명과 중국 직원 500명이 있음. 작년5000만 위안의 수입을 기록함 |
北京盛唐兴业汽车装饰有限公司
(베이징탕싱예치처좡스유한공사) | 2008년 베이징에 설립했고, 종업원의 수는 50명임. 튜닝, 자동차 수리, 튜닝용품 판매까지 하고 있음. 외제차를 전문적으로 튜닝했지만 최근 중국 자동차 브랜드의 튜닝에 힘쓰고 있음. 중국 내에서 고급기술과 좋은 품질 튜닝서비스 제공 기업으로 자리 잡고 있음 |
□ 시사점
ㅇ 중국 자동차 소비가 빠르게 늘어남에 따라 자동차 튜닝의 산업규모는 당분간 지속적으로 상승할 것으로 보임.
ㅇ 튜닝규제의 완화로 인해 비공식적으로 영업을 하던 튜닝업체들이 정식 영업을 시작하고 있고 튜닝 동호회, 인터넷 모임 등 튜닝에 대한 관심이 더욱 커지고 있음.
ㅇ 중국에서는 전기자동차도 튜닝이 가능해졌고 이에 따른 법규 또한 정비되고 있어, 튜닝 산업 시장은 더욱 그 활기가 더해갈 것으로 예상됨.
ㅇ 시장규모는 크나 중국 내 기술력이 상대적으로 약한 만큼, 중국의 튜닝용품 규제와 허가 품목을 잘 확인해 경쟁력 있는 제품 및 서비스 수출이 가능할 것으로 보임.
자료원: 유로모니터, 바이두 지표, 중국 산업소식망, 중국 공안부 차량관리소, 태평양자동차망, 중국 5대 자동차 튜닝 및 수리업체 홈페이지, KOTRA 광저우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