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은 주님이 재림하시면 되어질 일들이다. 예수님의 재림으로 사탄 마귀가 결박되고 구원받은 성도들은 천년왕국에 들어간다. 가히 상상할 수 없는 천년왕국이 임한다. 이때는 마귀의 결박으로 인해 죄와 고통을 찾을 수 없다. 완전한 복락원이 회복, 에덴동산의 완성을 보게된다. 이제 천년왕국에 누가 들어가고 어떻게 될 것인지 살펴보자
1. 순교자들의 영혼(4절)
천년왕국에 들어갈 자로 가장 먼저 소개되는 이들은 예수를 증거하고 하나님의 말씀 때문에 목 베임을 당한 자들이다. 바로 순교자들이다. 목숨을 다해 주를 사랑한 이들 그들의 헌신과 수고를 주님은 반드시 기억하시고 그에 대한 상을 주시는 것이다.
세상 사람들의 목적은 이 세상에서 오래살고 돈 많이 버는 것이다. 그러나 성경이 우리에게 요구하는 것은 무엇인가? 하나님의 말씀과 예수님의 증거로 인하여 목 베임을 받는 것, 이것이 우리에게 요구되는 수준이다. 왜 그런가? 우리가 받는 천년왕국의 상급과 기쁨은 상상할 수 없는 것이기 때문이다. 편하게 살기보다 이런 상급을 바라보고 살아야 한다.
2. 짐승과 그 우상에게 경배하지 아니한 자(4절)
짐승은 적그리스도를 말한다. 짐승은 사탄의 대리자로 하나님이 그토록 혐오하는 우상을 세우고 거기 절하게 한다. 이는 성도에게 영, 육간에 사활을 결정짓는 문제가 된다. 하지만 진실한 성도는 오직 하나님만 예배한 자 그 일로 사회적 경제적 고립에 빠질 수 있고 목 베임까지 받을 수 있지만 믿음을 져버리지 않는다. 이것이 곧 순교자의 모습이다.
3. 짐승표를 받지 아니한 자(4절)
짐승표를 받지 않는 것 자체가 죽음과 같다. 이 표가 없으면 매매를 못하기 때문이다. 이마와 손에 666 짐승표를 받지 않았다는 것은 순교적 신앙을 말한다. 과거 초대교회 당시에도 황제에게 경배하지 않았다고 잡혀서 순교하거나 카타콤, 갑바도기아 같은 곳에서 비참한 생활을 했다.
대환난 때도 이러한 일들이 재현된다. 적그리스도를 경배하지 않고 짐승표를 받지 않은 사람은 끔찍하고 처절한 일을 당한다. 하지만 이를 감수한 자들이 승리자가 된다. 천년왕국에 들어가는 주인공이 된다.
4. 천년 동안 왕 노릇 함(4절)
대환난 때 짐승에게 경배하지 않고 666표를 받지 않은 사람은 죽지 않고 산다. 이것을 믿는 것이 믿음이다. 그러면 살아서 그리스도와 더불어 천년 동안 왕 노릇 한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창1:28) 이 말씀의 실현이다. 하나님이 우주 만물을 창조하시고 아담에게, 그 후손에게 왕권을 주셨다.
하나님이 누리라고 주신 왕권을 누리지 못하면 하나님의 신적 권위에 문제가 생긴다. 하나님은 그 하신 말씀대로 모든 것을 다 이루신다. 창세기에 잃어버린 것을 계시록에서 회복하신다. 죄로 말미암아 깨어진 것이 예수님의 재림으로 실현된 것이다.
5. 악인 상태(5절)
'나머지 죽은 자들은 천년왕국에 들어가지 못한 자들이다. 지옥간 사람들이다. 천년이 차기까지 마귀 사탄이 떨어진 무저갱에서 무시무시한 지옥의 고통을 맛보게 된다. 천국이 확실하듯 지옥도 확실하다 천년동안 왕 노릇하는 자들과 그 나머지 죽은 자들의 운명을 비교해 보라
6. 첫째 부활(5절)
부활에는 첫째 부활과 둘째 부활이 있다. 본문이 말하는 첫째 부활은 재림 때 구원받은 성도의 부활 그리스도 안에서 죽은자들의 부활이다(살전4:16)
7. 첫째 부활의 축복(6절)
첫째 부활에 참여하는 자들이 누리는 복은 다음과 같다.
첫째: 둘째 사망의 해를 받지 않는다. 둘째 사망이란 영원히 지옥 고통을 당하는 것을 말한다.
둘째: 하나님과 그리스도의 제사장이 된다. 제사장은 하나님과 직접적으로 교제한다. 제사장만 성소에 들어가게 된다. 성소에 들어 간다는 것은 거룩하다는 의미, 하나님과 친밀하다는 의미가 있다.
첫째 부활에 참여하는 자들이 이같은 복을 누리게 된다. 천년동안 그리스도와 더불어 왕 노릇하게 된다. 우리는 천년왕국에서 그리스도로 더불어 왕 노릇 할 신분이란 점을 기억하라. 실로 엄청난 축복이 예비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