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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강 중국 청동기 시대와 철기 시대 第二讲 青铜时代和铁器时代
소스: EK 이페어케이 플러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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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역사상 최초의 왕조인 하나라는 신석기 시대 말기에 시작되었고, 하나라의 토기 기술은 이미 매우 발달되어 보급되었으며, 현재 하나라 유적과 무덤에서 주로 토기가 등장하고 있다.하조 말기에 이르러 청동기가 등장하기 시작하였으나 청동의 제조가 하조인지 아닌지를 완전히 파악하고 보급하였다.
상부락의 특징은 무역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상국의 7대 수령 왕해는 상구에서 소를 길들이고 달구지로 화물을 끌고 다니며 다른 부족과 무역을 했다.상부락은 이처럼 장사를 잘하기 때문에 상은 한자로 무역의 대명사가 되었다.지금도 중국인들은 상품·상점·상가·상인·상업·전자상거래 등 상(商)을 뜻하는 단어와 상(商)이라는 단어를 쓴다.
상부족은 무역을 통해 대량의 자금과 물자를 축적했습니다.이런 축적된 자금 덕분에 상부족이 먼저 청동의 제조를 장악할 수 있었던 것으로 초이는 추정했다.과학 기술 연구 개발에 많은 자금이 필요하며 예나 지금이나 그렇습니다.
나중에 상부족이 강해지자, 하나라를 무너뜨리고 상나라를 세웠습니다.청동문명의 상부족이 토기문명을 무너뜨린 하부족의 전쟁은 청동무기가 신석기무기를 무찌른 전쟁이라는 점에서 수위가 떨어진 타격이었다.
차원 축소 타격은 항상 인류 역사를 관통했는데, 예를 들어 아편 전쟁은 청나라에 대한 유럽 국가의 차원 축소 타격입니다.21세기 현재까지도 미국은 일부 중동 국가의 미사일 공격에 대해 사실상의 강위도 타격이었다.
청동 문명은 매우 휘황찬란하여 후세에 많은 진귀한 청동 문물을 남겼다.
1978년 후베이성 쑤이저우(州州) 증후을묘(的的最大乙编)에서 출토된 청동 편종은 세계에서 가장 큰 악기 유물입니다.증후을묘에서 출토된 편종 65개를 모두 튜닝한 결과 전국 초기 편종은 십이악음 체계를 완비해 고대 그리스에서 중국에 전해진 것이라는 기존 주장을 깬 바 있다.
중국 음계의 역사도 짚어봐야 한다.1987년 허난성 자후 유적에서 고고학자들이 학류 척골로 만든 피리를 출토했는데, 7700~9000년 된 이 뼈 피리는 지금도 5~7음계를 불 수 있는 세계 최초의 불 수 있는 악기입니다.
인류 역사의 긴 흐름 속에서 개화 정도가 다른 민족은 가장 단순한 음계를 찾을 수 있지만 가장 복잡한 음계는 가장 선진적인 문화 속에만 존재한다.왜 고대 중국의 문화는 이렇게 선진적인가요?문화는 사람에 의해 태어나고, 인간은 물과 토양에 의해 길러지며, 한쪽은 물과 토양에 의해 다른 한쪽은 사람을 기른다.그래서 문화의 최종 결정 조건은 지리적 요소인데 중국은 세계에서 가장 우수한 지리적 조건을 가지고 있습니다.
청동기 시대에 농민들이 개간하는 데 사용한 도구는 청동으로 만든 것이다.청동 소재는 두 가지 특징이 있는데, 하나는 녹는점이 낮고 녹은 후 틀에 주입하여 다양한 모양의 장치를 주조할 수 있습니다.청동의 또 다른 특징은 부드럽다는 것입니다. 청동 호미는 돌을 파내기 어렵고, 청동 도끼는 나무를 베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인류 초기 문명은 모두 하천의 토사 퇴적지대에서 유래했습니다. 그곳의 토양에는 돌이 없었습니다.
청동기시대에는 생산력이 매우 낙후되고 물자가 부족하여 정권의 관할력이 약하여 광대한 중원을 관할하지 못하였으므로 청동기 왕조인 하상주조에서는 천자와 제후국 제도를 채택하였는데, 천자가 자신의 땅을 장악하고 멀리 떨어진 땅을 자신의 형제인 조카와 공로가 있는 대신이나 부족에게 분봉하였다.이들 제후국들은 자신들의 행정과 군대를 갖추는 한편 천자에게 공물을 바쳐 신복(服这些)을 표시했다.이런 봉건국가를 나누는 제도가 바로 중국 봉건제도의 기원이다.
기원전 1046년, 저우 부족의 왕인 저우우무왕이 이끄는 연합군은 마키노(지금의 허난성 신샹시 부근)에서 상나라 천자 상주왕의 군대를 격파하고 서주 왕조를 세웠는데, 이는 중국 역사의 중요한 대목으로 후대에 신화소설 '봉신방(封神》。)'에 실렸다.
《봉신방》에서는 상나라 주왕이 미녀 달기(而己)에게 현혹되어 나라를 잃는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마찬가지로 하나라의 마지막 천자 하걸(夏因为)이 미녀 누에를 총애하여 나라를 잃는다는 전설도 있고, 서주의 마지막 천자 주유왕도 미녀 포사(姒一笑)의 웃음을 얻기 위해 봉화희(火火) 제후(,亡)가 미녀 때문에 나라를 잃는다는 전설도 있다.하상주의 세 청동 왕조가 모두 미녀 때문에 나라를 망한 것도 우연이 아니겠습니까?
후대에 하걸과 상주왕이 미녀 때문에 나라를 망했다고 쓴 이유는 주로 상탕과 주무왕의 합법성을 부각시키기 위해서였다.만약 마지막 천자가 잘못한 것이 없다면, 상탕과 주 무왕은 난신의 적자가 되지 않겠습니까?
천하를 쟁취한 후, 주천자는 천하의 토지를 재분배하였고, 다음은 서주의 몇 가지 중요한 제후들이 봉국하였다.
진나라는 바로 주 무왕의 아들 당숙우의 봉국이자 춘추시대 중원의 제1대 제후국이다.진나라가 지금의 산시성인데, 이 '당'은 앞서 언급한 당요에서 나온 것이다.
제나라는 공훈이 뛰어난 서주 태사 강자아의 봉국으로, 강자아는 바로 '봉신방'의 남자 1호이며, 전설에 따르면 위수에서 곧은 낚싯바늘로 낚시를 하는 영감이다.강자아의 딸은 주 무왕의 왕후로 주성왕과 당숙우를 낳았기 때문에 제진 두 봉국과 주 왕실의 관계는 각별하다고 한다.
노나라는 비록 막강한 제후국은 아니었지만 매우 혁혁한 배경을 가지고 있었다.노나라는 주 무왕의 동생인 주공단(周公的)의 봉국이었는데, 주공단(周公就是)은 역사상 그 유명한 주공(周公)으로 후대에 성인으로 추앙되었다.노나라는 또 유가의 창시자인 성인 공자의 조국으로 한 제후국에서 두 명의 성인을 배출했다.
제나라와 노나라가 지금의 산둥성(山東省)으로, 당시 제나라가 노나라보다 훨씬 강했지만 성인의 관계로 산둥은 줄여서 노("。)라고 불렀다.
연나라는 주 무왕의 아우 소공의 봉국이다.지금의 베이징은 '옌징(叫做京)'이라고도 한다.
오나라도 주나라에서 시작되었는데, 시조는 주문왕의 큰아버지 태백이었다.이후 태백은 주문왕에게 자리를 물려주기 위해 동생 중옹과 함께 강남으로 달려가 오나라를 세웠다.태백삼이 천하의 행위를 후대에 칭송하게 했는데, 공자의 논어 1편이 바로 '태백'이다.
진나라와 초나라는 본 부족이 주나라를 따라 전쟁에서 공을 세웠기 때문에 봉국되었다.진나라와 초나라의 두 부족은 주왕과 혈연관계가 없었기 때문에, 진나라는 서부의 유목민들을 물리치기 위해 섬서에 봉해졌다.초나라는 후베이(湖北)에 봉해져 남쪽의 소수민족과 동반자가 되었다.그 후 세월에 걸쳐 서쪽의 진(秦)나라와 남쪽의 초(国)나라는 중원의 제후들로부터 차별대우를 받으며 반만인으로 여겨졌다.
험한 환경에 있으면 사람을 더 단련시킬 수 있는데, 진나라와 초나라가 대표적인 예이다.진나라는 서쪽으로 유목민족을 소탕하고 남쪽으로 촉을 정복하여 가장 강력한 제후국이 되었다.초나라는 처음에는 허난(河南)의 일부와 후베이(湖北)에 불과했지만 남쪽의 소수민족과 소제후를 소탕한 뒤 장강(長江) 중하류를 가로지르는 거무패(巨無封)의 봉국이 됐다.지금의 상하이조차도 당시 초나라 공자 춘신군의 봉지였기 때문에 상하이를 줄여서 '신(申)'이라고 불렀다.
초나라는 지역이 넓을 뿐만 아니라 문화적으로도 특히 발달하여 초나라의 초사와 중원의 시경은 마침내 중국 문학의 양대 원천 중 하나가 되었으며, 《국풍》과 《이소》는 함께 "풍소"라고 불리며 중국 문화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이소'의 저자 굴원의 "길은 멀리 떨어져 있고, 나는 위아래로 길을 찾겠다"는 구색정신은 후대에 일종의 문화신앙이 되었다.
기원전 221년 진나라는 천하를 통일하고 중국 역사상 최초의 제왕인 진나라를 세웠다.진나라가 14년 만에 멸망했지만 초나라와 한나라의 싸움의 주역인 유방과 항우는 모두 초나라 사람이다.초나라가 세 집이지만 진나라를 멸망시키면 반드시 초나라가 된다.여기서 삼호는 세 집이 아니라 세 씨족, 소(소양), 굴(굴원), 경(경차) 삼씨(삼호)를 가리킨다.
중원은 매우 중요하지만 현재 중국 당국은 중원이라는 지리적 용어를 거의 사용하지 않고 화북평원이라는 명칭에 대응하고 있습니다.중국 남방의 각 성(省)이 부상하면서 중원이 더 이상 중간 평야가 아니라 북쪽 평야가 된 것이다.
문명은 어떻게 중원에서 남쪽으로 퍼졌을까.이것은 철기의 사용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기원전 3000년 시작된 중화문명의 청동기 시대는 하상과 서주를 거쳐 2000여 년의 역사를 자랑한다.그러나 철기(鐵器) 시대가 늦게 도래하여 동주(東周) 때에야 대규모로 진입하기 시작한 것도 모두 2000여 년이었다.중화문명의 역사에는 청동기 시대가 절반, 철기 시대가 나머지 절반을 차지했다.
철기 시대의 도래는 중화 문명의 중요한 분수령이며 또 다른 중요한 분수령은 이제 막 도래한 산업화이며 추이는 향후 장에서 설명할 것입니다.
청동은 녹는점이 낮아 사람들은 모두 주조를 통해 청동기를 생산합니다.철의 녹는점이 높아서 고대의 난롯불 온도는 철광석을 녹일 수 없었고, 사람들은 단조를 통해서만 철기를 생산할 수 있었다.단조는 청동기시대 중원민족이 직면한 기술적 문턱임을 짐작할 수 있다.
철기는 기원전 4000년에 이집트와 양강 유역에서 처음 사용되었으며 주요 공급원은 운석철입니다.기원전 1200년에 이르러 중동에서 대규모 채광, 제련, 제조를 하여 사방으로 전파하였다.사실 중원은 상나라 때도 운석철을 가공했지만 더 이상 제련과 제조를 하지 못했고, 서양에서 제철기술이 전해졌을 때는 이미 동주의 춘추시대였고, 그로부터 500년이 흘렀다.
참고로 중동지역은 인류고대문명의 주요 발명지로서 철기 외에 청동기와 밀 재배도 중동지역에서 처음 등장하였으며, 이러한 중요한 발명품이 중원지역에 전해진 이후 중원의 역사와 문화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이에 대한 보답으로 중국은 수십 개의 진보와 4대 발명품도 세계 문명에 중요한 기여를 했다.
청동기에 비해 철기는 두 가지 큰 장점이 있다.
1, 경도가 높다. 철로 만든 도구는 산을 파고 돌을 쪼아 나무를 자를 수 있다.이것은 더 많은 땅이 개간되고 더 많은 집과 도로와 다리가 건설되고 더 많은 식량과 물자가 생산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2. 광물이 풍부하다. 이는 중원이 저비용으로 대규모로 제련과 철기 제조를 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춘추시대 중원의 철광은 주로 제나라의 임치와 진나라의 한단에 있었기 때문에 제나라와 진나라는 춘추오패의 하나였다.
철기가 중원에 들어오면서 생산력과 군 전력이 크게 향상되자 많은 제후국들 사이에서 강자항강, 약자항약 상태가 나타났다.게다가 동주 왕실의 쇠락으로 제약을 잃은 제후국들은 약육강식의 춘추전국시대를 열었는데, 이것이 맹자가 말하는 춘추무의전(春秋無義戰)이다.
서주 시대에는 원래 100여 개의 제후국이 있었으나 춘추시대가 지나면 20여 개의 제후국만 남게 된다.전국시대 싸움 끝에 진나라는 육합통천하를 일소하고 중화역사상 최초의 제국을 건설했다.
철기의 사용은 또한 중원 문화를 황하 유역에서 장강 유역으로 확장하는 데 도움을 주었고 장강 중류의 초나라와 하류의 오나라가 번성했습니다.춘추시대 창장 상류의 쓰촨은 파나라와 촉나라 두 나라가 차지했는데 촉나라는 청두 평야, 파나라는 충칭 산지를 차지했다.파나라는 예전에 한수 유역에 있던 부족이었는데, 후에 초 부족이 중원에서 와서 지대가 낮고 농사가 용이한 형주와 한수 유역을 차지하여 파족을 오서의 큰 산속으로 몰아넣으면서 파산의 이름이 유래하였다.전국시대 진나라의 명장 사마(司馬)는 촉(,)을 멸망시키고 장강 상류 쓰촨 분지도 중화문명에 포함시켰다.어쨌든, 사마오는 사기의 저자 사마천의 8대조입니다.
진나라가 천하를 통일할 수 있었던 것은 변법에 의한 것이었다.전국시대에는 변법이 각 제후국에서 유행하였는데, 진나라는 변법을 처음 시작한 것은 아니지만 변법이 가장 철저하였다.
이른바 변법은 봉건 귀족의 권력을 약화시키고 국왕의 권력을 강화하는 것, 즉 분봉건국 제도에서 황제 제국 제도로의 전환을 의미하는데, 이는 봉건 귀족의 저항에 부딪힐 수밖에 없다.
제국 시대와 봉건 시대의 구체적인 차이점은 다음과 같다.
1, 제국 시대는 황제 제도였고, 온 천하가 왕토, 솔토의 빈, 왕신이 아니었을까.봉건제도는 천자가 땅을 나누어 제후에게 제후국을 세우고, 제후는 다시 땅을 나누어 주어 귀족에게 주어 귀족이 자신의 개인 군대를 갖는 것이었다.이렇게 되면 강한 제후들은 천자의 명령을 따르지 않게 되고, 강한 귀족들도 제후의 명령을 따르지 않게 됩니다.공자의 눈에는 천하의 혼란의 근원이 바로 하급자가 상급자에게 복종하는 질서를 잃은 것이 예붕락악악(禮坏樂惡)이었다.
2, 황제제도는 천하를 다스리는 관원을 파견하여 다스리는 반면, 봉건제도는 세습제를 실시하여 아버지가 죽고 아들이 계승하여 적립장을 세웠다.황제제도에서 관료의 선정이 마침내 중국의 과거제도를 형성한 것은 중국이 유교문화를 택한 이유이며, 유교문화와 황제제도가 완벽한 조화를 이루고 있기 때문이다.
3. 황제제도의 확립으로 중국의 노예제도는 완전히 종식되었다.천하의 백성이 모두 황제의 백성인 이상 당연히 어느 귀족의 사유재산이 될 수 없다.
4, 황제제도로 국가의 힘이 강화되고 귀족들의 세력이 구속되었으며, 가난한 백성들은 과거시험을 통해서도 호족들을 대체할 수 있었다.
진나라의 변법은 상앙(商,)에서 나왔는데, 상앙(商()은 이회(李悝)의 제자이고, 이회는 자하의 제자이며, 자하는 공자의 유명한 제자로 '공문십철(公門十哲)' 중 한 명으로 꼽힌다.이것도 일종의 전승이다.
초나라의 변법은 춘추전국시대의 가장 유명한 군사로 병성 손무와 함께 손오(孫吳)로 분류된 오기(吳起)에서 유래했다.오기는 상앙과 마찬가지로 위나라 사람이다.오기(吳起)는 노나라, 위나라, 초나라를 차례로 섬겼다.오기가 어느 나라를 위해 싸우든, 이 나라는 오로지 싸움에서 이긴다.
오기가 훈련한 위무졸은 전국시대 최정예 부대로, 오기는 위무졸을 이끌고 남정북전하여 위나라에게 천 리의 땅을 빼앗기고 위나라를 전국초기 최강의 제후국으로 만들었다.
600년 후, 삼국시대 조조가 한실정권을 찬탈하여 세운 정권을 위(,)라고도 하는데, 여기에 남북조시대 군벌들이 중원에 세운 북위, 동위, 서위를 합치면 모두 오기시대의 위나라에 경의를 표하는 것이다.
오기는 전쟁을 할 줄 알 뿐만 아니라 변법가이기도 하다.오기는 전쟁에서 이기기 위해서는 전장의 지휘만으로 싸울 수 없고, 국가 제도 차원에서 변법을 통해 국력을 증강하고 강한 군대를 만들어야 한다는 것을 잘 알고 있었다.특히 오기의 변법 스승도 자하였다.
변법자는 모두 봉건 귀족의 미움을 받게 되므로 끝이 좋지 않을 것이다.상앙의 후원자였던 진효공이 죽은 후, 상앙은 후임자인 진혜문군에게 반란을 일으켰고, 군대는 패배하여 죽임을 당했습니다.이에 비해 오기의 피살은 오기의 후원자인 초도왕이 죽자 귀족에게 쫓기던 오기도 화살을 맞고 초도왕의 빈소로 달려가 왕의 시신 위에 엎드렸고, 이로 인해 살수의 화살이 왕시체에 명중했다.왕시신을 다치게 한 것은 초나라의 형법상 중죄이며, 사후에 멸족을 초래한 것은 70여 개에 이른다.
오기가 살해된 후 초나라의 변법은 중지되었다.2300여 년 후, 1935년 중앙 홍군은 산시성 북부의 오기진에 도착하여 장정을 성공적으로 마쳤으며, 동시에 고대 전신을 추억하게 하였다.
상앙은 죽었지만 진나라의 변법은 여전히 남아 있습니다.이것이 바로 진나라가 천하를 통일할 수 있었던 이유입니다.
요약하면, 청동기 시대에 시행된 것은 봉건국으로 구분되는 제도이며, 줄여서 봉건제도라고 부른다.철기 시대에 이르러 진나라는 천하를 통일하고 황제 제도를 세웠다.21세기가 된 지금 중국은 공업시대와 맞물려 공업화를 이룩했다.한마디로 생산력이 있으면 생산제도가 있다는 것이다.
물론 모든 문명이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서로 다른 문명과 문화는 경쟁으로 가득 차 있고, 승자만이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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