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k-pop 등 한국대중 문화인 한류문화가 수년간 아시아권을 중심으로 득세하다가
이젠 아시아가 아니라 세계곳곳 100여개국을 훨씬 넘게 한류문화와 한글이 퍼져 한국인
들의 자긍심의 원천이 되었습니다.
동방의 작은나라 한국전쟁 직후 세계 최빈국으로 이름 조차 생소했던 대한민국이 세계
젊은이들이 열광하는 문화 생산지로 바뀌었으며,한글을 배우려는 열망으로 가득찼다니
King of 세종님 감사합니다.
0.한류에 해당되는 한국문화
ㅇ.음악= 한국가요, k-pop. ㅇ,드라마= 한류드라마, k-드라마.
ㅇ.언어 = 한국어 ㅇ.기술= 전자,자동차,조선,항공기
ㅇ.음식 = 한식. ㅇ.게임 = 대한민국 게임
ㅇ.그외 = 대한민국 에니메이션. 웹툰.
# 한류 (korean wave) : 대한민국의 대중문화를 포함한 한국과 관련된것들이 대한민국
이외의 나라에서 인기를 얻는 현상(1990년 한국문화영향력이 타국에서 급성장
하므로서 등장한 신조어)
0.한류의 역사
1987년: 6.29선언 민주주의로 대중문화 관심,케이불 ,tv,위성방송국개국,상업방송활성화
대기업 자본 문화사업 참여유도/ 문화 콘텐츠 질향상.
1990년: 영화기획제작사 "신세계", 아이돌 소속사 SM엔터테인먼트 설립.
2000년: HOT가 "베이징" 공연 중국에서 한류, 드라마 "가을동화" 대만수출.
2001년: 보아가 일본에서 오리콘 엘범챠트 1위, 영화 '쉬리' 일본에서 흥행 1위.
2003년: 드라마 '대장금" 아시아,중동까지 석권, "겨울연가' 일본 싹쓸이.
2008년: 드라마 "주몽" 이란에서 시청율 85%, 보아 미국진출.
2009년: "동방 신기" 최초로 도쿄돔 공연.
2011년: SM 엔터테인먼트가 파리,뉴욕에서 콘서트 성공,
2012년: 싸이의 "강남스타일" 세계적 인기(오바마가 딸들에게 가르쳤다 언급)
2013년: 슈퍼쥬니어가 상파울루,리마,산티아고,부에이노스,멕시코시티 콘서트성공.
2013~14년: 미 NBC "꽃보다 할배,슈퍼맨이 돌아왔다" 콘텐츠 포맷구입 (1988만불)
# 콘텐츠산업 경쟁자로 급부상한 중국- 한국우수인력 PD,작가 고액스카웃.
ㅇ.전자= 스마트폰 2015점유율(삼성;24.4% 8330만대/ 애풀 17,9% 6120만대)
평판TV 2014점유율 (삼성: 29.2%. LG:16.7%. 소니:5.5%)
ㅇ.자동차= 세계자동차 생산 능력 5위 (연산 452만 1000대)
ㅇ.조선= 대우조선해양 2016.3,4일 세계최초 부유식 천연가스 생산,저장,하역선건조.
ㅇ.항공= KT-1(웅비)훈련기.국산초음속훈련기 T-50(골든이글),한국형기동헬기(수리온)
지속적수출.세계3대 에어쇼 "싱가폴 에어쇼'(2.21) 우리공군 '불랙이글"최고기량
ㅇ.패션= 1.중국에선 강남스타일 옷입고, 2.2015.8월 런던,K-스타일패션쇼 한복 1만명운집.
3.프랑스 "메종키네트' 2015가을 컬렉션 주제를 한국으로 잡고,태극기 응용 패션
ㅇ.한류스타= 겨울연가 "배용준(욘사마)". 별이 내가슴에 '김수현" 중국 전세기,CF한편20억.
2부는 3월 10일 이어집니다.
첫댓글 미국영화 "쥬라기 공원" 한 편의 영화가 1년간 번 돈이 현대자동차 1년간 판매한 것 보다 더 많습니다.
10년전 내가 회사 논문에서 수출용 프로그램을 특별제작하자고 한 적이 있습니다.
제작기간과 예산을 제한하지 말자고 했던 것이 지금 프로그램 수출수입이 많이 늘었습니다.
21세기는 A(air) B(bio) C(culture) 시대라고 내가 능담처럼 말하곤 했지요.
한국문화가 세계를 지배하는 날이 멀지 않은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