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왕생관격
財格之貴局不一,有財旺生官者,身强而不透傷官,不混七煞,貴格也。
재격중에 좋은 격국은 하나만 있는 것이 아니다. 재가 왕해 관을 생하는 경우, 신강하고 상관이 투간하지 않고, 칠살이 섞이지 않으면 좋은 격국이다.
재왕생관격을 이해하려면 비슷해 보이는 격국을 구분해야 한다.
1. 재왕생관격(財旺財官格) (재는 용. 관은 체)
월령이 재성이다. 재성이 획득목표이다. 관성이 도구가 된다.
2. 관봉생재(官逢生財)
월령이 관이다. 명주의 획득목표는 관이다. 재성이 도구가 된다.
3. 재관격(財官格)
재관이 모두 용이다. 둘다 획득목표이다. 이런 경우 재관격이라고 한다.
재왕생관격의 희기
1. 신강. 2. 상관이 없어야 한다. 3. 칠살이 섞이지 않아야 한다.
사례
坤 甲子 壬申 丁亥 丙午. 월지에 재성이 있다. 월간에 관성도 있다. 명주는 최소한 두가지를 원한다. 관성은 목표이면서 또한 인성을 생하는 도구도 된다. 일지에서 투간한 관성을 그런 성격이 강하다. 이 사주에서 일지에서 인성도 투간한다. 역시 관을 생하는 도구이면 일간이 얻고자 하는 목표이기도 하다. 사주에 하나의 격국만 있는 것은 아니다. 이 사주는 재왕생관과 관인상생, 두가지 격국이 같이 있다.
재왕생관격. 일간의 강약을 본다. 시지에 근원이 있다. 子午충이 있지만 격충(隔沖)으로 피해가 별로 없다. 좌지 亥수도 안정적이다. 형충이 없다. 신강에 속한다. 천간에 상관도 칠살도 없다. 년지 칠살은 甲목 인성이 충분히 통제한다. 칠살은 申子반합을 이루고 있어 명주가 재성을 얻는 도구 중 하나이다. 申亥천이 있지만 甲목이 투간해 申子반합의 중신(中神)을 차지하고 있어 크게 문제가 되지 않는다. 삼합이 되면 중신을 향해 뭉치므로 申亥천의 작용이 아주 작다. 甲목 인성을 통해 칠살을 장악하므로 자오충도 약하다. 일지에서 투간한 壬수 정관은 인수 甲목을 생하고 겁재 丙화를 통제한다. 일지에서 관성과 인성이 투간해 수국을 관장하고 년에 인성이 큰 역할을 하므로 좋은 격국이다. 명주는 박사. 비교적 높은 신분이다.
乾 丁亥 甲辰 己未 壬申. 월지에서 壬수가 투간해 있다. 일간의 일차목표는 재성이 아니라 관성이다. 일지에서 투간한 인성으로 관성을 얻으려 한다. 丁壬합으로 재성도 얻는다. 인수를 도구로 재성과 관성을 얻는다. 재관인이 손상되지 않아 부귀쌍전이다. 공무원.
坤 戊戌 戊午 癸亥 戊午. 재성이 왕하여 관을 생한다. 재왕생관격인가? 아니다 일간은 戊癸합과 亥午암합으로 재성과 관성을 얻고자 한다. 상반신도 합하고 하반신도 합한다. 직접 몸으로 재성, 관성을 대한다. 戊癸합을 통해 지지의 재성을 몰래 벌어들인다. 술집아가씨.
乾 癸酉 庚申 丙子 丙申. 월주 庚申. 간지일체의 재성이다. 일지는 관성이다. 申子반합. 관성으로 재성을 획득한다. 子에서 투간한 癸수가 庚금과 감응한다. 재왕생관격이다. 명주의 획득목표는 재성이다. 일간 丙화가 복음으로 庚금과 같은 자리에 위치한다. 관성 계수는 년간에 직접 투간해 권력이 된다. 관성이 손상되지 않고 신강하고 상관과 칠살이 없다. 좋은 격국이다. 많은 재성이 일지 주변으로 모여준다. 모두 丙화의 지휘에 따른다. 송나라 재상 가사도(賈似道).
坤 乙巳 戊子 戊戌 癸丑. 월지에서 투간한 癸수를 일간이 합한다. 년에 관성이 있지만 무계합이 탐합망관이다. 재성이 관성을 생하지 않는다. 재왕생관이 아니다. 乙목은 근원도 없다. 일간의 획득목표가 아니다. 년월 子巳암합이 있어서 子수가 관성의 냄새를 풍기지만 월급을 의미한다. 癸수가 상관고에 앉다. 癸수의 성격이 변화한다. 상관고는 상업을 의미한다. 명주는 학력이 높지 않고 기업근무후 창업한다. 庚寅대운, 庚금이 관성을 처버린다. 寅巳형천도 있다. 회사를 그만둔다. 24세 戊辰년, 戊癸합으로 사표를 쓰고 창업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