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음식' 좋아할수록 우울증 위험 31% ↑
단 것 좋아하는 사람은 심장병 경고등인 포도당 수치도 높아
입력 2024.10.12 16:10 / 코메디닷컴
사탕과 과자를 좋아하면 치아 건강만 해치는 게 아니다. 사탕과 과자를 가까이할수록 우울증 등에 걸릴 위험도 높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중개의학저널’(Journal of Translational Medicine)》에 게재된 연구에 따르면 단 음식을 선호하는 사람들은 우울증, 당뇨병, 뇌졸중과 같은 혈관 문제에 걸릴 위험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영국 서리대(University of Surrey) 연구진은 영국 바이오뱅크 내 18만 명의 참가자들의 음식 선호도에 대한 정보를 수집한 뒤 인공지능을 사용해 세 가지 일반 프로필로 그룹화했다. 건강을 의식하는 사람(동물성 음식과 달콤한 음식보다 과일과 채소를 선호), 잡식성인 사람(고기, 생선, 일부 야채를 포함한 대부분의 음식과 과자, 디저트를 좋아함), 단 것을 좋아하는 사람(달콤한 음식과 설탕이 많은 음료를 선호하며 과일과 채소와 같은 건강한 옵션에는 관심이 적음) 등이었다.
연구진은 2923개의 단백질과 168개의 대사산물이 측정된 혈액 샘플에서 영국 바이오뱅크 데이터를 살펴보고, 각 그룹에서 수치가 어떻게 변하는지 분석했다. 단백질은 신체의 일꾼이며 감염과 싸우는 것부터 근육 수축과 사고까지 모든 것을 한다. 대사산물은 소화와 신체의 다른 화학적 과정 중에 생성되는 작은 분자이며, 몸이 얼마나 잘 기능하고 있는지에 대해 많은 것을 말해줄 수 있다. 연구진은 이들 혈액 기반 단백질과 대사산물을 비교함으로써 그룹 간의 생물학적 차이에 대한 더 명확한 그림을 얻을 수 있었다.
연구 결과 단 것을 좋아하는 그룹은 우울증에 걸릴 확률이 31% 더 높았다. 또 단 것을 좋아하는 그룹은 다른 두 그룹과 비교했을 때 당뇨병과 혈관성 심장 질환의 비율도 더 높았다.
단 것을 좋아하는 그룹에서는 염증의 지표인 C 반응성 단백질 수치가 더 높았다. 혈액 검사 결과에서도 포도당 수치가 더 높고 지질 프로필이 좋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당뇨병과 심장병에 대한 강력한 경고 신호이다.
반대로 건강을 의식하는 그룹은 식이 섬유질 섭취량이 많았고, 심부전, 만성 신장 질환, 뇌졸중 위험이 낮았고, 잡식성 그룹은 건강 위험이 중간 정도였다.
연구 저자인 노파 가이프만 교수는 “좋아하거나 싫어하는 음식은 건강과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는 듯하다. 좋아하는 음식이 케이크, 과자, 설탕이 많이 들어간 음료라면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라고 말했다. 그는 “연구 결과는 음식 선호도가 장기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보여준다”며 “이 연구는 건강 결과를 개선하기 위해 설탕 섭취를 조절하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한다”라고 말했다.
출처: https://kormedi.com/1727672
어떤 대가를 치르더라도 피해야 하는 많은 가공 식품에는 성분 라벨에 나열되지 않은 잠재적인 독성 물질이 포함되어 있다. 가공 보조제로 알려진 이러한 숨겨진 첨가제는 식품 자체의 일부가 아니라, 식품 생산 공정에서 남은 잔류물이기 때문에 라벨이 부착되어 있지 않다.
일반적인 가공 보조제에는 특정 성분을 담가 씻고, 와인 및 주스와 같은 음료를 여과하여 더 선명하게 보이게 하고, 빵 제품의 질감을 개선하여 더 부드럽고 탄력 있게 만드는 첨가제가 포함된다. 생산 과정에서 이러한 보조제는 소비되거나 변형되거나 제거되어 최종 제품에서 거의 감지되지 않는다.
예를 들어 과일 주스의 경우, 일부 제조업체들은 주스 추출에 효소를 첨가하여 과일 무게의 90% 이상의 수율을 생산한다. 주스에서 몇 시간 동안 가열하면, 펙티나아제 및 아밀라아제와 같은 효소가 셀룰라아제와 펙틴과 같은 다당류, 더 많은 주스와 설탕을 분해하여 최종 제품을 액화시킨다.
이 효소는 가공 용기에서 주스의 흐름을 개선하고, 단맛을 향상시킨다. 때문에 가공 중에 소비되고 변형되어 궁극적으로 성분 라벨에 표시되지 않는다. 숨겨진 가공 보조제가 함유된 또 다른 가공 식품은 유당이 없는 우유로, 저온 살균으로 인한 손상을 막기 위해 락타아제가 첨가되어 있다.
생우유에는 유당을 분해하는 천연 효소가 포함되어 있지만, 저온 살균 우유는 그렇지 않기 때문에 유당 불내증으로 마실 수 없는 사람도 많다. 또한 베이킹 틀에 팜 왁스를 바르면, 케이크가 쉽게 풀리는데 도움이 된다.
병에 든 소스는 병입 중에 산소를 대체하기 위해 질소가 첨가되어 산화 및 제품 손상을 방지하는 경우가 많다. 세계 식량 정책이 코카콜라, 네슬레, 펩시코를 포함한 소수의 다국적 기업 식품 대기업에 의해 통제되고 있다.
가공 보조제는 섭취하기에 안전한 것은 아니다. 그렇다면 공식 용어로 처리 보조 도구는 정화제, 흐림제, 촉매, 응집제, 여과산 및 결정화 억제제와 같은 이름으로 불린다. 목적은 많지만, 가공 보조제가 유통 기한을 극대화하고, 궁극적으로 식품 회사의 이익을 가져다준다.
맥주는 종종 숨겨진 가공 보조제가 포함된 또 다른 식품이며, 독일과 같은 곳에서는 금지되어 있다. 일반적으로 알코올과 음료를 여과하는데 사용되는 규조토는 오염된 것이며, 이는 독일 맥주가 최종 제품의 농도가 점진적으로 증가하는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가공 식품의 모든 과정에는 이러한 위험이 있다. 특정 가공 보조제를 사용하면, 식품이나 음료의 오염 물질 수준이 증가할 수 있다. 어떤 대가를 치르더라도 피해야 하는 이유들이다.
첫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