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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리마당 午月 甲木
보성 정원기 추천 0 조회 218 24.09.12 12:57 댓글 15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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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24.09.12 14:05

    첫댓글 일간 乙이 戊와 己가 있다. 오행 木은 우선적으로 土를 얻은 후에 金까지 취하고 싶은 것이다. 따라서 일간이 木일 경우는 "甲인지? 乙인지?"를 잘 따져봐야만 실수하지 않는다. ---> 甲은 土만을 얻고 싶은 것이고, 乙은 金까지 취하고 싶은 것이다.

  • 작성자 24.09.12 14:09

    의견 주셔서 감사합니다~
    네~ 말씀대로 乙과 甲의 차이가 분명 있는것으로 보입니다
    死木입니다

  • 24.09.12 14:25

    @보성 정원기 木은 생사(生死)로 살피고, 金은 성멸(成滅)로 살피면 확실합니다. 즉, 木의 生은 水를 보는 것이고 死는 火를 보는 것입니다. 반대로 金의 成은 火를 보는 것이고 滅은 水를 보는 것입니다.

    이처럼 火는 木을 死하여 金을 成하는 것이지만 水는 반대로 金을 滅하여 木을 生하는 것입니다.

  • 작성자 24.09.12 14:31

    @모모미 木은 水에서 生하여 火에서 生을 마감합니다
    金은 火에서 生하여 水에서 生을
    마감합니다
    즉 木과 金은 과정입니다
    水火의 틀속에서 木金은 과정에 해당하니 水火旣濟의 조화속에 존재감을 드러내게 됩니다
    水火未濟 불균형 속에서 많은 모순점들이 드러나게 되겠지요

    토론을 통해 다시한번 되새김해보네요

  • 24.09.12 15:32

    @보성 정원기 고로 火剋金은 결국 火生金이라는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水生木도 결국 水剋木입니다. 이처럼 生剋은 같은 것이기에 음양(陰陽)의 괘상(이상이자 관념)이 현상(이하이자 실체)으로 나타날 때는 왜곡될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것을 도계 선생은 '환혼동각(還魂洞閣)'이라고 표현했던 것입니다. 즉, '환혼동각(還魂洞閣)'으로 태어난 命일지라도 시대와 환경이 다르면 '환혼동각(還魂動覺)'으로 살아갈 수 있다는 것입니다.

  • 작성자 24.09.12 16:43

    @모모미 오행의 상생상극도는 두가지라 볼 수 있습니다
    木生火生土生金生水
    木剋土剋水剋火剋金

    木生火, 木死火
    火生金, 火死土
    土는 제외
    金生水, 金死水
    水生木, 水剋木

    학문의 체계에 따라 이론의 구조가 다르기에 두가지의 상생상극에 대한 경계에 대해 확신이 있어야 합니다

    陰과 陽이 추구하는 세계가 다릅니다
    각자 가는길에 대해 이해도만 높인다면 활인업을 즐길 수 있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 24.09.12 15:55

    출처..표기
    감사합니다

  • 작성자 24.09.12 16:34

    네~ 선생님
    공부하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24.09.12 18:08

    명리요강이 좋다는 평을 많이 들었습니다. 내용이 어려운 것이 흠이지요. 강의하는 사람도 없고요.

  • 작성자 24.09.12 18:23

    네~ 내용이 어렵습니다
    어려운 만큼 팔자에 적용해보면 오차가 거의 없기도 합니다
    경우의 수들이 많기에 변수들에 대한 학습도 필요하기도 하구요

    어렵지만 반대로 얘기하면 그렇게 어렵지 않을수도 있으며 빠른시간내에 이해하고 활용이 가능하기도 합니다

    모든게 인연따라 갑니다
    저도 인연따라 학습이 되면서 활용해나가며 데이터들을 모아나가고 있습니다

  • 24.09.12 18:36

    @보성 정원기 명리요강을 학습하셨군요, 좋은 글 기대합니다.

  • 작성자 24.09.12 18:37

    @딱따구리 관심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부족하지만 궁금하신 부분들이 있으시면 질문주세요
    아는 범위내에서 답글 남겨드리겠습니다

  • 24.09.12 23:33

    실제 이 명주의 삶은 어떠셨나요?

  • 작성자 24.09.13 06:17

    직접 간명한 사례는 아닙니다
    대원명리학 선생님께서 박도사간명지를 수기로 타이핑하신 내용중 하나 입니다

    해석을 해본다면 乙일간 水기가 적절치 않음으로 타오행들을 잘쓰지 못하는 모습입니다
    寅을 봐도 환경이 녹녹치 못합니다
    후천적인 환경.. 대운이 원하는 방향으로 흐르니 의식은 있되 재성과 관련 부분에서 문제점들이 발생할 수 있는 명조입니다

    하지만 건명이 아닌 곤명이기에 다행인 명조라 볼 수 있겠습니다

  • 24.09.13 11:06

    寅午 와 유축으로

    戊.己로 헤쳐모여

    대운 운행이 좋은듯한데
    신유술 운에 남자가 들 끓었을듯 하며 곤량도화 가능성

    해자축 운에 꺽인듯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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