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 한라공조가 을이고 현대자동차가 갑이기는 하지만,
한라공조가 기술력도 좋고 모기업이 외국계 기업이라는 점,
연구개발로서 석박사에 치일 확률이 훨씬 낮다는 점이
제가 생각하는 한라공조의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연봉이나 복지 수준 등도 떨어지는 점이 없지요...
하지만 네임밸류와 완성차 업체, 그리고 영원한 을일수 밖에 없는 점은 ....
현대자동차 파워트레인 연구개발에 학사인력으로 가서 어디까지 갈수 있을 까요?
또 경우에 따라서는 남양연구소가 아닌 전주로 발령 받을 수도 있다고 하더라구요.
성실한 답변 부탁 드립니다.
제발 플리즈 ㅠㅠㅠ
간절합니다 .
꾸벅!!! 좋은 일 있으실 겁니다.
(sky 기계공학과 나왔습니다.)
첫댓글 기계신가요?
네!
글쓰신 뉘앙스가 벌써 한라공조쪽으로 기운듯 보이시네여.... 근데 장단점은 이미 잘 파악하고 계신듯... 자동차부품업체에서 일해본 경험으로 보자면 무조건 현대차 입니다... 다만 한라공조는 을에서도 꾀 힘있는 곳이니 어느정도 보상은 되지 싶네여.. 잘선택하시길..
제가 과연 현차에서 얼마나 성장할수 있을까 하는 의문이 들어서요. 한라공조가 제가 성장하는데는 낫지 않을까 싶어서요^^;;
일단 현대차 침몰할 일은 없을 것 같고.. 저도 그래서 파워트레인 지원했습니다만. (아! 현직자 분과 대화하고 싶어요ㅠㅠ)
음... 둘 다 들리는 말은 있지만은 제가 겪은게 아니라.ㅎㅎ 하고 싶은게 우선, 다음은 조건이 아닐지...드릴 말씀은 현명한 선택 하시기 바랍니다.
현명한 선택!!
sky 기계공학이시면 현차에서도 충분히 실력발휘할 수 있을거라 생각됩니다. 평생직장으로 생각하실꺼면 한라공조가 현차에 비해 더 오래버틸 수 있을지는 모르겠으나 현차에서 실력키우시면 좀 더 좋지 않을까요?
전 충분히 설계 쪽 경력 쌓고 품질 이런식으로 순환하고 싶은데 어렵겠죠?
다들 설계에 있다 품질은 갈 수 있다고 합니다.
좋은 답변 감사드립니다-!
현차에서 실력을 키울 수 있을까요? 수많은 연구개발 부서와 인원들은 지엽적인 것 밖에는 모릅니다. 경력을 쌓고자하면 차라리 다른데 가는게 나을 듯. 일한 만큼 인정 받는 곳으로 선택하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잘못된 선택으로 인생의 방향이 모로 갑니다. 나중에 결혼해서 애 낳고 자리잡으면 우리남편은 얼마 받고 회사에서 무슨 중요한일을하고가 중요하지.. 네임밸류 하나 따지다가는 불쌍해 집니다. 그리고 이리저리 취뽀 댓글보다가는 주관이 없어집니다. 어느회사가든 전에 어디에 지원했었는데하는 과거지향적으로 변하고 하는 일에 몰입도도 떨어지고 겉돌게되면 주위 평가도 나빠지고 4-5년지나면 그저그런 회사원으로 남게됩니다.
여태까지 공부하고 어렵게 취업했는데 주위사람들에 휘말려 들지마시고 처음 취업준비할때의 초심을잃지마시고 일관성있게 결정하세요. 시험볼때 처음으로 생각했던것이 정답이듯이... 댓글 자주보시면 주관이 없어지고 그저 제3자의 조언들은 조언일뿐이고 그동안의 님의 주관을 왜곡시킵니다. 평소에 님의 마음속에 중요하지 않았던 취업선택의 기준들이 갑자기 중요해진다면 그때부터 주관이 없어지는 겁니다. 내인생은 나의 것. 남한테 휘둘리지 마시고.. 취뽀도 더이상 보지마세요
처음 취업준비할때의 초심... 다시 떠오르네요. 감사합니다.
갑을 관계에서 오는 스트레스가 상당하죠....저는 완성차 추천입니다
현직자이신가요? 사실 연구개발 인력에서도 그렇게 스트레스가 심할지 잘 모르겠어요 엉엉~~
이건 무조건 현차~! ^^
그런가요? ^^;
제발 부탁드립니다. 현차가세요..나중에 겪어보면 아실겁니다..완성차업체라는 그것도 한국최고의 자동차회사인 현차를 포기하신다면..안타깝네요..
요즘 머리 터져버릴것 같습니다. 면접 잘 못봐서 포기하다시피였는데... ㅠㅠㅠ
알앤디중 학사들의 천국 한라공조 추천 SKY라면 갑을관계 No 걱정
어떻게 어떻게 학사들의 천국인지 자세히 설명해주시면 좋을텐데요 ^^;;
한라공조의 사업전략은 현대차의존도 탈피입니다. 연구인력중 30%정도만 현대차 대응 업무에 임하고 정말 중요한 해외 연구개발, 선행 연구개발이 점차 확충하여 몇몇 얘기하는 갑을관계 이런거 걱정할 필요 없을듯..
비교불가!!! 현차가세요
전 그렇게 떨어진다고 절대 생각안하지만.. 역시 완성차 대 1차벤더.
박사들은 몰라두 석사들은 좀...ㅋㅋ제 친구도 석사인데 인정합니다. 현차 가세요^^
박사 석사 학사.. 아 대학원 갈껄;;;
현대차 군대라고 생각하세요. 선배 까라면 까야하고.. 팀장 눈치봐가면서 퇴근못하고 10시 11시 앉아 있어야 하고 국내회사 전부 문화야 비슷하지만 현대계열 특유의 조직문화는 넘 전 근대적입니다. 개인차가 있겠지만 전반적인 정말 비추 입니다. 회사생활 시작하면서 거기에 물들면 다른데 이직해도 적응 못 합니다. 네임밸류가 있어서 이직하기가 쉽다고요...ㅋㅋ...본인이 다른 곳에서는 적응을 더 못할껄요...
역시 이런 면은 현직자분과 대화를... 해보면 딱 좋은데.. (난.. 현직자 선배가 없을뿐이고! ㅠ )
선택은 본인 몫이지만..나같으면..현차입니다.. 현차에서 성장할수 없는데..한라에서는 성공할수 있다고 자신하시나요.?
일리있는 말씀이시네요~
삭제된 댓글 입니다.
연구개발이라고 예외는 아니군요.. 음 누구 말이 맞는 건지 진짜 알 수가 없다ㅡㅡ;;;
삭제된 댓글 입니다.
쪽지 감사드립니다.
무조건 현차 가세요!!!!! 갑/을.... 뼈져리게 느낄 수 있습니다 저도 비슷한 고민 (완성차 VS 한라공조급 부품사) 했었는데, 저는 완성차 와서 만족 하지만, 같은 고민을 했던 친구는 부품사 가서 후회합니다.
감사합니다!!
갑은 갑이고 을은 을입니다. 큰 기업에서 시작하세요. (한라공조 현직자)
갑, 을 중요하군요.
항상 딜레마에 빠지는 분들이 계시더군요.^^ 갑을 중요하죠. 만족감이여. 그것두 한때입니다. 요즘 회사를 다니다 보면 일년도 안된 신입이 회사가 어땠느지 저땠느지 하면서 불평을 하던데 막상 입사했을때는 행복하고 그러다가 일을 본격적으로 맡다보면 여기서 내가 클수 있을까 성취감..뭐 이런 얘기를 하는데.. 떠나는 하는 분들 얘기 들어보면 여기서는 클수 없을거 같다. 내가 원하던 길이 아니다 그런 말하는데.. 그런거를 판단하는데 참 짧더군여.. 따까리여... 그럼 첨 들어 갔을때 부터 용머리 할려구 했나여.. 평생 따까리 생활하더라두 실력이 넘어서면 박사들도 무시 못합니다..
말씀 감사합니다.
첨 2-3년 만 직장생활 할거면 현차가세요. 좀더 오래 성취감을 느끼며 기회가 많은 곳이 낫지 않나요? 현대차는 부장급이 2500명이 라는데.. 20년 버티다가 그저그런 부장하는 것이 나을런지... 참고로 한라공조 부장 평균 연봉이 현차보다 더 많다네요 갑을관계는 신입사원한테는 큰문제 아닌 것 같네요. 7-8년 뒤 님이 과장 급되면 현차 의존도 보다 해외의존도가 더 높아진 다네요. 첫 직장생활하는데 갑을 관계로 미래를 설계하는 함정에 빠지지 않기 바랍니다.
현직자로써 딱 한마디로 잘라 말씀드리겠습니다..현대차에 있다가 한라공조 입사할수 있습니다..하지만, 한라공조에서 현대차로 가는건.........현실이 그렇습니다..현명한 선택 하시길...
한라공조에 국내직원 1700명입니다. 이중에서 현차 출신 딱 8명입니다.
그것도 설계인력이 아니라 구매나 영업인력입니다.
그러니 현차 파워트레인으로 있다가 한라공조로 이직 불가합니다.
2차, 3차 부품업체로 내려가야됩니다.
이것은 한라공조 및 현대차 인사담당자 차장급한테 직접 들은 이야깁니다.
날아보자님 오해하시네요. 10 여 년전에 입사한 현대차 출신 1명 빼고 현차 출신 없네요. 한라공조 떨어지고 현차 간 수 없이 많은 사람들중 그런 사람을 사람을 뽑을 것 같나요? 한라공조에서 현차가고싶어 하는 사람있나 찾아보세요? 군대 재입대하기를 원하는 사람이 있다면 뭐...
휴. 현대차 남양연구소에 연구원이 몇명인지 아시는지 2만명입니다. 그중 박사 출신 만명이고 석학 출신 반반 해도. 당신이 가서 무슨일 할거 같습니까. 20년 붙어 있어도 20년 내내 박석사 출신이 시키는 실험 데이타값만 죽어라 뽑으면 됩니다. 설계요? 20년간 컵받침만 설계하는 사람도 봤습니다. 크랭크축 하나만 설계하는 사람도 봤고. 갑과 을을 직접 느끼게 되는 부서는 한정되어 있는데 모든 직원이 갑을 겪는거 같이 말할 뿐더러.. 취뽀자체가 한라공조란 회사를 인지한지가 얼마 안됐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