흰색 땅속줄기에서 여러 개의 덩굴로 된 줄기가 나와 다른 물체를 감아 올라가며 자란다. 잎은 긴 타원형이며 어긋나고 잎밑 양쪽은 귓불처럼 조금 나와 있다. 꽃은 엷은 붉은색이고 6~7월에 잎겨드랑이에서 1송이씩 피는데 깔때기처럼 생겼으며 꽃부리에 주름이 져 있고 꽃부리 끝만 5갈래로 갈라졌다. 봄에 땅속줄기를 캐서 굽거나 쪄 먹으며, 어린 잎은 나물로 먹지만 많이 먹으면 현기증이나 설사가 나기도 한다.
메꽃과 비슷한 식물로는 바닷가에서 흔히 자라는 갯메꽃(C. soldanella), 잎이 3각형으로 생긴 애기메꽃(C. hederacea), 큰메꽃(C. sepium) 등이 있다. 애기메꽃과 큰메꽃의 땅속줄기도 메꽃의 경우처럼 굽거나 쪄 먹는다. 식물 전체를 말린 것을 선화(旋花)라고 하여 한방에서는 고혈압·당뇨병·이뇨 등에 쓴다.라도 되어 있다.
메꽃은 산야초 중에서도 아주 맛나게 먹을수 있는 약초이다 봄부터 가을까지 먹을수 있고 매꽃 뿌리로 끼니를 때웠다는 일화도 있다.
식물 꽃과의 다년생 초본으로 줄기는 덩쿨로 벋으며, 넓은 버들잎형의 잎이 어긋나게 붙습니다. 6~8월에 분홍색의 나팔 모양의 꽃이 핍니다. 전국 각지의 들판 길섶, 뚝방 등에서 자랍니다. 전초를 신화라하여 꽃필 때에 잎이 붙은 줄기를 걷어 햇볕에 말립니다. 뿌리 줄기를 메라고 부르며, 희고 길며 사방으로 뻗으며 군데군데에서 싹이 나와 줄기가 엉켜서 자랍니다. 뿌리 줄기를 캐어써 씹으면 연하고 구수한 맛이 납니다.
성분 전초에 아프젤린 (켐페롤-3-a-L-람노시드), 트리폴린(켐페롤-3-ß-D갈락토시드), 아스트라갈린, 꽃에는 프리폴린이 있습니다. 또한 전초에는 루틴과 사포닌이 있다고 합니다. 포도당 18%, 회분 4%, 켐페롤 배당체는 0.05~0.1% 있다고도 합니다. 희박한 산으로 끓이면 포도당은 30%로 늘어납니다.
작용 달임약은 집토끼의 식이성 및 아드레날린 과혈당에 대하여 혈당량을 줄이는 작용이 뚜렸합니다. 이 식물에 들었는 켐페롤 배당체는 설사작용이 있어, 예로부터 설사약으로 써온 찔레나무열매나 복숭아꽃의 설사성분과 같은 작용이 있다고 합니다.
응용 동의에서는 이뇨약, 열내림약, 구풍약으로 쓰는데 정기를 돕고 몸이 약한 것을 치료한다고 합니다. 민간에서는 당뇨병에 쓰며 설사제로 달여서 먹습니다.
사용예
기타 애기메꽃, 큰메꽃, 갯메꽃 등 동속의 식물을 모두 같은 목적에 사용할 수 있다고 보입니다. 이 과의 꽃들은 아름다워서 화초로서 재배되는 나팔꽃을 위시하여 더욱 화초로 개발될 소지가 있으며 고구마처럼 덩이줄이를 이용하는 것도 있습니다
메꽃은 남녀의 성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데
남자의 발기부전이나 여성의 불감증에 효과가 있기 때문.
메꽃잎은 나물로 먹고 꽃은 맑은 장국이나 식초로 무쳐 먹는다.
뿌리는 고구마와 비슷한데 삶거나 굽거나 튀겨서 먹는다.
약재로 쓸 때는 뿌리째 말린 후 한줌(10g)에 3홉의 물을 넣고 끓인다.
물의 양이 3분의 1로 졸면 식혀서 하루에 세 번 식 후에 복용한다.
보다 빠른 회복을 바란다면 녹즙을 매일 3회, 한 잔씩 같이 마시는 것이 좋다.
메꽃은 생약 명으로 속근근(續筋根), 고자화(鼓子花), 면근초(面根草), 선화(旋花)라고 한다.
성질은 따뜻하고 맛이 달며 독이 없다. 기를 보하고 얼굴의 주근깨를 없애며 얼굴빛을 좋게 한다.
음력 5월에 꽃을 따서 그늘에서 말린다.
흰 땅속줄기가 사방으로 뻗으며 군데군데에서 덩굴성 줄기가 나와 다른 물체를 휘어감는다.
온포기를 선화(旋花)라고 한다. 식용, 약용, 화초로 이용된다. 어린 순을 나물로 먹는다.
땅속줄기인 뿌리는 밥을 뜸들일 때 쪄서 쓴다. 약으로 쓸 때는 탕으로 하거나 생즙을 내어 사용한다.
주로 호흡기, 신경계 질환 등을 다스리고 건강 생활에 효험이 있다.
선화근(旋花根, 메꽃뿌리) 맛이 달다[甘]. 배가 찼다 더웠다 하는데 쓰며 오줌을 잘 나가게 한다. 오랫동안 먹으면 배고프지 않다.
또 힘줄과 뼈를 이어주며 쇠붙이에 상한 것을 아물게 한다. 일명 미초(美草) 또는 돈장초(뼺腸草)라고도 한다[본초]. 약효는 씨앗, 꽃, 뿌리줄기에 있고 뿌리줄기는 많이 먹으면 몸에 이롭다. 동의치료에서 이뇨약, 해열약, 구풍 약으로 쓰는데 정기를 돕고 몸이 허약한 것을 치료한다고 한다.
첫댓글 좋은 정보 감사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