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10년전 생식이라는 말조차 낯설었다. 이 땅에 분말생식 40g을 최초로 만든 생식 전문기업이 있다. 바로 고을 빛 생식이라는 회사이다. 최초의 개념을 제품화하고 표적시장을 세분화, 각종 마케팅 믹스들에 대한 연구한 결과는 오늘날의 생식을 만든 것이 아닐까. 고을 빛 생식의 창업 당시 이념은 다음과 같다.
대자연과 선사인류가 가르쳐 준 生食을
자연의 정기를 가득 담은 生命食을
몸과 마음을 바로잡는 正食을
실천하고 전파하는 고을빛생식
고을빛 생식은 10여 년 전 생식이라는 말조차 낯설던 이 땅에 최초로 분말생식(40g)을 개발하고, 연구개발에 대한 과감한 투자로 불모지였던 생식시장을 개척해 생식의 과학화와 대중화에 견인차 역할을 해 온 생식 전문기업으로, 제품의 원, 부자재 구매로부터 생산관리, 품질관리 등 제품의 생산 시스템을 완벽하게 갖춘 근본이 다른 기업이다. (주)고을빛 생식마을은 생식시장의 개척과 활성화에 힘쓰고 있는 기업이다.
건강에 대한 관심이 어느 때보다도 높아지고 있는 최근 생식이용인구가 급속도로 증가되고 있는 가운데 멤버몰 건강 생식사업은 초기 투자비용이 전혀 없는 것은 물론 반품/환불은 물론 재고부담이 없는 무자본 성공사업으로 주목을 끌고 있다.
특히 건강생식 사업은 생식분야에 노하우를 쌓아온 제휴사와의 연계로 특화된 상품 개발은 물론 체계적인 제품운영 등을 경쟁력으로 점차 확대되고 있는 생식사업에 새로운 바람을 불어 일으키고 있다.
이제 생식에 대해 좀 더 알아보고 고을빛 생식(주)의 성공할 수 밖에 없었던 요인들에 대해 조사해보자.
(1) 생식
생식이란 곡류 채소 해조류 등의 식물성 식품을 익히거나 끓이지 않고 천연상태 그대로 섭취하는 것을 일컫는다. 익혔을 경우는 물론 끓였을 때 영양소 파괴율이 50%에서 많게는 80%에 육박한다는 것이 학계의 정설이다.
불을 이용하는 조리법인 화식(火食)과 대비되는 뜻으로 각종 곡류․버섯류․해조류․야채류 등 수십 가지 원료를 불에 익히지 않고 급속 냉동 동결하거나 건조시켜 만든다.때문에 미네릴․비타민 등 각종 영양소가 파괴되지 않아 균형 있는 영양 공급이 가능하다는 게 생식의 특징이다.
때문에 천연 그대로의 상태로 먹는다면 엽록소 효소 무기질 식이 섬유 미량영양소 식물성생리활성물질 등 자연에서 생성된 살아있는 영양분을 고스란히 얻을 수 있다는 것이 생식의 원리다.
살아있는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다는 점 외에도 `칼로리는 같지만 많이 먹지는 않는 소식'을 빼놓을 수 없다. 소식을 생활화하면 비만과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는 것은 물론 세포가 산화되는 것을 감소시켜 노화를 막아주기도 한다고 업계는 설명하고 있다.
실제로 생식은 여성들의 다이어트 법으로 최근 각광을 받고 있는데 영양학자나 가정의학 전문의들도 생식을 이용한 다이어트는 오히려 적극 권하는 추세. 한국식품개발연구원 한 관련팀은 한 달에 평균 3~4kg정도 감량이 가능하다는 임상실험결과도 내놓았다.
또한 지나친 염분 및 당분섭취를 막을 수 있는 장점까지 생식은 모든 인체의 속성을 자연상태로 되돌리는 과정이기도 하다.
패스트푸드 등 칼로리가 높은 가공 식품이 홍수를 이루면서 생식에 대한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1990년대 말부터 대중화 되기 시작한 생식 시장은매년 40~60%의 고성장을 거듭, 올해는 3,000억원규모로 커질 전망이다.
이 같은 높은 성장에 맞춰 생식회사들이 경쟁적으로 출사표를 던지며 시장쟁탈전에 뛰어들고 있다.
생식이란 곡류, 야채류, 버섯류, 해조류 등의 자연 식품을 급속 동결 건조를 통해 분말화 한 제품이다. 따라서 이런 자연 식품을 찌거나 볶은 가열해서 만든 선식과는 맛과 효능이 판이하게 다르다.
생식은 동결 처리를 하지 않기 때문에 선식에 비해 영양소 손실이 적어그만큼 효능이 좋다. 고열처리를 할 경우 영양소가 40~50%가량 감소한다.
생식은 색이나 향에서도 선식과 차이가 난다. 생식은 곡류 외에도 채소나해조류 등이 들어가기 때문에 진한 연두색이나 녹색을 띈다. 향내도 은은한 천연 향이 난다. 반면 선식은 주 재료가 곡류이기 때문에 미숫가루 같은 누런 색이 난다. 또 볶아서 만들기 때문에 고소한 맛과 향이 나서 먹기가 쉽다.
생식을 복용하면 건강 상태에 따라 초기에 두드러기나 더부룩함, 소화불량, 설사나 변비 같은 현상이 나타나는 수가 있다. 그것은 신체 이상을 극복하는 과정에서 일시적으로 생기는 호전반응(적응반응)으로 크게 우려할 필요는 없다. 전문가와 상담한 뒤 2~3일 정도 섭취를 중단하거나 양을 줄이면 된다. 비위가 약한 사람이나 어린이들의 경우 생수 대신 우유에 타 먹거나 과일과 함께 쉐이크를 만들면 한결 먹기가 쉽다.
일반적으로 생식 제품들은 효소처리, 착즙, 동결건조 등의 처리공정을 통해 완성되는데 이 과정에서 영양소를 얼마나 유지할 수 있느냐가 중요 관건. 여러 업체가 난립하고 있기 때문에 전문 회사, 공인된 연구소의 인증여부 등을 눈여겨 보는 지혜가 필요한 시점이다
(2) 지금은 생식 열풍
이러한 생식 열풍 때문에 요즘 현재 생식시장에 참여한 업체 수 만도 약 60여 곳으로 추산되며, 마케팅 경쟁도 점차 강도를 더하고 있다.
고을빛 생식과 함께 이롬 라이프, 오행생식 등 당초 중소업체 위주였던 생식시장은 이제 대상, 풀무원 등 대기업들까지 속속 합류, 100여개사가 각축전을 벌이고 있다. 풀무원의 경우 올해 말까지 50억원의 매출을 목표로 전국순회제품 설명회를 갖는 등 본격적인 마케팅 활동을 시작했다. 중소업체들도 영업, 제품설명회는 물론 TV광고까지 하고 있다.
생식이 비만, 고혈압, 당뇨 등에 효과가 있다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국내 생식시장이 급성장하고 있다.
9일 생식 업계에 따르면 관련 사업이 활기를 띠기 시작한 98년에 불과 340억 원 규모였던 생식시장이 올해는 다이어트 열기 등에 힘입어 1천 억원으로 커질 전망이다. 이는 1조원 규모인 전체 기능성식품 시장에서 인삼 다음으로 큰 것이다.
생식은 각종 곡류, 버섯류, 해조류, 야채류 등을 급속 냉동 건조시켜 미네랄, 비타민, 효소 등의 영양소를 그대로 살린 것으로 직장인, 여성 등의 아침대용식이나 다이어트 식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전문가들은 '체중감량과 체질개선, 만성질환 예방 등에 효과를 볼 수 있는 생식의 돌풍은 갈수록 거세질 것'이라며 '2005년께면 시장 규모도 3천억원으로 커져 인삼시장을 앞지를 전망'이라고 말했다.
(3) 치열한 생식 경쟁 시장
돌풍이라 표현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생식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다.
업계 추산으로 지난 1998년 약 340억원(소비자가 기준) 규모이던 생식 시장이 매년 50% 가까운 성장을 거듭했으며 급기야 지난해에는 1400억원 이상의 매출을 기록한 것으로 집계됐다.
올해에는 2천억원을 무난히 넘어설 것으로 예상되며 다이어트 붐에 힘입어 2005년이면 3천억원대 시장을 형성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그러나 아직 생식에 대한 기준․규격이 정해져 있지 않아 시장 규모에 비해 제품의 수준은 업체 별로 천차만별이다.
이처럼 시장이 커지고 업체 수도 90여개로 난립하게 되는 등 시장이 혼전 양상을 보이기 시작하자 생식 업계 내부에서는 기준․규격도 마련하고 생식을 안전성이 확보된 가공 식품군으로 발전시키고자 하는 노력이 시작됐다.
1년여에 걸친 산고 끝에 지난 6월 초 대한민국생식협의회가 창립 총회를 갖고 본격 활동에 들어간 것. 생식협의회는 우선 가공식품으로서의 생식에 대한 개념 정립과 기준․규격 마련, 학술적 기반 마련을 위한 산․학․연 공동연구, 업체 간 정보 공유를 통한 공동 발전 등 현안 과제를 안고 분주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4) 고을빛 생식마을(주)의 소개
1993. 05독일 자연건강식품 레포름 하우스 한국지소 개설 (창립기념일)
1993. 08 맥주효모 제품 메가 셀렌 개발 및 출시
1993. 11 국내 최초로 분말생식(40g) 개발 및 출시
1994. 01 고을빛 생식설립 (창사기념일)
1994. 07 건강보조식품 비피더스-200 개발 및 출시
1994. 07 고을빛 생식 사외보 생명식을 전하는 사람들 발간
1998. 11 고을빛 생식 분당 차 한방병원 환자식으로 공급
1998. 11 분당 차 한방병원장 임준규 원장 학술세미나 개최
2000. 01 고을빛 생식 C.I 발표
2000. 02 '고을빛 생식이 비만여성의 비만도에 미치는 영향' 학술 발표
2000. 08 고을빛 생식 남원 호성 한방병원 환자식으로 공급
2000. 09 리듬생식, 꼬마생식, 청소년 생식 개발 및 출시
2000. 09 생식 화장품 (클렌징 제품) 개발 및 출시 (특허 출원중)
2000. 12 고을빛 생식의 연구 개발을 위한 양, 한의학, 식품영양학 박사 협의회 고을빛 생 식 영양과학위원회 발족
2001. 02 고을빛 생식 의성 한방병원 환자식으로 공급
2001. 03 건강상담가이드 프로그램 개발, 서비스 시작
2001. 08 환경운동연합 법인회원 가입
2001. 08 서울 쳄버 콰이어 합창단(단장 최상규) 공식 후원사
2001. 09 고을빛생식 자연의학 연구소 (원장 임준규 박사) 설립
2001. 11 고을 빛 생식 미주본사(Gsmfood U.S.A) 설립
2001. 12 ISO 9001 인증(Sci-Qual International /Australia)
2002. 03 고을빛 생식 전 제품 미 FDA 안전성 테스트 합격(FDA I.D CODE : 2030950),
2002. 03 복합 다기능 대체식 '밀 타임' 출시(특허출원/출원번호 : 2002-17154)
2002. 07 위와 장을 위한 '고을빛 생식', 가족을 위한 '우리생식'출시
2002. 08 고을빛 생식 일본지사 설립
2002. 10 임산부 영양식 '모내 수아(母內秀兒)'출시(특허출원/출원번호 : 2002-18038)
2000. 07 한국식품개발연구원과 합동으로 국내 최초 생식제품 임상실험 '고을빛생식이 비 만 여성의 비만도에 미치는 영향'
2001. 08 포천 중문의대와 합동으로 고을 빛 생식의 항암효과 에 대한 연구
2001. 11 세종대와 합동으로 기능성을 강화한 생식의 질환별, 섭취대상별 제품다양화 연구
2002. 02 한국식품개발연구원과 합동으로 기능성 생식마을 제품의 생식능 평가 시험 실시
2002. 09 한국식품개발연구원과 합동으로 영양 보충식의 효능 평가시험 실시
2003. 04 세종대와 합동으로 발아에 의한 콩의 기능성 향상 및 가공적성 연구
(5) 고을빛 생식마을의 경영 철학
1.언제나 믿고 신뢰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제품을 만들어 가겠습니다.
10여년 전 이 땅에 최초로 분말생식사업을 시작한 고을빛 생식마을은 그 간 19만여 고객의 체험과 임상실험으로 입증된 가장 우수한 제품을 생산해 내고 있으며, 우리의 제품은 포장단위(40g), 생산방법, 원료 등 모든 후발 생식회사의 표준이 되고 있습니다. 10년간 축적된 노하우를 통해 언제나 믿고 신뢰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제품을 만들어 가겠습니다.
2. 고객의 의견을 소중히 여기며 최상의 만족과 기쁨을 드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고객은 기업의 존재이유입니다. 고객의 선택이 없이는 기업이 존재할 수 없습니다. 고객 한분 한분의 의견을 소중히 여기며 최선을 다해 최상의 만족과 기쁨을 드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
3. 고객의 건강을 책임지는 건강파수꾼으로서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회사의 모든 소속원들이 앞장서 올바른 식생활을 실천하며, 고객이 육체적, 정신적으로 최적의 건강을 누릴 수 있도록 살아있는 생명의 식사와 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의 건강을 책임 지겠습니다.
4. 환경보호에 앞장서는 기업이 되겠습니다.
환경보호는 우리세대는 물론 다음세대를 위해 결코 소홀히 할 수 없는, 우리 모두가 철저한 사명감으로 이루어야 할 중요한 과업입니다. 우리기업은 늘 환경을 지키고 아끼는 일에 앞장서며, 말과 구호만이 아닌 작은 일부터 실천하여 환경을 지켜 나가는 기업이 되겠습니다.
5.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겠습니다.
사람과 자연이 조화를 이루며 함께 살아가는 건강하고 아름다운 삶의 터전을 만들어 가는 일, 자연의 원칙과 질서를 존중하며 자연 그대로의 생명을 고객 한분 한분에게 전달하여 사회 구성원 모두가 건강해지는 사회를 구현하는 일을 최우선의 사명으로 알고 모든 역량을 다해 매진하며 책임을 다하는 기업이 되겠습니다.
』
(6) CEO의 운명적 생식 업계 개척과 경영 mind!
지나온 10년은 앞으로 100년을 위한 준비과정 !
이광복 동문이 시작한 첫사업은 레저용품 수출이었다.
사업에 몰두하고 있을 즈음, 그는 좀 더 보람있는 사업이 무엇일까 고민을 했었고 어린시절 선친의 모십이 떠올라
그 당시 생식은 과립형태였는데 그는 비용은 비록 많이 들지만 영양소파괴를 최대한 억제한 진공동결건조방식으로 제품을 처음 출시해 분말생식의 표준을 제시하는 계기가 되기도 하였다.
처음 2년동안은 제품 인정을 받기 위해 힘든 점도 많았다는 그는 고객들이 보내오는 감사편지 한 통과 따끔한 충고 한마디에 모든 어려움을 이겨낼 수 있었다고 한다.
특히, 그는 미래의 생식을 지향하기 위해 분야별 전문가로 구성된 생식전문 연구기관인 '고을빛생식자연의학연구소'를 설립하였다. 1972년부터 30년간 한의사, 의학자로서 생식요법 연구와 자연의학 연구에 전념해 온 임준규 박사(전 경희대 한의학과 교수, 분당 차한방병원원장)의 자연의학 이론을바탕으로 설립된 '고을빛생식자연의학연구소'는 차병원 통합의료원 김승조 원장, 한림대 식품영양학과 신현경 교수, 세종대 식품공학과 김우정 교수, 성신여대 식품영양학과 안홍석 교수, 한국식품개발연구원 하태열 박사등 전문가로 구성된 생식전문 연구기관으로 제품의 과학성과 안전성을 여러번의 임상실험을 통해 검증한 후 비로소 제품을 생산 시판하고 있으며 최근 이 연구소 연구진들이 2년여의 연구과 준비 끝에 내놓은 '모내수아'라는 제품이 화제가 되고 있는데 이 제품은 시중에서 유통되고 있는 영양보조제와는 달리 임신으로 인해 필요량이 크게 증가하는 칼슘과 철분, 아연, 엽산, 레시틴 등 30여 가지의 자연원료에서 추출, 공급해주고 이러한 과정을 통해 영양불균형을 해소하고 임산부의 건강과 태아의 올바른 성장발육 및 두뇌발달에 도움을 주는 안정성과 그 효능이 입증된 제품이라고 한다.
"지나온 10여년은 앞으로의 100년을 위한 준비과정으로, 자연과 조화된 인간의 아름답고 건강한 삶을 창조하기 위한 시작에 불과하며 여러 임상실험을 통해 안정성이 확실하게 확보된 제품만을 생산하여 자연의 올바른 배달꾼으로서의 역할을 다할 것입니다. 건강사회를 구현하는 일을 최우선 사명으로 알고 모든 역량을 다하겠습니다."
사람과 자연이 조화를 이루며 함께 살아가는 건강하고 아름다운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는 사명감으로 자연의 섭리에 따라 자연 그대로의 생명을 존중하며, 고객에게 자연의 살아있는 생명 식사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10년이 넘도록 생식만을 전문으로 연구해 온 그는 요람에서 무덤까지 인간의 건강한 먹거리를 위해 오늘도 열심히 뛰고 있다.
한편, 그는 생식은 결코 만병통치약이 될 수 없다고 말하며 적당한 운동과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자기관리, 충분한 수면과 생식을 병행할 때 그 효과는 극대화될 수 있다고 강조하며 요즘 외식 인스턴트음식에 길들여지고 있는 현실에 많은 안타까움을 내비치고 있다.
(7) 고을빛 생식(주)의 성공 요인과 마케팅
1. 최초의 임상실험 !
고을빛 생식은 생식업계 최초로, 1999년 10월부터 12월까지 정부 투자기관인 한국식품개발연구원과 합동으로 "현미를 주원료로 한 생식(제품명: 생식마을)이 비만 여성의 비만도에 미치는 유효성 평가시험(책임연구자 하태열 박사)" 이라는 임상실험을 실시했다. 이 외에도 한국식품개발연구원과 기능성 제품의 생식 기능 평가 시험, 대학과 산학 협동으로 생식의 항암효과 연구, 기능성을 강화한 생식의 질환별, 섭취 대상별 제품 다양화 연구 등 제품의 연구개발에 많은 비용과 노력을 투자하여 고객들이 믿고 신뢰할 수 있는 최상의 제품을 만들어 나가고 있다.
2. 국내 생식업계 최초로 생식제품에 관한 연구를 실시!
1972년도부터 30년 간 한의사로서, 의학자로서 생식요법 연구와 자연의학 연구에 전념해 온 임준규 박사(전 경희대 한의학과 교수, 분당 차한 방병원 원장)의 자연의학 이론을 바탕으로 설립된 고을빛생식 자연의학연구소는 양. 한의학, 식품영양학, 식품공학, 영양생화학 박사 등 각 분야의 전문가로 구성된 생식전문 연구기관으로 고을빛 생식 제품의 과학성과 안전성을 검증하며 제품을 개발하고 있다.
3. 고객 건강과 행복한 삶을 위해 보다 나은 서비스 !
고객에게 건강상의 문제가 있을 경우 현재의 의료시스템을 통해 지원 받을 수 없는 독특한 생명식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임준규 박사의 자연 의학적 임상치료 노하우를 접목한 생명식 프로그램을 통해 개인의 특성에 맞는 건강상담을 무료로 해드리며, 온라인과 오프라인 상으로 " 건강상담가이드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생활습관과 식 습관, 건강상태를 분석, 진단해 드린다. 생식을 드시는 고객들에게는 해피콜(제품 복용자에 대한 사후관리)을 통해 생식섭취와 더불어 건강상태에 따른 적절한 식이요법 등을 지도해주는 등 한 차원 높은 고객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4. 환경과 문화의 발전을 생각하는 기업 !
인간의 순수한 감성을 되살리고 참된 인간성을 회복시키는 건강한 문화 활동은 건강한 사회 실현에 기본이 된다는 경영이념으로 고을빛 생식은 각종 문화행사의 후원 및 문화단체 지원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고을빛 생식은 환경보호운동 뿐만 아니라 건강한 문화의 요람으로 문화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이다. 환경보호는 우리세대는 물론 다음세대를 위해 결코 소홀히 할 수 없는 중요한 과업으로 생각하고 자연 친화적 환경경영을 표방해 온 고을 빛 생식마을은 환경보호 실천방안의 일환으로 기업 및 전 임직원이 환경운동연합 후원단체 및 개인회원으로 가입했다.
5. 생식이라는 새로운 개념 도입 !
앞서 밝힌 바와 같이 고을빛 생식(주)는 10여 년 전 생식이라는 말조차 낯설던 이 땅에 최초로 분말생식(40g)을 개발하고, 연구개발에 대한 과감한 투자로 불모지였던 생식시장을 개척해 생식의 과학화와 대중화에 견인차 역할을 해 온 생식 전문기업으로, 제품의 원,부자재 구매로부터 생산관리, 품질관리 등 제품의 생산 시스템을 완벽하게 갖춘 근본이 다른 기업이다.
10년의 축적된 기술력으로 전문성이 뛰어난 고을빛 생식은 제품의 포장단위, 생산방법, 원료선택 등 제품생산에 있어 수많은 후발 업체들의 표준이 되고 있으며, 7종의 생식 제품을 비롯해 2종의 생식 화장품, 생식비누 등 미용 관련 생식 제품들도 다양하게 출시하고 있다. 생식 시장의 초기에 불모지였던 생식시장을 새롭게 개척했던 경험으로 최근 복합기능성 대체식 밀타임을 3여 년의 연구 끝에 개발, 생식의 새로운 대안으로서 기능성 대체식 시장을 열어 가고 있다.
특히 생식은 계절에 따른 불황이 없으며 현대인의 건강한 식사대용식 이라는 큰 장점과 다양한 고객확보(체질개선, 다이어트, 성인병예방, 아름다운피부 등) 가 가능하기에 사업성은 무척 밝다고 할 수 있다.
6. 제품 연구와 대체식 개발 !
생식업체인 (주)고을빛 생식마을이 영양결핍과 만성피로 해소에 도움을 주는 고기능성 대체식 '밀타임'을 개발, 출시했다.
밀타임은 강원도에서 재배한 청정곡류 및 채소류 30여종과 구기자, 오미자, 복분자, 산수유, 해삼 등 한방원료, 필수 영양소들을 배합해 만들었다
이 제품은 한의사, 양의사, 식품전공 교수 등이 뜻을 모아 전통한방과 자연, 과학이 조화를 이룬 복합다기능성 대체식을 개발해 주목을 받고 있다. 고을빛 생식마을 부설 자연의학연구소(원장 임준규)는 지난달 30일 메리어트 호텔에서 한방원료(산수유, 금앵자, 오미자 등)+자연원료(현미,메주콩,수수등)+영양원료(철,아연,타우린 등) 를 혼합해 개발한 밀타임(Mealtime)을 출시하고 그동안의 임상결과를 발표했다.
이번에 개발된 밀타임은 자연의학연구소가 3년간 임상실험 및 동물실험을 통해 개발한 것으로 원기회복과 스테미너 증진에 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고을 빛 생식의 연구 .개발에 대한 과감한 투자와 노력, 눈앞의 이익보다는 고객의 건강을 위해 진실된 모습으로 변함 없이 경영에 임하는 경영진의 바른 마음자세, 고기능성 대체식 '밀 타임' 이 나오기까지의 장기간의 연구과정에 쏟는 정성, 국민건강증진에 기여하기 위한 고을빛 생식 마을의 아름다운 모습에 감복해 함께 호흡하겠다는 연구위원들의 의지의 표현 등 한결같은 연구위원들의 축사 내용은 참석한 모든 이들의 마음을 하나로 묶어 결의가 충만한 모습을 보인다.
또한 임산부를 위해 특별 조제된 생식이 국내에서 처음 출시됐다.
고을빛생식마을은 최근 임산부에게 부족하기 쉬운 영양을 공급하고 태아의 성장과 두뇌발달에 유익한 성분을 보충한 기능성 생식 모내수아(母內秀兒)를 선보였다.
임준규 전 분당차병원장이 이끄는 자연의학연구소가 개발을 주도한 이 제품은 임신으로 인해 필요량이 크게 증가하는 칼슘과 철분 아연 엽산 레시틴 등을 20여가지 자연원료에서 추출 공급한다.
1포당 하루에 필요한 영양성분의 약 50% 정도를 포함하면서 열량은 116K에 불과해 임신중 갑작스럽게 체중이 증가하는 것을 막아주는 효과도 있다.
고을빛 생식마을 이광복 사장은 국내 생식시장이 2,000억 원대를 바라보면서 점차 세분화 되어가는 추세라면서 모내 수아는 고른 영양섭취에 어려움을 느끼는 임산부들을 위한 간편식 으로 전통적인 음식태교를 보완 할것이라고 말했다.
7. 고객의 다양화에 따른 제품 연구& 마케팅 믹스 요소 !
청소년들의 잘못된 식습관 (인스턴트식 품, 패스트푸드 등의 섭취량 증가)에서 올 수 있는
영양의 불균형, 환경오염으로 의한 체내 유해물질의 축적, 스트레스에 지친 내 자녀를 위해 청소년 생식을 출시 하였다. 또 어린이 성장에 중점을 둔 꼬마 생식은 DHA 및 유청 칼슘을 첨가시켜 성장기 어린이들을 위해 만들어진 것이다.
비만은 단순한 미용의 측면을 넘어서 건강의 문제와 직결되는 문제라고 할 수 있다. 아침, 저녁 생식마을 한잔으로 살아있는 영양이 몸을 가볍게 하는 리듬생식 ,맥주효모(85%), 건조요구 르트, 난 단백질. 우 골분, 비타민 C, 비타민 B1, 비타민B2, 비타민B6 등의 원료를 사용하여, 현대인의 영양부족으로 인한 문제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건강보조식품 메가셀렌,
비피더스균과 식물섬유는 장 건강 유지를 위한 것이다. 나이를 먹음에 따라 비피더스균이 감소되어 유해균이 증가하게 되어 장내 건강이 나빠지는 원인이 되므로 노년기에는 비피더스균을 섭취하여 유해균의 활동을 방어해 줄 필요가 있습니다.그래서 만들어진 아시도필러스 & 비피더스-200 , 표피의 TURNOVER기능을 유지시키소 COLLAGEN과 ELASTIN의 합성,분해기능을 정상적으로 유지시키며, 항상 깨끗하고 탄력있는 피부로 가꾸어 주는 제품인 크루더스 클렌징 폼 마사지 팩 ... 등등 많은 고객층의 다양화를 생각한 마케팅 믹스 개발 맞춤 고객은 성공적 경영이라 할 수 있다.
8. 인터넷을 활용한 E - busness !
인터넷 쇼핑몰을 통한 사업이 대규모로 확산 되었다. 고객별 맞춤 생식. 기능성 건강 제품, 건강 보조식품, 미용제품, 등을 보기 쉽게 단장해놓았고 초록마을 소식, 건강뉴스 등 소비자가 구매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정보들을 제공한다.
또한 제품 가격 구매에 따른 사은품도 마련해 놓았고 마일리지 제도를 활용하여 소비자를 더욱 끌어들이는 경영전략을 꾸준히 실천해나가고 있다. 또 생활습관 식습관 건강상태를 종합 분석해 식이요법 운동요법 정서 조절법 등 건강상담 및관리프로그램을 연계하는 종합 서비스를 실시해 오고 있다
9. 해외 지사와의 원활한 네트워킹과 세계화적인 광고 활동 !
고을빛 생식은 이제 미국 LA지사를 비롯하여, 샌프란시스코, 시카고, 뉴욕, 시애틀, 알래스카 지사, 중국, 일본 등 해외로 뻗어나가고 잇다.
미국의 주요 지역에 대한 장기간의 시장조사와 테스트 마케팅을 거쳐 2001년 11월 설립된 고을빛생식 미주본사(Gsmfood U.S.A)가 빠른 속도로 조직이 확대되어 LA, 샌프란시스코, 시애틀, 시카고, 뉴욕, 애틀란타, 알래스카, 캐나다 지역으로 점차 시장을 넓혀 가고 있으며, 고을빛생식이 교민들뿐만 아니라 미국인들에게도 점차 호응을 얻고 있어 본토 미국인을 대상으로 한 마케팅도 점진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고을빛 생식은 미주시장 진출에 이어 중국, 일본 등으로도 시장 확대를 모색해 세계 속의 기업으로 거듭나고 있다.
세계 각국에 대한 광고 활동
샌프란시스코 중앙일보 (전면칼라 및 5단/주2회)
샌프란시스코 한국어 텔레비젼 방송(30초/주5회)
한미라디오(30초/주14회)
일요시사(전면/주1회)
코리안뉴스위크(전면/주1회)
라디오한국(30초/주14회)
시애틀 한인록(1/2 광고)
시카고 중앙일보(전면컬러및 5단/주1회)
뉴욕 중앙일보(전면컬러/주1회)
KNH 홈쇼핑 네트워크(매주 1회 방송)
로스앤젤레스 중앙일보(전면컬러/주1회)
월간 여성중앙(전면칼러/월1회)
korean Directory(전면칼러)
애틀란타 주간연예(전면컬러/주1회)
샌프란시스코 한국일보 (5단/주1회)
북가주 기독교 방송 (30초/주5회)
라디오서울(30초/주48회)
선데이토픽(전면칼러/주1회)
주간모닝(전면/주1회)
시애틀 중앙일보(전면컬러/주1회)
시애틀 주간연예(전면컬러/주1회)
시카고 한국일보(전면/주1회)
미주신보(전면/주1회)
미주생활(전면컬러/월1회)
코리아위성방송 홈쇼핑(주1회)
월간 책과 비디오(전면컬러/월1회)
한미텔레비젼방송(주7회)
골프다이제스트(전면컬러)
(8) 앞으로의 생식 산업 전망
생식시장이 본격적으로 가동되기 시작한 98년도만 해도 매출외형이 340억원 규모에 불과했으나 99년 500억원, 2000년 700억원으로 매년 40%이상의 폭발적인 성장세를 기록했으며, 올해는 다이어트 열기 등에 힘입어 1200억원으로 확대될 전망이다.
이는 1조원 규모인 전체 기능성식품 시장에서 인삼 다음으로 큰 것이다.
2005년경이면 시장 규모도 3000억원으로 커져 인삼시장을 앞지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생식시장이 활성화된 가장 큰 이유는 비만관리를 위한 다이어트 열풍과 더불어 생식업계들이 생식의 효과를 객관적이고 과학적으로 입증하는 등의 적극적 노력을 기울인데 힘입은 결과로 풀이된다.
특히 생식효과 검증단의 임상실험에서 고지혈증 지방간 당뇨 비만환자의 60~80%가 질병 개선효과를 보였으며, 해당질병 외에 합병증까지 개선되는 결과를 입증함으로써 소비자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건강과 다이어트에 대한 현대인들의 관심이 계속 증대됨에 따라 건강식품 시장도 매년 40%이상 초고속 성장을 하고 있다. 태평선식,김정문 알로에 등 중소기업 위주로 시작되었던 시장이 대기업에서도 진출하고 있어서 그만큼 전망이 밝은 사업이다. 생식사업은 정보통신,교육사업과 더불어 21세기를 이끌어갈 3대 유망사업중 하나로 손꼽히고 있다.
(9) 고을빛 생식(주)의 창업 교훈
프랜차이즈도 업그레이드 시대다. 이미 있던 재료, 서비스라도 한 차원높여 고객들의 욕구를 만족시켜 주는 업체들이 인기를 끌고 있다. 하지만 이 기업이 시도했던 분야는 “생식”이라는 낯선 개념이다. 하지만 그럴수록 획기적인 마케팅은 고정관념을 단숨에 엎어 버릴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다.
창업은 처음 시작하는 데 의미를 두고 있을 것이다. 고을빛 생식(주)는 우리에게 많은 경영 마케팅의 본보기가 된다.
오랜 세월동안 사람들의 머릿속에 박혀있는 고정관념을 바꾸기란 매우 어려운 일이다.
창업은 누구에게나 쉽 지않은 데도 불구하고 지난 1993년 우리나라에 '생식'이라는 단어조차 생소할 때 여러가지 준비과정을 거쳐 과감히 생식전문 사업을 시작하였다. 인류는 수억년동안 생식을 해왔고 익히거나 끓인 화식의 역사는 그리 길지 않았다. 생식을 했던 태초의 인류는 야생동물의 침입, 자연재해로 인해 수명을 다하지 못한 경우는 있었지만 질병에 걸려 사망하는 일은 드물었다. 이렇게 볼 때, 생식은 우리 몸을 건강하게 해주며 잘못된 식생활에 보내는 구원식임에 분명하다. 생식은 익힌 것을 먹는 것이 아닌 자연식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영양분의 손실 없이 효과적으로 음식을 섭취하는 영양학적으로 이상적인 제품이다. 성공적인 제품 전략 구성이 아마 그의 사업 성공의 대표적인 요인이 아니었을까. 그의 끊임 없는 연구와 실패를 두려워 하지 않는 도전정신이 아니었다면 이 사업은 아마 성공을 하지 못하였을 것이다. 이제 생식은 남녀노소를 불구하고 건강과 미용에 효과를 나타내는 미래식품으로 해마다 시장이 확대되고 있는 비전사업이다.
처음엔 창업이었지만 현재 많은 기관들과 함께 하고 세계적으로 발을 뻗는 이 회사는 문화적, 환경적 문제들에 대해서도 힘쓰고 있다. 고을 빛 생식의 연구. 개발에 대한 과감한 투자와 노력, 눈앞의 이익보다는 고객의 건강을 위해 진실된 모습으로 경영에 임하는 바른 마음자세, 국민건강증진에 기여하기 위한 고을빛 생식의 아름다운 모습에 놀라지 않을 수가 없다.
고을빛생식은 아직은 작지만 철학과 이념을 가지고 남다른 신기술과 지식을 바탕으로 복합다기능 대체식 개발」이라는 오늘의 쾌거를 이룩하였다.
창업은 물론 어려운 것이다. 경쟁자도 많은 사업이지만 이 회사처럼 새로운 시도에 대해 과감히 생각해볼 수도 있는 것이다. 우리는 이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10) 생식 사업으로의 창업 진출 성공의 키포인트
그렇다면 고을빛 생식 회사의 사례를 본보기로 해서 생식 사업으로의 창업 진출로써의 키포인트는 무엇들이 있을까.
첫째, 믿을 수 있는 브랜드가 있는 체인점을 선택하라!
건강제품의 종류가 다양한 만큼 검증되지 않는 효능으로 문제의 소지도 많은 사업이므로 창업을 시작한다면 무엇보다도 믿을만한 브랜드가 있는 체인점을 선택하는 것이 현명하다.
둘째, 고정고객 확보가 급선무! 타겟별 컨셉을 세워라!!
생식제품은 그 제품에 대하여 만족하게 되면 계속해서 같은 제품을 구매하는 특징이 있기 때문에 고객을 확보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따라서 초기의 마케팅의 촛점은 철저하게 각 고객층 타켓에 맞는 판촉수단을 개발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여성들의 최대 관심사인 다이어트나 아침을 거르는 직장인에 초점을 맞춘 영업전략은 큰 성과를 거둘 것이다.
무작정 홍보전단을 대량으로 살포하는 것 보다는 한번 방문한 고객이 다른 고객을 안내해 오도록 유도하는 것이 더욱더 효과적이다.초기 홍보만 제대로 이루어 진다면 구매능력이 있는 고정고객을 충분히 끌어들일 수 있다.
셋째, 최적의 입지조건 선정이 관건! 유망입지를 선점하라!!
생식은 현대인의 초미의 관심사인 건강과 다이어트에 소구되는 상품이기때문에 유리한 입지는 무엇보다도 가족단위 거주인구가 많은 아파트나 주택밀집지역이나 백화점이나 재래시장처럼 유동인구가 많은 장소가 좋은 입지라 할 수 있다.이밖에 고객들이 접근하기 쉬운 지하철역 주변상권도 유망한 입지로 꼽힌다.
넷째, 신뢰성 확보가 성장의 밑거름!! 고객의 마음을 꽉 잡아라!!
이 사업의 핵심은 신뢰성이다. 따라서 재고관리, 고객관리, 유통관리등에 꼼꼼한 신경을 써야하며, 법이 정한 규정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각종 인증서나 해당부서에 신고를 하는 부분등도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다섯째, 상품에 대한 충분한 정보 습득이 경쟁력!! 철저히 분석비교하라!
건강식품은 방문 고객들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 제공과 상담에 따라 판매가 좌우되므로 제품에 대한 충분한 지식과 또 상담능력도 중요하다. 본사에서 교육과 제품 홍보를 담당하므로 본사 교육이 실시되면 충실히 받도록 해야한다.
* 지속적인 이벤트/홍보 마케팅 지원
멤버몰에서는 보다 다각적이고 경쟁력있는 판매촉진을 위해 보다 다양하고 다각적인 마케팅을 지원을 하고 있다. 건강생식 시장의 유동적인 가격변화를 체크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는 가격변화는 물론 구매자 샘플신청 이벤트를 통한 제품홍보 등 향후 이러한 홍보 마케팅을 지속적으로 확대 실시할 예정이다.
* 판매촉진을 위한 아이템 개발 제공
단순한 단발성 상품판매가 아니라 지속적인 구매유도를 위한 판매 아이템을 개발, 제공한다.
* 건강체크 앙케이트 서비스
단순히 상품을 홍보하는 것보다 현재 구매자의 건강상태가 어느 정도인지 간단한 앙케이트를 실시해 구매자가 제품을 필요로 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할 수 있다.
온라인 앙케이트는 <당신의 현재 겅강상태는?>,<지금 당신의 비만도는?> 등 주제를 가지고 지속적으로 전개되며 회원은 온라인 상에서 앙케이트 설문지를 다운받아 인쇄하여 바로 판매에 사용할 수 있다.
* 판매 홍보를 극대화할 수 있는 제품 카탈로그 서비스(서비스 예정)
제품을 단순히 말로 설명하는 것보다는 정확한 제품사진과 설명을 곁들이는 것이 효과적이다.
이를 위해 멤버몰은 매출증대에 보다 기여할 수 있는 제품 온라인 카탈로그 서비스를 마련, 회원이 간단하게 인쇄하여 제룸 팜플렛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건강생식 판매전략>
1. 판매대상
1)30~50대 주부층이 주요 판매타켓
2)식사를 거르는 중, 고생 자녀를 둔 부모
3)한 지역에 오래 거주한 경우, 주변의 지인부터 공략하는 것이 유리
2. 판매시기
1)봄~가을까지가 판매 성수기
2)겨울에는 다소 판매량이 감소하는 추세이나 자녀와 떨어져 생활하는 부모를 대상으로 공략하는 경우 꾸준한 판매로 이어질 수 있다.)
3. 수익성
판매자가 주부이고 전단지 홍보를 기반으로 전화마케팅을 주력으로 한 경우라면 평균 월 150~200만원의 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
4 . 판매전략
1)영업경향의 변화
전단지를 활용하는 이전의 판매방법은 투자비용이 크다는 단점이 있어 최근에는 카탈로그나 소책자를 이용한 영업활동으로 변모하고 있는 추세다. 따라서 멤버몰이 제공하는 온라인 카탈로그를 간단하게 인쇄하여 홍보에 주력하면 홍보비가 전혀 들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다.
2)지인/ 주변인 활용
-징니을 통한 최초영업을 시작하는 것이 가장 무난하다. 또, 최초고객이 된 통해 제2, 제3의 판매루트를 확보할 수 있다. 더 나아가 소규모 단체영업의 규모판매를 기대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3)단체공략
-홍보영업시 부서책임자의 양해나 동의가 선결되어야 한다.
예)LG 영업소의 경우, 대리직급이 관리책임자로 있다. 이런 경우 책임자에게 먼저 사업내용을 설명하고 꾸준한 인맥을 맺는 것이 좋다. 실제로 이런 루트를 이용한 판매에서 회의 후 시간을 요청하여 직원 30-40명을 대상으로 한 차례 브리핑을 한 결과 10~20%의 구매율을 얻을 수 있었다.
또, 지국 등을 통하여 3-4개의 영업소를 공략하는 것도 대량 구매로 이어지는 방법이다.
4)1:1공략
-단체공략이 처음부터 힘에 부치는 경우 부서책임자의 동의하에 1:1 마케팅을 시도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런 경우 대개 회사원 들이 아침식사를 거른다는 점을 공략, 생식의 효율성과 건강효과를 설명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생식의 경우는 입증된 건강효과가 있으며 정식 식사와는 달리 1~2분이면 식사를 마칠 수 있는 특징 있다.)
5)우두머리 공략
사무실이나 협회와 같은 단체를 공략하는 경우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책임자를 공략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회사의 사장을 공략하여 자신의 소비자로 확보하고 직원을 모을 수 있는 상황을 만들어 브리핑을 통해 직원들에게 판매하게 되면 보다 효과적인 매출증대로 이어지게 된다.
6) 상가(아파트) 및 시장공략
-인구가 밀집되어 있는 아파트 단지와 상가는 판매영역을 확보하는데 가장 중요한 곳이다. 특히 상가의 경우는 아파트와 달리 관리인 제지 등이 없어 보다 영업에 용이하다. 아파트 단지는 일단 고객을 확보해 두면 단지 전체를 영업기반으로 삼을 수 있다는 잇점이 있으므로 절대 놓쳐서는 안되는 노른자 지역.
판매방식은 카탈로그와 소책자를 통해 주변에 생식에 대한 경험이나 성인병을 앓고있는 사람의 예를 들어 생식의 효과와 장점을 하나하나 상세히 설명해 주는 것이 좋다.
이러한 판매가 용이하지 않는 경우 책자와 명함만이라도 돌리면 전화영업의 또다른 발판을 확보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