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천 무비 대종사 전등법계 건당식(如天 無比 大宗師 傳燈法係 建幢式)
-2022년 4월 8일, 문수선원-
(사회 : 성화스님 집전: 성화스님,보원스님)
7. 법계보 법호 발우 증정(法界譜 法號 鉢盂 贈呈)
사회 : 다음은 법계보 법호 발우 증정식이 있겠습니다.
유일(唯一) 자현(玆玄)
전등법계보(傳燈法界譜)
無比스님 : 자현(玆玄)스님. 이 전등법계보(傳燈法界譜)라고 해서 상장처럼 했는데 이것은 글 내용이 무엇인고 하니 우리 부처님 세존께서 세상에 출현하셔서 비로소 정각을 이루시고 중생을 제도하기 위해 법문을 설하셨다. 그런데 그 법문이 면면이 전해져서 오늘 자현스님에게까지 이렇게 전해내려왔다. 그래서 과거칠불에서부터 인도의 가섭(迦葉)존자로 아난(阿難)존자로 상나화수(商那和修)로 이렇게 해서 중국의 달마(達摩)대사로 혜가(慧可)대사로 그다음에 조선시대에 와서 태고보우(太古普愚)로그다음에 환암혼수(幻庵混修)로 해서 그다음에 조금 거슬러 올러가면 만화보선(萬化普善) 경허성우(鏡虛惺牛) 한암중원(漢岩重遠) 탄허택성(呑虛宅成) 다 들어본 이름이지요?
그다음에 여천무비(如天無比)로 내려왔습니다.
저는 한암스님을 뵌 적은 없지만 탄허스님하고의 인연은 아주 아주 깊습니다.
탄허스님 책을 내는 데도 내가 여러 해 교정도 하고 화엄경을 열 번 이상 서로 엇바꿔가면서 교정을 했고 사교 사집도 전부 교정을 다하고 우리때만 해도 그런 식으로 인연을 맺었어요.
그래서 마침 또 여기 자현스님은 여러스님들 우리 불자님들도 TV를 통해서 잘 아시겠지만, 공부를 많이 하신 스님이라. 그래서 호를 오직 하나뿐인 자현이라고 해서 유일(唯一) 자현(玆玄)이라.
유일(唯一) 자현(玆玄) 마음에 들어야 돼.
자현스님 : 예.
無比스님 : 공부 아주 많이 한 스님이라. 그다음에 이것은 화엄(華嚴)이라고 여러 공부가 많지만 원효스님도 의상스님도 결국은 우리팔만대장경을 총합하면 화엄경에 귀결된다 이렇게 말씀하셨고 그래서 우리나라 불교가 들어온 지 한 3백여년 쯤 지난 뒤에 원효스님 의상스님께서 화엄경을 공부해서 우리나라에 화엄경을 보급했습니다.
이 자리에 오늘 처음 인연 맺은 우리 불자님들도 꼭 이것은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불교의 가르침이 많고 많지만 그중에서도 오직 한가지로 이야기하기로 한다면 화엄경을 가지고 이야기 한다 그것은 여러 가지 증거가 있고 우리나라 산천 강하가 전부 화엄에 있는 명칭을 사용하고 있다고 하는 것, 그런 내용까지도 다 곁들여서 있기때문에 그래서 이 족자를 다른 무슨 글 어줍지않게 쓸 것이 아니라 화엄이라고 하는 이 족자 하나 내리는 것이 가장 의미가 있다 싶어서 그래서 화엄경 의미를 담고 이 족자를 내립니다.
그다음에 직지심체요절(直指心體要節)은 앞에서 설명한 바대로 내가 화엄을 주장하면서 화엄하고 선(禪)과 결국은 둘이 아니다 하는 뜻에서 선사상이 담겨있는 직지심체요절을 내가 굉장히 마음먹고 쓴 책이라, 그래서 이것을 같이 전합니다.
어디가서 굶지말라고 발우대까지.
첫댓글 🙏🙏🙏
나무대방광불화엄경 나무대방광불화엄경 나무대방광불화엄경
_()()()_
_()()()_
_()()()_
_()()()_
법계보 법호 발우 증정식 축하드립니다
수여 받기까지 소중한 과정
찬탄드립니다
크신 뜻 성취하십시요
_()()()_
_()()()_
_()()()_
_()()()_
_()()()_
_()()()_
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