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산인본선(1, 사가노선) 노선도감
1. 노선 데이터
영업 km : 34.2km(교토~소노베, 교토~하타부 전구간은 673.8km)
궤간 : 1067mm
역수 : 16개 역(교토~소노베, 교토~하타부 전구간은 161개 역)
단선/복선구분 : 전 구간 복선
전철화 구분 : 전 노선 전철화(직류 1.5kV)
신호장치 : ATS-P / ATS-SW
폐색방식 : 자동폐색식
운전지령소 : 오사카종합지령소
최고운전속도 : 교토~사가아라시야마간, 우마호리~아야베간 : 120km/h
사가아라시야마~우마호리간 : 130km/h
전 구간 IC카드 이용 가능
현재 일본에서 제일 노선거리가 긴 최장거리 노선으로 알려져 있으며, 교토~시모노세키를 잇고 있으며 동해안을 따라 일본열도의 북쪽으로 달리는 노선이다. 교토~소노베간은 JR사가노선이라는 애칭으로 따로 알려져 있다. 여기서는 특별히 사가노선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이 구간은 고속화 공사 및 복선화/전철화 공사가 모두 완공되었다. 전 구간 IC카드의 이용이 가능하며 오사카근교구간으로 지정되어 있다. 교토 도시권으로서, 여객과 열차 운행 수가 상당히 많다. 2010년 봄에 교토~소노베간의 완전 복선화가 완공되었으며 이에 따라 더욱 이용객이 많아졌다.
JR서일본 어번네트워크 노선 중의 하나로, 관광지로 인기가 높은 사가노/아라시야마 방면으로의 접근 루트이며, 봄/가을의 행락시즌을 중심으로 이용자들이 상당히 많다. 또한 근래 외국인 관광객들의 증가로 관광객들의 이용이 계속적으로 증가 추세에 있다. 호즈쿄 -> 우마호리 구간으로 나 있는 호즈카와의 래프팅 승객들도 많이 이용하고 있다. 사가노선의 경쟁 상대로는 케이한교토교통의 국도 9호선을 경유하는 버스와, 게이후쿠전기철도의 아라시야마본선(란덴) 등이 있다.
2. 전면전망 동영상
하행열차 동영상(교토 -> 소노베)
상행열차 동영상(소노베 -> 교토)
3. 역사
1897/02/15 - 교토철도 니죠~사가간 개업.
1897/04/27 - 오오미야(현재의 시죠오오미야)~니죠간 연장개업.
1897/11/16 - 교토~오오미야간 연장개업. 관설철도(국철) 교토역에 연결됨.
1899/08/15 - 사가~소노베간 연장개업.
1907/08/01 - 교토철도, 사카츠루철도가 국유화됨.
1909/10/12 - 노선명칭 제정. 교토~소노베간이 교토선이 되고 칸자키(현재의 아마가사키)~후쿠치야마~아야베~신마이즈루 구간
이 사카츠루선이 됨. 시카마코~히메지~와다야마~기노사키간이 반탄선이 됨.
1933/02/24 - 교토~하타부간 산인본선 전노선 개통. 교토~하타부간을 산인본선으로 함.
1976/03/16 - 교토~니죠간 고가화. 단바구치역 이전.
1987/04/01 - 국철 분할 민영화로 산인본선 전구간 JR서일본으로 승계됨.
1989/03/05 - 사가~우마호리간 복선 신노선으로 대체됨. 열차운행이 폐지되었으나 구선로는 존치하기로 결정.
1990/03/10 - 교토~소노베간 전철화.
1991/04/27 - 사가~우마호리간 사가노관광철도 관광노선으로 개업.
1996/03/16 - 소노베~아야베간 전철화, 니죠~하나조노간 고가화.
2000/09/23 - 니죠~하나조노간 복선화.
2010/03/07 - 교토~소노베 구간 완전 복선화 공사 완료.
2010/03/13 - 쾌속/보통열차의 사용 차량을 221계 / 223계로 통일.
2010/12/01 - 조직 개정으로, 교토지사 관할에서 긴키총괄본부 관할로 변경.
2011/01/19 - 교토~소노베 구간에 ATS-P 사용 개시.
4. 운행 형태
교토와 산인지역을 잇는 특급 외에 쾌속열차와 보통열차가 운전되고 있다. 특급은 1시간당 1편, 쾌속도 1시간당 1편씩 운전되고 있으며, 보통열차는 교토~사가아라시야마 구간은 시간당 4편, 사가아라시야마~카메오카 구간은 시간당 3편, 카메오카~소노베 구간은 시간당 1편씩 운전되고 있다. 특히 봄/가을의 행락 시즌에는 임시열차도 자주 운전되고 있다.
특급 기노사키 - 교토~후쿠치야마/토요오카/기노사키온센 구간에 운전되며, 1일 10왕복 운전되고 있다. 소노베까지의 정차역은 교토, 니죠, 카메오카로 모든 특급열차가 통일되어 있다. 10왕복 중에 교토~후쿠치야마 구간이 6왕복, 교토~토요오카 구간이 1왕복, 교토~기노사키온센 구간이 3왕복으로 설정되어 있다. 성수기에는 교토~기노사키온센 구간의 전차 지정석 임시열차가 운전되는 경우도 있다. 하행 5편 / 상행 4편은 교토~아야베 구간의 특급 마이즈루와 병결운전된다. 전 열차가 287계 열차로 운전되며, 주로 4량편성으로 운전되나 특급 마이즈루 3량편성과 병결시에는 7량으로 운전된다. 하루 한 번 7량편성으로 운전되는 경우도 있는데, 이 경우는 부속 3량편성이 후쿠치야마역까지만 연결된다.
특급 하시다테 - 교토~아마노하시다테/토요오카 구간에 운전되며, 교토~아마노하시다테 구간은 3왕복, 교토~토요오카까지는 2왕복으로 운전된다. 토요오카까지는 교토탄고철도 구간을 경유하므로 기노사키보다 소요시간이 약간 오래 걸린다. 일부 열차는 특급 마이즈루와 병결되는 경우도 있다. 아마노하시다테 구간 열차는 287계 4량편성이 운행되고 있으며, 미야즈/토요오카까지 운행되는 열차는 교토탄고철도의 KTR8000형 디젤 기동차 2량편성이 운행에 투입되고 있다. 홀수날의 1/2호차는 특별차량인 <탄고노우미>차량이 연결되고 있다.
특급 마이즈루 - 교토~히가시마이즈루 구간에 운전되며, 하행 8편/상행 7편의 7.5왕복 운전을 하고 있다. 전 열차가 기노사키/하시다테와 연결운전을 하고 있으며, 항상 287계 부속편성 3량으로 운전되는 것이 특징이다. 그 외에도 2왕복의 경우 교토탄고철도의 KTR8000형이 운행되고 있다.
쾌속열차 - 1일 18왕복 운전되며, 1시간에 1편 꼴로 운행되고 있다. 교토~카메오카 구간의 일부 역을 통과하며, 카메오카역 이후부터는 각 역에 정차한다. 기본적으로 쾌속열차는 교토~소노베 구간을 운행하며, 출퇴근시간대에 일부 코마/후쿠치야마 발착 열차가 운행되고 있다.
보통열차 - 각 역에 정차하며, 기본적으로 교토~사가아라시야마 / 카메오카 / 소노베 구간을 운행한다. 교토~사가아라시야마 구간은 시간당 4편 운행으로 배차간격이 짧지만 점점 교토에서 멀어짐에 따라 운행 빈도가 줄어든다. 낮시간대의 보통열차는 쾌속열차에 추월당하는 경우가 없다.
5. 운용 차량
287계 전동차 - 후쿠치야마전차구 소속. 특급 기노사키/하시다테/마이즈루로 사용. 본편성 4량편성 / 부속편성 3량편성.
교토탄고철도 KTR8000형 디젤기동차 - 특급 하시다테/마이즈루로 사용. 2량편성으로 운용.
221계 전동차(K편성) - 쾌속/보통열차로 사용. 4량편성으로 운용. 일부 열차 223계와 병결하여 6량편성으로 운용.
223계 5500번대 전동차(F편성) - 쾌속/보통열차로 사용. 2량/4량편성으로 운용. 일부 열차 221계와 병결하여 6량편성으로 운용.
6. 역 일람
7. 역사진 컬렉션
교토역 환승안내 / 플랫폼 구조
34ㅜ33 32ㅠ31 30ㅜ0|||2 3||4 5||6 7||8 9ㅛ10 ... |11 12||13 14|
0번 승강장 - JR도카이도본선/코세이선(A31/B31) - 특급 히다/선더버드 등 전용홈
0/2/3번 승강장 - JR도카이도본선/코세이선(A31/B31) - 야마시나/쿠사츠/오오츠 방면
4/5/6/7번 승강장 - JR도카이도본선(A31) - 신오사카/오사카/고베 방면
8/9/10번 승강장 - JR나라선(D01) - 도후쿠지/우지/나라 방면
11/12번 승강장 - JR도카이도신칸센 - 나고야/시즈오카/도쿄 방면
13/14번 승강장 - JR도카이도신칸센 - 신오사카/하카타/가고시마츄오 방면
30번 승강장 - JR도카이도본선(A31) - 간사이공항행 특급 하루카 전용
긴테츠 교토역 환승안내 / 플랫폼 구조(환승시간 도보 10분)
ㅜ4 3ㅜㅜ2 1ㅜ
1/2번 승강장 - 긴테츠 교토선(B01) - 특급 위주 - 긴테츠나라/카시하라진구마에/카시코지마 방면
3/4번 승강장 - 긴테츠 교토선(B01) - 급행/보통 위주 - 신타나베/야마토사이다이지/긴테츠나라 방면
교토시영지하철 교토역 환승안내(환승시간 도보 10~15분)
1번 승강장 - 교토시영지하철 카라스마선(K11) - 다케다/신타나베/긴테츠나라 방면
2번 승강장 - 교토시영지하철 카라스마선(K11) - 시죠/카라스마오이케/고쿠사이카이간 방면
교토시영지하철 니죠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1번 승강장 - 교토시영지하철 도자이선(T15) - 우즈마사텐진카와 방면
2번 승강장 - 교토시영지하철 도자이선(T15) - 카라스마오이케/로쿠지조/비와코하마오오츠 방면
란덴 사츠에이쇼마에(환승시간 10~15분)정류소 / 카타비라노츠지(환승시간 15~20분)정류소 환승안내
사츠에이쇼마에역 - 란덴 기타노선(B1) - 기타노하쿠바이쵸/시죠오오미야 방면
카타비라노츠지역 -
1번 승강장 - 란덴 아라시야마본선(A8) - 아라시야마 방면
2번 승강장 - 란덴 아라시야마본선(A8) - 시죠오오미야 방면
3/4번 승강장 - 란덴 기타노선(A8) - 기타노하쿠바이쵸 방면
사가노관광철도 토롯코사가역(환승시간 5~10분) 환승안내
승강장 - 사가노관광철도 사가노관광선 - 토롯코카메오카 방면
란덴 사가역 환승안내
하행 승강장 - 케이후쿠전기철도 아라시야마본선(A12) - 아라시야마 방면
상행 승강장 - 케이후쿠전기철도 아라시야마본선(A12) - 카타비라노츠지/사이인/시죠오오미야 방면
사가노관광철도 토롯코카메오카역(환승시간 15~20분) 환승안내
승강장 - 사가노관광철도 사가노관광선 - 토롯코사가 방면
소노베역 환승안내
1/2/3/4번 승강장 - JR산인본선 - 아야베/후쿠치야마/기노사키온센 방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