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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사 입다
삿 11:1-11
1 길르앗 사람 입다는 큰 용사였으니 기생이 길르앗에게서 낳은 아들이었고
2 길르앗의 아내도 그의 아들들을 낳았더라 그 아내의 아들들이 자라매 입다를 쫓아내며 그에게 이르되 너는 다른 여인의 자식이니 우리 아버지의 집에서 기업을 잇지 못하리라 한지라
3 이에 입다가 그의 형제들을 피하여 돕 땅에 거주하매 잡류가 그에게로 모여 와서 그와 함께 출입하였더라
4 얼마 후에 암몬 자손이 이스라엘을 치려 하니라
5 암몬 자손이 이스라엘을 치려 할 때에 길르앗 장로들이 입다를 데려오려고 돕 땅에 가서
6 입다에게 이르되 우리가 암몬 자손과 싸우려 하니 당신은 와서 우리의 장관이 되라 하니
7 입다가 길르앗 장로들에게 이르되 너희가 전에 나를 미워하여 내 아버지 집에서 쫓아내지 아니하였느냐 이제 너희가 환난을 당하였다고 어찌하여 내게 왔느냐 하니라
8 그러므로 길르앗 장로들이 입다에게 이르되 이제 우리가 당신을 찾아온 것은 우리와 함께 가서 암몬 자손과 싸우게 하려 함이니 그리하면 당신이 우리 길르앗 모든 주민의 머리가 되리라 하매
9 입다가 길르앗 장로들에게 이르되 너희가 나를 데리고 고향으로 돌아가서 암몬 자손과 싸우게 할 때에 만일 여호와께서 그들을 내게 넘겨 주시면 내가 과연 너희의 머리가 되겠느냐 하니
10 길르앗 장로들이 입다에게 이르되 여호와는 우리 사이의 증인이시니 당신의 말대로 우리가 그렇게 행하리이다 하니라
11 이에 입다가 길르앗 장로들과 함께 가니 백성이 그를 자기들의 머리와 장관을 삼은지라 입다가 미스바에서 자기의 말을 다 여호와 앞에 아뢰니라
삿 11:1-11 / 길르앗 사람 가운데에는 용감한 전사가 한 사람 있었는데, 그의 이름은 입다였다. 그는 기생의 몸에서 난 사람으로, 그의 아버지 이름은 길르앗이었다. 2) 길르앗은 또 아들을 얻었는데, 그 아들들이 장성하여 입다에게 `너는 다른 여인에게서 난 자식이야. 그러니 우리 집안에서 물려받을 유산은 하나도 없는 줄 알아라.' 하고 그를 내쫓았다. 3) 그래서 입다는 자기 형제들을 피하여 돕 땅으로 가 살았다. 그러자 건달꾼들이 그에게 몰려들어 입다는 그들과 함께 생활하게 되었다. 4) 그런데 이즈음에 암몬 사람들이 이스라엘 사람들을 치려고 쳐들어왔다. 5) 암몬 사람들이 쳐들어오자 길르앗 장로들은 입다를 만나려고 돕 땅으로 내려갔다. 6) `우리는 지금 암몬 사람들과 싸우러 나가려는 참이오. 그대가 와서 우리의 사령관이 되어 싸워주시오' 하고 장로들이 청하자 입다는 7) `당신들이 전에는 나를 미워하여 우리 집안에서 나를 억지로 내쫓다시피 하여 나가게 하더니 이제 무슨 염치로 나를 찾아오는 것이오? 그래, 어려운 일을 당하였다고 내게 찾아오면 내가 도와줄 줄 알았소?' 하고 쏘아 붙였다. 8) 길르앗 사람들은 `우리가 그대에게 이렇게 부탁드리는 까닭은 우리가 지금 암몬 사람들과 싸움이 붙었기 때문이 아니오? 그러니 마음을 가라앉히고 우리와 함께 가서 암몬 사람들을 무찌릅시다. 그렇게만 해주신다면 우리가 그대를 길르앗 땅의 우두머리로 삼겠소' 하고 말하였다. 9) 그러자 입다가 `여호와께서 이 싸움을 이기게 해주신다면 정말 나를 그대들의 우두머리로 삼겠소? 그 말을 믿어도 되오?' 하고 되묻자 길르앗 장로들이 10) `하나님께서 우리의 증인이시오. 그분이 지금 우리가 주고받은 말을 모두 듣지 않으셨소? 믿어 보시오' 하고 대답하였다. 11) 이 말을 듣고 입다는 길르앗 장로들과 함께 길을 나섰다. 백성이 입다를 그들의 우두머리, 곧 그들의 지도자로 떠받들자 그는 미스바로 가서 이 모든 일을 여호와께 모두 말씀드렸다. 이는 백성들이 자기에게 한 약속을 분명히 해두려는 생각에서였다.
이스라엘에는 암몬 족속과 대항하여 싸울만한 지도자가 없었습니다. 하지만 하나님께서는 입다를 예비하시고 그를 이스라엘의 사사로 세우셔서 암몬 족속을 물리치게 하십니다.
입다의 출신성분(1-3) 당시 이스라엘은 혈통 관계와 엄격한 율법을 중요시했습니다. 이에 비해 입다는 기생의 아들입니다. 또한 이복형제들에 의해서 버림받은 사람이었습니다. 아무것도 소유하지 못한 잡류에 속한 사람이었습니다. 여기서 잡류라는 것은 도덕적으로 타락한 자들을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 생활의 안정을 얻지 못하고 떠돌아다니는 가난한 자들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입다에게는 뛰어난 지도력과 보통 사람들에게는 찾아 볼 수 없는 용맹성이 있었습니다. 입다는 신분이 천하다는 이유로 형제들에게 배척을 당하여 돕이라는 지역에서 외로이 살았습니다. 그때 잡류의 사람들이 입다와 함께 하고 있었습니다. 그들이 입다와 같은 처지이기도 하지만(삼상 22:1-2), 입다에게서 탁월한 지도력을 느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아무리 비천한 신분에 속한 사람이라고 할지라도, 하나님께서 권능을 베풀어 주시면 위대한 인물이 될 수 있습니다.
존귀하게 된 입다(4-11)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여호와 하나님만을 신뢰했던 입다에게 하나님께서는 회복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주셨습니다. 그것은 암몬자손들이 이스라엘을 침공하게 하시고 이로 인하여 길르앗 장로들이 놉 땅에 있는 입다를 데려오려고 그들의 장관, 곧 통치자로 삼겠다고 제안을 합니다. 이때 입다는 길르앗 장로들의 이야기가 얼마나 진실성이 있는지 검토하며 모든 일에 신중을 기하였습니다. 왜냐하면 그 장로들은 입다의 형제들이 입다를 내쫓을 때 불의함을 알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방임했던 자들이기 때문입니다. 정말로 어려움을 당하여 누군가의 도움이 필요할 때 외면했던 사람들을 어떻게 대해야 할지 입다는 신중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비록 입다는 큰 용사였지만 모든 전쟁은 하나님께 속한 것이기 때문에 암몬 전쟁과의 모든 책임을 지고 하나님께 기도합니다. 뿐만 아니라 입다와 기생 라합이 이스라엘 족보에 수록된 것처럼, 하나님께서는 천한 자들을 통해서도 높은 자를 부끄럽게 하신다는 것을 깨닫게 하십니다.
적 용 : 하나님의 사람들은 입다처럼 여건과 환경을 탓하지 않고 자신에게 주어진 일들을 잘 감당하는 사람들이 되어야 합니다. 우리는 어떤 모습으로 오늘을 살아가고 있습니까?
어느 아버지가 아들과 함께 아침 식사를 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빵을 집으려던 아들이 그만 실수로 식탁에 우유를 엎질렀습니다. 순간 아들은 아버지의 눈치를 재빨리 살폈고, 아버지는 아들을 매섭게 쏘아보며 말했습니다. “조심하라고 내가 몇 번이나 말해야 알겠니.” 이내 어린 아들은 울음을 터뜨렸고 어머니가 달려와 식탁을 닦았습니다. 일주일 뒤 어느 때와 똑같은 아침 식사. 이번에는 아버지가 그만 팔꿈치로 우유잔을 건드렸습니다. 그때 아버지는 어머니를 향해 말했습니다. “아니 우유잔을 걸리적거리게 놓지 말라고 몇 번이나 말해야겠소.” 다른 사람을 비난함으로 자신의 실수를 정당화시키려는 나의 모습은 아닌지 살펴봐야 합니다.
< 설 교 >
하나님이 열어 주시는 인생
“아 하나님의 은혜로”
“공허한 인생이 열매로 충만해지는 것은 예수님의 생명의 말씀이 역사한 결과다”라고 유진 피터슨은 말했습니다. 그렇습니다. 죄악으로 타락한 인간은 공허한 인생으로 전략해버리고 말았습니다. 공허한 인생은 열매로 충만해질 수가 없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의 생명의 말씀이 공허한 인생으로 하여금 열매로 충만한 삶을 살게 합니다. 이것이 바로 우리의 운명을 새롭게 해 주시는 하나님의 은혜이며 성도의 특권인 줄 믿습니다.
사사기 11장에서 우리는 이스라엘의 새로운 구원자로 등장하는 사사 입다의 생애를 보게 됩니다. 입다의 출생배경과 가정환경과 성장과정 등을 보면 그야말로 공허한 인생을 면할 수가 없었습니다. 그런데 전혀 뜻밖에도 그는 그 민족을 절체절명의 위기에서 구원한 전쟁 영웅이 되었으며, 그 민족을 6년간이나 다스리는 사사가 되었습니다(삿12:7). 그 비결은 무엇보다도 하나님께서 그에게 은혜를 입혀 주셨기 때문입니다. 그의 이름‘입다’는 ‘하나님이 열어 주신다’(God opens, Yahweh has opened)라는 뜻입니다.
입다는 평생 그의 이름의 뜻을 되새기며 살았을 것입니다. 그는 하나님께서 그의 인생을 열어 주신다는 확신과 소망도 품었을 것입니다. 그리고 그는 그의 일생을 통하여 그의 인생을 활짝 열어 주시는 하나님의 은혜를 체험함으로써 공허한 인생에서 열매로 충만한 인물이 된 줄 믿습니다. 열어 주시는 하나님께서 사사 입다를 통해서 우리에게 주시는 교훈을 생각해보며 우리도 하나님이 열어 주시는 삶으로 나아가게 되기를 기원합니다.
1. 하나님이 열어 주시는 인생은 환경에 굴하지 않고 실력을 쌓습니다.
길르앗 사람 입다는 ‘큰 용사’(valiant warrior, brave soldier)라고 했습니다. 그의 아버지 길르앗은 유력한 사람이었습니다. 그러나 입다의 신세는 비천했습니다. 그의 어머니는 이방 여인이었으며 기생이었습니다. 이방 여인, 그나마 첩도 아닌 창녀에게서 태어난 입다는 그의 집안에서 상속권 등 아무런 권리도 가질 수 없었습니다. 다만 그는 배 다른 형제들로부터 멸시와 천대를 받을 뿐이었습니다. 이복 형제들은 그를 미워하다 못해 결국 그를 집에서 쫓아내고 말았습니다. 이는 그의 생존권을 박탈했다는 것입니다.
창녀의 아들로 태어나 온갖 시련을 겪어야만 했던 입다에게는 좌절감과 열등감 등이 있었을 것입니다. 그는 그 불우한 운명과 가혹한 현실에 대한 증오와 분노 등을 느꼈을 것입니다. 그러나 그는 결코 그 비참한 환경에 굴하지 않았습니다. 대신 그는 그 불리한 환경을 극복하기 위하여 남달리 실력을 쌓았습니다. 입다에게 있어서 그 비참한 환경은 실력을 쌓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그는 마침내 큰 용사가 되어 그 민족을 살리는 영웅이 되었습니다. 만약에 그가 실력을 쌓지 않았더라면 그는 창녀의 아들로 태어난 자신을 비관하며 조상을 원망하고, 세상을 저주하며 등지고 말았을 것입니다. 그러나 그는 결코 그렇게 되지 않았습니다. 그는 오히려 환경에 굴하지 않고 실력을 쌓으므로 열어 주시는 하나님의 은혜를 체험하게 된 줄 믿습니다.
소설가 유순하(1943~ )씨가 최근에 낸 책 「당신들의 일본」에서 일본을 어떻게 대할 것인지에 대해 ‘선린은 없다. 힘의 위계가 있을 뿐!’이라면서 실용주의적 차원에서 능력을 키우는 길밖에 없음을 강조하며 이렇게 제안하였습니다. “길거리에서 일본을 비판할 게 아니라 은연자중하며 칼을 가는 자세가 필요하다. 지금은 정치, 경제, 국방 등 모든 측면에서 우리가 일본을 위협할 능력이 부족하다. 현재로선 어느 것도 일본에 앞선다고 할 수 없다. 일본을 무시하고 싫어할 게 아니라 그들이 잘하는 걸 보고 우리가 그걸 넘을 수 있는 방법을 찾자. 우리가 힘이 있으면 위안부 문제에 대해 사과하라고 요구하지 않아도(일본은) 사과할 것이다.”
유순하씨는 역사적으로 한국이 주자학을, 일본이 양명학을 선택하면서 국가 경쟁력에서 격차가 벌어졌다고 분석했습니다. 조선은 명분을 중시하는 선비문화가 뿌리를 내린 반면, 일본은 실리를 중시하며 행동하는 사무라이 문화가 정착됐다고 했습니다. 그는 저서에서 “주자학의 요체는 지선행후(知先行後)이고, 양명학의 요체는 지행합일(知行合一)이다. 먼저 앎을 익히고 실천한다는 주자학이 존재를 위한 학문이라면, 실천이 없는 앎은 앎이 아니라는 양명학은 행동을 위한 학문이다.”
사무엘상 17:45에 다윗이 블레셋 거인 골리앗에게 “너는 칼과 창과 단창으로 내게 나아오거니와 나는 만군의 여호와의 이름 곧 네가 모욕하는 이스라엘 군대의 하나님의 이름으로 네게 나아가노라”라고 했습니다. 그가 선포한 ‘만군의 여호와’(The Lord Almighty)란 ‘전능하신 여호와’라는 뜻입니다. 다윗은 전능하신 하나님을 믿었을 뿐만 아니라 그 능력을 힘입어 행동하고 물매로 돌 던지는 실력을 발휘했습니다. 그리고 통쾌하게 승리했습니다. 하나님이 열어 주시는 인생은 환경에 굴하지 않고 실력을 쌓습니다. 환경에 굴하지 않고 실력을 쌓음으로써 하나님이 열어 주시는 인생이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2. 하나님이 열어 주시는 인생은 잡류에 물들지 않고 자신을 지킵니다.
이복 형제들에게 미움과 버림을 당한 입다는 그들을 피하여 돕 땅으로 도망가서 살았습니다. 돕 땅은 이방 땅이었으며 우상숭배가 성한 곳이었습니다. 그리고 그 곳에는 잡류가 있었습니다. 잡류란 윤리적으로 ‘무가치한 사람들’이란 뜻입니다. 그들은 건달 생활을 하는 사람들이었습니다. 그들이 입다에게로 모여 와서 그와 함께 출입하였습니다. 입다의 처지가 그들과 비슷하다고 느꼈기 때문일 것입니다.
한자성어에 ‘근묵자흑’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그래서 옛 시인은 ‘까마귀 노는 골에 백로야 가지 말라’고도 했습니다. 탈무드에 ‘향수 가게를 가까이 가면 향수 냄새가 묻어나고, 가죽 가게에 가까이 가면 가죽 냄새가 묻어난다’고 했습니다. 다 주의 깊게 들어야 할 말입니다. 창녀의 아들로서 도망자 신세가 된 입다가 이방 땅에서 잡류들과 함께 생활을 하게 되었을 때 그들의 영향을 받는 것은 불을 보듯 뻔한 일이었습니다. 그러나 입다는 이방 땅에 살았지만 이방 신을 섬기지 않았습니다. 뿐만 아니라 그는 잡류 곧 가치 없는 삶을 사는 건달패들의 두목이 되었지만 그들에게 물들지도 않았습니다. 도리어 그는 그들에게 좋은 모범을 보여 주며 감동을 주었을 것입니다. 그랬기에 그는 무가치한 잡류로 전락하지 않고 예수님의 군대 장관과 최고 통치권자인 사사가 되기까지 열어 주시는 하나님의 은혜를 체험하게 된 줄 믿습니다.
■ 미국의 프로미식축구 선수 제이슨 아반트(1983~ )의 이야기입니다. 그는 일리노이즈주 시카고에서 불우한 어린 시절을 보냈습니다. 친척 대부분이 마약 갱단과 연관된 일을 했습니다. 그도 중학교 시절부터 마약을 팔았습니다. 그러나 할머니는 손자를 교회로 데리고 나갔습니다. 그리고 “주여, 이 어린양을 다른 길로 인도하여 주소서. 그에게 당신의 뜻을 보여 주시옵소서”라며 쉬지 않고 기도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할머니는 제이슨이 다른 취미를 가질 수 있도록 그를 미식 축구팀이 있는 학교로 전학시켰습니다. 그는 선수로 뛴 지 1년 만에 지역 최고의 선수로 거듭났고, 실력을 인정받아 2003년 미식축구 명문인 미시간대학에 진학했습니다. 입학한 첫 해, 벤치를 지키는 날이 많아지면서 마음을 졸이며 지내던 그는 5월 4일 주일예배 중에 성령님의 임재를 체험하게 되었습니다. 그는 그 때 “마약을 팔다 총격을 받은 적이 많았지만 누구 하나 상한 적이 없고 보잘 것 없는 제가 미식축구 선수가 된 것은 하나님의 보호하심이 있었기에 가능했다”며 “하나님을 위해 살겠다고 약속했다”라며 미국 기독방송 CBN 인터뷰에서 간증했습니다.
야고보서 1:27에 사도 야고보는 “하나님 아버지 앞에서 정결하고 더러움이 없는 경건은 곧 고아와 과부를 그 환난 중에 돌보고 자기를 지켜 세속에 물들지 아니하는 그것이니라”라고 했습니다. 그렇습니다. 하나님 아버지께서 생각하시는 정결하고 참된 경건은 어려움에 처한 이웃을 돌보아 주며, 세속에 물들지 않도록 자기를 지키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그런 사람의 인생을 열어 주십니다. 잡류에 물들지 않고, 세속에 물들지 않고 자기를 지킴으로써 하나님이 열어 주시는 인생이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3. 하나님이 열어 주시는 인생은 자만에 빠지지 않고 하나님을 의지합니다.
이스라엘 자손을 열여덟 해 동안이나 억압한(삿10:8) 암몬 자손이 이스라엘을 치려고 길르앗에 진을 쳤습니다. 이스라엘도 길르앗 미스바에 진을 쳤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이스라엘 자손 중에 먼저 나가서 암몬 자손과 싸울 자가 없었습니다(삿10:17,18). 그 때 생각해낸 사람이 입다였습니다. 사실 얼마 전 까지만 해도 입다는 이스라엘 자손 중에 존재 가치도 없었던 자였습니다. 그런데 이제 상황이 완전히 달라졌습니다.
길르앗 장로들이 입다를 데려오려고 돕 땅으로 갔습니다. 그들은 입다에게 우리가 암몬과 싸우려 하니 와서 우리의 장관이 되어 달라고 했습니다. 입다는 그들에게 “너희가 전에 나를 미워하여 내 아버지 집에서 쫓아내지 아니하였느냐 이제 너희가 환난을 당하였다고 어찌하여 내게 왔느냐?”라며 그들을 책망하였습니다. 길르앗 장로들은 유구무언이었습니다. 이방 여인의 아들, 창녀의 아들에게 길르앗 장로들이 ‘와서 우리의 장관이 되어 달라’(Come, be our commander)라며 부탁하였을 때 입다는 자만에 빠질 수도 있었을 것입니다. 그러나 그는 결코 자만에 빠지지 않았습니다. 그는 다만 ‘여호와께서 그들 곧 암몬 자손을 내게 넘겨주시면’(If the Lord gives me victory)이라고 하였습니다. 이는 전쟁의 승리는 하나님께 있다는 그의 신앙을 말해 주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는 이스라엘 자손이 그를 이스라엘의 머리와 장관으로 삼았을 때 무엇보다 먼저 미스바에서 ‘여호와 앞에’(in the presencs of the Lord) 자기의 말을 다 아뢰었던 것입니다(삿11:11). 그는 전쟁에 앞서 하나님께 먼저 제사를 드렸던 것입니다. 그 후 하나님의 영이 입다에게 임하셨으며(삿11:29), 하나님께서 암몬 자손을 입다의 손에 넘겨주셨습니다(삿11:32). 이방 창녀의 아들로서 건달패들의 두목이었던 입다가 이스라엘 민족의 사사가 되었다는 것은 정말 놀라운 일이었습니다. 입다, 그는 실로 자만에 빠지지 않고 하나님을 의존하였기에 인생의 패자가 되지 않고 승자가 되기까지 열어 주시는 하나님의 은혜를 체험하게 된 줄 믿습니다.
■ 2013년 3월까지 환경부 장관을 지낸 유영숙(1955~ )권사님의 신앙 간증입니다. 이화여대에서 학사, 석사 공부를 마친 후 미국 오리건주립대학교 대학원에서 생화학 박사 학위를 받은 그녀는 1990년부터 한국과 각 기술연구원에서 선임연구원으로 활동하던 중 여성과학계에서 추천해 2011년 5월에 장관에 내정되었습니다. 그런데 당시 언론에서는 그녀를 ‘낙마 1순위’로 꼽았습니다. 언론은 교회 다니면서 낸 헌금을 매관매직으로 몰아갔으며, 미국 유학 중에 낳은 아이의 이중 국정도 문제시하였습니다. 진퇴양난에 처했을 때 그녀는 하나님께 눈물로 기도하며 많이 매달렸던 것 같다면서 이렇게 고백했습니다. “장관에 내정된 뒤 청문회를 거치면서 하나님을 의지하는 것이 무엇인지 깨달았습니다. 모든 것을 하나님께 맡기고 주어진 일에 최선을 다하면 하나님이 귀히 쓰신다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그녀는 간증 말미에 ‘항상 기뻐하라 쉬지 말고 기도하라 범사에 감사하라...’는 데살로니가전서 5장16-18절 말씀을 되새기며 늘 하나님과 국민께 감사하는 마음으로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살아가겠다고 했습니다.
베드로전서 5:6에 사도 베드로는 “그러므로 하나님의 능하신 손 아래에서 겸손하라 때가 되면 너희를 높이시리라”라고 했습니다.그가 ‘하나님의 능하신 손 아래서’(under God's mighty hand)라고 한 것은 전능하신 하나님을 의지하는 사람은 결코 자만에 빠져서는 안된다는 것입니다. 그렇습니다. 하나님은 자만에 빠지지 않고 하나님을 의지하는 사람을 때가 되면 높여 주십니다. 하나님은 바로 자만에 빠지지 않고 하나님을 의지하는 사람의 인생을 열어 주시기 때문입니다. 자만에 빠지지 않고 하나님을 의지함으로써 하나님이 열어 주시는 인생이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 1967년 17세 때 다이빙 사고로 전신마비 장애인이 된 조니 에릭슨에게 어느 목사님이 하나님은 문이 닫힐 때 또 다른 문을 열어 주신다는 말로 격려하였습니다. 그러자 조니는 그 말씀이 맞다고 하면서 하나님은 또 다른 문을 하나만 열어 주시는 것이 아니라 여러 개나 더 열어 주신다고 고백했다고 합니다.
입다의 하나님은 열어 주시는 하나님이십니다. 하나님이 열어 주시는 인생은 결코 환경에 굴하지 않고 실력을 쌓으며, 결코 잡류에 물들지 않고 자기를 지킵니다. 그리고 하나님이 열어 주시는 인생은 결코 자만에 빠지지 않고 하나님을 의지합니다. 열어 주시는 하나님의 은총 안에서 모든 닫혔던 문들이 활짝 열리어 지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간절히 축원합니다. 아멘!
“오직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