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youtu.be/Ej1TYiN6W9c?si=EEBzsUwOlMgyTyI7
ATOS Trio: R.Schumann - Trio no.1 in d-minor, op.63
1) Mit Energie und Leidenschaft 정력과 정열을 가지고,
2) Lebhaft, doch nicht zu rasch 생기있게 너무 성급하지는 않게,
3) Langsam, mit inniger Empfindung 완만하게, 진심어린 감정을 담아서,
4) Mit Feuer 격정적으로
정신질환 때문에 요양을 위해 드레스덴으로 옮긴 슈만이지만 나중에 그를 죽음으로까지 몰고갔던 이 병은 잠시 좋아졌다가 다시 발병하는 일을 반복합니다. 1846년 무렵부터 슈만을 괴롭히던 정신질환이 다시 악화되기 시작했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슈만의 작품활동은 중단되지 않았습니다.
드레스덴 시기 슈만은 결혼 초와 같이 작품을 쏟아내듯이 작곡하지는 못했습니다. 라이프찌히 시대의 풍성한 결실들에 비하면 대단해 보이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그런 가운데에서도 음악적으로는 더욱 원숙해져 가고 있습니다.
1847년에 접어들자 슈만은 오페라 '게노베베'의 서곡을 스케치했구요. 그해에 피아노 3중주 2곡을 작곡했는데요. 1846년 봄부터 피아노 3중주를 쓰려고 계획했던 슈만은 1847년 6월에서 9월 사이에 피아노 3중주 작품 63을 작곡합니다.
이 시기 슈만 부부는 18개월된 아이를 잃는 슬픔도 겪었습니다. 이 일이 생긴 것이 바로 6월이었는데요. 클라라는 임신중이기도 했습니다. 슈만은 아이의 죽음으로 괴로워하는 아내를 옆에서 위로해 줬습니다.
당시에 이런 일을 겪었기 대문인지 슈만은 이 곡을 '어두운 기분일 때 만들었다'라고 쓰기도 했습니다. 그런 가운데 슈만은 이 3중주의 작곡을 아내의 생일인 9월 13일 이전에 마치려고 했구요. 9월 7일에 작곡을 끝낸 뒤에 클라라의 생일에 이 작품의 악보를 선물했습니다.
초연은 1847년 9월 13일에 슈만의 집에서 이루어졌고, 같은 해 12월 11일 화가 벤더만의 집에서 공개 초연되었습니다. 슈만은 바이올린, 첼로, 피아노의 편성으로 된 3중주를 모두 4곡 남겼는데요. 그 가운데 한 곡에는 <환상 소곡집>이라는 제목을 붙였습니다. 피아노 3중주로 불리는 3곡 가운데 1번에 해당되는 이 작품 63은 이 중에서 가장 자주 연주되는 곡입니다.
출처: 다음엇지의 음악이야기
https://youtu.be/WZsi6P0NGN0?si=G_5PnB7kESWvZ4Dz
Schumann: Piano Trio No. 1, Gilels & Kogan & Rostropovich (1958)
피아노 삼중주 2번 F장조
슈만은 1847년에 <피아노 3중주 1번 작품 63>을 작곡한데 이어서 제 2번 작품 80도 썼습니다.
이 1847년의 슈만은 이 작품들 외에 약간의 독창곡과 합창곡을 썼구요. 또 오페라 <게노바바>의 스케치를 시작했는데요. 정신이상때문에 건강이 좋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작곡에 대한 열정은 식지 않았음을 알 수 있습니다.
슈만은 멘델스존을 당대의 최고의 작곡가라고 존경했고 그에게서 여러가지 영향을 받기도 했는데요. 슈만이 1847년에 3중주 2곡을 작곡하게 된 것도 바로 멘델스존의 피아노 3중주에 자극을 받았기 때문입니다. 1847년에 들어서 건강이 좋지 않았던 멘델스존은 그해 11월에 세상을 떠났구요. 슈만은 멘델스존 생전에 3중주 2곡을 모두 완성해 보려는 생각을 했던 것 같습니다.특히 1번 3중주는 멘델스존의 3중주 작품 49를 연상시키는데요.
2번 3중주에서는 자신의 개성을 좀더 확실하게 추구하려고 한 노력이 엿보입니다. 슈만도 2번은 1번과는 전혀 다른 성격의 작품으로 기쁘고 쾌활한 곡이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1악장 '매우 생기있게'는 소나타 형식의 악장으로 열정과 힘이 느껴지죠.
2악장 '진심어린 표정으로'는 대위법 적으로 악장이 시작되구요. 현악파트의 붓점 리듬과 피아노의 세잇단음이 대조를 이루고 있습니다.
3악장 '느긋한 움직임 속에'는 카논 풍의 스케르초 악장인데요. 슈베르트의 3중주 D929의 영향을 느낄 수 있습니다.
4악장 '너무 성급하지 않게'는 피아노가 많은 활약을 펼치구요. 모방기법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출처: 다음엇지의 음악이야기
https://www.youtube.com/live/bNmV0kvxuyw?si=B_l_vkgv_HMHxxU4
Schumann Piano Trio No.2 in F Major, Op.80
피아노 3중주 3번
슈만은 피아노 3중주 세곡과 피아노 3중주 편성의 <환상 소곡집>을 썼는데요. <환상 소곡집이> 1842년 , 피아노 3중주 1번과 2번을 1847년에 작곡했구요. 피아노 3중주 3번은 1851년 가을에 작곡합니다. 즉, 작품번호 110은 후기 실내악곡에 해당하는 50년대에 씌여진 작품 되겠습니다.
슈만의 후기작품들은 아래에서도 말했지만, 늘 그의 정신병과 연관지어 이야기하곤 합니다. 하지만, 그런 상황속에서 슈만의 후기 작품들은 더욱 깊어진 내면 세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 시기 슈만은 뒤셀도르프에서 지휘자로 활동하면서 조금은 의기소침해졌는데요. 지휘자로서의 역량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한 슈만은 교향악단과의 불화를 겪으면서 이 자리를 불편하게 느끼게 되고, 경제적인 어려움까지 겹쳐서 그를 더욱 울적하게 만듭니다.
슈만은 그가 존경했던 멘델스죤이 작곡과 지휘 양쪽에서 모두 뛰어났던 것과는 다르게, 본인 성격 상 지휘자에는 어울리지 않았던 것이죠.
이런 상황 속에서 슈만은 <피아노 3중주 3번>을 썼던 것인데요. 이 작품의 시연을 듣고, 클라라는 자신의 일기장에 다음과 같은 글을 남깁니다.
완전히 독창적이고 철두철미한 정열에 가득 차 있다. 특히 스케르쪼는 깊은 맛이 있다. 날이 갈수록 끊임없이 움직이는 창조적 정신은 얼마나 멋진 것인가. 하늘이 이런 정신, 이런 심경을 이해하는 이성과 감성을 내게 내려 준 것에 나는 무한히 감사한다.
이 작품에서 슈만은 뛰어난 대위법 기법을 구사하면서 각 악기간의 긴밀한 대화를 이끌어 내고 있습니다.
출처: 다음엇지의 음악이야기
https://youtu.be/4fIidNUIXRU?si=6h5t3p9Nuze2z-UI
Schumann: Piano Trio in G Minor, Op.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