庚 壬 乙 壬
戌 戌 巳 午
양어장을 운영하다가 庚戌 대운 戊寅년에 사망한 사주입니다.
위 사주는, 자평진전 격국법으로 보면, ‘재용상관(財用傷官)의 패격’입니다. 庚 때문입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혹자는 “재용상관이 아니다. 재다신약이다.”라고 주장합니다. 그리고 그 주장의 근거로써 아래 문장을 제시하였습니다.
“有財用傷官者,財不甚旺而比强,略露一位傷官以化之,如甲子 辛未 辛酉 壬辰. (하략)”
이 문장을 보면, “재용상관을 만족시킬 조건은 재불심왕비강, 재경투겁이다.”
“그러나 위 명조는 사오 화방과 오술 화국이 혼재되어 재왕하다. 이로써 재용상관의 조건을 만족시키지 못한다.”라고 적었습니다. 재용상관의 조건에 안 맞는 사주다. 라는 얘기죠.
이에 대한 필자의 소견입니다.
자평진전은 “재격이 되려면 財가 약해야 한다. 財가 왕하면 안 된다.”라는 논리를 펴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고서의 문장을 혹자처럼, 자기 맘대로 해석하면 안 됩니다.
“有財用傷官者,財不甚旺而比强,略露一位傷官以化之,如甲子 辛未 辛酉 壬辰. (하략)”
바른 해석: “재용상관으로서, 재가 심히 왕하지 않고 비겁이 강하며 상관이 하나 투출하여 비겁을 설하는 경우가 있다. 가령 甲子 辛未 辛酉 壬辰이다.” 입니다.
즉 위 문장은 ‘재용상관이 될 조건’을 제시한 문장이 아닙니다. 재용상관이면서도 財가 처한 상황이 특이한 경우가 있음을 거론한 것입니다.
壬 辛 辛 甲
辰 酉 未 子 즉, 재용상관이면서 壬이 비겁 辛을 설하는 사례를 거론한 것입니다.
고서 문장을 자기 맘대로 해석하며 남을 오도하는 행위를 하면 안 됩니다.
그리고
자평진전 격국법에는 ‘재다신약(財多身弱)’이라는 격국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재다신약은 자평진전 격국법 이전에 존재했던 고법의 격국입니다. 즉 자평진전이 채택하지 않은 격국입니다.
혹자가 만약 아래 사주에 대해
庚 壬 乙 壬
戌 戌 巳 午
“재용상관이 아니다. 재다신약이다.”라고 주장한다면,
이건 자평진전 격국법이 무용지물이라는 걸 스스로 증언하는 행위입니다. 자평진전 격국법을 배워도 쓸모가 없다는 주장이지요.
이 사주를 고법의 ‘재다신약’으로만 논해야 하며, ‘재용상관의 패격’으로 논하면 절대 안 된다라고 한다면, 도대체 자평진전 격국법을 배워서 무얼 할 수 있겠습니까?
참고: 자평진전 재성 격국의 종류
재왕생관, 재용식생, 재격패인, 재용식인, 재용상관, 재대칠살용겁, 재대칠살용식, 재용살인, 재용단투재 등.
아래 글을 참고 자료입니다. 읽지 않으셔도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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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리산책 論 기초실력
원장 서상원 24.09.16 00:37
자평의 근간은 격국이다. 그래서 그런지, 보통 격국은 기초라고 불리고 있다.
그럼에도 언제나 격국무용을 주장하는 분들이 있어 왔다.
그들에겐 기초가 필요없다는 말인데..
이를 주장하는 대표적인 한 분의 사주풀이를 사례로 들어보고자 한다.
시 일 월 년
庚 壬 乙 壬
戌 戌 巳 午
壬 辛 庚 己 戊 丁 丙
子 亥 戌 酉 申 未 午
그 분은 위 명조를 두고 재격에 을목이 상신이라고 주장한다.
만약 이 주장에 이상한 점을 못 느꼈다면, 단언컨데 당신은 기초가 부실하다.
아래는 자평진전 논재 재용상관 원문이다.
자평진전 논재
有財用傷官者,財不甚旺而比强,略露一位傷官以化之,如甲子 辛未 辛酉 壬辰,甲透未庫,逢辛爲劫,壬以化劫生財,汪學士命是也,財旺無劫而透傷,反爲不利,蓋傷官本非美物,財輕透劫,不得己而用之. 旺而露傷,何苦用彼?徒使財遇傷而死生官之具,安望富貴乎?
재용상관을 만족시킬 조건은 재불심왕비강, 재경투겁이다.
그러나 위 명조는 사오 화방과 오술 화국이 혼재되어 재왕하다. 이로써 재용상관의 조건을 만족시키지 못한다.
그렇다면 위 명조를 어떻게 해석해야 할까?
재다신약으로 통변해보자. 아래는 연해자평 격국생사인용 원문이다.
연해자평 격국생사인용
官星太歲、財多身弱,元犯七殺,身輕有救則吉,無救則凶
경술운 무인년 인오술이 모여 무토에게 힘을 실어주니 칠살을 범하였고, 이를 구해줄 수 있는 글자가 없으니 사망한 것이다.
심플하지 않은가?
현장에선 이렇게 단순 간단 명료한 로직으로 통변을 해야 하는 법이다.
첫댓글 격국은 일간의 사회참여 형태와 진퇴 그리고 시기를 보는 유용한 학설인 것은 분명합니다.
다만 격국이 아무리 훌륭해도 일간의 동태가 그 격을 수행하기에 적합하지 않다면 무용지물이겠지요.
그리고 격국으로 알 수 있는 것도 한계가 분명있습니다.
하나의 용신으로 모든 것을 파악하려는 술사가 문제이지 격국무용론은 동의하기 어렵습니다.
격국에 목숨 거는 분들 중에, 격국법을 똑바로 제대로 배운 이가 단 한 명도 없었습니다.
제 경험치에 따른 판단으로선 그렇습니다.
격국법이 쓸모가 있는지 없는지는 (주변을 참고하여) 각자가 알아서 판단하면 됩니다.
다만, 격국의 중요성을 남에게 주장할 땐, 뭘 좀 제대로 알고서 주장해야 합니다.
제대로 배우지 못한 사이비는 다만 사이비이지, 정파가 아닙니다.
맞습니다. 격국이라는 허상을 갖고 상담에 임하면 안 되는 것인데 말입니다.
庚 壬 乙 壬
戌 戌 巳 午
술술토가 칠살이면 칠살에 대한 언급이 있어야 할 겁니다
재생살은 파국이니까요
인수로 화살이냐 목으로 식제이냐
그런데 을경합이니까 두 상신이 효과가 떨어지죠
壬 丙 庚 辛
辰 子 寅 丑--편집증[칠살국]
庚 壬 乙 壬
戌 戌 巳 午--자살[칠살중중]
칠살중중을 방치하는 것은 두려운 겁니다
그래서 고서에 칠살의 제복을 말했던 것이죠
자살시기는 몇월로 추정이 될까요??
월운은 기재되지 않았습니다만
추정한다면 병진월, 무오월, 계해월 등이 가능성이 크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