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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대만, 2012년 인기상품으로 알아본 올해의 히트품목 | ||||
작성일 | 2013-01-10 | 작성자 | 김다영 ( dayk@kotra.or.kr ) | ||
국가 | 대만 | 무역관 | 타이베이무역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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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만, 2012년 인기상품으로 알아본 올해의 히트품목 - 천연, 건강, 삶의 질 고려한 제품 꾸준한 성장 - - 유가 및 전기세 상승으로 에너지 절약 제품 인기 - □ 2012년 대만을 강타한 10대 인기상품 ○ 2012년 대만에서 히트한 10대 상품을 살펴보면 건강보조제, 기름을 사용하지 않은 튀김기 등 삶의 질과 건강을 중시하는 제품이 절반을 차지했고 그 뒤를 이어 LED 전구 등 에너지 절약상품이 2위를 차지함. - 대만 까르푸에 따르면 2012년 LED 전구의 매출액은 전년 대비 5배 증가했으며, 이러한 추세는 2013년에도 이어질 것으로 예상함. ○ 디저트류의 성장 또한 눈여겨볼 만함. 단맛을 좋아하는 대만 소비자의 특성과 인터넷 쇼핑몰에서 주문해 택배로 편리하게 받아볼 수 있는 장점이 결합해 오픈마켓의 디저트류 판매가 대폭 상승함. 대만 2012년 10대 인기상품
자료원: 天下, 구글 □ 2013년을 달굴 히트 예상품목 ○ 고급식자재 열풍 - ‘먹기 위해 돈을 번다’는 우스갯소리가 있을 정도로 대만사람들은 식문화를 중요시 함. 최근 들어 건강과 안전한 식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고급 식자재에 대한 수요 또한 증가하는 추세임. - 일례로 대만의 LOHAS BIOTECH 사는 대만 남부의 농민들과 협력, 1㎏당 원산지 가격이 2000 신 타이완 달러(약 66달러)인 샹빈얼(香檳茸)이라는 고급 개량 버섯을 생산해 대만의 5성급 호텔과 고급 레스토랑에 납품함. ○ 에너지 절약 제품의 꾸준한 인기 - 경기 침체와 유가, 전기 등의 에너지 가격 인상으로 인해 올해에도 역시 에너지 절약 제품이 꾸준한 인기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됨. - 에너지 절약 상품과 더불어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는 그린 열풍에 힘입어 친환경 인증마크를 획득한 녹색자재 등의 친환경적인 제품 또한 수요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됨. ○ 실버세대 시장 - 현재 대만의 65세 이상 인구는 대학생 수의 2배에 달하는 약 248만으로 집계됨. - 대만 공업연구원에 따르면 노인층 증가에 따라 건강보조제, 의료 보조기기, 관광, 간호 서비스 등의 실버족시장이 3년 내 3조 신 타이완 달러(약 100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함. □ 시사점 ○ 2013년에는 2012년보다도 더욱 친환경, 에너지 절약을 강조한 상품이 인기를 끌 것으로 예상되며, 인터넷 쇼핑몰은 매년 두자릿수 성장을 이어가고 있어 놓쳐서는 안 될 시장임. ○ 식자재분야에서의 우선 요소가 점차 가격에서 안전·건강으로 바뀌고 있고, 출산율은 낮고 노인인구는 늘어나는 추세이므로 대만 수출 시 이 같은 소비자들의 특성을 사전에 잘 파악해야 할 것임. 자료원: 天下잡지, 공업연구원, 행정원 주계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