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크 충전 시스템의 구성>
바이크에 시동을 걸거나 주행하면서
각종 전기장치를 사용하려면
전기를 공급해주어야 합니다.
바이크에서 전기를 만들고 저장하는
장치를 총칭하여 '충전 시스템'이라
부르는데 차종이나 구조에 상관없이
모두 아래의 세 가지 기능을 담당하는
부품들로 구성됩니다.
1) Alternator / 발전
교류 발전기가 전기 장치들이 필요로 하는
전류를 직류 형태로 만들어내고,
2) Rectifier / 정류
정류기가 교류를 바이크 전기 장치에서
사용 가능한 직류로 변환시키고,
3) Battery / 저장
남은 전류를 배터리에 충전합니다.
모든 바이크의 충전 시스템은 바이크가
실제로 필요로 하는 것보다 약간 더 많은
전력을 제공하도록 설계합니다.
이렇게 해야 바이크에 필요한 전력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고, 충전 시스템에
과도한 부담을 주지 않으며, 추가적으로
전기를 사용하는 액세서리 등을
장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배터리의 상태가 좋지 않으면
배터리 전압이 시동을 걸 수 있는
수준 이하로 떨어지면서 시동에
실패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문제를 피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배터리 충전량을 계속 모니터링하고
부족하면 충전하는 것입니다.
<SOC와 SOH의 차이>
SOC는 State Of Charge의 약자로
배터리의 충전 상태를 뜻합니다.
스마트폰에서 배터리 잔량을 퍼센트로
보여주는 것이 SOC 값입니다.
사용할 수 있는 전체 용량 중
잔존 용량이 얼만지를 나타냅니다.
SOH는 State Of Health의 약자로
배터리의 건강상태를 의미합니다.
배터리를 계속 사용하면 내부저항이
증가하면서 용량이 열화 되는데,
SOH는 그 열화량이 얼마인지를
나타내는 수치로 수명을 뜻합니다.
위 그림에서 Degraded 부분은
열화 되어 사용할 수 없는 영역으로,
새 배터리에 비해 34%는 이미
사용할 수가 없는 부분입니다.
현재 66%만 사용할 수 있으며 이것을
100으로 환산했을 때 남은 용량을
SOC를 표시합니다.
<충전 시스템의 관리>
스타터 버튼을 누르면 배터리에서
스타터 모터, 점화 시스템, 연료 시스템과
같은 구성 요소들에 전류를 보내
바이크에 시동을 걸어줍니다.
일단 시동이 걸리면 알터네이터가
전기를 생상하여 바이크에 공급하는데
엔진 RPM이 올라가면 알터네이터의
출력도 비례하여 증가합니다.
그렇다면 충전 시스템에는 어떤
유지 관리가 필요할까요?
얼터네이터나 레귤레이터는 라이더가
관리할 수 있는 부분이 거의 없으며,
가장 중요한 것은 배터리 관리입니다.
1) 적정 규격의 배터리 사용
충전량이 적은 저용량 배터리일수록
충전 시스템이 더 많은 일을 하게 되므로
많은 열이 생기며 문제가 생깁니다.
그래서 항상 배터리는 제조업체가
권장하는 규격(전압, 잔류, CCA 값)의
배터리를 사용하는 게 필요합니다.
참고로 할리 투어링 모델에 장착되는
순정 배터리의 규격은 아래와 같습니다.
전압 : 12V
전류: 28AH
CCA: 405W
2) 배터리 단자 관리
배터리 단자의 볼트는 항상 단단하게
고정되고 깨끗하게 유지되어야 합니다.
느슨하거나 부식된 단자는 높은 저항을
생성하여 커넥터를 과열시키며
고장의 원인이 되기 쉽습니다.
커넥터가 과열되면 열 때문에 녹거나
변색되는데, 이는 전기 시스템에
과부하가 걸렸다는 증거이니 바로
조치하는 게 좋습니다.
3) 배터리 전압 관리
배터리는 소모품으로 오래 사용하면
충전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므로
배터리가 정상 전압을 유지하는지
멀티미터 같은 측정기를 사용해서
가끔 측정해 보는 게 좋습니다.
쓸만한 멀티미터도 20,000원 이하로
구입 가능하니 하나 장만하십시오.
#1.
이그니션과 런 스위치를 켜지 않은
상태에서 전압을 측정합니다.
이그니션 스위치를 켜지 않은 상태에서
체크했을 때 12.4~12.6 V 정도가 나오면
정상이며, 12.7 V면 충전율이 100%입니다.
충전율이 떨어지면 배터리의 전압도
떨어지는데 전압이 12.3 V 이하로
떨어지면 충전율이 50% 미만인 것이니
이때는 충전시스템을 점검해야 합니다.
VOLTAGE (OCV)STATE OF CHARGE
전압 | 충전율 |
12.7 V | 100% |
12.6 V | 75% |
12.3 V | 50% |
12.0 V | 25% |
11.8 V | 0% |
#2.
이그니션 키를 돌리면서 배터리
전압의 변화를 확인합니다.
(일시적으로 전압이 떨어지는 게 정상)
#3.
시동이 걸리는 순간에는 전압이
9.5~10.5 V로 떨어지는 게 정상이며,
이후 알터네이터가 충전을 시작하면
14~14.5 V가 나와야 정상입니다.
스로틀을 감아 엔진 RPM을 높이면
전압이 올라가는지 확인합니다.
<배터리 충전>
바이크 배터리는 그냥 세워두어도
서서히 방전이 일어나며,
날씨가 추울 땐 더 빨리 방전됩니다.
그래서 어떤 경우에도 완전 방전이
되지 않도록 주의하고,
운용하지 않을 때에는
주기적으로 충전하는 게 좋습니다.
아이들 상태에서는 알터네이터가
배터리를 재충전할 만큼 충분히
빠르게 회전하지 않기 때문에 시동을
걸어 놓는다 해도 충전이 안 됩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일정 속도(60km/h) 이상,
일정 거리(15~20km) 이상을
운행하면서 충전하는 것입니다.
그래도 배터리 충전 상태가 나쁘면
씨텍 같은 충전기로 충전합니다.
첫댓글 네 잘 배웠습니다.
투어링인데 씨텍 10a 용량의 충전기( 자동차에 사용하던)를 사용해도 되는지요?
배터리 차지는 천천히 할수록 배터리 수명에 도움이 됩니다.
바이크에 차량용 충전기를 사용하면 배터리가
과열되기 쉬우니 주의하십시오.
이런 좋은 정보 매번 감사하게 잘 읽습니다.
좋은 하루되세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네 저도 씨텍충전기 사용하고 있습니다. 거기에 휴대용(캠핑용) 보조배터리 충전해서 동절기 가끔 충전해줍니다. 그래서 배터리 걱정은 좀 덜고 있습니다.
카페에서 궁금한것이 있어 검색할때마다
펀치님 글을 자주보게 됩니다
항상 많은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손이 닿지않는 간지러운곳을 긁은 느낌입니다
아주 시원하네요 ㅎㅎ
감사합니다 ~~^^
많이 배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