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명통회의 진술축미의 해석은 조금 다른 점이 있다.
축월의 경우 다음과 같은 표현이 있다.
또는 丑일이나 丑시의 경우, 겨울과 봄에 태어나면 수로 작용한다. ...
또 丑은 여름과 사계월 (四季月: 辰戌丑未)은 토로 작용하고, 가을에는 금으로 작용한다.
진월에는 다음과 같은 표현이 있다.
청명후 7일반(半)은 乙목이 여기로 왕하다. 또한 辰일이나 辰시는 乙목으로 논한다. 다음 8일은 癸수로 논한다. 곡우절에 들면 戊토가 작용한다. 만약 가을생이면 辰일 辰시는 수로 논한다. 辰戌丑未 사계(四季)월에 태어나면 토로 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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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명통회 본문
丑월
주(注). 丑월에 들어서도 丑이 아닌 경우가 있다. 丑의 초반 사령은 癸수이다. 제대로 丑에 앉아야만 丑에 있는 己토와 辛을 쓸 수 있다. 소한(小寒)후 7일은 癸수가 여기로 왕하다. 또는 丑일이나 丑시의 경우, 겨울과 봄에 태어나면 수로 작용한다. 다음 8일은 辛금이 작용한다. 대한절(大寒節)에는 모두 己토가 자리한다. 또 丑은 여름과 사계월 (四季月: 辰戌丑未)은 토로 작용하고, 가을에는 금으로 작용한다.
甲乙일. 丑월에 나면 잡기관(雜氣官)이다. 귀하게 된다. 투간하지 않으면 충을 해야 한다. 이미 투간했다면 충을 두려워한다. 운은 재성을 반긴다. 관이 숨어있거나 충이 없는 것을 꺼린다. 관살혼잡과 상관을 꺼린다. 관은 합이 많은 것을 좋아하고 신왕하면 재관운을 좋아한다. 신약하면 일간이 생왕한 운을 반긴다. 살과 상관을 꺼린다. 년운도 같다.
丙丁일. 丑월이 잡기재성이 된다. 재성이 투간하면 좋다. 양인과 비견을 꺼린다. 신왕하면 재성을 반기고, 신약하면 왕해지는 운을 반긴다. 겁재를 꺼린다. 申酉丑일생이 아니면 재물을 모으지 못한다.
戊己일. 丑월이 여기(餘氣) 재성이 된다. 월초 소한후에 7일반(半)은 癸수가 여기로 있다. 비견, 패재, 양인이 없으면 재물을 얻고 귀하게 된다. 그 시기를 지나 태어나면 丑 중에 辛己가 사령한다. 좋은 것도 없고 나쁜 것도 없이 그저 평탄하다. 일시 두자리에 귀격(貴格)을 지니면 발전한다. 여기(餘氣)로 재성이 있으면 재가 천간에 드러나고 신왕하면 좋다. 재가 쇠하고 신약한 것을 꺼린다. 운의 희기도 같다.
庚辛일. 丑월이 자고(自庫)의 달이다. 신강하면 병이 적다. 편안하고 수명이 길다. 월령 중에 굳이 쓸만한 것이 없는데 시에 편관이 있으면 귀하다. 또 일시에 불현지형(不見之形)이 있어도 복을 받는다. 시에 편관은 庚일 丙시 巳시,辛일 丁시 午시이다. 운에서 편관을 합하면 좋고 정관운은 꺼린다.
壬癸일. 잡기 인수가 된다. 귀하다. 인성이 투간해 관을 보는 것과 형충을 반긴다. 인성이 제복되는 것을 꺼린다. 운은 관인으로 가야 한다. 재가 인성을 손상하는 것을 꺼린다. 나머지는 앞에 논한 것과 같다.
辰월
주(注). 辰월의 초기사령은 乙이다. 일간이 辰에 앉은 경우, 壬癸수가 작용한다. 청명후 7일반(半)은 乙목이 여기로 왕하다. 또한 辰일 辰시는 乙목으로 논한다. 다음 8일은 癸수로 논한다. 곡우절에 들면 戊토가 작용한다. 만약 가을생이면 辰일 辰시는 수로 논한다. 辰戌丑未 사계(四季)월에 태어나면 토로 쓴다.
甲乙일. 辰월에 나면 잡기(雜氣) 인수가 된다. 관성을 반기고 인성이 드러나면 좋다. 충은 필요치 않다. 인성이 드러나 있으면 충을 두려워한다. 재가 많아 인성을 해치는 것을 꺼린다. 운의 희기도 같다.
丙丁일. 辰월령이 잡기 관이 된다. 관이 천간에 투간하는 것을 반긴다. 투간하지 않으면 충이 필요하다. 재성이 있고 신강하면 복을 받는다. 관이 월령에 숨어있는데 충이 없으면 좋지 않다. 살과 상관을 꺼린다. 신강하면 재관을 반기고, 신약하면 신왕해지는 운을 반긴다. 살과 상관을 꺼리는 것은 같다.
戊己일. 잡기 재성이다. 재성이 드러나고 왕한 것을 좋아한다. 드러나지 않으면 충을 해야 한다. 재성이 숨어있는데 충이 없으면 좋지 않다. 일지가 양인이나 비견이 되는 것을 꺼린다. 일지가 亥子辰이 아니면 돈을 벌기 어렵다. 신왕하면 재성을 반기고, 신약하면 왕해지는 운을 반긴다. 겁재를 꺼린다.
庚辛일. 여기(餘氣) 재가 된다. 청명 후 7일반은 乙목이 여기로 있어 재물을 모을 수 있다. 월초에 태어나도 비견과 양인이 재성을 뺏지 않으면 모두 발전한다. 그 시기를 넘기면 좋은 것도 없고 나쁜 것도 없이 그저 평범하다. 일시에 귀격(貴格)이 있으면 역시 발전한다. 만약 여기 재성에 해당되고 신왕하면, 재성을 반기고 신약과 겁재 그리고 재성이 쇠한 것을 꺼린다.
壬癸일. 辰 월령이 자고(自庫)가 된다. 월령에 취할 것이 없으면 그저 신강해서 병이 적다. 시에 편관이 있거나 일시에 불현지형(不見之形)이 있으면 귀하고 발복한다. 월령에 얽매일 필요 없다. 시에 편관이 있으면 합이나 극제를 반긴다. 정관과 상관운을 꺼린다.
未월
주(注). 소서 후 칠일은 丁화 여기가 왕하다. 未일 未시나 봄에 태어나면 목으로 작용한다. 다음 8일은 乙목의 고지로 작용한다. 대서이후는 己토가 작용한다. 여름생은 화(火)로 보고, 가을생은 토(土)로 쓴다.
甲乙목. 월에 未토를 보면 자고(自庫)이다. 신강하고 병이 적다. 그러나 월에 복이 될 만한 것이 없다. 시에 편관이 있거나 일시에 귀격이 있으면 월령에 얽매일 필요는 없다. 운에서 편관을 합하는 것을 반긴다. 정관이 다시 편관을 보는 것을 꺼린다.
丙丁일. 잡기 인수이다. 관과 인성이 투간하는 것을 반긴다. 드러나지않으면 충이 필요하다. 인이 숨어있는데 충이 없으면 안되고, 재성을 꺼린다. 운에서 관인을 반기고, 상관을 꺼린다. 세운에서 상관을 손상하면 복이 된다.
戊己일. 잡기 관으로 귀하다. 신왕과 재성을 반기고 관이 투간하면 좋다. 관이 투간하지 않으면 충이 필요하다. 관은 합이 많아도 좋다. 관이 숨어있고, 살이 혼잡되거나 상관이 있으면 좋지 않다. 신왕하면 재성운을 반기고, 신약하면 신왕운을 반긴다. 상관칠살을 꺼린다. 세운에서 칠살상관을 손상하면 복이 된다.
庚辛일. 잡기 재성이다. 신강하고 재성이 투간하면 좋다. 투간하지 않으면 충이 필요하다. 재가 숨어 있는 경우 충이 없으면 좋지 않다. 양인 비견을 꺼린다. 신왕하면 재운을 반기고 신약하면 신왕운을 반긴다. 비겁을 꺼린다. 세운에서 비겁을 손상하면 복이 된다.
壬癸일. 未월령이 잡기재성으로 소서 7일이후에 생하면 잡기 재가 아니고 장생재가 된다. 귀하다. 소서 후 7일반까지는 丁화가 여기로 있다. 록마동향(祿馬同鄉)이라고 한다. 상관이 없고 겁재가 없으면 복을 받는다. 이 시기를 지나면 未에서 취할 것이 없어 평범한다. 관성의 투간을 반기고 재성이 드러나고 신왕한 것을 반긴다. 칠살상관을 꺼린다. 신왕하면 재관운을 반기고, 신약하면 신왕운을 반긴다. 칠살상관을 꺼린다.
戌월
주(注). 한로 후 7일은 辛금이 여기로 왕하다. 만약 봄에 태어나면 戌일이나 戌시는 화로 간주한다. 다음 8일은 丁화를 쓴다. 상강이후는 戊토가 작용한다. 여름이나 사계에 태어나면 토를 쓴다.
甲乙일. 戌월을 보면 잡기 재성이 된다. 신왕하고 재성이 투간하는 것을 반긴다. 투간하지 않으면 충이 필요하다. 재성이 숨어있는데 충이 없거나, 비견 양인을 보는 것을 꺼린다. 운도 같다.
丙丁일. 자신의 고(庫)를 만난다. 신왕하면 장수한다. 戌에 복이 될만한 것이 없으면 시에 귀격이 있어도 좋다. 운도 그렇다.
戊己일. 잡기 인성이다. 정관과 인성이 투간하는 것을 기뻐한다. 투간하지 않으면 충이 필요하다. 인성이 숨어있는데 충이 없는 것을 꺼린다. 재가 인성을 파괴하는 것을 꺼린다. 운에서 상관과 재극인을 꺼린다.
庚辛일. 잡기 관이 되면 귀하다. 신왕하고 인성이 온전해야 한다. 관이 투간하거나 충이 있어 관을 쓰면 귀하다. 인성이 투간하거나 충을 해서 인성을 쓰면 귀하다. 투간하지 않으면 충이 필요하다. 관이 숨어있는데 충이 없는 것을 꺼린다. 관은 합이 많은 것을 좋아한다. 신왕하면 재관운을 반기고, 신약하면 신왕운을 반긴다. 칠살과 상관을 꺼린다.
壬癸일. 잡기 재성이다. 신왕하면 재관이 둘 다 좋아 귀하다. 재성이 투간하거나 충을 하면 재성을 쓸 수 있다. 관이 투간하거나 충을 하면 관을 쓸 수 있다. 투간하지 않으면 충이 필요하다. 재성이 숨어있고 충이 없는 것을 꺼린다. 신왕하면 재성운을 반기고, 신약하면 신왕운을 반긴다. 겁재가 겁탈하는 것을 꺼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