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자는 컴퓨터도 전자쪽도 깊은 내공은 없습니다.
여기 저기서 참고문서를 보고 이 글을 쓰오니 혹시 더 좋은 방안이 있으신 분들은 리플 달아 주세요~
◈ 준비물
- 컴터용 씨디롬
(저배속도 사용가능 필자가 사용한것은 크리에이티브4배속, 단 플레이 버튼이 있어야함)
- 카팩 ( 시중에서 7,000원에 구입)
▶ 정전압세트
- 정전압IC :개당 250원
- 방열판 : 줏은거
- 자동차 전원코드 : 고장난 차량용 청소기꺼, 새제품은 약 2000원(되도록이면 휴즈내장형을 선택)
- 컴터용 파워 커넥터 : 줏은 파워에서 뜯음
- 수축 튜브 (노란색 5Φ 산거 같은데. 500원 없으면 절연테입으로 마감하면 됨)
기타 : 인두 , 납
* 전압 만들기
컴터용 씨디롬은 12V와 5V를 사용합니다. 씨디롬에 따라서는 5V만으로도 작동하는 씨디롬도 있다고 합니다.
필자는 자동차용 전원에서 12V와 5V를 만들어서 사용하였습니다. 자동차는 시동전 12V 시동시 13.8V가 나옵니다.
정전압 회로는 7812와 7805를 이용하였습니다. 이름에서도 풍기듯이 7812는 12V를 7805는 5V를 만들어 주는 IC입니다.구입은 용산 전자랜드1층에서 각각 250원씩에 구입하였습니다. 방열판은 길가다 줏은 AT파워 서플라이에서 뜯었습니다.길가다가 버린 가전제품을 보시면 거의 대부분 방열판이 있습니다. 방열판도 전자랜드 지하에서 구매하실수 있습니다. 가격은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씨디롬에 전원을 공급하기 위한 파워커넥터는 방열판뺀 파워에서 같이 얻었습니다. 구하기 힘드시다면 용산에서 파는 Y잭을 사시거나자신의 컴터에서 않쓰는 파워 커넥터를 써도 됩니다 ^^;
위에 보이는것이 78XX 스리즈의 기본 회로도 입니다.
78XX방식은 입력과 출력전압차를 레귤레이터(IC)가 흡수(발열)하는 방식입니다. 7805를 예를 들면 13.8V에서 5V로 바뀌면서
나머지 8.8V는 열로 전환되는것입니다.(열좀 나죠 ^^;) 열이 너무 많이 날 경우 타 버리거나 전류나 나오질 않습니다.
이럴땐 좀더 큰 방열판을 달거나 입력전압을 낮추어야 합니다. 전압이 0.7암퍼어 이하라면 방열판만으로도 문제가 없으니 걱정은 않하셔도 됩니다.
(원래 IC는 발열이 무쟈게 납니다.. 작동하는거 만지면 손델정도니깐요...)
78XX스리즈는 가격도 싸고 회로도 간단합니다(전선으로 회로도를 대신했습니다)
위의 그림과 같에서는 콘덴서를 쓰라고 하는데 않써도 됩니다. 전 콘덴서는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보통 이름은 78XX인데 78은 +전압용이라는 뜻이고 XX는 전압을 뜻합니다.
7805의 경우는 +5V용이라는 뜻이 되겠지요..일반적으로 7805, 7809, 7812를 많이 사용합니다. 또한 -전압용으로는 79XX가 있는데..사용법은 78XX와 같습니다
제가 만든 정전압 회로의 회로도 입니다. 정말 잘 그렸죠 ^^..
제가 만든 회로에서는 12V와 5V를 만드는데 굳이 12V를 만들어야 하나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시리라 생각됩니다.
굳이 12V를 않 만들어도 상관은 없습니다.
차량은 기본적으로 12V입니다. 그러나 시동시에는 차량의 밧데리 충전을 위해 13.8V까지 올라갑니다.
13.8V를 물려도 상관은 없으나 저는 기분상 7812를 써서 12V를 만든것입니다.
그리고 이 정전압 회로를 만드시는것이 부담되시는 분들은 기성제품도 있으니 도전해 보세요~
일단 장착하고 정전압회로는 나중에 만들어도 되니깐요 ^^; (근데 기성품 사면 만들기 싫겠따 ㅎㅎㅎ)
자작품(총 제작비 500원) 기성품(15,000원)
◈ 장착하기
다 제작이 되었다면 장착하기전에 미리 차에서 작동여부를 테스트합니다. 다 장착하고 작동않되면 왠 삽질..
잘 작동하는군요 그럼 장착에 들어갑니다. 제 차는 94년식 프라이드 오토입니다. 프라이드는 재털이 밑 수납공간에
씨디롬이 않 들어갑니다 -.-; 어떻게 넣었냐구요.. 그 수납공간 뒷 부분은 쇠톱으로 잘라내고(플라스틱이라 금방 잘림)
씨디롬을 집어 넣었습니다. 정확히 들어가더군요 씨디롬이 조금만 더 컷다면 히터 공조기 때문에 삐져 나올뻔 했습니다
씨디롬을 넣을 곳이 없으시다면 조수석 밑이나 대쉬보드위 또는 다시방(조수석에 있는 수납공간)에 넣으셔도 됩니다.
자 그럼 전원 연결 시가잭에 전원 연결하고 카 오디오에 카팩 넣고 볼륨 키우고 아참.. CD-ROM 자체의 볼륨도 키우세요~
자체 볼륨 작게 된줄 모르고 삽질했다고 누가 그러더군요 ^^;
자 음악CD넣고 플레이~ 오호~ 생각보다 음질도 좋네요~! 그런데 충격이 있으면 씨디가 튀지 않을까요? 그럼 자동차에 장착할때
스폰지 같은 충격 흡수가 될만한것을 끼워 넣으면 됩니다. 저의 경우 아파트 속도 방지턱에서는 튀더군요 참고로 전 속도 방지턱 30Km/h로 넘습니다
자~ 단점이라면 보시는 바와 같이 눈에 너무 튀네요~ 씨디롬 베젤을 뜯어서 도색을 해 보았는데 더 아니네요~ ㅎㅎㅎ
그리고 음악을 작게 틀면 카 스테레오에서 삐걱삐걱거리는 소리(테입 돌아가는 소리)가 들리는데... 프라이드는 시끄럽기 때문에 좀 달리면 묻힙니다 ㅋㅋㅋ
그 외에는 아주 만족합니다.가끔 충격을 받으면 씨디가 튀는거 빼곤요..튀는게 싫으신 분들은 그냥 MP3CDP사세요~ 그럼 쇼크웨이브기능있겠죠..
어쨋든 단돈 500으로 만든 자동차용(?) CDP 멋지지 않나요? 그럼 여러분도 한번 도전해 보시길..
The END~!
PS> 역시 LG CD-ROM은 명품이네요! 생각했던거보다 CD가 많이 튀어서.. 남는 LG 8배속 CDROM으로 교체했더니 전혀 않튀네요~ 오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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