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중앙대학교 평생교육원에서 19학번 정보보안 학과를 전공했습니다.
정보보안은 분야의 특성상 일반 개발보다는 상대적으로 정보가 많이 알려져 있지 않고 커리큘럼또한 딱히 알려진게 없기 때문에 공부하기가 막막한 경우가 많을 것입니다.
이 글이 앞으로 정보보안을 공부함에 있어서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정부에서도 정보보안의 중요성을 알고 있기에 각종 교욱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1) BoB (Best Of the Best, 차세대 보안리더 양성과정)
https://www.kitribob.kr/
2) K-shield.jr (정보보안 실무자 양성 과정)
http://kshieldjr.org/hr/home?custom=&year=2021&lastLoginTime=&isCmpt=false
BoB는 보통 5월에 참가자를 모집하고 K-shield.jr는 전반기는 2월, 후반기는 7월에 모집합니다.
위 두개의 교욱 모두 수강 기간 동안 지원금이 지급되고 취업 지원을 해주기 때문에 참고 하시면 좋을것입니다.
저는 K-shield.jr 6기를 수료 하였기 때문에 K-shield.jr의 선발 과정에 대해서 자세하게 이야기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K-shield.jr의 선발과정은 서류와 면접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1) 서류
- 서류 과정에서는 자기소개서, 학력, 자격증과 같은 기본적인 것들을 물어봅니다. 자격증은 합격생들마다 차이가 있었지만 없는 인원들도 있었습니다.(저는 당시 네관 2급만 취득한 상태였습니다.) 자기소개서는 대략 250자 정도의 분량을 요구했기 때문에 부담이 되지는 않을것 입니다.
2) 면접
- 서류 심사에서 합격 메일을 받았다면 면접을 보게 될 것입니다. 면접 심사에서는 지필 평가와 질의 면접이 있습니다.
지필 평가는 정보보안기사 수준의 문제를 30문제정도를 보게되고 이 결과가 점수에 반영됩니다.
질의 면접때는 면접관들이 질문을 하고 이에 답하는 형식으로 이루어 지게 됩니다. 제가 들었던 면접 질문은 다음과 같았습니다.
1. 자기소개
2. 최근에 있었던 보안사고(악성코드에 대한 보고서를 읽었는지에 대한 여부)
3. 들어오면 진행하고 싶은 프로젝트
면접 질문은 배정된 조마다 다르게 받기 때문에 서로가 다르게 질문이 들어옵니다.
- csrf 와 xss의 차이 (기술 면접)
- 학교에서 배운것
- 프로젝트 진행 경혐 유무
이외에도 다양한 질문들이 들어 올 수 있습니다.
지금 이 글이 올라가는 시점에는 K-shield.jr 7기 모집이 진행중일 것입니다. 혹시 생각이 있으신 분들은 지원해보시는것도 좋을것 같습니다.
긴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p.s. 첨부된 자료는 본래 유출이 되면 안되기 때문에 외부 공개는 하지 마시고 참고 용도로만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