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멧의 인증제도>
미국의 자동차와 바이크의 등록대수와
두 차종의 사고 발생 빈도를 비교하면
바이크의 사고 발생 비율이 자동차보다
약 37배나 더 많습니다.
특히 가장 심각한 부상은 머리를
다치는 것인데, 헬멧은 사고 시 머리 부상을
막아주는 유일한 보호장구입니다.
헬멧이 사고 시 어떤 방식으로 라이더를
보호하는지 설명하는 동영상입니다.
https://youtu.be/HA5bHYoIC1g
하지만 소비자들 스스로 헬멧의 안전성을
판정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기 때문에
헬멧의 안전성을 평가하여 등급을 매기고,
인증 마크를 부여하는 기관들의 평가를
참고하면 선택에 도움이 됩니다.
(* 인증기관도 많고, 기관 별로 기준이 달라
한 기관에서 합격한 제품이 다른 곳에서는
불합격하기도 합니다.)
헬멧을 구입할 때는 적어도 이런 인증을
통과한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사고 시
머리 부상을 줄이는 지름길입니다.
DOT (FMVSS-218)
흔히 DOT 인증이라 불리는 미국 운수성
(The U.S. Department of Transportation)의
인증 기준으로, 미국 내에서 사용하는
헬멧이 갖춰야 할 최소한의 법적기준입니다.
미국 운수성은 ''FMVSS-218'이란 스탠더드를
정하고, 이 기준에 미달하는 헬멧은
판매할 수 없도록 법으로 규정합니다.
하지만 반모나 디자인 헬멧을 만드는 업체들은
이들을 라이딩용이 아니라 장식용 헬멧이란
이름으로 분류해서 법망을 피해 갑니다.
기준을 통과하면 DOT 스티커를 부착할
수 있지만 DOT 마크가 곧 안전한
헬멧을 뜻하는 건 아닙니다.
SNELL
Snell은 자동차 경기 도중 사망한 카레이서인
William Pete Snell을 추모하기 위해
캘리포니아 새크라멘토에 설립된
비영리 단체, 스넬 메모리얼재단
(Snell Memorial Foundation)이 설정한
헬멧 안전 기준으로, DOT보다 훨씬 엄격한
기준이지만 법적 효력을 지닌 것은 아닙니다.
https://youtu.be/dkbkS7yCXgE
일부 레이싱 경주에서는 스넬 인증
헬멧을 착용하도록 의무화하기도 합니다.
ECE
유럽경제위원회(Economic Commission
for Europe)가 설정한 안전 기준으로,
대부분의 유로 국가에서 사용됩니다
SHARP
SHARP는 Safety Helmet Assessment
and Rating Programme의 약자로 2007년
영국 전부가 설정한 안전기준입니다.
https://youtu.be/xzGYGbS5guA
FIM
FÉDÉRATION INTERNATIONALE DE
MOTOCYCLISME (FIM)이란 단체에서
설정한 기준으로 프로 레이싱 선수들의
헬멧 인증에 적용됩니다.
<SNELL의 테스트 방법>
가장 까다로운 헬멧 안전도 인증기관인
'SNELL MEMORIAL FOUNDATION'의
헬멧 안전도 테스트 영상입니다.
- SNELL의 테스트 소개 영상 -
Impact Testing(충격 테스트)
충격 테스트로 일정 수준 이상의
충격 테스트를 통과하지 못하면
인증에 실패합니다.
Roll-Off Test(이탈 테스트)
더미 인형에 헬멧을 씌우고 라이더가
사고 시 땅에 떨어지는 각도와 유사한
135도 각도로 로프에 매달아 바닥에
부딪혔을 때 벗겨지지 않아야 합니다.
Chin Bar Test(친바 테스트)
턱을 보호하는 친바의 보호능력을
테스트하는 것으로 5 kg의 하중을
가했을 때 부러지지 않아야 합니다.
Dynamic Retention Test(스트랩 강도 테스트)
헬멧을 고정하는 스트랩의 강도를
측정하는 것으로 하중을 견디지 못해
스트랩이 30mm 이상 늘어나면 실격입니다.
Shell Penetration Test(쉘 테스트)
헬멧을 고정시킨 후 무게 3kg의 뾰족한
물체를 떨어뜨렸을 때 쉘에
구멍이 나지 않아야 통과입니다.
Face Shield Penetration Test(바이저 테스트)
공기총에 납 총알을 넣고 실드의 세 곳에
시곡 500 km의 속도로 총알을 발사했을 때
뚫리지 않아야 합니다.
Flame Resistance Test(프레임 저항 테스트)
레이싱 헬멧에만 사용되는 검사 방법으로
섭씨 790도의 불꽃으로 정해진 시간만큼
쏘였을 때 불이 붙더라도 불꽃을 치우면
자동으로 불이 꺼져야 통과입니다.
Frontal Head Restraint Test(전방 충돌 테스트)
레이싱 헬멧의 측정에 사용되는 방법으로
양측면에 쇠사슬을 걸고 전방 충돌을
시켰을 때 두개골에 가해지는 충격을
잘 흡수해야 통과입니다.
첫댓글 과속금지 방어운전 해야쥬
공부만이 배우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유익하고 소중한 정보 감사
좋은 글과 영상 감사합니다.
오늘도 좋은정보글 감사합니다
언제나 고급정보글 감사드립니다^^
핼맷은 DOT등 인증된 제품이 확실히 좋죠.
좋은 글 항상 감사합니다. 좋은 연말 되세요.
우리들에게 안전의 첫걸음은 역시 헬멧.
일깨워주셔서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