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點)은 기본적으로 음(陰)의 성향을 보여준다. 양(陽)의 성향이 남성적, 모험적, 외향적, 능동적이고, 음(陰)은 여성적, 안정적, 감성적, 수동적, 직관적 특징이라 할 때 얼굴에 나타나는 점은 음의 성향을 확대해 주는 방향을 갖는다.
얼굴점은 물(水)의 성격을 강하게 갖고 있는 사독(四瀆) 즉 눈, 코, 입, 귀와 땅(地)의 위치인 턱에 나타나면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그 의미가 분명해진다. 얼굴점은 인기를 나타내기도 하는데 이러한 성격을 갖는 점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1) 어미(魚尾) 점
-> 눈 끝 부분 즉, 어미 아래에 자리한 점을 말한다. ‘사랑점’이라고도 불리는 이 부위의 점은 실제로도 ‘사랑/연애’와 인연이 있는 점이다. 이성과 관련한 ‘인기’로 보면 되겠다.
과거에는 ‘기생점’으로 불리기도 했는데, 요즘 같은 대중예술이 거의 없었던 당시에는 미모와 가무(歌舞)가 출중한 기생이 ‘연예인’이자 인풀루언서로서 역할을 하기도 했다. 어미점은 눈에 가깝고, 검고 선명하면 의미가 확장되고, 눈에 모양이 크고, 촉촉하게 젖은 눈이어도 사랑점 본연의 성격이 분명해진다.
요즘 볼 수 있는 어미점의 상당수는 태생적인 아닌 인위적으로 찍은 경우가 많다. 앞서 말한 경우처럼 촉촉한 눈이나 큰 눈의 경우 애정 몰입으로 일상의 균형이 깨지거나 애정/결혼관계의 불안정으로 연결될 수 있으니 잘 고민할 필요가 있다.
2) 콧대 점
-> 배우 고소영, 자우림의 김윤아, 청아 등에게서 볼 수 있는 점이다. 연예인 점으로 불리울 정도로 연예계 종사자에게 많이 보이는 점이다.
콧대점이 있는 사람은 스포트라이트를 받는 것을 좋아하는 성향이 있다. 큰 무대에서도 자신의 감성을 표현하고 개성을 드러내는 것을 즐기는 타입이다. 스스로를 꾸밀 줄 알고 대중이 원하는 것을 알아채는 재능도 있으므로 배우, 가수, 댄서, 모델, 헤어디자이너, 쇼호스트, 항공기 승무원, 여타 서비스업(자영업)등에 잘 어울린다.
이 점의 소유자는 자아가 분명하고 자존심이 강한 면이 있어 연애/결혼에서 상대를 보는 눈이 제법 높은 편이다. 여성의 경우 결혼이 조금 늦은 경향이 있다.
3) 입꼬리 아래 점 (地庫)
-> 입술 양 끝 부분 하단 부위를 말하는 것으로 지고(地庫)에 해당한다. 지고(地庫)와 그 아래 노복궁(奴僕宮)은 인기궁으로도 불린다.
이 부위에 점이 있는 사람은 자아가 강하고 고집이 있다. 좋은 모양의 점은 ‘인기점’의 역할을 하는데, 여성 연예인에게서 많이 볼 수 있다. 이 부위의 점은 입술 좌우의 위치에 따라 공적(公的) 또는 사적(私的)인 관계를 판단할 수 있다.
남좌여우(男左女右)의 관상 기준에 따라 남성의 좌측/여성의 우측에 좋은 형태의 점은 직업과 연관된 사회적 인기를 나타내고, 남성의 우측/여성의 좌측 부위에 나타나는 점은 사생활(연애/결혼)에서의 인기를 의미한다.
이 부위에 나쁜 모양의 점은 스캔들이나 주변의 시기질투로 인해 시달리는 일이 많이 발생한다. 결혼생활의 안정을 기대하기 어렵다. 이별하는 사람에게 많이 나타나는 점이다.
* 좋은 점이란 1) 찌그러지지 않고 둥근 모양 2) 너무 크거나 작지 않아야 한다. 3) 평평하지 않고 살짝 돌출하여야 하고 4) 검은색 또는 자주색 5) 점에서 광택이 나야 한다.
* 여성의 점을 판단할 때는 화장의 색감과 짙은 정도를 필히 고려하여야 한다. 짙은 화장을 할 경우 실제보다 작게 보일 수도 있고, 점의 색을 구분하기 어려워 지기 때문이다.
[ 관명 관상학 연구원 / 010 3764 434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