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칠일 안식교--이단
조 회 수 : 76
날 짜 : 2004/07/15 23:42:23
내 용 :
(퍼옴)
안식교(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
연구기관:예장(통합), 예장(고신), 기성
오늘날의 이단은 자금력도 대단하다. 어느 정도 투자를 하느냐에 따라 세가 결정된다는 논리를 적절히 적용시키고 있다. 따라서 이단 집단이 사업에 큰 관심을 기울이는 것이 당연한 것이다.
안식교와 관련된 기관은 위생병원, 삼육식품, 삼육대학, SDA영어학원, 월간<시조> 등이다. 혹자는 '이단은 이단이고 제품이 좋으면 살 수도 있는 것 아니냐'고 반문을 한다. 그렇다면 이렇게 한 번 생각해보자. 우리가 구입하는 이단 제품으로 인해 이단 집단이 성장하고 있다고, 그리고 제품에 해당하는 이익금을 이단 교주에게 내가 헌금하고 있다고....
한국의 안식교 현황
미국에서 시한부종ㅁ라론 주의자 윌리암 밀러(William Miller)의 사상을 이어 받은 엘렌 지 화이트(Ellen G. White)로부터 시작된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Seventh day Adventists 일명 안식교)는 1904년에 하와이로 이민 가덕 한국인들이 일본 체류중에 안식교인이 되어 되돌아와 포교를 시작함으로써 한국에 유입되었다. 현재 전국에 800개가 넘는 교회와 120,000명이 넘는 신도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관련 기관으로는 병원(위생병원)과 , 교육기관(삼육 초.중.고, 대학교, SDA영어학원)과 출판사(시조사, 월간'시조'발행)와 삼육식품 등이 있다.
안식일 문제
안식교의 주장에 의하면 안식교는 '남은 자손'으로서 참 교회요, 로마카톨릭은 배도(背道)했으며 개신교회는 성서가 진리로부터 떠났다고 한다.
그런데 토요일 안식일을 지키지 않고 일요일에 예배하는 것은 하나님의 계명이 아닌 인간의 계명을 따르는 것으로, 거짓 예배이기 때문에 하나님이 받는 예배가 될 수 없고 '짐승의 표'를 받으며, 가장 참혹한 심판을 초래하낟고 주장함으로써 '안식일 준수'는 그들에게 구원의 조건이 되는 것이다.('제칠일 안식일 예수 재림교 기본교리' 27, pp. 151~161, 238~241, 244)
연구결론
안식교는 율법주의적 구원론, 토요일 안식일 문제, 엘린 지 화이트의 계시론, 영혼멸절설, 영원지옥부재설, 또는 조사심판 및 2300주야 문제 등의 비성경적인 교리를 주장하는 이단이다. 그런데도 이들이 건강문제를 앞세우고, 정통교회를 표방하는 요소가 있기 때문에 그 미혹성이 더 심각하다 할 수 있다.
안식교 비판을 마치면서 느끼는 것은 엄청난 이단인 안식교도들이 변절하고 위장하고 동일시하며 서식하고 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기독교의 한 분파로 아는 실수를 하고 있음을 지적 안 할 수 없으며, 교회는 바로 알고 성도들을 일깨워야 한다. 끝으로 부탁하고 싶은 것은 성경의 인간론과 구원론, 재림론, 인식일에 대한 교리를 바로 알아야 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참된 복음을 믿고 받아들여 자유함을 누릴 수 있기 바란다. 예수님은 율법을 폐하러 오신 것이 아니라 완성하고 또 성취시키려 오셨으며 구원은 은혜로 된 것이지 행위로 되는 것이 아니다.
꼭 안식일을 지키거나 음식을 가려 먹는 것 등으로 되는 것이 아니다.(롬 11:6, 갈3:21, 22, 갈 3:11, 히 10:38). 의롭게 되는 것도 믿음으로(갈 2:16)되는 것이며 그리스도 안에서 참자유와 구원을 얻도록 힘써야 한다
(1*5*3 기독자료실 에서 퍼옴)
제칠일 안식교에 대해서는 2차례에(안식교의 주요교리및 주요용어, 성경해석의 오류및 비판 그리고 맺음말) 걸쳐 쓰도록 하겠습니다.
1. 제칠일 안식교란
공식명칭을 가진 안식교는 미국에서 발생하여 19세기 초기에 한국에 이입되어 교육사업과 의료사업및 구제 활동에 착수하여 한국 사회의 근대화에 기여했고 금주, 금연 운동에 앞장설 뿐 아니라 선교사 등은 복음의 취약주의에서 의료선교를 펴 활동을 해왔다.
이들은 도덕적으로나 윤리적으로 참으로 나무랄데 없는 종교단체이나 성경적인 면에 있어서는 우리와 다른 입장을 취하고 있다.
제칠일 안식일을 주장한 베이츠(Joseph Bates), 하늘성소를 말한 에드슨(Hiram Edson), 안식교의 근원이 될 밀러(W. Miller) 그리고 오늘의 안식교를 이룩한 화이트(Elleng White)등이 있으며, 다니엘 9장에 근거한 연대 계산의 2300주야의 교리와 예수그리스도의 조사심판의 교리는 가장 핵심적인 교리로써 기독교와 완전히 성서적인 입장에서 견해를 달리하고 있다.
2. 안식교의 주요교리
1) 성 서 관
안식교인은 그녀의 권위를 (여선지, 엘렌 지 화이트)인정하고 그것을 지금껏 계속하고 있으며 안식교의 잡지 (1928.10.4일자)에서 공의회의 공식선언을 하고 있다.
이러한 사실은 화이트 부인을 성령의 영감을 받은 사람들의 범주에 넣은 것으며 또 그녀의 증언을 부분적으로 받아들이면서도 나머지는 받아들이지 않는 사람들을 정죄하는 것으로써 똑같은 말을 하고 있으며 이것은 바로 성경을 위해 '고등비평'을 받아들이는 태도이다.
안식교는 성경의 어떤 부분을 골라내어 이것은 영감된 것이 아니라고 주장한다.
2) 신 관
하나님의 세품격이며 그 분의 본질은 사랑이시다.
"그것은 하나님의 자신과 모든 피조된 생명사이에 최우선의 관계와 영원히 축복받으실 상위간인 품격들 사이에 최우선의 관계인것이다."이들은 하나님 한 분만이 영생하신다고 주장한다.
3) 인 간 관
인간의 속성에 대한 안식교의 교리에 있어 대부분은 기성교회와 별다른 차이가 없다. 다음과 같은 공식 선언을 볼 때 입증된다. "유한한 생명을 가진 인간은 본래 죄가 있고 죽은 속성을 지닌다. 영생은 그리스도안에 믿음을 통해 얻어지는 하나님의 선물이다."(1957년 안식교 연보. P4)
인간의 속성은 하나님의 의지와 조화된 것이었다. 그의 마음은 하나님의 일들을 이해할 수 있었으며 그의 애정은 순수해 욕구와 열정은 이성의 지배하에 있었다. 또한 하나님의 형상을 지녔으며 하나님의 뜻을 완전히 순종하므로써 거룩하고 선한 존재였다.(E.G.화이트 족장과 예언자 P45)
화이트 부인은 "아담과 하와는 하나님의 법에 충성하는 동안 살고 즐기며 사랑하는 그들의 능력은 계속하여 성장했을 것이다"한다. ((E.G.화이트 족장과 예언자 P51)
4) 죄 론
아담의 죄가 후손에게 대대로 유전되었다는 원죄에 대한 것이 안식교에서는 분명치않다. 속죄를 위해 필요한 무한정한 보상은 '죄'가 '엄청난 죄악'임을 설명하고 있다. 여선지 화이트는 Steps to christ p.19에서 그러나 불순종을 통하여 그의 인간의 능력은 타락했으며 사랑이 있어야 할 자리에 이기주의가 자리잡게 되었다. 그러나 죄는 완전히 예속된 것으로 간주되지 않고 영혼도 반드시 하나님께 순종하거나 순종해야만 된다.(Ebid p.46) 그러나 도움을 받지 않는 인간의 의지는 죄에 항거하거나 죄를 극복할 수 있는 실질적 능력을 소유할 수는 없다고 했다.(E.G.white ministy of Healing p.45)
불신자일 경우 죄도 분명히 예외가 있을 수 있으니 믿음은 중생에 선행할 수도 있고 또 선행해야만 하기 때문이다.
5) 속 죄 론
복음에는 그리스도의 인격 뿐만 아니라 역시 그의 행적도 확인한 것이 포함되어 있다. "안식교인들은 흔히 구속이 십자가로 완성되지 않았다고 가르친다고 공격을 받는데서 이 공격이 정당한가"하는 질문에 그들은 십자가에서 부분적으로나 또한 불완전한 구속만 이룩하셨다고 믿는것이 아니라 그들의 강조하는 점도 그리스도의 완성하신 일과 그것을 개인들에게 적용하는것의 차이점이다.
더욱이 모든 죄는 반드시 아사셀 양처럼 사탄에게 지워져야 된다면 십자가의 이룩한 구속은 불완전하게 보일 것이다.
(안식교인)그들에 의하면 그리스도의 구속의 은총으로 모든 죄사함을 믿음으로 받는 것이 아니라 지성소에서 하나님이 친히 외롭다하시는 것은 그리스도가 심사해서 심판하심으로 될 것이며 거기에서는 이미 믿는 신자도 구원을 받지 못하게 할 수 있다한다. 누구든지 회개하지 않고 사죄함을 받지 못했으므로 그의 죄들이 기록에 남아 있을때에는 그의 이름이 생명책에서 도말되고 그의 선행의 기록은 하나님의 기념책에서 지워버리게 될 것이다 라고까지 한다.
6) 기 독 론
"예수그리스도는 곧 하나님이시며 영원하신 아버지와 본성과 본질이 동일하신 분이다."(1957년판, 연보 P.4) 안식교는 기독교적 전통에서 벗어나 그리스도가 오염된 인간의 본성을 취하셨다고 가르치고 있는데다음과 같다. 그는 인성에 있어서 그리스도는 우리의 죄있고 타락한 본성을 부분적으로 취하셨다. 그렇지않았더라면 그는 '그의 형제들이 되기까지'되지 않았을 것이고 '모든 점에 있어서 우리와 같이 시험받지'않았을 것이며 우리가 이겨야만 하는 것처럼 이기실 필요가 없었을 것이며 따라서 그는 인간이 필요로 하고 구원을 베푸셔야만 할 완전하고 흠없는 주였을 것이다.
어떤 이들은 안식교인들이 성육신 교리를 주장하고 있지 않는다고 믿고 있는데 안식교의 최근 공식성명은 그 사실을 부인도 시인도 않고 있다.
"그의 신적 본성을 유지하면서 그는 인간의 본성을 그 위에 더하여 취하셨고 이땅위에서 인으로 사셨으며 그의 삶을 통해 우리에게 의의 윤리적 모범으로 예를 보이셨다."(1957년도판 연보.p.4)이 점에 대하여 안식교의 성경주석에서 모범적인 교제를 취급하는 히브리서 4:15은 중요하다. 따라서 '죄없으신'그리스도의 존재는 다음의 사실을 설명해 주고 있다. "여기에 우리 주님의 완전하신 생애의 심원한 신비가 있다. 처음으로 인간의 본성이 죄로 향한 자연적 추세를 이겨내는 원인이 되었다." 이 마지막 설명은 그리스도께서 그가 승리하셨던 '죄로 향한 자연적 추세'를 유하셨다는 것을 추측케 하는 것이다.
7) 구 속 관
그리스도를 거부한 자들은 저주는 받지만 멸망하지는 않는다. 안식교의 속죄에 대한 교리는 다음과 같다.예수그리스도는 인간의 죄를 위하여 완전하고 흠없는 온전한 희생의 제물로 바쳐지므로써 '의'라고 하는 자신의 영원한 율법에 온전히 순종하는 삶을 사셨다. 그러나 이것은 속죄가 아니었다. 안식교에서 말하기를 "우리는 속죄가 십자가에서 완성되었다고 하는 견해와는 달리한다."(기본원리p.2)
1844년 하늘의 천사들과 시중을 받으시며 우리의 위대한 제사장께서 지성소로 들어가셨다. 거기서 그의 상급을 받기로 되어있는 모든 이들을 위해 속죄하신다. 이것은 그리스도께서 하늘의 지성소에서 행하신다고 생각되는 화이트 부인이 지적한 '조사심판'을 지칭하는 것이다.
그가 '그리스도'자신의 왕좌를 취하시기 전에 그는 위대한 속죄를 행하실 것이며 그들의 죄도 말끔히 제거될 것이다. (안식교 기본원리) 속죄의 완성은 그리스도께서 지성소로부터 나오셔서 참된 신자로 인정받은 사람들의 죄와 세상의 죄를 광야로 실어보낼 마사셀(혹은 사탄)의 위에 올려 놓으실 때에 완성된다. 안식교인들은 칭의를 전가된 것이 아니라 주입된 '의'라고 생각한다.
8) 교 회 관
구약 이스라엘과 관련하여 신약교회의 일반적 기독교적 해석은 본질상으로 같으며 단지 때에 따라서만 다르다는 것이다. (예배의 형태)신구약에 있어서 교회간의 형태적 차이마저도 부인하고 있다. 그러므로 예배드리는 그날은 결코 변경할 수 없으며 음식에 관한 율법도 여전히 효력을 발생하며 예루살렘은 아직도 예배 중심이 되고 있으며 십일조는 바쳐야만 되고 할례와 유월절도 여전히 지켜지고 있다. 기성교회에 대하여 짐슴의 표를 받은 바벨론의 웅녀라고 선언했으므로 기성교회와 갈라서지 않을 수 없었다.
안식교운동의 원래 시조인 윌리엄 밀러(W.Miller)의 충고에도 불구하고 기성교회로부터 분리되었다.(Signs of Times.1884년 1월 31일자 p.196참조)
"세례를 받으려면 제7일 안식일 예수재림교회서는 안식교가 '마지막 교회'라는 고백을 해야 한다.(다른 모든 교회를 배척하고서) (반 빌렌 chaos of cult. p.188참조) 교황권은 적그리스도이며(다니엘 7:28), 요한계시록에 나오는 첫 짐승이라는 것이다. 안식교는 침례를 수행하고 신자의 집단은 한명 이상의 장로에 의해 감독되는 지역적이며 자율적인 회중교회를 형성하고 있다.
총회는 4년에 한 번씩 열리며 안식교는 자율적이며 회중적 조직과 침례에 있어서도 침례교회적이다. 또 1년에 4회 모임에서 세족식이 베풀어진다.(하우쉘. His many mans jons. p.35 교리문답서 p.24)
9) 내 세 관
밀러(2300주야를 2300년으로 해석함)에 의거하면 2300년은 그리스도의 재림전에 앞서 경과된다고 결론내렸다. 다음의 계산이 시작된 때가 B.C.457년이라고 생각했다. B.C 457년 + 2300년 = A.D.1843년 재림날짜후에 그는 그의 계산을 1844년으로 수정했으나 그래도 그리스도께서 오시지 않자 그는 전체적인 구도를 부인했다. 안식교는 그리스도께서 오셨으나 지상에 오시지 않고 하늘의 지성소에 오셔서 그곳을 정결케 하시고 조사심판을 시행하고 계시다는 견해를 채택했다.
조사심판은 그리스도께서 하늘의 지성소에 들어가셔서 누가 참된 크리스찬인가를 보시기 위해 심령을 감찰하시기 시작하셨다 한다.
"이 하늘의 지성소에서의 심판작업은 1844년에 시작되었다. 이것의 완성도 인간의 시험을 끝나게 할 것이다."(1975년도 안식교 연보 P.5)
그리스도께서 지성소에서 나오셔서 그의 백성의 죄를 아사셀위에 놓으실 것이다. 곧 그가 약한자를 멸망시키고 또 그의 살아있는 백성과 죽은 영혼들은 이 부활 때까지 죽음에서 잠자고 있다.(안식교의 기본원리 P.12) 백성들을 부활시키시려고 지상에 오실 것이다. 그는 그와 함께 그들을 천년동안 사탄이 버려진 땅에 놓아둔 채 하늘로 올라 가신다. 그리스도는 세가지 목적 즉 사탄의 멸망과 땅을 불로 정결케하고 (베드로후서 3:10) 14만4천의 부활한 성인들과 함께 재창조된 땅에서 영원히 사실 것을 이루시려고 재림하실 것이다.
10) 구 원 관
안식교는 "죄를 인정하고 예수를 믿는데서 하나님의 아들, 딸이 되고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의롭게 되고 거룩한 생애를 살 능력을 얻고 신의 성품에 참례하게 된다"고 한다. 위의 주장을 보면 기독교인들은 우리와 동일하다고 속단하기 쉬우나 이것은 기성교회 교인들을 속이기 위한 표면적 교리일 뿐 실제로는 '조사심판'(The Investiigatire. Judgement)을 거쳐야만 하는 것이며 그 조사심판대를 통과하려면 안식일을 꼭 지켜야 하며 저들의 규범을 지켜야 한다고 한다.
11) 예 수 재 림
안식교는 예수가 이미 재림했다 해서 재림교 또는 안식일을 절대화시키므로써 구원을 얻는다고하여 제칠일안식일 예수재림교회라 한다. 이들은 안식일이 (토요일)생활속에 중요한 문제인 것이다.
12) 개 인 신 앙
복음주의자들과 비슷하게 안식교인들은 믿음은 없어서 안될 것을 반복하여 강조한다. 변론할 때 자주 "믿음이 없이는 하나님을 기쁘시게 할 수 없다."라는 히브리서 11:3 말씀을 인용한다. 율법으로 구원을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서 율법을 다 지키지 못한다면 그들은 저주를 받을것이다.
3. 안식교의 주요용어
1. 진 멸 : 불신자들은 영원한 형벌을 받게 되는 것이 아니라 멸망받을 것이라는 교리적 용어이다.
2. 아마겟돈 : 팔레스타인에서 벌어질 그리스도와 적그리스도의 군대들 사이에 임박한 전쟁으로 적그리스도의 군대가멸망하는 것으로 끝나게 될 것을 말한다.
3. 아사셀 : 속죄염소란 뜻으로 속죄의 날에 희생제물을 드리는 속죄염소의 이름인데 화이트 부인은 아사셀이 하나님 백성들의 죄를 대신할 희생물인 사탄의 상징이라고 가르쳤다.
4. 대쟁투 : 화이트 부인의 가장 기본적인 저술로서 하나님과 악마 사이의 커다란 역사적 투쟁을 서술하고 있다.
5. 조사심판 : 그리스도께서 1844년에 지성소에 들어가셔서 시작하신 활동을 언급하고 있다. 그분의 재림때까지 모든 신앙을 고백하는 그리스도인들을 감찰하시어 신실함을 알아내실 것이다.
6. 자유 : 안식일의 안식교적 윤리를 표현하여 교회와 의식의 분리를 옹호하고 있는 잡지.
7. 한밤의 소리 : 임박하게 다가올 그리스도의 재림에 대한 알림으로서 이 용어는 열처녀의 비유에 근거한 것이다.(마태복음 25:1∼13)
8. 천년왕국 : 효과적으로 시행되는 평화와 널리 퍼지고 복음화가 가속하게 될 동안 그리스도께서 지상에 행하시는 임박하고 가시적인 통치를 의미한다.
9. 족장과 예언자들 : 메리엘렌 화이트 부인의 저서중 더욱 중요한 저서 중의 하나이다.
10. 시조의 징조 : 안식교의 간행물로서 월1회 발행된다.
11. 잠자는 영혼 : 기독교인의 잠자는 영혼이 그리스도의 재림때까지 거치게 되는 무의식 상태
12. 2300년 : 다니엘 8:14의 「2300주야까지니 그때에 성소가 정결하게 함을 입으리라」에 근거하여
BC457년에 성소가 더럽혀졌을때부터 2300년을 의미하는 해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