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이란 |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이하, ‘표준보육과정’이라 함)은 어린이집의 만 0-5세 영·유아들에게 국가수준에서 제공하는 보편적이고 공통적인 보육의 목표와 내용을 제시한 것이다.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은 0-1세 보육과정, 2세 보육과정, 3-5세 보육과정(누리과정 포함)으로 구성한다. 국가수준의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을 시행함으로써 영·유아의 전인적 발달과 우리 문화에 적합한 내용을 일관성 있고 연계적으로 실천하며, 궁극적으로 사회에서 추구하는 인간상을 구현하고 전국 어린이집의 질적 수준을 높이는 데 기여하고자 한다. |
추 구 하 는 인 간 상 | - 심신이 건강하고 행복한 사람 -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사람 - 자신과 타인을 존중하고 배려하는 사람 - 자연과 우리문화를 사랑하는 사람 - 다양성을 인정하는 민주적인 사람 |
기 본 전 제 | - 영·유아는 개별적인 특성을 지닌 고유한 존재이다. - 영·유아는 연령에 따라 발달적 특성이 질적으로 다르다. - 영·유아는 그 자체로서 존중 받아야 하는 존재이다. - 영·유아는 직접적으로 경험할 때 의미 있는 지식,기술 및 바람직한 태도를 형성해 간다. - 영·유아는 일상생활이 편안하고 학습과 경험이 놀이중심으로 이루어질 때,최대의 능력이 발휘된다. - 영·유아는 민감하고 반응적인 성인과의 신뢰로운 관계 속에서 최적의 발달을 이룬다. - 영·유아가 속한 가정,지역사회가 함께 협력할 때 영유아에게 가장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
구 성 방 향 및 체 계 | ⦁ 구성방향 - 영·유아의 발달 특성과 개인차를 고려하여 연령 및 수준별로 구성한다. - 어린이집에서 편안하고 행복한 일상생활이 되도록 중점을 두어 구성한다. - 질서,배려,협력 등 기본생활습관과 바른 인성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두어 구성한다. - 자율성과 창의성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두고,전인발달을 이루도록 구성한다. - 사람과 자연을 존중하고,우리 문화를 이해하는 데 중점을 두어 구성한다.
⦁ 구성체계 -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은0~1세 보육과정, 2세 보육과정, 3~5세 보육과정으로 구성한다. -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은 영역, 내용범주, 내용, 세부 내용으로 구분하고, 내용 간에 연계가 이루어지도록 - 세부내용이라 함은0~1세 보육과정, 2세 보육과정에서는 수준별 세부내용을 의미하고3~5세 보육과정에 서는 연령별 세부내용을 의미한다. - 0~1세 보육과정은 기본생활, 신체운동,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의6개 영역을 중심으로 - 2세 보육과정은 기본생활,신체운동,의사소통,사회관계,예술경험,자연탐구의6개 영역을 중심으로 구성한다. - 3~5세 보육과정은 신체운동・건강,의사소통,사회관계,예술경험,자연탐구의5개 영역을 중심으로 구성한다. - 3~5세 보육과정은 초등학교 교육과정과의 연계성을 고려하여 구성한다. |
편 성 과 운 영 | ⦁ 편성 |
교 수 · 학 습 방 법 | - 주도적인 놀이를 중심으로 교수・학습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
평 가 | ⦁ 운영평가 |
○ 0~1세, 2세 보육과정 목적 및 목표
목 적 |
영·유아의 심신의 건강과 전인적 발달을 도와 행복을 도모하며 민주시민의 기초를 형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목 표 |
관련영역 | 0~1세 보육과정 |
기본생활 | 건강하고 안전한 일상생활을 경험한다. |
신체운동 | 감각 및 기본 신체운동 능력을 기른다. |
의사소통 | 말소리를 구분하고 의사소통의 기초를 마련한다. |
사회관계 | 친숙한 사람과 관계를 형성한다. |
예술경험 | 아름다움에 관심을 가진다. |
자연탐구 | 보고, 듣고, 만지면서 주변 환경에 관심을 가진다. |
관련영역 | 2세 보육과정 |
기본생활 |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습관의 기초를 마련한다. |
신체운동 | 감각, 신체조절 및 기본 운동 능력을 기른다. |
의사소통 | 의사소통 능력의 기초를 기른다. |
사회관계 | 나를 인식하고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는 경험을 한다. |
예술경험 | 아름다움에 관심을 가지고 예술경험을 즐긴다. |
자연탐구 | 주변 환경에 호기심을 갖고 탐색하기를 즐긴다. |
○ 0~1세, 2세 보육과정의 내용 범주
기본생활 | 신체운동 | 의사소통 | 사회관계 | 예술경험 | 자연탐구 |
건강하게 생활하기 | 감각과 신체 인식하기 | 듣기 | 나를 알고 존중하기 | 아름다움 찾아보기 | 탐구하는 태도 기르기 |
안전하게 생활하기 | 신체조절과 기본운동하기 | 말하기 | 나와 다른 사람의 감정 알기 | 예술적 표현하기 | 수학적 탐구하기 |
신체활동에 참여하기 | 읽기 | 더불어 생활하기 | 예술 감상하기 | 과학적 탐구하기 | |
쓰기 |
○ 3~5세 보육과정(누리과정) 목적 및 목표
목 적 |
누리과정은 만 3~5세 유아의 심신의 건강과 조화로운 발달을 도와 민주시민의 기초를 형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목 표 |
관련영역 | 3~5세 보육과정 |
신체운동·건강 | 기본 운동 능력과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 습관을 기른다. |
의사소통 | 일상생활에 필요한 의사소통 능력과 바른 언어 사용 습관을 기른다. |
사회관계 | 자신을 존중하고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
예술경험 | 아름다움에 관심을 가지고 예술 경험을 즐기며,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기른다. |
자연탐구 | 호기심을 가지고 주변세계를 탐구하며, 일상생활에서 수학적․과학적으로 생각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
○ 3~5세 보육과정(누리과정)의 내용 범주
신체운동·건강 | 의사소통 | 사회관계 | 예술경험 | 자연탐구 |
신체인식하기 | 듣기 | 나를 알고 존중하기 | 아름다움 찾아보기 | 탐구하는 태도 기르기 |
신체 조절과 기본 운동하기 | 말하기 | 나와 다른 사람의 감정 알기 | 예술적 표현하기 | 수학적 탐구하기 |
신체활동에 참여하기 | 읽기 | 가족을 소중히 여기기 | 예술 감상하기 | 과학적 탐구하기 |
건강하게 생활하기 | 쓰기 |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기 | ||
안전하게 생활하기 | 사회에 관심 갖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