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이 부처가 되지 않고서는 부모조차도 구하기 어려운데,
하물며 타인(他人)이야 말할 나위가 있겠는가.」
『우란분어서(盂蘭盆御書) p.1376』
본초는 니치렌대성인 문하의 지부보(治部房)의 조모가 우란분(盂蘭盆)을 앞두고 공양한 것에 대한 답서로서 우란분의 유래를 말씀하신 것입니다.
「우란분」의 본래의 뜻은 고대 인도의 범어(梵語)「웃란바나」를 한자에 맞춰 「우란분(盂蘭盆)」으로 한 것으로 그 본래의 의미는「거꾸로 매달린 고통」입니다.
유래에 대해서 간단히 말씀드리면 「우란분경(經)」에는 석존의 십대제자(十大弟子)의 한 사람인 신통제일이라고 했던 목련은 어렸을 때 어머니 청제녀(靑提女)와 사별했습니다.
청제녀는 죽은 후에 간탐(욕심이 많아 물건에 탐내어 남에게 주지 않는 것)의 죄에 의해서 아귀도에 빠지고 말았습니다. 석존의 제자가 되어 불도수행에 면려하고 있었던 목련은 신통력으로 음식물을 보내 구제하려 했으나 고뇌가 깊어질 뿐이었습니다.
석존에게 가르침을 청하여 그대로 했더니 청제녀는 아귀도의 고뇌를 멸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그러나 목련 혼자서는 돌아가신 어머니를 구제할 수 없었습니다. 대성인은 그 이유를 성불의 가르침이 아닌 소승(小乘)의 낮은 가르침을 믿었기 때문이며 「자신이 성불하지 못했는데 어찌 부모를 구제할 수 있을까」라고 말씀하시고 있습니다.
신통제일이라고 했던 목련도 소승교의 계율을 버리고 법화경을 믿음으로써 비로소 부모를 성불로 인도할 수 있었습니다. 목련은 대단히 훌륭한 행자였으나 어머니조차 구제할 수 없었습니다. 오히려 삼악도에 떨어뜨리고 마는 것이었습니다.
그러므로 법화경의 제삼(第三)에 가로되 「바라건대 이 공덕으로써 널리 일체(一切)에게 미치게 하여 우리들과 중생과 모두 같이 불도(佛道)를 성취하겠노라」라고 있습니다.
본초에서는 신통제일(神通第一)이라고 한 목련존자(目蓮尊者) 조차도 구제할 수 없었던 아귀도(餓鬼道)에 빠진 어머니를 구제한 것은 목련 자신이 법화경에 의해 성불한 것에 의한 것입니다.
법화경의 위대한 공덕은 자신이 성불할 뿐 아니라 무량세(無量世)에 이르는 부모나 자손 등을 성불로 인도할 수 있는 가르침임을 확신하고 화락의 가정을 만들어 갑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