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대 위 진열된 화장품처럼, 이제는 샴푸도 세분화되는 시대가 왔다.
톱 인에이. 콤브 불리 1803.
대형 마트에서 구매하던 대용량 샴푸가 어느 순간부터 낯설어지기 시작했다. 날이 갈수록 예민해지는 현대인의 피부에 맞춘 저자극 스킨케어가 유행하더니 이제는 보디와 헤어 영역까지 침범했기 때문. 여기에 계면활성제에 대한 논란까지 더해지면서 샴푸 제조 성분 역시 ‘더마’ ‘저자극’ ‘천연 성분’ 등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처음 더마 샴푸를 접했을 때는 사용감이 무척 낯설었다. 많은 양을 써도 거품이 제대로 나지 않거나 모발이 뻣뻣하고 건조한 경우가 허다했다. 이런 첫인상 때문인지 저자극 샴푸 하면 무조건 꺼리는 이들도 많아졌을 정도. 하지만 최근 출시되는 샴푸는 사용감은 물론 성분과 향기를 넘어 각자의 두피를 전문적으로 진단해 맞춤형으로까지 제작할 수있도록 완벽하게 진화했다. 오직 두피만을 위해 탄생했다는 ‘라보에이치’는 스킨케어 화장품에서나볼 법한 ‘프로바이오틱스’ 성분을 더하면서 두피 본연의 힘을 강화할 수 있는 샴푸를 만들었다. 잦은 헤어 시술로 건조하고 예민해진 두피가 고민인 이들을 위해 ‘르네휘테르’와 ‘아이소이’는 집중 영양 공급을 도와줄 앰플을 함유한 샴푸를 선보이기도 했다. 신상 샴푸 중 가장 눈에 띄는 특징이 하나 더 있다. 시대에 발맞춰 ‘클린 뷰티’에 동참하고 있다는 것. 두피에 직접 닿는 성분만 자연 친화적인 것이 아닌 패키지까지 환경보호에 앞장서고 있다는 거다, 프레시팝은 두피 노폐물을 딥 클렌징하는 ‘제로톡스’ 라인을 선보여 두피 정화를 돕고, 화학 성분 역시 최소화하며, 재활용하기 쉬운 패키지를 활용했다. 이니스프리 역시 마찬가지다. 오직 리플 상품만으로 구성된 ‘리스테이(re-stay)’ 라인을 선보였는데, 이번엔 코코넛 껍데기를 활용해 만든 ‘리 스펜서’에 담은 샴푸를 출시한 것. 이처럼 더 이상 진화할 수 없다 싶을 만큼 진화한 샴푸들. 벌써부터 다음 행보가 궁금해지는 건 욕심일까?
성분, 효과, 향 뭐 하나 빠지는 거 없이 강력하게 업그레이드된 신상 샴푸를 <뷰티쁠> 실험실을 통해 비교 분석해봤다.
방법 샴푸를 직접 사용한 뒤 두피 전후 컨디션을 확대경으로 비교 분석해본다. 두피 노폐물과 각질이 사라질수록 좋다고 평가.
방법 샴푸를 물과 섞어서 거품을 충분히 낸 뒤 손바닥에 거품을 올리고 뒤집는다. 10초 이상 거품이 떨어지지 않고 버티면 좋다고 평가.
방법 인조 모발에 샴푸를 한 뒤, 별도로 컨디셔너를 하지 않고 충분히 건조시킨 뒤 빗질을 한다. 모발 엉킴 없이 빗질이 잘될수록 좋다고 평가.
7번의 리뉴얼을 거쳐 선보인 트리파직 앰플의 핵심 성분을 그대로 담아 두피와 모발에 집중적으로 영양을 공급해 보다 건강한 두피로 탈바꿈시켜준다. 샴푸 속에 들어 있는 흰 알갱이가 터지면서 두피에 영양을 공급해준다.
LAB #1 두피 세정력
늦은 밤이 되자 두피와 모발 주변으로 올라온 각질과 노폐물을 자극 없이 말끔하게 지워줬다.
LAB #2 거품 조밀도
부드러운 거품이 금세 부풀어 올랐고, 손바닥에 올리고 뒤집어도 떨어지지 않고 원래 상태대로 유지되었다.
LAB #3 모발 개선도
모발 끝부분은 다소 엉켜 있어 빗질이 끝까지 되지는 않았지만, 중간까지는 부드럽게 잘 빗질되어 평균 결과치를 보여줬다.
두피 피지는 말끔하게 잡아주고, 모발은 탱탱하게 관리해주는 데일리 스케일링 샴푸. 시트론 추출물 속 비타민 B 5 성분이 유수분 밸런스 케어를 맞춰 건조한 모발을 케어해 보다 윤기 나는 상태로 가꿔준다.
LAB #1 두피 세정력
싱그러운 시트러스 향이 기분을 리프레시해주고, 피지로 뒤엉킨 모발과 두피 속 노폐물을 말끔하게 제거해줬다.
LAB #2 거품 조밀도
풍성한 거품이 빠르게 만들어졌지만 다른 샴푸들에 비해 거품 조밀도는 다소 아쉬웠다.
LAB #3 모발 개선도
모발 전체가 촉촉하게 마무리되었고 건조한 느낌은 전혀 없었지만 빗질은 전체적으로 고르게 이뤄지지는 않았다.
녹차에서 찾은 ‘유산균 발효 용해물’을 함유해 일시적인 노폐물 세정이 아닌 두피 본연의 힘을 기를 수 있도록 장벽을 강화해준다. 샴푸 시소량만 사용해도 풍성한 거품이 생겨 노폐물을 말끔하게 제거한다.
LAB #1 두피 세정력
샴푸 후 붉고 예민해진 두피가 진정된 듯 따가움이 사라졌고, 각질과 비듬 같은 노폐물 세정력 역시 뛰어났다.
LAB #2 거품 조밀도
부드러운 거품을 손바닥 위에 올려도 모양이 변형되지 않았고, 손바닥을 거꾸로 뒤집어도 원래 상태대로 오랜 시간 유지되었다.
LAB #3 모발 개선도
모발이 건조하지는 않았지만 빗질이 부드럽게 되지 않는 점은 다소 아쉬웠다.
두피에 꼭 필요한 자연 유래 추출물만 담은 두피 정화 샴푸로 청정 지역 제주 녹차수를 15% 함유해 두피 노폐물 제거 및 두피 결 개선까지 도와주고, 과도하게 분비된 피지까지 말끔하게 씻어낸다.
LAB #1 두피 세정력
샴푸하는 동안의 시원한 느낌이 기분마저 상쾌하게 해주고, 두피 표면에 올라온 각질과 피지를 자극 없이 말끔하게 씻어줬다.
LAB #2 거품 조밀도
거품이 가장 빨리 풍성하게 생겼고, 손바닥을 뒤집어도 원래 상태대로 모양이 유지되었으며, 아래로 떨어지지도 않았다.
LAB #3 모발 개선도
평균보다 모발 엉킴이 많아 빗질하기 쉽지 않은 점은 아쉬웠지만, 모발 전체에 건조한 느낌은 전혀 없었다.
꿀, 로열젤리, 판테놀 등 거칠고 힘 없는 모발 영양 케어에 효과적인 성분을 모두 담은 샴푸로 두피 케어와 머릿결을 동시에 관리해준다. 동시에 유해 의심 성분을 일절 배제해 임산부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을 만큼 안전하다.
LAB #1 두피 세정력
물이 닿는 순간 풍성한 거품이 생기면서 두피 노폐물을 말끔하게 지워줬다. 두피가 예민한 상태였음에도 전혀 자극이 없었다.
LAB #2 거품 조밀도
다른 샴푸보다 거품 입자가 굉장히 작고 부드러워 10초가 지나고 나서는 거품이 조금씩 흘러내렸다.
LAB #3 모발 개선도
모발이 거칠거나 건조한 느낌은 전혀 없었고 빗질이 끝까지 되지는 않았지만 평균 결과치를 나타냈다.
토토넛&팜 유래 세정 성분이 함유된 조밀한 거품이 두피 가까이 밀착하여 노폐물을 깔끔하게 제거해주고, 실리콘 오일 없이 부드럽고 윤기나는 머릿결로 가꿔준다. 샴푸하는 순간 퍼지는 달콤한 향 무화과 향 또한 매력적!
LAB #1 두피 세정력
모발 전체를 감쌀 정도로 거품이 풍성하게 생길 뿐 아니라 샴푸 후에도 두피 스케일링을 한 듯 깨끗한 상태로 만들어줬다.
LAB #2 거품 조밀도
금세 풍성한 거품이 만들어졌고, 굉장히 부드럽고 가벼운데도 아래로 떨어지지 않고 오랜 시간 그대로 유지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