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흥은 전남에 위치한 우주 도시로 아름다운 다도해를 품은 곳입니다. 신비로운 기암절벽과 한국의 미래 나로우주센터가 있으며 고흥의 대표 먹거리 석류와 유자가 나는 곳이기도 합니다.
용의 전설과 용의 흔적이 남은 고흥에서는 황금빛용을 볼 수 있는데요. 용의 기운이 서려 아름다움이 넘쳐나는 고흥 명소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미르마루길((용바위하늘길)
◆ 전남 고흥군 영남면 우천리 산155-2
미르마루길은 용바위, 용굴, 용 조형물, 몽돌해안길, 사자바위, 해안절벽, 다랭이논 등 고흥의 다양한 해안풍경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미르와 마루는 순우리말로 용과 하늘을 뜻합니다.
미르마루길의 대표적 명소인 용 조형물은 옛날옛적 전설에 나오는 용추에 살았던 두 마리 용 전설 중 승천한 청룡을 기념해 세운 것입니다. 용두암은 마을 사람들인 승천한 용의 머리를 보고 싶다고 소원을 빌자 내려 준 용의 머리를 닮은 바위가 있습니다.
용바위는 승리한 청룡이 여의주를 물고 용바위를 발 받침 삼아 승천했다는 전설이 있습니다. 용굴은 패배한 흑룡이 사는 곳으로 비 오는 날마다 흑룡의 분노 섞인 울음소리가 들린다고 합니다.
2. 오천몽돌해변
◆ 전남 고흥군 금산면 오천리
오천몽돌해변은 몽돌이 가득 찬 아름다운 해변으로 오른쪽에 사자바위와 높은 지대에는 우주 발사전망대가 보입니다. 해변에는 사자바위를 본떠 만들어진 조형물도 세워져 있습니다.
몽돌해변의 사자바위는 마치 웅크리고 앉아있는 사자의 모습과 닮았다고 하여 사자바위라 불립니다. 전설에 의하면 용 두 마리가 싸우는데 패배해 승천하지 못한 용이 분노하여 자신을 향해 활을 쏜 류시인을 공격해 죽음에 이르게 하였습니다.
승리해 승천한 용이 자신을 도와 활을 쏜 류시인의 용맹함에 감동해 죽은 류시인을 몽돌해변 앞 영남 해안을 지키는 수호 바위로 만들었다고 합니다.
3. 고흥우주발사전망대
◆ 전남 고흥군 영남면 남열리 산76-1
◆ 매일 AM 09:00 - PM 17:00 (정기휴무 월)
◆ 061-830-5871
◆ 어른 2,000원 / 청소년·군인 1,500원 / 어린이 1,000원
고흥우주발사전망대는 1층에 VR 체험관, 2층에 우주도서관, 3층 옥외전망대, 4층~6층 계단전망대, 7층 회전 전망대 겸 카페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높은 꼭대기에서 바라보는 영남 해안은 신비롭고 아름다우며 남열해돋이해수욕장이 훤히 내려다보입니다.
6층 계단전망대는 포토존이 있어 아이와 멋진 사진을 남길 수 있습니다. 7층 회전 전망대는 카페를 함께 운영하며 바닥이 회전하는 방식으로 설치되어 있어 360도 다양한 풍경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4. 팔영산
◆ 전남 고흥군 영남면 금사리
◆ 061-835-9566
팔영산은 8개의 봉으로 이루어진 산으로 자연휴양림이 있어 편안한 쉼을 찾는 분들에게 제격인 곳입니다.
1박을 산속에서 쉬어갈 수 있는 자연휴양림뿐만 아니라 숙박이용자가 아니더라도 등산할 수 있는 곳으로 풍성한 전라남도의 자연을 만끽할 수 있습니다.
산세가 무척 가파르고 빼어난 기암괴석이 많아 스릴 넘치면서도 다채로운 풍광을 볼 수 있어 인기 있는 등산로 중 한 곳입니다. 사계절 모두 다른 감상을 느낄 수 있어 언제 방문해도 새로운 산입니다.
5. 노란소쿠리
◆ 전남 고흥군 두원면 고흥로 2225
◆ 매일 AM 11:00 - PM 17:30 (정기휴무 월)
◆ 0507-1344-9257
◆ 지역화폐(카드지류), 단체 이용 가능, 무선 인터넷, 화장실, 반려동물 동반, 포장, 주차
노란소쿠리는 농촌 체험 카페로 쿠키 체험, 모래놀이 등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이 운영되어 아이를 동반한 가족여행으로도 제격입니다. 특히 방갈로가 인기가 있고 아이 방석, 보드게임, 담요, 인형 등 다양한 놀거리가 제공됩니다.
방갈로를 예약하면 유자즙과 유자마들렌, 음료 쿠폰을 드리고 유리 통창으로 되어있어 자연 논밭을 감상하며 프로그램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바로 옆에 있는 노란소쿠리 카페에서는 커피와 유자차, 유자즙, 사과즙, 우유, 핫초코, 유자마들렌, 유자뻥튀기,수제 햇유자청 등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용의 전설과 다도해의 아름다움이 담긴 고흥 명소를 소개해 드렸습니다. 가족 여행으로도 좋고 데이트 여행으로도 좋으며 우정 여행으로도 제격인 고흥에서 용의 기운을 한가득 얻어가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