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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공망살(空亡殺)
1) 공망살(空亡殺) 찾는 방법
공망살(空亡殺)은 년주(年柱)와 일주(日柱)를 기준으로 찾습니다. 예를 들어 공망조견표에서 일순(一旬)에 해당하는 간지(干支)는 갑진(甲辰), 을사(乙巳), 임인(壬寅), 정해(丁亥), 무술(戊戌), 기축(己丑), 임신(壬申), 경진(庚辰), 신사(辛巳), 계해(癸亥)입니다. 그러므로 년주(年柱) 혹은 일주(日柱)에 이러한 간지(干支)가 위치해 있다고 하면 그 팔자에서는 술해(戌亥)가 공망(空亡)이 됩니다. 또한 이순(二旬)에 해당되는 간지(干支)는 신유(申酉)가 공망이고 삼순(三旬)에 해당되는 간지(干支)는 오미(午未)가 공망입니다. 사순(四旬)은 진사(辰巳)가 공망이고 오순(五旬)은 인묘(寅卯)가 공망(空亡)이며 육순(六旬)은 자축(子丑)이 공망이 됩니다.
순(旬) | 60 갑자 | 공망 | |||||||||
一旬 | 甲 子 | 乙 丑 | 丙 寅 | 丁 卯 | 戊 辰 | 己 巳 | 庚 午 | 辛 未 | 壬 申 | 癸 酉 | 戌亥 |
二旬 | 甲 戌 | 乙 亥 | 丙 子 | 丁 丑 | 戊 寅 | 己 卯 | 庚 辰 | 辛 巳 | 壬 午 | 癸 未 | 申酉 |
三旬 | 甲 申 | 乙 酉 | 丙 戌 | 丁 亥 | 戊 子 | 己 丑 | 庚 寅 | 辛 卯 | 壬 辰 | 癸 巳 | 午未 |
四旬 | 甲 午 | 乙 未 | 丙 申 | 丁 酉 | 戊 戌 | 己 亥 | 庚 子 | 辛 丑 | 壬 寅 | 癸 卯 | 辰巳 |
五旬 | 甲 辰 | 乙 巳 | 丙 午 | 丁 未 | 戊 申 | 己 酉 | 庚 戌 | 辛 亥 | 壬 子 | 癸 丑 | 寅卯 |
六旬 | 甲 寅 | 乙 卯 | 丙 辰 | 丁 巳 | 戊 午 | 己 未 | 庚 申 | 辛 酉 | 壬 戌 | 癸 亥 | 子丑 |
2) 공망살(空亡殺)의 개념(槪念)
일반인들이 일정 관리나 행사 계획을 수립(樹立)할 경우에 자주 등장하는 용어가 있는데 상순(上旬), 중순(中旬), 하순(下旬)입니다. “나는 올해 중순(中旬)에 이동할 것 같다” 혹은 “나는 이번 달 하순(下旬)에 유학을 간다” 그런데 우리가 깊은 뜻 없이 사용하는 상순(上旬)이라는 용어는 한 달을 나눠서 말하는 것입니다. 곧 상순(上旬)은 1일부터 10일까지를 말하고 중순(中旬)은 11일부터 20일까지, 하순(下旬)은 21일부터 말일까지를 말합니다. 이것은 동양문화권에서만 사용하는 오래된 달력의 구분법입니다. 서양에서는 7일을 한 구조로 사용하지만 과거의 동양에서는 그레고리력의 구조를 따라가지 않았습니다. 왜냐하면 동양권에서는 10일을 한 묶음으로 1순(旬)이라 정하여 동양문화권에 맞춘 달력이 존재했으며 그래서 한달을 상순(上旬), 중순(中旬), 하순(下旬)으로 10일씩 묶어 나누는 것입니다. 그렇게 사용해 오던 것이 동양의 역법체계이죠. 왜 그런 방식을 선택했는가를 설명해보자면, 60갑자를 따라 날짜를 배치했기 때문에 가능한 겁니다. 60갑자는 서양에는 없고 동양문화권에만 존재하는 달력 계산법입니다. 즉 천간의 10일을 한 순(旬)으로 묶어 사용했던 것입니다. 천간에 맞춘 것이 12지지였는데 그렇게 계산하다 보니까, 천간은 10개이고 지지는 12개이므로 항상 2개가 비게 됩니다. 즉 짝이 안 맞았던 것입니다. 이것을 고인(古人)들은 공망(空亡)이 든 날짜라고 계산했습니다. 이 공망 든 날짜를 활용하여 많은 역법의 술수가들이 연구를 해왔는데 대표적인 것이 신살 공망론(空亡論)입니다.
3) 공망살(空亡殺)의 원리(原理)
공망(空亡)은 많은 종류가 있는데 삼명통회에서 설명하는 내용을 보면, 십간(十干)이 비어서 도달하지 못하는 것을 말한다고 하였습니다. 또 말하기를, 갑순(甲旬)의 진처(盡處)가 공망(空亡)이 되는 것으로 이 위치는 록(祿)이 없는 것을 말하여 공(空)이라고 하고 지(支)는 있는데 간(干)이 없는 것을 망(亡)이라고 한다고 하였습니다.
干 | 甲 | 乙 | 丙 | 丁 | 戊 | 己 | 庚 | 辛 | 壬 | 癸 | 공 망 |
支 | 子 | 丑 | 寅 | 卯 | 辰 | 巳 | 午 | 未 | 申 | 酉 | 戌 亥 |
가령 갑자(甲子)에서 유(酉)에 이르면 십간(十干)은 계(癸)에서 끝나는데 그럴 경우에 술해(戌亥)는 천간이 없게 되는 것인데 이것을 공망(空亡)이라 합니다. 그러므로 남은 순(旬)도 이와 마찬가지로 해석하면 됩니다. 그래서 실체는 있지만 비어있고(空) 없는 가운데(亡) 있게(有) 되는 것이 되어 흉(凶)하다고 논(論)하게 되는 것입니다.
즉 갑진(甲辰), 을사(乙巳), 임인(壬寅), 정해(丁亥), 무술(戊戌), 기축(己丑), 임신(壬申), 경진(庚辰), 신사(辛巳), 계해(癸亥)에서는 술해(戌亥) 글자를 만나게 되면 천간이 비었다고 하여 천중살(天中煞)이라고도 합니다. 또 설명하면 천중살(天中煞)을 오직 흉(凶)하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가령 주중(柱中)에 악신(惡神), 악살(惡煞)이 있어 재앙이 모인 지지가 된다면 도리어 공망(空亡)이 됨으로 풀리게 됩니다.
가령 록마(祿馬), 재관(財官)은 복(福)이 모이는 기(氣)가 되니 공망(空亡)이 있으면 흩어져 두렵게 되어 공망을 만나는 것을 두렵다고 말하지만, 만약 흉살(凶殺)이 결집(結集)한 글자가 공망(空亡)이 되면 서로 상쇄(相殺)되므로 평탄하게 됩니다. 또한 공망(空亡)이 합(合)이 되는 것은 오히려 좋은 것으로 합(合)은 공(空)이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만약 무충(無沖), 무합(無合), 무형(無刑)이 되면 진공망(眞空亡)이라 하고 흉살(凶殺), 악살(惡殺)이 진공망(眞空亡)이 되면 오히려 복(福)이 있습니다. 혹 십악대패(十惡大敗)를 일컬어 이 날짜에 출생한 사람은 빈천(貧賤)하다 하였는데 그러나 팔자에 공망(空亡)을 보아도 합당한 격(格)이 된 사람도 많습니다. 화개(華蓋)가 많아 공망(空亡)을 보아도 보석과 같다고 하며 귀인(貴人)이 많아도 흉한데 공망(空亡)을 보아 해소하는 것도 좋게 되는 것입니다. 다만 길성인 록마(祿馬) 귀관(貴官)에 공망(空亡)을 본 것은 구류(九流)하는 팔자가 됩니다. 년지(年支)가 공망이 되면 년간(年干) 역시 공망된 것과 같은 작용을 합니다.
4) 공망(空亡)의 특성(特性)
생왕(生旺)공망: 성품이 관대(寬大)한 기운이 되고 실제보다 이름이 높고 몸은 크고 뚱뚱하며 생각도 하지 않은 의외의 복(福)이 있습니다.
사절(死絕)공망: 일생(一生)동안 성패(成敗)가 표박(飄泊)하여 일정한 주거가 없고 소인(小人)이 이 위치를 얻게 되면 간사(奸詐)하게 속이고 연루되지 않는 곳이 없습니다.
공망왕기(空亡旺氣): 공망이 자왕(自旺)하면 공망왕기(空亡旺氣)라 하여 사용하게 되는데 곧 대성(大聲) 대응(大應)의 그릇이 됩니다. 만약 공망이 2개로 양위(兩位)가 되면 비록 벼슬은 하게 되지만 크게 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월일시(月日時) 삼위(三位)가 공망(空亡)이 된 자(者)는 해롭지 않아 대귀인(大貴人)이 되기도 합니다.
호환공망(互換空亡): 무릇 공망(空亡)은 태세(太歲)는 말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러나 만약 태세(太歲)와 일(日)이 호환공망이 되면 좋지 않는데 재앙이 깊다고 합니다. 가령 갑자년(甲子年)에 임술일(壬戌日)이 되면 갑자(甲子)의 올바른 공망(空亡)은 임술(壬戌)이 되는데 임술(壬戌)은 갑인(甲寅) 순(旬)에 있기 때문입니다. 고로 갑인(甲寅) 순(旬)중에서 발생하는 공망은 자기가 되니 사주의 주인공은 일생 재물이 흩어져 줄어들게 되고 가택(家宅)이 크게 깨어지는 것으로 보는 것입니다.
절로공망(截路空亡): 절로공망(截路空亡)이 생겨나는 이치는 순중공망(旬中空亡)으로 인해 임계(壬癸) 천간이 더 이상 앞으로 진행을 못하고 있다는 뜻입니다. 곧 임계(壬癸)에 해당하는 지지에서 길이 끊기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갑자순(甲子旬)에서는 천간(天干) 10개가 진행하고 지지(地支)는 12개가 짝을 하여 진행하는데 임계(壬癸)에 이르러 지지가 술해(戌亥)가 되면 천간은 천중살(天中殺)로 인해 천간이 비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임계(壬癸)는 더 이상 술해(戌亥) 지지를 따라 진행을 하지 못하게 됩니다. 이것을 “수(水)가 앞으로 나아갈 수가 없어서 절로(絶路)라 한다”고 말했던 것입니다. 곧 천중살(天中殺)이 된 순중공망(旬中空亡)에 의해 임계(壬癸)가 길이 끊겨 나아가지 못해서 만들어진 공망이 절로공망(截路空亡)입니다. 그러므로 절로공망(截路空亡)은 순중공망(旬中空亡)과 천중살(天中殺)의 방해로 인해 길이 차단이 되는 것이라 상당히 흉(凶)하게 본 것입니다.
절로공망은 오직 일(日)을 취하여 시(時)를 보는 것으로 년(年)은 해당이 안됩니다. 가령 갑기일(甲己日)에서 신유(申酉) 시상(時上)에 임계(壬癸)가 있는 임신(壬申)과 계유(癸酉)에서 길이 끊어집니다. 곧 그 다음 지지 술해(戌亥)는 천중살(天中殺)을 가진 순중공망(旬中空亡)이기 때문에 임계수(壬癸水)가 더 이상 앞으로 나아가지를 못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술해(戌亥)가 순중공망(旬中空亡)이라 마무리를 못하고, 다음 갑술순(旬)으로 넘어가서 새로운 시작을 하니 곧 미제(未濟)가 되어 불미(不美)한 것을 뜻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갑기(甲己)가 신유(申酉)을 보고 을경(乙庚)이 오미(午未)를 보고 병신(丙辛)이 진사(辰巳)를 보고 정임(丁壬)이 인묘(寅卯)를 보고 무계(戊癸)가 술해(戌亥)를 보는 이 같은 두 시상(時上)은 모두 임계(壬癸)를 만나는 조건이 되야 합니다. 그런데 문제는 연해자평과 삼명통회에서 설명하는 절로공망이 다르다는 점입니다. 연해자평에선는 무계(戊癸)일간에서는 자축(子丑)을 절로공망이라 하고 삼명통회에서는 무계(戊癸)일간에서 술해(戌亥)를 절로공망이라 합니다. 주의해서 살펴야 합니다.
【예시】천간 임계(壬癸)가 천중살(天中殺)에 막혀 더 이상 나아가지를 못하고 있다. 그러므로 길이 끊어졌다고 하여 절로공망이다.
순(旬) | 60 갑자 | 순공망 | |||||||||
一旬 | 甲 子 | 乙 丑 | 丙 寅 | 丁 卯 | 戊 辰 | 己 巳 | 庚 午 | 辛 未 | 壬 申 | 癸 酉 | 천중살 |
戌亥 | |||||||||||
二旬 | 甲 戌 | 乙 亥 | 丙 子 | 丁 丑 | 戊 寅 | 己 卯 | 庚 辰 | 辛 巳 | 壬 午 | 癸 未 | 천중살 |
申酉 | |||||||||||
三旬 | 甲 申 | 乙 酉 | 丙 戌 | 丁 亥 | 戊 子 | 己 丑 | 庚 寅 | 辛 卯 | 壬 辰 | 癸 巳 | |
천중살 | |||||||||||
午未 | |||||||||||
四旬 | 甲 午 | 乙 未 | 丙 申 | 丁 酉 | 戊 戌 | 己 亥 | 庚 子 | 辛 丑 | 壬 寅 | 癸 卯 | |
천중살 | |||||||||||
辰巳 | |||||||||||
五旬 | 甲 辰 | 乙 巳 | 丙 午 | 丁 未 | 戊 申 | 己 酉 | 庚 戌 | 辛 亥 | 壬 子 | 癸 丑 | |
천중살 | |||||||||||
寅卯 | |||||||||||
六旬 | 甲 寅 | 乙 卯 | 丙 辰 | 丁 巳 | 戊 午 | 己 未 | 庚 申 | 辛 酉 | 壬 戌 | 癸 亥 | |
천중살 | |||||||||||
子丑 |
연해자평 절로공망(截路空亡) | ||||
甲己 | 乙庚 | 丙辛 | 丁壬 | 戊癸 |
申酉 | 午未 | 辰巳 | 寅卯 | 子丑 |
삼명통회 절로공망(截路空亡) | ||||
甲己 | 乙庚 | 丙辛 | 丁壬 | 戊癸 |
申酉 | 午未 | 辰巳 | 寅卯 | 戌亥 |
이 공망(空亡)은 오직 수명에만 불길한 것이 아니라. 출입(出入), 구재(求財), 교역(交易), 상관(上官), 혼인(婚姻) 등 모든 일에 불길(不吉)하게 됩니다.
태어난 일간이 갑(甲) 혹은 기(己)가 되면 임신(壬申), 계유(癸酉)가 이에 해당하고
태어난 일간이 을(乙) 혹은 경(庚)이 되면 임오(壬午), 계미(癸未)가 이에 해당하고,
태어난 일간이 병(丙) 혹은 신(辛)이 되면 임진(壬辰), 계사(癸巳)가 이에 해당하고,
태어난 일간이 정(丁) 혹은 임(壬)이 되면 임인(壬寅), 계묘(癸卯)가 이에 해당하고,
태어난 일간이 무(戊) 혹은 계(癸)가 되면 임자(壬子), 계축(癸丑)가 이에 해당합니다.[삼명통회에서는 임술(壬戌), 계해(癸亥)라고 설명함]
5) 공망(空亡)의 종류(種類)
건록공망(建祿空亡): 공망(空亡)이 건록(建祿)과 같이 있으면 록공망(祿空亡)이 되므로 일생 동안에 파산(破散)이 많게 되고 이름이 헛되니 평생 공부를 하나 늙도록 이루지 못합니다. 만약 귀마(貴馬)가 와서 구원하게 되어도 설령 관(官)을 얻게 되었다고 하더라도 다시 멈추게 되니 어려움은 있게 됩니다.
장생공망(長生空亡): 두 개의 천중(天中)이 장생(長生)과 합(合)하여 왕(旺)하면 공망왕기를 띄므로 흉(凶)하지 않습니다. 공망을 충극(沖剋)에 겸해서 형록(刑祿)이 더해지면 관직이 다시 융성하여 집니다.
역마공망(驛馬空亡): 임인(壬寅)이 공망이 되었는데 임신(壬申)같은 종류가 충(沖)하면 오히려 역마(驛馬)가 움직이지 않게 되는데 이것이 가장 나쁜 것으로 판단하였습니다.
겁살망신(劫煞亡神)공망: 교활할 정도로 용맹(勇猛)하지만 인정(人情)이 없으므로 세상을 떠 돌게 됩니다.
함지육해(咸池六害)공망: 도화로 떠돌다가 죽을 때에 흉폭(凶暴)하게 죽는다고 합니다
협귀(夾貴)화개(華蓋)삼기(三奇)학당(學堂)공망: 매우 총명하고 세속을 벗은 선비가 됩니다.
화개(華蓋)공망: 시상(時上)에 화개공망을 만나면 자식이 적고 일상(日上)에 있으면 서출(庶出)이 많고 혹 처첩(妻妾)과 이별을 하고 짝하고 합(合)하면 음탕하다고 합니다.
6) 육신공망(六神空亡)의 결합상(結合像)
인성공망(印星空亡): 인성은 모친(母親), 문서(文書)에 해당하므로 인성이 공망되는 사람은 모친성과 인연이 박약(薄弱)하거나 모친과 불화(不和)하고 모친이 오래 살지 못할 수 있습니다. 또한 문서(文書)계약(契約)에 있어서 불리해집니다. 편인화개(偏印華蓋)가 공망(空亡)이 되면 승도(僧道), 학자(學者)로 성공할 수 있습니다. 월주 또는 년주에 인성이 있는데 백호(白虎)가 되거나 혹은 공망(空亡)이 되면 모친과 이별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공망이 합(合)이 되어 작용력을 상실하면 그런 작용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편재공망(偏財空亡): 편재(偏財)는 부친성(父親星)에 해당됩니다. 고로 편재가 공망되면 부친과 인연이 적어서 부친과 일찍 이별(離別), 사별(死別)할 수 있습니다. 또한 편재(偏財)는 공공(公共)의 재물을 뜻하기 때문에 편재가 공망되면 복지기관, 종교단체 등의 자금관리를 맡아하는게 좋고 만약 그렇치 못하면 본인은 재정적인 궁핍을 겪고 재물이 흩어지거나 축재(蓄財)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투기, 도박성이 강해서 파산(破産)을 경험할 수 있고 자주 직업과 사업을 바꾸게 됩니다. 공망이란 인연이 없다는 뜻이므로 곧 편재가 년주나 월주에 있고 공망이면 부친이 일찍 죽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귀인(貴人)과 동주(同柱)하거나 혹은 합(合)이 되면 공망이 풀어지므로 부친과는 오히려 돈독(敦篤)할 수 있습니다.
정재공망(正財空亡): 정재(正財)는 처성(妻星)입니다. 남자의 사주에서 정재(正財)가 공망이 되면 부인과 화목(和睦)하지 못하고 별거(別居)하거나 이혼(離婚)할 수 있습니다. 정재(正財)가 월지 또는 일지에 있으면서 공망되면 일찍 상처(喪妻)합니다. 정재(正財)가 없고 편재가 있으면 편재가 처성(妻星)이 되는데 편재가 일지나 월지에 있고 공망되면 부인이 질병을 앓을 우려가 있습니다. 그러나 사주에 재성(財星)이 두 개 이상으로 이위(二位)가 되고 그 중 한 개만 공망이 되면 이혼하고 재혼(再婚)할 수 있습니다. 또 재성공망은 사업이 힘들고 파산(破産)을 당할 수 있고 혹은 이직(移職)이 잦습니다. 그러나 귀인(貴人)과 동주하거나 합(合)이 되면 그렇지 않습니다.
정관공망(正官空亡): 정관(正官)은 남편성(男便星)에 해당합니다. 여자 사주에 정관이 공망이면 남편과 인연이 적고 혹은 불화(不和)하고 별거(別居) 또는 이혼(離婚)할 수 있습니다. 여자 사주에 정관이 월지(月支) 혹은 일지(日支)에 있으면서 공망이 되면 남편과 이혼하거나 사별할 수 있습니다. 만약 칠살만 있으면 칠살이 남편을 대표합니다. 그때 칠살이 공망(空亡)되면 남편과 사별(死別)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귀인(貴人)과 동주하거나 공망된 지지가 합이 되면 그렇지 않습니다. 여기서 귀인이란 천을귀인(天乙貴人)이나 천덕귀인(天德貴人)이나 천월(天月), 문창귀인(文昌貴人)을 말합니다. 정관이 공망되면 비록 관직을 얻어도 오래 가지 못합니다. 남자의 경우는 칠살이 공망되면 아들을 극하게 됩니다.
식신공망(食神空亡): 남자 사주에서 식신(食神)이 공망이 되면 의식주(衣食住)가 불편하고 진로(進路)장애(障礙)가 많으며 편인도식(偏印倒食)이 되면 해(害)가 더욱 큽니다. 또한 식신(食神)이 공망(空亡)이면 수명(受命)이 길지 않고 요절(夭折)할 우려가 있습니다. 여자의 경우는 식신(食神)이 공망(空亡)되면 자녀 산액(産額)이 있을 수 있고 혹은 자녀를 끝까지 양육(養育)하기 힘들 수 있습니다.
상관공망(傷官空亡): 남자 사주에 상관(傷官)이 공망(空亡)되면 딸과 불화(不和)하고 혹은 양자(養子)를 둘 수도 있습니다. 여자 사주에 상관이 공망되면 혼인(婚姻)에 파란(波瀾)이 있고 아들과 불화(不和)하거나 아들이 없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귀인(貴人)과 동주하거나 합이 되면 그렇지 않습니다.
비견공망(比肩空亡): 동성(同姓)의 동기간이 적고 형제와 이별(離別)하며 귀인이나 합이 이를 해소하지 않는 한 형제가 일찍 죽는 경우도 있습니다. 겁재(劫財)가 공망이면 자매가 적거나 이별하고, 해소(解消)되지 못하는 한 이성의 남매가 요절하기도 합니다.
7) 공망의 오행물상
금(金)이 공망(空亡)이 되면 울리게 되고
화(火)가 공망(空亡)이 되면 밝게 되고
수(水)가 공망(空亡)이 되면 맑게 되고
목(木)이 공망(空亡)이 되면 꺾어지고
토(土)가 공망(空亡)이 되면 붕괴된다 하였습니다.
8) 근묘화실(根苗花實) 접근법
년주공망(年柱空亡): 국가(國家), 가문(家門), 조상(祖上)의 인연이 박(薄)합니다. 또한 할아버지 또는 할머니 중 한 분이 요절(夭折)한 것인데 년주가 상관(傷官)이면 더욱 확실합니다. 혹은 부모님이 조부의 고향을 떠나 타향살이 할 수 있습니다.
월주공망(月柱空亡): 부모(父母) 형제(兄弟) 고향(故鄕)과의 인연이 약합니다. 부모 중의 한 분이 일찍 이별했으며 월주에 편재가 있으면 부친이고 인수가 있으면 모친이 요절할 수 있습니다. 형제와 어린 시절 떨어진다거나 일찍이 헤어지기도 하고 태어난 고향을 떠나게 됩니다.
일주공망(日柱空亡): 배우자와 인연이 약합니다. 배우자 불화(不和)로 인해 이별(離別)하거나 혹은 사별(死別)할 수 있습니다. 배우자와 떨어진다거나 일찍이 헤어지기도 하고 나의 중년에 결실이 부족하고 이동 이사가 잦습니다. 일지가 공망이 되면 배우자가 있으면서 공망이니 없는 듯합니다.
시주공망(時柱空亡): 자녀(子女) 제자(弟子) 아랫사람과 인연이 약합니다. 자녀와 떨어진다거나 일찍이 헤어지기도 하고, 자녀 가운데 적어도 한 명은 본인보다 먼저 죽을 수 있습니다. 나의 말년 결실의 부족합니다.
9) 공망살(空亡殺)의 응용법(應用法)
공망이 되는 지지는 고유한 작용력을 상실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길한 것이 공망되면 길하지 않게 되고, 흉한 것이 공망되면 오히려 길하게 됩니다. 지지가 공망이 되면 해당되는 천간도 공망으로 간주합니다. 또한 공망된 지장간의 글자도 공망의 영향력에서 벗어나지 못합니다.
공망해소(空亡解消): 흉살(凶殺)이 공망(空亡)이면 흉함이 해소(解消)가 됩니다. 공망(空亡)과 흉살(凶殺)은 서로 상쇄(相殺)되는 바, 이로 인해 공망(空亡)도 깨지고 흉살(凶殺)도 없어지게 됩니다. 또한 합(合)이 되면 공망이 해소(解消)가 되고 귀인을 만나도 공망이 해소가 됩니다. 또한 충(沖)이 된 지지 중에 한 개라도 공망이 되면 충(沖)이 아니라고 봅니다.
호환공망(互換空亡): 년주(年柱)와 일주(日柱)가 서로 공망(空亡)되면 호환공망이라 하여 일생 고생이 많습니다. 서로 공망(空亡)된다는 것은 예컨대 갑자(甲子)년주와 임술(壬戌)일주가 대표적입니다. 년주의 갑자(甲子)는 술(戌)이 공망(空亡)인데 일주에서 임술(壬戌)을 보는 것이 해당이 됩니다.
一旬 | 甲 子 | 乙 丑 | 丙 寅 | 丁 卯 | 戊 辰 | 己 巳 | 庚 午 | 辛 未 | 壬 申 | 癸 酉 | 戌亥 |
六旬 | 甲 寅 | 乙 卯 | 丙 辰 | 丁 巳 | 戊 午 | 己 未 | 庚 申 | 辛 酉 | 壬 戌 | 癸 亥 | 子丑 |
궁성공망(宮星空亡): 년주가 공망이면 조심성이 많습니다. 년주와 월주가 모두 공망이면 처자(妻子)와 이별하기 쉽습니다. 년주와 일주가 공망이면 파산(破産)의 우려가 있습니다. 시주(時柱)가 공망이면 자식의 도움을 기대하지 못합니다. 사주에서 삼주(三柱)가 공망이면(월, 일, 시 또는 년, 월,시가 공망이면) 오히려 대귀(大貴)해집니다.
공망궁합(空亡宮合): 상대방의 궁합은 일주를 위주로 봅니다. 따라서 상대방의 일지가 본인의 일주에서 보아 공망이 되면 두 사람은 관계를 맺어도 결실이 없고 결국 불화(不和)와 원망(怨望)으로 인해 이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부부와 동업자는 일주끼리 공망되지 말아야 합니다.
순공망(旬空亡): 일주가 같은 순(旬)에 있는 사람끼리는 융합이 잘됩니다. 예를 들어 갑자(甲子)일주인데 병인(丙寅)일주를 만나게 되면 이 둘은 같은 순(旬)에 존재하므로 서로 융화(融和)가 잘된다고 합니다. 이것은 마치 용신이 똑같은 사람은 추구하는 길이 같아서 찰떡궁합이 되는 것처럼 공망이 같은 사람끼리는 뜻이 같아서 부부 또는 동업자가 되면 좋다는 뜻입니다. 그러므로 만약 시어머니와 며느리가 일지 궁합이 같은 순(旬)에 속하면 시모와 며느리 관계가 화평하다는 말이기도 합니다.
一旬 | 甲 子 | 乙 丑 | 丙 寅 | 丁 卯 | 戊 辰 | 己 巳 | 庚 午 | 辛 未 | 壬 申 | 癸 酉 | 戌亥 |
귀인공망(貴人空亡): 귀인이 공망되면 복을 감액(減額)하는데 또한 공망(空亡)도 해소가 됩니다. 공망과 귀인이 동주했는데 공망이 합이 되면 공망의 흉조가 완전히 해소된 것이므로 공망으로 보지 않는다.
유년공망(流年空亡): 유년(流年)이나 대운(大運)이 공망이면 길한 작용도 흉한 작용도 없습니다. 운에서 찾아오는 공망은 무시하는 것이 원칙인데 정확히 말한다면 길운이 와도 별로 길하지 않고 흉운이 와도 별로 흉하지 않다고 봅니다.
【예시1】무진(戊辰)일주 입장에서는 해수(亥水)가 편재(偏財)인데 공망(空亡)이니 뭔가 채울려고 하는 행동이 일어난다. 사업(事業), 투기(投機)를 벌려 빈 공간을 채우려고 하지만 공망이니 깨진 빈 항아리에 물을 담은 격이다. 고로 일을 벌려 진행하면 잘 성사가 안된다. 한 탕 잃어버리고 다시 찾으려고 무모한 투기(投機)를 다시 벌이지만 제대로 돈이 모아지질 않는다. 진해(辰亥)원진으로 구성이 된 편재(偏財)가 공망(空亡)이라 어렵다.
干 支 | 甲 子 | 乙 丑 | 丙 寅 | 丁 卯 | 戊 辰 | 己 巳 | 庚 午 | 辛 未 | 壬 申 | 癸 酉 | 戌亥 |
時 | 日 | 月 | 年 | 건 명 |
일간 | 六 神 | |||
戊 | 天 干 | |||
辰 | 亥 | 地 支 | ||
비견 | 편재 | 六 神 | ||
공망 | 신 살 |
【예시2】임진(壬辰)일주에서는 미토(未土) 정관(正官)이 공망(空亡)이 된다. 그런데 계미(癸未)는 겁재(劫財)를 가진 정관(正官)이 공망이다 보니 공무원시험에 여러 번 도전했으나 실패하였다. 빈 공간을 채우려는 마음에 재차 도전해 보지만 쉽지가 않았다. 그런데 천신만고 끝에 합격이 되었는데 일지 편관 진토(辰土)가 옆에서 좋은 자리로 이직(移職)을 권고하니 관살혼잡(官殺混雜)이라 한 직장에 오래 붙어있지를 못하였다. 관성이 공망이 되면 노력해도 채워지지 않으니 직업운이 적고 이직(移職)이 많다.
干 支 | 甲 申 | 乙 酉 | 丙 戌 | 丁 亥 | 戊 子 | 己 丑 | 庚 寅 | 辛 卯 | 壬 辰 | 癸 巳 | 午未 |
時 | 日 | 月 | 年 | 건 명 |
일간 | 겁재 | 六 神 | ||
壬 | 癸 | 天 干 | ||
辰 | 未 | 地 支 | ||
편관 | 정관 | 六 神 | ||
공망 | 신 살 |
【예시3】진토(辰土)가 정인(正印)으로 모친(母親)인데 공망(空亡)의 자리에 놓여 있다. 모친(母親)이 공망(空亡)이라는 점은 모친(母親)과의 인연(因緣)이 야박(野薄)해지거나 육친인연이 고르지 못한 것으로 부모 이별의 단서(但書)가 된다. 또한 편인정인(偏印正印)의 이위(二位)의 상(像)이므로 부족한 공망을 편인(偏印)으로 채우려고 하였다. 그러므로 부모가 조기(早期) 이혼(離婚)하였는데 부친이 재혼(再婚)하여 새엄마가 들어왔다.
干 支 | 甲 午 | 乙 未 | 丙 申 | 丁 酉 | 戊 戌 | 己 亥 | 庚 子 | 辛 丑 | 壬 寅 | 癸 卯 | 辰巳 |
時 | 日 | 月 | 年 | 건 명 |
일간 | 상관 | 六 神 | ||
辛 | 壬 | 天 干 | ||
丑 | 辰 | 地 支 | ||
편인 | 정인 | 六 神 | ||
공망 | 신 살 |
【예시4】일간은 춘불용금(春不容金)이라 신금(辛金) 손상(損傷)이 분명한데, 재성 인묘(寅卯)가 록마공망(祿馬空亡)이 되었다. 그런데 록마공망(祿馬空亡)을 형충(形沖)하면 오히려 말이 움직이질 못한다고 하였다. 역마(驛馬)는 충(沖)해야 움직이는데 만약 공망(空亡)이 된 역마(驛馬)는 충해도 움직이질 못한다. 이것이 가장 나쁜 일인데 록마공망을 형충(形沖)하는 병신년(丙申年)에 화재(火災)로 질식사(窒息死)한 사람이다. 신금(辛金)은 폐(肺)에 속하니 춘불용금(春不容金)에서는 신금(辛金)은 이미 폐손상으로 이지러져있는 것이다.
時 | 日 | 月 | 年 | 세운 | 곤 명 |
비견 | 일간 | 정관 | 정재 | 정관 | 六 神 |
辛 | 辛 | 丙 | 甲 | 丙 | 天 干 |
卯 | 卯 | 寅 | 辰 | 申 | 地 支 |
편재 | 편재 | 정재 | 정인 | 겁재 | 六 神 |
공망 | 공망 | 공망역마 | 지살 | 신 살 |
【예시5】염상(炎上)의 불 길 속에서 계해(癸亥)가 분멸(焚滅)하려던 을목(乙木)을 구제(救濟)했다. 그러므로 을(乙)은 불타는 새가 되었고 계수(癸水)가 역마충으로 용신(用神)이 되어 해자축(亥子丑)방국을 형성하니 대양(大洋)을 넘나드는 일에 종사(從事)하였다. 그녀의 직업은 스튜어디스이다. 그런데 원래 그녀의 전공은 바이올린이였다고 하는데 꿈을 접었다고 한다, 왜냐하면 월령(月令)에 뿌리가 없는 을목(乙木)은 용신(用神)이 되지 못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을목(乙木)은 불에 휘어진 가문비목(木)이였는데 축토(丑土)의 쇠줄을 연결하니 바이올린의 물상이 되었다. 특히 을축(乙丑)이 공망이니 축(丑)중의 신금(辛金)이 을신충(乙辛沖)으로 진동하므로 현악기가 되었다.
時 | 日 | 月 | 年 | 곤 명 |
겁재 | 일간 | 편인 | 편관 | 六 神 |
丙 | 丁 | 乙 | 癸 | 天 干 |
午 | 巳 | 丑 | 亥 | 地 支 |
비견 | 겁재 | 식신 | 정관 | 六 神 |
도화 | 역마 | 공망 | 역마 | 신 살 |
【예시6】무술(戊戌) 편인(偏印)이 화개살(華蓋殺)인데 관성(官星)인 정사(丁巳)는 월주 공망(空亡)이 되어 가정(家庭)과는 인연(因緣)이 없었다. 그런데 화개(華蓋)가 공망(空亡)을 만나면 출가지승(出家之僧)이라 하였다. 그러므로 이 사람은 이혼(離婚)하였고 무속인(巫俗人)으로 살아간다고 하였다.
時 | 日 | 月 | 年 | 곤 명 |
겁재 | 일간 | 정관 | 편인 | 六 神 |
辛 | 庚 | 丁 | 戊 | 天 干 |
巳 | 戌 | 巳 | 戌 | 地 支 |
편관 | 편인 | 편관 | 편인 | 六 神 |
화개괴강 | 공망 | 화개 | 신 살 |
【예시7】무술(戊戌)일주는 화개살(華蓋殺)인데 공망(空亡)이 되었다. 그런데 무토(戊土)가 병화(丙火)에 의해 차일이현(借日以現)으로 출현(出現)했으니 편인(偏印)의 진신(眞神)을 얻은 것이라 종교인(宗敎人), 학자(學者)로 성공할 수 있다. 또한 무재성(無財星)이니 이 사주의 주인공은 세상을 등진 청렴한 선비이다. 그러므로 화개(華蓋)가 공망(空亡)이 되면 출가지승(出家之僧)이라 했는데 그는 신학교(神學校)를 졸업한 목사(牧師) 지망생이다.
時 | 日 | 月 | 年 | 건 명 |
편인 | 일간 | 정관 | 식신 | 六 神 |
丙 | 戊 | 乙 | 庚 | 天 干 |
辰 | 戌 | 酉 | 午 | 地 支 |
비견 | 비견 | 상관 | 정인 | 六 神 |
화개공망 | 신 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