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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톡'을 모르면 자식들과의 대화에 끼지도 못합니다.
그래서 인터넷 여기 저기를 뒤져서 발췌해 왔습니다.
카톡은...
카카오톡(KakaoTalk)을 줄여서 부르는 말로 (주)카카오가 2010년 3월 18일 서비스를 시작한
글로벌 모바일 인스턴트 메신저이다.
사용자 수는 대한민국 사용자와 해외 사용자 수를 합하여 2011년 4월 1일 1,000만 명,
2011년 11월 14일 3,000만 명을 돌파하였다.
2011년 12월 29일 카카오톡을 통해 일일 오가는 메시지 개수가 10억 건이 넘었다.
카카오톡은 무료로 제공되며,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사용자는 안드로이드 마켓에서,
아이폰 사용자는 애플 앱스토어에서, 블랙베리 사용자는 앱월드에서 내려받아 사용할 수 있다.
[기능]
메시지, 사진, 동영상, 음성, 연락처 전송하기
카카오톡의 주 기능으로 상대방에게 메시지, 사진, 동영상, 음성, 연락처를 전송할 수 있다.
그룹 채팅
한 명 또는 채팅방을 통해 여러 명과 함께 대화할 수 있다.
아이디로 친구 찾기
상대방의 전화 번호를 몰라도 카카오톡 아이디를 알면 그 상대방과 대화할 수 있다.
친구 자동 등록
내 연락처에 카카오톡을 쓰고 있는 사용자가 있으면 자동으로 그 사용자를 등록해준다.
[그외]
카카오톡 증후군
카카오톡과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인해 스마트폰으로 채팅 문화가 대중화되면서 문자를
카카오톡하듯 짧게 여려번 쓰게 되는 현상 (스마트폰 이전의 폰(이하 피쳐폰)유저들에게
상당히 괴로움을 준다.
피쳐폰으로 문자를 받아서 읽고 답문을 보낼때 또 다음 짧은 문자를 받게 됨 그래서 쓰던
도중 취소하고 내용을 확인한 후 다시 답문을 보내야하게 됨)
[논란]
개인정보 과다 수집 논란
2011년 8월 23일, 카카오톡은 개인정보 취급 방침 변경을 고지하였고, 변경된 방침에
동의하지 않으면 카카오톡을 이용할 수 없게 된다고 하였다.
변경된 개인정보 취급 방침은 사용자의 이메일 주소를 추가로 수집할 수 있고, 개인정보
위탁 관리 등이었다.
개인정보 자기결정권 침해 논란
카카오톡은 사용자의 권리를 중시하여 광고 정보를 사용자가 사전에 동의해야 받아볼 수
있는 방식이 아니라, 사용자가 개인정보 수집에 동의한 후 나중에 거부할 수 있는 '선 동의
후 거부' 방식을 취하고 있다.
이 때문에 개인정보 자기결정권을 침해하였다는 논란이 일었다.
이 문제는 2011년 10월 28일 국가인권위원회가 방송통신위원회에 조사를 권고한 상태다.
카카오톡 감옥
카카오톡 감옥은 카카오톡의 그룹 채팅 기능을 이용해 100명 이상의 불특정다수를 한
채팅방에 초대해 가두는 행위를 말한다.
일반적인 그룹 채팅은 채팅을 원치않으면 나가면 되지만, 카카오톡 감옥은 채팅방을
나가도 누군가에 의해 다시 초대되어 그 채팅방에 다시 갇히게 된다.
불편을 호소하는 사용자가 증가하자 카카오톡은 신고된 사용자를 즉각 이용정지 처리
하고 있다.
스마트 상식
왜 통신회사는 카카오톡을 미워했을까?
카카오톡이 처음 생겼을 때 각 이통사들은 '올 게 왔구나' 했다.
이미 외국에서는 카카오톡같은 데이터를 이용하여 문자대화나 전화를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개발된 상태였기 때문이다. 우리나라에선 카카오톡이 제일 먼저 개발
완료된 상태였다.
이미 인터넷 전화로 통신시장에 큰 변화를 가져온 마당에 이동통신까지 변화를
맞이하게 된 것이다.
즉, 유선전화인 경우는 이미 인터넷전화로 요금이 상당히 내려갔다.
인터넷전화가입자끼리는 무료일 정도다.
마찬가지로 무선전화(무선통신,이동통신)시장에도 스마트폰의 등장으로 인터넷을
활용한 무료 전화가 탄생되었다.
대표적인 것이 바로 스카이프 와 바이버, 페이스 타임(애플전용).
아마 이미 많은 분들이 이 바이버와 페이스타임을 많이 사용하고 있다.
같은 원리로 문자또한 이동통신회사를 통하지 않고 인터넷(데이터)를 활용한
서비스가 시작된다.
당연 이통사를 통하지 않기에 따로 서비스 비용이 들지 않는다.
이미 사용중인 인터넷을 활용하기 때문에 인터넷 비용만 지불하면 인터넷을 가지고
전화를 하든 문자를 하든 무료인 셈이다.
그렇게 하여 등장한 무료 문자 어플이 바로 대한민국 대표 어플 '카카오톡' 이다.
처음에는 카카오톡의 반응이 그렇게 좋지는 않았다.
아직까지는 피쳐폰(일반폰)을 사용하는 유저들이 많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점점 스마트폰이 보급화 되기 시작한 2011년 부터는 상황이 달라지기 시작했다.
그동안 문자비용으로 솔솔히 이익을 챙겼던 이통사들이 카카오톡으로 그 수익인 뚝
떨어지기 시작한 것.
무엇보다 배 아파하는 것이 바로 망 개방에 대한 문제였다.
즉, 이통사에서 깔아놓은 3G 통신망, 와이파이존을 통해 카카오톡처럼 무료문자를
쓴다는 거다.
그래서 이통사들이 꼼수를 부리기 시작했다.
카카오톡을 아애 막아버리겠다는 협박을 한 것이다.
시설투자는 자기네들이 했는데 이익은 카카오톡이 먹는다고 판단했던 것이다.
뭐 틀린 말은 아니다.
하지만 그 소식은 일대 많은 유저들에게 비난 아닌 비난을 불러일으킨다.
'그럼 뭐하러 스마트폰을 쓰냐' 부터 그 많은 이익을 환원하지 못하는 것이 과연
대기업이 할 짓인가, 나중엔 이익공유라는 정치적인 문제까지 재확대 되기도 했다.
결국 수많은 네티즌과 유저들의 비난속에 그 소식은 잠잠해지고 지금 처럼 잘 쓰고
있는 중이다.
물론 이통사들과 카카오톡과의 교류가 진행중이라고는 알고 있다. 어떻게든 서로
풀어가야 겠지만....
풀지 못하면 카카오톡도 발전이 없다는 것을 카카오톡 스스로도 잘 알고 있다.
왜냐하면 어떻게 이익을 창출할 것인가에 대한 문제에 직면했기 때문이다.
카카오톡이 수수료를 받는 것도 아니고, 그렇다고 쉽사리 광고를 넣자니 유저들의
비난이 일어날 것이고, 아마 지금도 이 숙제에 골돌히 생각하고 있을 것이다.
요즘, 초기 카카오톡에서 추가된 방법으로 이 문제를 해결을 하고 있는데, 바로
'선물주기' 콘텐츠다.
기프티쇼를 카카오톡 안에서 팔 수 있도록 페이지를 만들었다.
당연 중개 수수료가 있을 거라는 것은 누구나 예상해볼 수 있다.
아무튼, 이미 많은 유저들이 활용하고 있다.
그 말인즉, 이젠 카카오톡이 무료 문자대화가 아닌 sns 범위까지 영역을 넓혀가고
있다는 것.
조만간 카카오톡을 활용하여 facebook 처럼 sns 개인홈페이지를 제공해 주지 않을까
예상된다.
아무튼, 무료 문자 범위를 넘었다는 것은 즉, 데이터 사용의 증가를 의미한다.
즉, 사진보내기, 선물보내기, 영상보내기 등등은 텍스트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의
데이타를 사용한다.
그러면 그 데이터 트래픽이 증가하면 누가 손해냐, 바로 이통사들이다.
그만큼 데이터가 폭주하면 망이 끊길 수 있고, 그걸 방지하자니 통신망을 늘려야
하는데 망 투자는 본인(이통사)들이 하고, 재미는 카카오톡같은 데이터를 활용한
어플회사가 먹는 식이니,당연 이통사에서는 일정부분 카카오톡에게 책임을 져야
한다는 주장이 설득력이 있다.
참다 참다 드디어 이통사들이 행동을 취하는데 바로 '무제한요금제'를 없애는 절차를
시작했다.
이미 미국에서는 이 무제한요금제가 사라진 상태.
아마 IT 흐름을 읽고 있는 대부분의 유저들은 이게 자충수가 될것이라는 것을 이미
예상하고 있었다.
스마트폰 초기야 가입자가 몇명 없으니 무제한 요금제를 해도 문제가 없을 것이나,
보급화된 이후는 트래픽의 증가로 망이 버틸 수 없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
물론 이통사들도 잘 알고 있었으나,영업경쟁으로 촉발된 이통3사 전쟁에서 살아남기
위한 어쩔 수 없는 고육책이었다.
스마트폰 헤비업로더, 다운로더의 등장.
하지만 이통사에서는 규제할 마땅한 사유가 없는 현실.
결국,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를 없애고 쓴 만큼 돈을 내도록 하자는 이통사의 움직임.
하지만 막상 이통사 본인들이 시작해 놓고 피해를 소비자에게 돌리려 한다는 비난의
두려움. 곧 고객 이탈. 이게 요즘 대한민국 스마트 통신시장의 현실이다.
이통사는 이러한 이유로 데이터를 활용하여 자유롭게 문자,사진,영상,음악 등등을
주고 받을 수 있는 카카오톡을 미워하기 시작한다.
하지만, IT 흐름을 거부한 이통사의 잘못이라는 것은 곧 드러나게 된다.
카카오톡을 따라잡기 위해 개발한 올레톡, 네이트온톡 어플의 등장이 바로 그것을 증명한다.
아이러니하게 이통사에도 카카오톡을 따라잡기 위해서 비슷한 어플을 만들어 낸 것이다.
하지만 이미 커질대로 커진 카카오톡을 따라잡기에는 역부족이며, 무엇보다 카카오톡을
탄생시킨 '김범수' 라는 신흥 IT세력을 앞질르기에는 이통사들은 너무 비대하다.
단, 곧 등장할 아이폰5로 인해 카카오톡 제국이 순식간에 무너질지도 모른다.
카카오톡이 어떤 새로운 콘텐츠를 만드느냐에 따라 유동적인 결과가 나올 것 같다.
일단 서적이 아닌 이런 '블로그'나 곧 PRUCC에서 나올 '스마트 북'의 장점이 바로
너무나 빠르게 변화하는 모바일 트렌드를 잘 잡아낼 수 있다는 것이다.
예를들어 곧 아이폰5가 나오면 본문의 내용을 수정하여 바로 출판할 수가 있는 것이다.
그게 바로 소셜의 힘이고, 소셜 유저의 역할이기도 하다.
◆ 스마트폰은 손 안의 작은 컴퓨터
스마트폰을 우리 말로 직역하면 "똑똑한 휴대전화"다 지하철에서 작은 화면으로
영화를 보는 사람이 있다
길거리 공연도중 휴대전화로 동영상을 찍어 친구에게 보내는 사람도 있고,
카페에 앉아 인터넷을 하며 그자리에서 직접 결제하는 사람도 있다.
이렇게 컴퓨터에서 할 수 있는 일의 일부를 손 안의 작은 휴대전화로 옮긴 것이
스마트폰이다.우리나라에서 인기 있는 스마트폰은 크게 2가지다.
미국 <애플>사에서 만든 "아이폰"과 <삼성>이 개발한 "갤럭시S"가 그것이다.
스마트폰을 낱낱이 파헤쳐 잘 활용하기위해 애플리케이션,운영체제,
Wi-Fi(무선 인터넷망)을 먼저 알아본다.
◆ 애플리케이션 이란?
애플리케이션은 응용체제나 프로그렘을 뜻하는 단어이다. 스마트폰에서는 "어플"
이나 "앱"으로 줄여 말하기도 한다. 애플리케이션은 스마트폰 화면에 네모난 아이콘으로
표시되며 자신이 사용하고 싶을 때 가벼운 터치 한번으로 실행되어 언제 어디서든지
쉽게 사용 가능하다
◆ 애플리케이션 개념 명확히 알아야 한다.
휴대전화와 다르게 스마트폰만이 가지고 있는 특징은 애플리케이션(어플)이다
스마트폰 어플은 우리가 자주 PC에서 사용하는 인터넷 익스플로로, 곰 플레이어, 한글,
내 문서, 등 컴퓨터 화면의 이이콘과 비슷하다고 보면 된다. 이러한 프로그램들이
그대로 휴대전화로 옮겨온 것이다.
단지 스마트폰은 마우스 클릭이 아닌 손가락 터치로 프로그램을 실행한다.
날씨,지도,뉴스,게임, 소설,네트워크 서비스등 필요한 어플을 자신의 스마트폰에
다운받아 설치해 놓으면 계속해서 이용할 수 있다.
어플은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는 것이 많지만 유료도 있으니 내게 꼭 필요한지를
잘 생각해 본 후 설치해야 헌다. 유료 어플의 경우 몇 백에서 몇 만원까지 다양하며
매월 통신비나 신용카드로 결제한다. 처음 어플을 다운받을 때는 미리 써본 사람의
평가, 리뷰를 읽어보는 것이 좋다.
아이폰을 쓰는 사람은 스마트폰에 이미 깔려있는 "앱스토어,를
갤럭시S를 사용하는 사람 역시 화면에 있는 T스토어(SK텔레콤 운영)나
"마켓"(구글)에서 어플을 다운받는다.
아이촌은 "앱스토어"에서만 어플을 다운받을 수 있지만.
갤럭시 시리즈는 통신사에 따라 다운로드 할 수 있는 마켓의 이름이 다르다.
예컨대 SK텔레콤은 "T스토어", KT는 "올레마켓", LGU+는 "오즈스토어" 등으로 불린다.
스마트폰에 음악,뮤직비디오, 영화 등을 넣고 싶을 때는 이이폰의 경우 애플사가
만든 "이이튠즈"를 컴퓨터에 깔아야 한다. 반면 갤럭시 시리즈는 프로그램을
까는 것 없이 컴퓨터와의 연결만으로도 가능하다.
현재 "어플" 개수는 애플사의 "앱스토어"가 20만개, 안드로이드의 "마켓"이 12만개 정도를
가지고 있으며,삼성 갤럭시S의 "T스토어"에서만 쓸 수 있는 어플은 555개
(1월 2째주 기준) 정도다.젊은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이 계속해서 새로운 어플을
만들어내고 있다. 전문가들은 앞으로 그 수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 길 안내도 스마폰에 물어보면 돼....
점심 역속이 있는데 약속장소를 어떻게 찾아가야 할지 모를 때 어떻게 해야할까.?
지나가는 사람에게 물었더니 고개만 절레절레 흔든다. 이럴 때 스마트폰 사용자는
기본적으로 깔려있는 "지도"어플을 누른다. 지도 어플은 인공위성이 보내주는
GPS신호를 받아 현재 위치를 표시해준다. 현 위치를 파악했다면 다음엔 검색창에
약속장소를 친다."00시청"이 약속 장소라면 이걸 치고 나서 기다릴 필요도 없이
화면에서 가리키는 방향으로 걸으면 나침판이 약속장소까지 친절하게 안내해 준다.
다만 찾고자 하는 장소가 전화번호부에 그 상호로 등록돼 있어야 한다.
음식점이라도 음식점 이름이 아니라 사장 개인 이름으로 등록돼 있다면 찾을 수 없다.
지도 어플은 여러가지가 있다. 실제 가장 많이 쓰이는 지도 어플은 에이버, 다음,
구글등 3가지가 있다. 구글은 아이폰과 안드로이드폰(갤럭시 시리즈 등)에 기본으로
설정되어 있고 네이버와 다음 지도는 사용자가 별도로 다운받아야 한다.
구글 지도는 전 세계에 걸친 지도 서비스가 강점이다. 세계의 어느 곳이든 찾아갈 수 있다.
그 나라 언어와 영어로 동시 표기된다,네이버 지도와 다음 지도는 실시간 교통상황까지
알려준다.
행사나 집회 또는 사고로 길이 막히는 것까지도 표시한다. 또 현재 내 위치 주변에
맛집, 은행, 영화관, 대형마트 등은 어떤것이 있는지도 함께 알려준다.
네이버 지도는 "자전거 지도보기"라는 별도 항목을 통해 자전거 도로가 어디에 있는지도
알수 있게 해준다. 자전거 마니아에게 각광을 받고 있다고 한다.
지도 어플말고도 이동통신 3사(SK텔레콤, KT,LG유플러스)의 내비게이션 서비스가
최근 인기를 끌고있다.
SK텔레콤의 T맵, KT가 제공하는 "올레내비", LG유플러스의 "오즈내비"가 있으며
각자 특징이 있지만 돌발 교통 정보와 수도권, 고속도로 CCTV정보 등이 폭넓게
제공되는 점에서 과거의 내비게이션과는 차원이 다르다.
◆ 운영체제에 따라 스마트폰도 여러 가지
휴대전화를 살 때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점은 무엇일까?
지금까지는 각자 브랜드 이미지나 지인의 추천에 의해서 휴대전화를 선택했다.
그러나 스마트폰은 다르다.
운영체제나 사양을 살펴보고 나서 사야 하지만 보통은 약간은 전문적이서서
이런 것들의 장단점을 잘 구분할 수가 없다. 휴대전화에서 스마트폰으로의
가장 큰 발전은 컴퓨터처럼 쉽게 쓸 수 있는 운영체제를 탑재한것이다.
운영체제란 컴퓨터의 작동을 제어하고 프로그램의 처리를 지시,조정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운영체제에 따라 쉽게 이이폰,안드로이드폰,윈도 모바일폰 등으로 나눌수 있다.
구글의 안드로이드가 타재된 대표적인 스마트폰이 삼성의 "갤럭시 시리즈"다
애플의 iOS가 탑재된 스마트폰으론 "아이폰"이 있다. 이외에도 우리나라에서는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전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림"(블렉베리) 이나 "심비안"
(노키아)등이 있다.
잘 모를 땐 사정을 설명하고 잘 아는 젊은 친구의 의견을 참고해서 구입하는
것이 좋다.
◆ 스마트폰의 인기 비결 'Wi-Fi(와이 파이)
스마트폰이 지금까지 쓰던 휴대전화와 결정적으로 다른점 중의 하나는 하드
인터넷을 무료로 더 넓은 지역에서 쓸수 있다는 점이다. 그 일등공신은 "와이파이"다.
"와이파이"는 무선인터엣 접속장치(일종의 안테나)가 설치된 곳을 중심으로 일정
거리 이내에서 초고속 인터넷을 이용할수있는 통신망이다.
인터엣을 마음껏 사용할 수 있는 "와이파이존"은 우리 주변에서 쉽게 찾을 수 있다.
친구들과 만나 수다를 떠는 커피솝, 한가하게 산책을 할 수 있는 청계천, 쇼핑을
즐기는 백화점에선 물론 된다.
화면에 안테나 표시가 상단에 뜨면 와이파이존이다.
지하철이라든지 산간지역에서는 아직 와이파이를 이용할수가 없다. 주변에
접속장치가 많지 않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SK텔레콤은 공용으로 사용할수있는
와이파이존을 최대1만곳을 증설계획이고 KT는 2만7천곳으로 증설계획이다.
◆ Wi-Fi(와이파이)와 3G망이란 ?
Wi-Fi란 전파나 적외선 전송 방식을 이용하는 근거리 통신망, 보통 "수선망"이라고 한다.
무선 인터넷이 개방된 장소에서는 무선접속장치(AP)가 설치된 곳을 중심으로
약500m안에서 초고속 인터넷을 이용할수있다.
하지만 와이파이존에 들어가야만 인터넷이 잡힌다.
현재 서울 등 수도권은 와이파이그물망이 촘촘하다. 소비자 입장에서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면 3망과 와이파이의 결정적인 차이는 유료냐? 무료냐?의 문제다.
3G망을 이용하면 쓴양만큼 요금이 부과된다.
우리나라는 이동통신사들이 전국에 3G망을 깔아와 이동시에도 끊김없이 통신을
할수있다 3G망은 또 다른 사람과 같이 인터넷을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내 휴대전화에서만
사용하기 때문에 정보유출 문제면에서 안전하다. 현재 소비자들이 흔히
쓰고 있는 정액요금제의 경우 요금에 따라 데이터 전송량을 제한하고 있다.
◆ 세대별로 즐겨 쓰는 어플도 달라
어플이 스마트폰 선택의 고려사항이 되면서 "어플 개발"은 스마트폰 시장에 절대적인
영향을 끼치기 시작했다. 자동차게임, 지하철 노선도, 영화예매, 타로게임,
대한민국 축제, 휴게소 정보, 100대 명산, 맛집 등 수만개나 되는 어플이 계속해서
나오고 있다. 앞으로도 더 늘어날 것이기 때문에 무엇을 어떻게 써야 할지 초보자가
헷갈려 하는 것은 당연하다.
그렇다면 주변 사람들은 어떤 어플을 주로 쓰고 있을까? 인기 어플을 설펴봤다.
0,대학생 - “카카오톡” "이따 밤 10시에 카카오톡에 모여 얘기하자" 문자비(건당20원)을
내며 대화하는 것보다 “카카오톡” 어플을 이용하여 무료로 대화하는 사람이 급격하게
늘고 있다. 우리나라 스마트폰 가입자 수가 700만명을 넘어선 가운데 카카오톡은
2011년 현재 출시 8개월만에 가입자 300만명을 돌파했다. 지금까지 휴대전화 문자 대화가
1대1이었다면 “카카오톡” 어플을 이용한 문자대화는 1대1도 되지만 다대다 그룹채탕도
가능하다.
“카카오톡”은 컴퓨터 앞에서 타자를 치며 채팅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지하철에서 건,
길거리에서건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채팅이 가능하다. 또한 여러명의 친구와 동시에
사진과 동영상을 실시간으로 간편하게 주고 받을 수도 있다. 무엇보다도 전 세계 어디
에서나 무료로 문자 대화를 즐길수 있다.
“카카오톡” 어플을 다운받으면 전화번호부 주소록 중 “카카오톡”을 쓰는 사람이
저절로 목록에 뜬다. 목록에서 대화 하고 싶은 친구의 이름을 누르고 1대1 채팅
상대방을 누른 후 오른쪽 위의 "친구추가"를 한번 더 누르고 대화 상대를 추가하면 된다.
이런식으로 하면 여러명이 함께 대화를 나눌수 있다. 하지만 “카카오톡”에 저장된
전화번호 데이터가 해킹당할 위험이 있고 개인정보가 유출될수있다는 위험이
있으므로 주위해야 한다.
0,30~40대주부 - 생활백서 청소편,요리편 등
0, 30~40대 직장인 - 딩동 뉴스
0, 60대 이상 - 가야금, 장구 등
◆ 140자로 대화하는 트위터 열풍
지난 2010년 전세계를 뒤흔들었던 단어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였다.
SNS(소설 네트워크 서비스) 란?
SNS란 Social Networking Service 약자다.
인터넷을 통해 친구를 사귀고 연락을 주고 받으며 정보를 공유하는 거미줄 형태의
서비스, 국내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SNS는 싸이월드이며 최근에는 스마트폰의 보급이
활발해짐에 따라 트위터, 페이스북 등의 가입자 수가 크게 늘고 있다.
소설네트워크서비스는 웹상에서 친구, 선후배 동료,지인과의 인맥관계를 강화시키는
폭넓은 인적 네트워크 서비스를 말한다. 이를 간단히 SNS라고도 부른다 사람들을
직접 마주대하는 것과는 반대로 웹이나 스마트폰으로 관계를 형성해 나간다.
대표적인 예로 트위터,싸이월드,페이스북 등이 있다.
한국인터넷진흥원에 따르면 우리나라 국민 5명중 3명 이상이 SNS는 트위터다,
트위터는 "지저귀다"라는 뜻으로 재잘거리듯이 하고 싶은 말을 그때그때140자의
짧은 문장으로 표현한다.
트위터는 의외로 간단하다. 트위터 첫 화면에 "지금 당신은 무엇을 하고 있나요?"
라고 써진 곳에 하고 싶은 말이나 사진을 올리면 된다. 손쉬운 접근성과 전달력
덕분에 트위터를 통해 잃어버린 아이를 찾기도 하며 뉴스 속보를 TV보다 더 빠르게
전달하기도 한다.
시간이 갈수록 개인의 표현욕구가 강해지면서 자신의 관심사와 개성을 SNS를 통해
공유하기 시작했다. 예전 같으면 가자회견장에서나 이야기를 꺼냈던 정치인들이
요즘은 트위터를 통해 실시간으로 자신의 의견을 밝히고 있다
◆ SNS는 개인정보 유출 위험 높아
하지만 소설네트워크서비스가 우리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만 주는 것은 아니다.
거미줄처럼 엮인 온라인상의 인간관계는 갈수록 진정성이 없어지고 개인정보
유출문제도 심각하게 떠오르고 있다. 얼마 전 포털사이트 다음커뮤니케이션은
"소설웹" 검색 서비스를 출시했다
기자의 트위터 아이디를 "소설웹"검색창에 입력해 봤다 트위터 주소와 프로필
사진 그리고 지금까지 남겼던 글과 활동내용이 쭉 뜨기 시작했다 기자와 대화를
나눈 사람까지 검색되며 개인의 관심사를 낱낱이 파헤치는 것도 가능하다.
온라인상의 개인 정보는 계속해서 추적하다 보면 휴대전화번호나 집 주소까지도
찾아낼 수 있다 단 5분도 걸리지 않는 시간으로 한 사람의 개인정보를 얻어낼수 있다.
점점 인간관계의 장이 사이버상에서 마구잡이로 뒤엉키고 있다
◆ 트위터에서 로봇과 대화하기도
트위터에서 "엄마 봇"에게 메시지를 보낸다 "엄마, 저 공부하느라 힘들어요,
응원좀 해주세요"라고 치면"엄마 봇"은 "오늘도 행복하고 보람 있는 하루 보내어라,
아들"하며 답장을 보내온다
로봇을 뜻하는 "봇"은 트위터상에서 정해진 역활을 수행하는 프로그램이다.
"트윗봇"이라고도 불린다.
현대인들은 오프라인상에서의 인간관계 대신 "봇"이라는 역활대행 트위터 서비스로
사이버 스킨십을 하고 있다. 서로 얼굴을 맞대고 관계를 유지하는 것에 어려움을
느끼는 사람들이 사이버상에서 자기 입맛에 맞는 사람들과의 대화를 찾아나선 것이다
◆ 트위터 용어 설명
0,트윗 - 트위터에서 사용하는 140자 이내의 글
0,팔로잉 - 본인이 다른 사람을 따르는 것
0,팔로워 - 다른 사람이 본인을 따르는 것.
0,타임라인 - 팔로잉한 사람들의 트윗이 보이는 곳
0,맞팔 - 서로 팔로잉과 팔로워을 함(서로 친구)
0,RT(리트윗) - 원하는 트윗을 본인의 팔로워들에게 재 전달
0,RM(리플멘션) - 아이디를 사용하여 답장함
0,DM(디엠) - 1:1로 주고 받는 쪽지, 비공개 답장
◆ 스마트폰을 잃어버렸을 때
한 손에 쥐어지는 스마트폰에 개인의 모든 정보가 들어있다 내가 사용하는 메일,
은행계좌정보, 개인지정 파일까지......이 분신과 같은 스마트폰을 잃어버렸다면,
혹은 파손됐다면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 80만원에 이르는 고가의 스마트폰을
잃어버리거나 파손됐다면 손해가 이만저만이 아니다.
이런 일에 대비하기 위해 스마트폰 보험은 필수다. 스마트폰보험은 이동통신사와
보험사가 제휴하여 제공하는 서비스다. 이 보험은 대부분 스마트폰 구입후 한달
이내에만 가입가능하므로 서둘러야 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스마트폰을 분실하기 이전에 파일이나 일정, 주소록, 작동 앱
등의 데이터들을 PC의 내.외장에 메모리 에 백업해두는 것이라고한다.
한번 삭제된 데이터는 복구시킬수 없지만 백업을 해두면 나중에 PC와 스마트폰
연결시 그대로 복원이 가능하다.
◆ 젊은이도 처음에 어려워하는 것은 마찬가지다.
2011년에도 스마트폰은 계속 진화하고 있다. 올 하반기부터는 세금을 낼 때
은행을 찾거나 인터넷뱅킹을 하지 않아도 된다. 서울시가 무료로 보급하는 어플을
통해서 스마트폰으로 언제 어디서나 세금을 납부할 수 았다 또한 커피솝에 들어가
주문 때문에 줄을 서지 않아도 된다. 마시고 싶은 종류를 스마트폰으로 찍으면
주문이 끝니고 나중에 커피값은 스마트폰 요금에 합산 청구된다.
이렇게 스마트폰을 이용해 실생활을 더욱더 편리하게 도와주는 어플은 계속해서
개발될 것이다 사용자들은 이에 맞춰 스마트폰을 하나씩 공부해야 한다.
스마트폰을 처름 가지면 젊은 사람도 어리벙벙하긴 마찬가지다. 기존의 휴대전화 보다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스마트폰을 배우고 활용하는 것이 생각보다 어렵지 않다.
이 비싼 것을 전화 정도로만 쓸려고 한다면 굳이 살 필요도 없다.
똑똑한 휴대전화를 잘 활용하기 위해 조금만 시간을 투자하자.
이렇게 요즘 카카오톡으로 바라본 스마트 IT 흐름을 살펴 보았습니다.
이제 조금은 트랜드를 따라 잡을 수 있는 감이 잡혔을 거라 생각 됩니다. ^^
모두 즐공하시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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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평안 님 좋은 정보 감솨........
우리들은 좀 어려울 듯 합니다
간단한 인사 또는 대화 정도...
쉽지 않아~~~
카톡 난 아주 요긴하게 쓰고 있어....외국에서 근무하고 있는아들과 자주 대화 할수 있으니 늘 가까이 있는거 같에,...옛날 아들이 중학교때 컴퓨터 16피트 짜리로
쓰고있을때,한글도깨비 깔아놓고 ,유선전화로 컴퓨터를 썼는데...지금은 전화는 안돼도 카톡은 되니 ..광렌시대의 덕을 톡톡히보고산다...그야말로 세계가 하나로 실감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