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 개정과 환경부 고시>
지난 2019년 7월,
환경부는 미세먼지 및 오존 생성물질인
'휘발성 유기화합물(VOC)'의 배출을
줄이기 위해 [대기환경보존법] 제44조 2항,
'도료의 휘발성 유기화합물 함유기준'을
대폭 강화하여 개정하고, 2020년 1월 1일부터
시행에 들어갔습니다.
그동안 도색을 위해 도료에 사용했던
휘발성 유기화합물의 함유량 허용치를
420g/리터에서 200g/리터로 대폭
강화시킨 것입니다.
그리고 후속조치로 2022년 08월 05일,
환경부는 국내 페인트 제조사들과
여름철 오존 발생을 줄이기 위해 자동차
보수용 유성 페인트를 수성 페인트로
전환하는 자발적 협약을 체결합니다.
이 협약에는 국내 자동차 보수용 페인트
생산의 90%를 차지하고 있는 9개 사와
한국페인트잉크공업협동조합이 참여했습니다.
협약에 따라 수성 페인트로 전환되는
페인트는 자동차 수리 후에 최종적으로
도장에 사용되는 페인트입니다.
자동차 보수용 페인트는 여름철 오존 발생
원인 중 하나인 '휘발성 유기화합물'을
함유하고 있는데, 이런 화합물 함량이 높은
유성 페인트 대신 함량이 낮은
수성 페인트로 바꾸는 것입니다.
<휘발성 유기화합물>
도대체 휘발성 유기화합물이 뭐길래
법까지 개정하여 사용을 규제하는 걸까요?
휘발성 유기화합물은 영어로는
'Volatile Organic Compounds'라고 부르며,
증기압이 높아 대기 중으로 쉽게 증발되는
액체 또는 기체상 유기화합물의 총칭입니다.
우리 주면에는 다양한 페인트가 있지만
크게 보면 수성페인트와 유성페인트인데,
수성 페인트는 물로 희석하는 반면
유성페인트는 벤젠, 휘발유, 시너 등
휘발성 용제로 희석하는 점이 다릅니다.
유성 페인트에는 VOC 유해 물질이
더 많이 포함돼 있는데, 자동차 정비소에서
차량을 도색할 때는 건축용 페인트와
달리 차량에 스프레이로 분사하기 때문에
작은 입자의 페인트 VOCs가 공기 중에
쉽게 배출되는 문제가 있습니다.
이 화합물이 대기 중의 질소산화물과 만나면
햇빛의 작용으로 광화학반응을 일으키고,
오존, 팬(PAN) 등 광화학 산화성 물질을
생성하면서 광화학 스모그를 유발합니다.
이런 스모그는 대기를 오염시키며,
발암성을 지닌 독성 화학물질이고,
지구온난화의 원인물질이며,
악취를 일으키기도 합니다.
그래서 많은 국가에서 배출을 줄이기 위해
법이나 정책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2019년 강화된 대기환경보전법을
발표했고, 기 생산분과 재고를 감안하여
2022년 7월까지 유예기간을 주었고,
그 후 본격적인 규제를 시작했습니다.
강화된 기준을 맞추려면 더 이상
유성페인트는 사용할 수 없으며,
위반 시 1년 이하 징역 혹은
1,000만 원 이하의 벌금이 부과됩니다.
또한 수성 페인트를 사용하면 보험수가를
높게 책정해주는 정책을 실시한 결과,
대형 정비소 중심으로 수성 페인트로의
전환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도색 단가의 인상>
수성 페인트와 유성 페인트는
서로 다른 특징과 장단점을 지닙니다.
특히 올해부터 차량 보수용 도료 시장이
수용성 도료 중심으로 재편되면서
도색 비용에도 큰 변화가 생겼습니다.
가격 상승 요인을 살펴보겠습니다.
1. 단가
수성 페인트의 가격은 유성에 비해
20%~30% 비쌉니다.
2. 보관
온도 변화에 민감해 보관이 까다로우며,
쉽게 굳기 때문에 남은 도료를
후에 다시 사용하기가 어렵습니다.
3. 건조 소요시간
칠을 뿌리고 건조하는 시간이 유성보다
2배 이상 걸리며, 2코트, 3코트 도장을
할 때마다 열처리 과정을 거쳐야 해
작업 시간이 많이 소요됩니다.
4. 조색
수용성 도료는 차량 색상 데이터를
일일이 확인하면서 조색해야 해서
색을 만드는 과정이 까다롭습니다.
이런 이유 때문에 자동차 업계에서는
수성 페인트 작업비가 과거에 비해
이미 30% 이상 오른 상태입니다.
바이크 도색료도 예외가 될 수 없어
기존 가격 대비 30% 이상의 인상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장기적인 환경 보전 관점에서는 당연히
해야 할 일이지만 리이더들의 입장에선
당장 작업비가 인상되니 부담이 됩니다.
첫댓글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배우고 갑니다
아주 유용한 정보 감사합니다.
내 바이크도 컬러를 바꾼지 얼마 안됐는데 상대차과실로 완전 망가져 도색을 다시 해야 하는데
업자에게 맡겨뒀으니 아예 수용성 도료로 도색을 해야 겠군요.
맞습니다.
저도 1달여전쯤 풀 도색했는데 수성으로밖에 안된다며
비용이 많이 비싸졌다고 하더라구요..
할수없이 비싸게 했습니다.
근데 내구성이 약해보여요...
잔기스가 전에보다 잘 나는거 같아요.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