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칠보산 자연휴양림
○ 칠보산자연휴양림은 7가지 보물이 있다는 칠보산에 자리잡고 있으며, 동해바다와 일출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지리적 여건을 갖추어 여름 휴가철 산과 바다를 함께 즐길 수 있는 피서의 적지이다.
동해바닷가에 장엄하게 우뚝솟은 칠보산(해발 810m)은 경북 영덕군 병곡면 영리에 소재하며 울진과 경계를 이루고 있다. 고려 중기 이곳을 지나던 중국 사람이 이 산의 샘물을 마셔보고는 '이 물맛이 보통 샘물과는 다르니 이 산에 일곱 가지 귀한 물건이 있다'하여 찾아보니 7가지의 식물 및 지하자원(돌옷, 더덕, 산삼, 황기, 멧돼지, 동, 철)이 있음을 알고 그 후부터 칠보산이라 부르게 되었다.
칠보산자연휴양림은 고래불 해수욕장과 대진 해수욕장을 잇는 명사 20리 동해안이 한눈에 내려다보이는 칠보산 기슭에 자리잡고 있다. 또한 휴양림내 울창한 소나무 숲과 맑은 계곡이 어우러져 있어 최고의 숲체험코스, 산림욕장으로 손꼽힌다.
휴양시설은 산림문화휴양관, 숲속의 집, 숲속수련장, 캠프파이어장, 잔디광장 등 자연과의 조화를 바탕으로 잘 갖추어져 있다. 특히 휴양림내에 칠보산, 등운산 정상으로 가는 2개의 등산로가 개설되어 있어 가족단위 등반코스로도 적격이며, 칠보산 정상은 넓은 조망권으로 등산객의 사랑을 받고 있다.
칠보산자연휴양림의 가장 큰 매력은 휴양림에서 산림욕을 즐기면서 동해바다를 한눈에 볼 수 있다는 점이다. 명사 20리 고래불 해수욕장과 대진 해수욕장의 해안선 경관이 매우 뛰어나며 동해 일출까지도 감상할 수 있어 해맞이 휴양객들도 많이 찾고 있다.
휴양림 주변에는 수질이 좋기로 유명한 백암온천, 약 2억5천만년 전에 생성된 천연기념물 제155호 석회암 동굴인 성류굴, 관동팔경의 하나인 월송정, 그 외에 송라보경사, 해맞이공원, 안동댐 등 많은 볼거리가 있다.
위치 : 경북 영덕군 병곡면 영리
구역면적 : 10,904 ha
개장연도 : 1993년 7월 30일
수용인원 : 최대 1,000명/1일, 최적 600명/1일
관리주체 : 영덕국유림관리소
고래불 해수욕장과 대진해수욕장을 잇는 명사 20리 동해안이 한눈에 내려다 보이는 칠보산 기슭에 자리잡고 있으며, 울창한 숲과 맑은 계곡이 어우러져 산림욕과 인근 바닷가에서 해수욕을 즐길 수 있는 지리적 여건을 갖추고 있다. 전망대에서는 동해안의 일출광경을 볼 수 있으며, 특히 새해에는 해맞이 휴양객이 많이 찾는다.
백암온천: 휴양림에서 35㎞, 40분소요. 유황온천
성류굴: 휴양림에서 55㎞, 1시간소요. 천연기념물 제155호, 주변에 천연기념물 제96호로 굴참나무와 망양정이 있다.
대진, 고래불 해수욕장: 휴양림에서 9㎞, 25분소요. 명사 20리, 휴양림에서 바라보임
송라보경사: 휴양림에서 49㎞, 50분소요. 원진국사비 및 사리탑 등의 보물과 숙종대왕 어필각판, 팔만대장경으로 유명
안동댐: 휴양림에서 110㎞, 2시간소요. 모터보트, 수상스키 등을 즐길 수 있다.
월송정: 휴양림에서 25km, 30분 소요. 관동팔경중 하나로 송림과 명사십리의 백사장이 있다.
해맞이공원: 휴양림에서 35km, 40분소요. 동해바다를 바라보면서 음악과 조각이 있는 아름다운 휴식공간이다.
승용차 이용시
서울에서 안동까지 중앙고속도로를 이용, 서안동(IC)에서 34번국도를 이용, 안동을 경유하여 영덕으로 오신 후 영덕사거리에서 좌회전을 하여 울진·평해 방면(7번국도)으로 오시면 영해시외버스터미널, 병곡휴게소를 지나서 칠보산웨딩홀·휴게소 (바닷가옆 좌측에 있음)가 보이며 거기서 400m정도 울진방면으로 오시면 다리 지나기 전 왼쪽에 칠보산 청소년수련원 입간판(세로로 세워진 큰 입간판임)이 보입니다. 수련원 입간판이 있는 좌측골목길로 100m정도 들어오시면 수련원 못 가서 왼쪽으로 올라가는 언덕길(포장된 길)로 올라 오시면 됩니다. (언덕길로 올라가지 않고 직진을 하시면 삼읍이라는 마을이 나오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그 곳에서 8km정도 들어오시면 휴양림이 있습니다. 올라오시는 도중에 유금사로 가는 갈림길이 있으니 안내판을 잘 보시고 오시기 바랍니다. (소요시간은 서울-안동:3시간30분, 안동-영덕:1시간40분, 영덕-금곡: 30분, 금곡-휴양림:20분 총 6시간 교통사정에 따라 소요시간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포항에서
포항에서 울진·영덕 방면(7번국도)으로 오시면 영덕시외버스터미널이 좌측에 보이며 전방 100m에 있는 교차로(영덕사거리)에서 우회전을 하여 울진·평해 방면(7번국도)으로 오시면 영해시외버스터미널, 병곡휴게소를 지나서 칠보산웨딩홀·휴게소(바닷가옆 좌측에 있음)가 보이며 거기서 400m정도 울진방면으로 오시면 차량 진행 방향 왼쪽에 칠보산 청소년수련원 입간판(세로로 세워진 큰 입간판임)이 보입니다. 수련원 입간판이 있는 좌측골목길로 100m정도 들어오시면 수련원 못 가서 왼쪽으로 올라가는 언덕길(포장된 길)로 오시면 됩니다. (직진을 하시면 삼읍이라는 마을이 나오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그곳에서 8km정도 들어오시면 휴양림이 있습니다. 올라오시는 도중에 유금사로 가는 갈림길이 있으니 안내판을 잘 보시고 오시기 바랍니다. (소요시간은 포항-영덕:40분, 영덕-금곡:30분, 금곡-휴양림:20분 총 1시간 30분 → 교통사정에 따라 소요시간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길은 험하더라도 영덕쪽에서 오시는 분들은 금곡보다는 영리방향에서 오시는 것이 거리 및 시간이 단축됩니다. 영해에서 7km정도 올라 오시면 오른쪽에 고래불해수욕장 입간판이 보이며 좌측에 영리마을로 들어가는 입구(휴양림입간판이 있음)가 있습니다. 입구에서 800m정도 들어오시면 솔밭카페가 나타나며 거기서 비포장길(3.2km)을 따라 오시다 보면 큰 저수지(영동지)가 시야에 보이며 조금 더 올라오면 휴양림과 범흥리마을간의 갈림길이 나타납니다. 그곳에서 왼쪽 시멘트 포장된 길(2km)을 따라 들어오시면 휴양림이 있습니다. 노면 상태는 금곡-휴양림구간보다 험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소요시간은 영덕-병곡:20분, 병곡-휴양림:20분)
◎ 대중교통 이용시
안동에서 오실 경우 영덕까지 오는 직행버스를 타고 영덕에 도착 후 영해가는 버스를 탑니다. 영해에서는 휴양림까지 가는 대중교통이 없으므로 택시를 타고 오시면 됩니다.(택시비는 편도 20,000원 정도)
포항에서 오실 경우 영덕-영해까지 오셔서 택시를 타고 오시면 됩니다.
대구에서 오실 경우 동부정류장에서 영해오는 버스를 타고 오셔서 택시를 타고 오시면 됩니다.
택시를 이용 안 할 경우 영해에서 병곡까지 가는 시내버스(1시간마다 운행)를 타고 병곡정류장에서 내린 후 영리마을(솔밭카페)을 지나서 도보(6km)로 걸어 오시면 됩니다.(도보시간은 1시간30분정도 소요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