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안녕하세요. 저는 세 아이를 키우고 있습니다. 문제는 둘째 남자아이에 관한 내용입니다. 친구들과 만나러 약속을 정해서 나가게 되면, 아빠나 엄마의 지갑에 손을 대고 현금을 몰래 가져가곤 하며, 돈이 필요할 것 같아 물어보면, 엄마가 줬다 혹은 아빠가 준 돈이 있다 등의 거짓말을 합니다. 인터넷에서 찾아보니, '친구에게 소속되려는 시도'를 하기 위해 돈을 많이 갖고, 그것을 씀으로써 친구들에게 환심을 사며 친구들과의 관계를 유지해 가고 있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꼭 저희 아이의 모습인 것 같더군요. 최근에는 게임아이템을 그렇게해서 사고 있고, 아마도 친구들에게 사주기도 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런 청소년기의 아이의 낮은 자존감과 사회성을 키우기 위해서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 지를 상담코자 이렇게 글을 남깁니다. 전문가님의 조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A. 안녕하세요.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입니다. 적어주신 글 잘 읽어보았습니다. 돈을 훔친 아이에게 어떻게 대처하는 것이 적절한지 물어보셨는데..아이가 돈을 훔친 것이 맞다면 여러 가지 경우를 생각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우선 다른 사람의 물건이나 돈을 훔치는 행동을 하는 요인에는 여러 가지가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첫 번 째는 충동을 조절하는 데 어려움이 있어서 물건이나 돈에 대해 가치를 두지 않거나 그 물건 과 돈이 필요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훔치려는 충동을 조절하는데 실패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보통 도벽증 환자들은 물건을 훔치기 전에는 매우 긴장되고 스트레스가 높아지다가 물건을 훔치고 난 후에는 안심이나 만족, 쾌락을 느끼게 됩니다.
두 번 째는 어떤 보상이나 만족을 추구하고 훔치는 행동을 하는 경우인데, 아동이나 청소년기에는 부모의 관심을 끌거나 부모에게 반항하려는 의도에서 비행을 저지르는 수가 있습니다.
세 번 째는 훔치는 행동이 나쁘다는 것에 대한 인식이 부족한 경우로 가치관에 문제가 있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즉 내가 필요하면 남의 것을 훔쳐서라도 내 욕구를 충족시키겠다는 위험하고도 이기적인 도덕수준의 단계에 머무르고 있는 경우가 해당됩니다. 이런 요인들 중 아이가 어디에 해당될 수 있는지 아이에 대한 관찰과 아이와의 대화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셔서 아이의 훔치는 행동 이면에 있는 동기를 찾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또한 현재학교에서나 가정 내에서 스트레스 받는 상황은 없는지도 살펴보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아이에게 훔치는 행동 즉 문제행동이 있을 때만 관심을 주는 것이 아닌 일관적이고 지속적인 사랑을 아이가 받아들일 수 있는 자연스러운 방법으로 주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일단은 집안에서 현금이 자녀분이 확보돼지 않도록 될 수 있으면 환경을 훔치지 못하는 안정적인 환경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며, 들켰을 경우 그것에 대한 이유를 감정을 조절하시어 잘 들어보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지금같이 큰 금액의 경우 모르는척 하는 것보다는 이 사실을 알고 있다고 이야기하며, 차분하게 어디에 썼는지 왜 그랬는지를 듣는것이 중요한 듯 합니다. 친구관계를 위해 썼다고 하면 충분히 그럴 시기이고 공감이 돼지만, 말을 하고 적절한 금액을 쓰는것이 좋음을 인지시켜 줘야 합니다. 공감과 따뜻한 분위기가 우선시 되어야 할 것입니다. 어머니가 아드님을 위해서 파트타임 결정을 하셨다니, 앞으로 아드님을 온정적이고 애정적인 분위기 속에 잘 감독하시고,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심리적 도움을 받아보는 것이 필요할 듯 합니다.
어떤 얘기를 해도 비난이나 질책보단 아이의 입장에서 이해해주고 같이 해결책을 찾아주고자 하는 마음에서라는 것이 전달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되오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자기조절 능력을 체크해야 한다.]
자기조절 능력에 대해서 체크해봐야 합니다.
자녀의 조절능력과 욕구를 올바르게 표현하는 방법에 대해서 생각해보세요. 인간에게 무언가를 갖고 싶은 마음은 어쩌면 기본적인 욕구일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욕구라고 해서 모두 다 충족할 수는 없지만 갖고 싶음과 갖지 못함에 대한 상황을 이해하고 갈등을 이겨내야 합니다.그 갈등 사이에서 스스로를 조절 할 수 있는 힘을 가져야 하는 겁니다. 초등사회성 수업 중 -
치료사 김태선
>우리 아이 사회성 발달시키려면?-
부모님께 드리는 가정에서 할수있는 양육방식 tip1 ♡
(1)아이한테기준은 높게하되 합당하게 설정해주기
아이들 눈높이에 맞게 그들의 연령에 적합한 행동을 하도록 기대해야 합니다.
(2)선행을 즉각 알아내고 보상을 주도록 합니다.
대부분의 부모들은 자녀가 잘못을 했을 때는 관심을 보이지만 잘했거나 선행을 했을때는 당연한 태도로 생각하고 무시하기도 합니다. 이는 아이로 하여금 부모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정확히 알기가 어렵게 혼란스러움을 줍니다.
(3)자녀에게 어떤 행동을 하기를 요구할때에는 그 이유에 대해 세세히 설명해주기
자녀가 부모의 마음을 다 알기란 쉽지 않습니다. 독단적인 요구사항으로 보이지 않게끔 요구사항의 목적을 설명함으로써 자녀의 자기 통제도 고양시켜줄수 있습니다.
(4)규칙을 일관성있게 하되 자녀에게다른 사람들의 입장을 고려하고 배려하도록 해주기.
==>>우리 아이 사회성 발달시키려면? - 선생님의 도움을 받으세요
(1)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 참여
“지적 능력은 정상이거나 우수하나, 관계에 있어 어려움을 갖는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은 친구 사귀기와 대인문제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도움으로써 생활에 잘 적응하고 자존감(self-esteem)를 증진 시키는 것에 목적이 있습니다.
본 센터에서는 지적능력은 정상이거나 우수하나 관계에 어려움을 갖는 아동-청소년에 대해 약 10년 넘게 지속적으로 연구하면서 사티어 모델과 집단 치료놀이 원리인 개입, 구조, 도전, 양육, 즐거움에 기초하여 이향숙 소장이 개발한 프로그램을 적용한 통합치료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이 진행됩니다.
=>>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의 목적과 효과!!
본 센터의 이향숙 소장이 개발한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은 사티어 모델과 집단치료놀이의 통합치료 프로그램으로서 아동-청소년들의 내면에 긍정적인 자기감을 갖게 하여 자신뿐만 아니라 타인에 대한 이해와 신뢰감을 높여 친구 사귀기와 대인문제 해결력을 증진시키고, 조절능력을 향상시켜 적절한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도움으로써 생활에 잘 적응하여 자존감(self-esteem)을 증진 시키는 것에 목적이 있습니다.
집단 상담을 통해 아이들은 또래 관계에서의 실제 상호작용을 경험하면서 자신의 행동을 객관적으로 볼 수 있게 됩니다. 비슷한 어려움을 가진 아동들이 또래와 같이 내면 이야기를 하며 솔직한 감정표현을 통해 혼자서 고민했던 문제들을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게 되며, 집단상담은 서로에게 공감을 느끼고 편안함을 경험하게 하여 긍정적인 자아상을 형성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 적합 대상 !
-자신감이 없고 수줍음이 많은 아이/ 학교에 적응 못하는 아이/친구한테 관심은 있지만, 다가가지 못하는 아이/
친구한테 쉽게 다가가지만, 유지하지 못하는 아이/ 공격적인 아이/ 충동적인 아이/ 주의가 산만하고 집중력이 없어 다른 사람들에게 피해주는 아이/ 갈등상황에서 적절하게 해결하지 못하는 아이/ 친구에 대해 적절하게 자기 생각, 감정, 기대를 표현하기 힘들어하는 아이/ 자기표현 및 통제에 어려움이 있는 아이
***약물치료만으로는 효과가 제한적이기 때문에 반드시 심리치료를 병행하셔야 합니다
부모님께 드리는 우리아이 자존감 다루기 TIP2
1)<비교가 아닌 존중>
아이가 실수를 하거나 잘못을 했을 때 는 무조건 혼내는것보다는 문제의 원인을 정확히 인식시키고 잘 해결해나가도록 유도해주셔야 합니다
2)자녀만의 색깔을 찾아주기
모든 사람이 장단점이 있듯 때로는 말 안 듣고 어이없는 행동을 하는 우리 아이도 유심히 들여다보면 잘하는 자신만의 장점이 있을 것입니다. 아이의 눈높이를 인정하고 그곳에서부터 아이한테 맞는 색깔을 찾아주는 노력을 해봅니다
3)심리상담 등 다양한 자존감 프로그램 활용하기
우울과 스트레스, 그리고 아픔을 겪고있는 아이한테는 적극적인 자존감 형성이 무엇보다 필요합니다. 이에 심리상담센터이거나 자존감 프로그램 등 더 좋은 방향으로 성장할수 있게 도움을 받는 것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 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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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안은주, 이미숙, 서경현. "초기 청소년기의 자존감과 삶에 대한 건강한 태도: 대인관계와 우울의 이중 매개효과."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26.2 (2021): 353-367.
2)신동주, 최현미. "부부간 친밀관계경험과 어머니의 자아존중감 및 유아의 자아존중감의 관계." 유아교육학논집 15.1 (2011): 301-324.
3)''광주드림" 발간, 기사입력:조현미 2021.03.08 06:40
4)''세계비즈'' 청소년기에 중요한 자존감 형성, “나는 소중한 존재” 박혜선 기자.입력 2021-07-22 15:54:49
5)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홈페이지.
사진출처: pixabay(재사용가능)
작성자: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주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