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산인본선(4) 노선도감
1. 노선 데이터
영업 km : 191.5km(요나고~마스다, 교토~하타부 전구간은 673.8km)
궤간 : 1067mm
역수 : 45개 역(요나고~마스다, 교토~하타부 전구간은 160개 역)
단선/복선구분 : 요나고~야스기, 히가시마츠에~마츠에, 타마츠쿠리온센~키마치 구간 복선, 나머지 구간 단선
전철화 구분 : 요나고~니시이즈모 구간 전철화(직류 1.5kV), 나머지 구간 비전철화
신호장치 : ATS-SW
폐색방식 : 자동폐색식
운전지령소 : 요나고운수지령실
최고운전속도 : 요나고~이즈모시 구간 : 틸팅특급 120km/h, 일반열차 100km/h / 이즈모시~마스다 구간 : 키하187계 100km/h, 일반열차 90km/h
요나고~이즈모시 구간만 IC카드 이용 가능
현재 일본에서 제일 노선거리가 긴 최장거리 노선으로 알려져 있으며, 교토~시모노세키를 잇고 있으며 동해안을 따라 일본열도의 북쪽으로 달리는 노선이다. 여기서는 일부 전철화되어 있는 구간이며, 고속화공사가 완공되어 있는 요나고~마스다 구간을 알아본다. 요나고~마스다 구간은 주로 시마네현 지역을 지나가는데, 시마네현의 중심지역인 마츠에, 이즈모시 등을 지나가므로 다른 노선보다 열차의 운행 회수가 많으며, 특히 요나고~니시이즈모 구간은 전철화되어 있어서 하쿠비선 직통 특급 야쿠모나 선라이즈 이즈모 등이 이 노선을 경유하고 있다.
이즈모시 서쪽 구간은 비전철화 구간이긴 하지만 고속화공사가 완공되어 있기 때문에 키하187계 틸팅특급으로 운행하는 슈퍼 마츠카제 / 슈퍼 오키 등이 이 노선을 경유한다. 하마다, 오다시, 고츠 등 시마네현의 주요 도시간 수송을 담당하고 있으며, 동해안을 달리는 노선이라 노선 풍광도 멋있다. 특히 마츠에 주변은 신지호반 인근을 달리고 타마츠쿠리온천, 이즈모타이샤 등의 관광지도 있으므로 관광노선으로의 역할도 담당하고 있다.
2. 전면전망 동영상
하행열차 동영상(요나고 -> 마스다)
상행열차 동영상(마스다 -> 요나고)
3. 역사
1908/04/05 - 산인본선 요나고~야스기 구간 연장개업.
1908/11/08 - 산인본선 야스기~마츠에 구간 연장개업.
1909/10/12 - 국유철도노선 명칭제정으로 돗토리~요나고~마츠에 구간이 산인본선이 됨.
1909/11/07 - 마츠에~신지 구간 연장개업.
1910/06/10 - 신지~쇼바라 구간 연장개업.
1910/10/10 - 쇼바라~이즈모이마이치 구간 연장개업(이즈모이마이치역은 현재의 이즈모시역)
1913/11/21 - 이즈모이마이치~오다 구간 연장개업.
1915/07/11 - 오다~이와미오다 구간 연장개업.(이와미오다역은 현재의 오다시역)
1917/05/15 - 이와미오다~니마 구간 연장개업.
1918/11/25 - 니마~아사리 구간 연장개업.
1920/12/25 - 아사리~츠노즈 구간 연장개업.
1921/09/01 - 츠노즈~하마다 구간 연장개업.
1922/03/10 - 하마다~스후 구간 연장개업.
1922/09/01 - 스후~미호미스미 구간 연장개업.
1923/12/26 - 미호미스미~이와미마스다(현재의 마스다역) 구간 연장개업. 국철 야마구치선과 접속.
1933/02/24 - 교토~하타부 구간 산인본선 전선 개통.
1970/02/21 - 타마츠쿠리온센~키마치 구간 복선화.
1974/11/30 - 산인본선에 증기기관차 운전 종료.
1977/03/10 - 마츠에역 부근 고가화.
1979/10/31 - 히가시마츠에~마츠에 구간 복선화.
1982/06/24 - 요나고~야스기 구간 복선화.
1982/07/01 - 호키다이센~니시이즈모 구간 전철화. 특급 야쿠모가 전철로 운전됨.
1987/04/01 - 국철 분할민영화로 JR서일본이 산인본선의 운영을 이어받음. 이즈모시~고츠 구간 화물영업 폐지.
1990/06/01 - 이즈모시~마스다 구간 보통열차 1인승무 운행 개시. 니시이즈모~마스다 구간 JR서일본 요나고지사 하마다철도부 관리로 변경.
1992/04/01 - 요나고~니시이즈모 구간이 요나고지사 이즈모철도부 관리로 변경.
1994/08/01 - 하마다~마스다 구간에 키하120형 디젤기동차 운용 개시.
1996/03/16 - 요나고~히가시마츠에 구간 화물열차 폐지.
1997/03/22 - 고츠~오카미 구간 화물열차 폐지.
1998/03/14 - 이즈모시역 부근 고가화.
2001/07/07 - 야스기~마스다 구간 고속화공사 완성. 요나고~이즈모시 구간에 1인승무 열차 운전 개시.
2015/03/14 - 산인본선을 경유하는 정기화물열차 폐지됨.
2016/12/17 - 호키다이센~이즈모시 구간 IC카드 운용 개시.
4. 운행 형태
특급 슈퍼 마츠카제 - 돗토리~요나고/마스다 구간을 운행하는 특급열차로, 산인본선만을 주행하는 특급열차이다. 돗토리~마스다 구간의 고속화 공사 이후 데뷔한 특급열차로, 신형 틸팅특급인 키하187계 열차를 사용, 산인본선을 최대 120km/h로 주행하는 것이 특징이다. 돗토리~요나고 구간 3왕복, 돗토리~마스다 구간 4왕복으로 총 7왕복 운전되고 있다. 2량편성으로 운전되지만, 슈퍼 마츠카제 2호 한정으로 중련되어 4량편성으로 운행된다. 그린샤는 연결되어 있지 않다.
특급 슈퍼 오키 - 돗토리/요나고~신야마구치 구간을 운행하는 특급열차로, 돗토리~신야마구치 구간은 하행 2편/상행 1편이, 요나고~신야마구치 구간은 하행 1편/상행 2편이 운행되어 요나고부터는 합쳐서 3왕복 운행이 되고 있다. 돗토리~신야마구치 구간의 운행거리는 378.1km로 일본 내의 디젤기동차 특급으로는 2위 길이이다.(1위는 JR홋카이도의 특급 소야) 키하187계 2량편성으로 운행되고 있으며 1호차는 지정석, 2호차는 자유석으로 운전된다. 그린샤는 연결되어 있지 않다.
특급 선라이즈 이즈모 - 7량편성의 침대특급으로 요나고~이즈모시 구간의 전철화 구간에서 운행한다. 하루 1왕복 운행되고 있으며, 침대특급열차의 종점과 가까운 부분이라 정차역이 많은 편으로 요나고, 야스기, 마츠에, 신지, 이즈모시역에 정차하고 있다. 상행은 오후시간대 운행 / 하행은 아침시간대에 운행되고 있으며 285계 침대특급 전동차로 운전되고 있다.
특급 야쿠모 - 하쿠비선을 경유하여 오카야마~요나고~이즈모시 구간을 운행하는 전철 특급열차로 요나고~이즈모시 구간은 산인본선의 전철화 구간을 경유하고 있다. 하루 15왕복 운행하고 있으며, 예전에는 디젤 기동차로 운행했으나 전철화가 완료되면서 전철특급이 운행되고 있다. 총 운행거리는 220.7km로, 381계 4량편성 특급열차로 운행되고 있다. 이 중 4왕복은 파노라마 타입의 그린샤가 연결되고 있다. 2010년 8월 2일 전 열차가 리뉴얼된 <윳타리 야쿠모>열차로 운전되고 있다.
쾌속 아쿠아라이너 - 산인본선의 특급열차를 보조하는 역할로 쾌속열차 아쿠아라이너가 1일 5.5왕복 운전되고 있다. 요나고~하마다 구간이 1왕복, 요나고~마스다 구간으로 4.5왕복 운전되고 있다. 최고속도는 요나고~이즈모시 구간이 100km/h, 이즈모시~마스다 구간이 90km/h로 지정되어 있다. 몇 역은 열차 중 일부만 정차하는 역도 있으며, 하마다~마스다 구간의 하행열차는 각 역에 정차한다. 주로 키하126계 2량편성으로 운행되고 있으며, 전 열차 1인승무 운전을 한다.
쾌속 통근라이너 - 평일 아침시간대에 상행만 운행되는 열차로 이즈모시->요나고 구간에서 운전되고 있다. 쾌속 아쿠아라이너가 하행 6왕복, 상행 5왕복이므로 통근라이너를 합치면 쾌속열차는 총 6왕복 운행이 된다.
쾌속 돗토리라이너 - 돗토리~요나고 구간을 운행하는 쾌속 돗토리라이너의 연장운행 형태로 운전되고 있으며, 돗토리~요나고 구간에서 쾌속운행을 하는 것과는 달리 요나고~이즈모시 구간에는 각역정차를 하는 것이 특징이다.
요나고~이즈모시 구간 보통열차 - 하쿠비선과 동시에 산인본선 최초로 전철화가 완료된 구간으로, 보통열차 중 절반이 디젤기동차로 운행되며, 남은 절반은 전동차로 운행되고 있다. 운행간격은 1시간에 1편 정도이다. 전동차 보통열차는 하쿠비선으로 직통하는 열차이다. 쾌속 아쿠아라이너와 돗토리라이너는 요나고~이즈모시 구간에서는 각역정차를 한다.
이즈모시~마스다 구간 보통열차 - 2001년 7월 고속화공사가 완성된 이후로 시마네현의 각 거점도시를 잇는 특급열차가 운행되며 이를 보조하는 역할의 쾌속 아쿠아라이너가 운행되고 있다. 보통열차는 하마다역, 고츠역 등에서 환승을 해야 하는 일이 발생하며, 특히 하마다~마스다 구간의 운행 빈도는 2시간에 1편 운행될 정도로 열차 운행 편수가 적다.
5. 운용 차량
키하187계 디젤동차 - 특급 슈퍼 마츠카제/슈퍼 오키로 운용. 요나고~마스다 구간 운용. 2~4량편성.
285계 전동차 - 특급 선라이즈 이즈모로 운용. 요나고~이즈모시 구간 운용. 7량편성.
381계 전동차 - 특급 야쿠모로 운용. 요나고~이즈모시 구간 운용. 4량편성.
115계 전동차 - 보통열차로 운용. 요나고~니시이즈모 구간 운용. 2/4량편성.
키하120형 전동차 - 보통열차로 운용. 요나고~신지, 이즈모시~마스다 구간 운용. 1/2량편성.
키하40계 디젤동차 - 보통열차로 운용. 요나고~이즈모시, 이즈모시~하마다 구간 운용. 1~2량편성.
키하126계 디젤동차 - 쾌속 돗토리라이너/아쿠아라이너 및 보통열차로 운용. 요나고~마스다 구간 운용. 2량편성.
키하121계 디젤동차 - 쾌속 돗토리라이너/아쿠아라이너 및 보통열차로 운용. 요나고~마스다 구간 운용. 1량편성.
6. 역 일람
7. 역사진 컬렉션
요나고역 환승안내
0/2/3/4/5번 승강장 - JR사카이선 - 고토/요나고공항/사카이미나토 방면
1/2/3/4/5번 승강장 - JR산인본선(하쿠비선 포함) - 쿠라요시/돗토리/오카야마 방면
신지역 환승안내
3번 승강장 - JR키스키선 - 키스키/이즈모요코타/빙고오치아이 방면
덴테츠이즈모시역 환승안내(환승시간 5~10분)
1/2번 승강장 - 이치바타전차 기타마츠에선(1) - 카와토/이즈모타이샤마에/마츠에신지코온센 방면
마스다역 환승안내
1/2/3번 승강장 - JR산인본선 - 히가시하기/나가토시/하타부 방면
1/2/3번 승강장 - JR야마구치선 - 츠와노/야마구치/신야마구치 방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