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머크사, 대전 바이오프로세싱 생산센터 투자계획 확정 - 투자규모 4천 3백억원(3억 유로)… 대전 바이오산업 혁신 모멘텀 기대 - |
□ 대전시(시장 이장우)에 글로벌 과학기술 선도기업인 독일 머크 라이프사이언스(이하 머크사·대표 마티아스 하인젤)사의 바이오프로세싱 생산센터가 들어선다.
ㅇ 머크사는 이를 거점으로 아시아·태평양 지역 공략 확대 의지를 내비쳤다.
ㅇ 머크사는 21일 대전에 새로운 바이오프로세싱 생산센터 건립을 위해 한화 약 4천 3백억원(3억 유로)을 투자하기로 지난 2월 말 이사회에서 최종 결정했다고 밝혔다.
ㅇ 대전시는 지난 2023년도 5월, 산업통상자원부 및 머크사와 함께 새로운 아시아태평양 바이오 공정에 사용되는 원부자재 생산시설을 대전에 설립한다는 내용의 투자 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했으며, 이번 결정은 양해각서 이행을 위한 구체적인 투자 규모와 계획을 확정했다는 데 의미가 있다.
□ 대전 머크사 바이오프로세싱 생산센터는 유성구 둔곡지구 국제과학비즈니스 벨트 내에 약 4만 3천 제곱미터(약 1만 3천 평) 규모로 건설돼 보다 진화한 생산 및 유통시설과 자동화된 창고시설의 글로벌 수준 스마트팩토리 시스템이 적용될 예정이다.
ㅇ 생산센터에는 머크사의 건조 분말 세포 배양 배지, 공정 용액(process liquid), 사전 제조 및 품질관리기준(Pre-GMP) 소규모 제조, 멸균 샘플링 시스템 등 바이오의약품 개발과 생산에 필수적인 제품과 솔루션이 공급된다.
ㅇ 앞으로 아시아태평양 전역의 제약 바이오 기업 및 바이오텍을 대상으로 바이오의약품의 공정 개발, 임상 개발 및 생산을 지원하게 된다.
ㅇ 이번 투자는 지금까지 머크사가 아시아 태평양 지역을 대상으로 진행한 투자 중 최대 규모다. 2028년 말까지 300여 개의 신규 일자리 창출 효과가 기대되며 사업 본격화에 따른 추가 고용으로 2033년에는 총 550여 개의 일자리 창출이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 머크사의 마티아스 하인젤(Matthias Heinzel) 대표는 "한국은 바이오의약품 개발 분야에서 뛰어난 수준의 연구, 제조 및 서비스를 수행하는 수많은 기관이 자리 잡고 있다”고 말했다.
ㅇ 그러면서“대전을 비롯한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 입지를 확대하는 것은 역동적으로 진화하는 시장에서 고객과의 거리를 좁히고, 환자들에게 새 치료법을 빠르게 전달하고자 하는 머크사의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 이장우 대전시장은 "대전은 우수한 전문인력과 탄탄한 기술력, 그리고 성장잠재력이 뛰어난 바이오 기업들이 집적되어 있다”며 머크사와의 상생발전을 강조했다.
ㅇ 이 시장은“앞으로 글로벌 과학기술 선도 기업인 머크사와 함께 바이오 생산기지를 넘어 연구 기능을 더하고 주변 기업들이 동반 성장하는 벨류체인을 구축하겠다”며 “이를 통해 대전시는 보스턴을 뛰어넘는 세계적인 바이오 허브로 거듭날 것”이라고 밝혔다.
□ 대전 머크 바이오프로세싱 생산센터는 오는 5월 말 공사를 착공하여 2025년 준공돼, 2026년부터 본격적인 사업을 개시할 예정이다.
[붙임] 머크사 기업 현황 등 참고 자료
□ 머크(Merck)사 기업 현황 ㅇ (본사위치) 독일 다름슈타트 ㅇ (업 종) 헬스케어, 생명과학 및 전자기술 분야 ㅇ (직 원 수) 전세계 60,000여 명 ㅇ (매 출 액) 66개국 총 210억유로(한화 약 30조1978억원) / ’23년도 ㅇ (한국머크)
□ 투자개요 ㅇ (투자기간) ‘24년 ~ ‘28년 / 5년 ㅇ (투자지역) 대전 유성구 구룡동 829-1번지 일원 (43,000㎡ / 약1만3천평) ㅇ (투자금액) 약 4,300억원 (3억유로) ㅇ (고용계획) 302명 (~‘28년) ㅇ (사업분야) 바이오 공정 원부자재* 생산 * 건식분말형 세포배양배지, 액상가공품 등 □ 대전시-머크 그동안 추진상황 ㅇ (2022. 9월) 머크 관계자 둔곡 단지형 외국인투자지역 방문 ㅇ (2022. 10월) 머크사 한국 본사 방문(시장) ㅇ (2022. 11월) 독일 본사 방문(시장) ㅇ (2023. 5월) 대전시&산자부&머크 투자협력 양해각서 체결 ㅇ (2023. 9월) 외국인투자지역 입주계약 체결 ㅇ (2024. 2월말) 머크 이사회에서 최종 투자계획 결정 □ 향후계획 ㅇ 공장 착공(’24년 상반기) →건축(’24~’25년) → 사업개시(’26년) |
□ 머크 (Merck) ㅇ 전 세계 63,000명의 직원을 둔 선도적인 과학기술 기업 머크는 일렉트로닉스, 라이프사이언스, 헬스케어 총 3개의 비즈니스 파트로 운영되며, 수많은 인류의 삶에 긍정적인 변화를 만들어 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유전자 편집 기술을 발전시키고 질병을 치료할 수 있는 기발한 방법을 발견하는 것에서부터 기기의 성능을 발전시키는 것에 이르기까지, 머크는 모든 과학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다. 2023년 머크는 66개국에서 210억 유로(약 30조1978억원)의 매출을 달성했다. ㅇ 1668년 설립이래 가족기업의 명맥을 유지해온 머크는 과학적 탐구와 책임 있는 기업가정신을 바탕으로 기술적, 과학적 진보를 이어가고 있다. 머크는 미국과 캐나다를 제외한 전 세계에서 법인 및 브랜드 상표권을 보유하고 있으며, 미국과 캐나다에서는 일렉트로닉스는 EMD Electronics, 라이프사이언스는 Millipore Sigma, 헬스케어는 EMD Serono의 법인명으로 운영되고 있다. □ 바이오의약품 (Biologics) ㅇ 바이오의약품은 최근 세계적으로 가장 활발하게 연구 및 생산되고 있는 약물의 유형 중 하나로, 거대하고 복잡한 생물학적 화합물에서 개발된다. 백신, 세포치료제 및 유전자 치료제, 또는 단클론 항체와 같은 단백질 기반 치료제들이 바이오의약품에 해당된다. |
출처 : 대전광역시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