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신을 극제하면 안 된다는 말, 그 말이 무슨 뜻인가?
아래에 그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 辛 庚 丙 ○ ○ 子 ○ | 壬 辛 庚 丙 ○ ○ 子 ○ |
금수상관(식신)격일 때, 정관 丙을 상신으로 쓸 수 있습니다.
이때 子가 丙을 극하지만, 조후가 필요하므로 정관 丙을 상신으로 씁니다.
따라서 이 사주는 성격된 상태입니다. 子가 상신 丙을 극하든 말든 말입니다.
이걸 패격이라고 논할 사람은 바보 외에는 아무도 없습니다.
용신(子)과 상신(丙)의 관계는 이처럼 극이 될 수도 있고, 또한 달리 서로 생이 될 수도 있습니다. | 그러나
이 사주는 천간 壬이 상신 丙을 극합니다. 그래서 패격입니다.
즉 이미 성립된 상신이 있는데, 그 상신을 극제하면 패격이 됩니다.
그러므로 상신을 극제의 대상으로 삼아서는 안 됩니다. 패격이 되기 때문입니다.
이게 필자가 말하고자 하는 핵심입니다.
격국법 입문자 님들은 이 부분을 잘 이해하셔야 합니다. |
따라서, 만약 상신을 극제 대상으로 삼는 이론이 있다면, 이건 올바른 격국법 이론이 아닙니다.
즉 엉터리 격국법입니다.
필자가 이점을 누차 강조하는 이유는
양인격과 록겁격에서 용신을 상신으로 착각하며 엉터리 격국법을 시전하는 사람이 많이 있기 때문입니다.
즉 이미 구해진 상신(이게 사실은 상신이 아니고 용신입니다)을 다시 극제할 수 있다며 박박 우기는 분이 많기 때문입니다.
양인격과 록겁격에서 용신과 상신을 똑바로 구분할 줄 알아야 한다는 말씀을 다시 한 번 드립니다.
필자가 드리는 말씀을 이해하면, 양인록겁격의 용신을 상신이라고 박박 우기는 일은 없어지게 됩니다.
첫댓글
격국법 이론이 지지에 관해 다소 애매한 논리 전개를 하고 있습니다.
본래 지지는 靜한 것이어서, 지지는 合이 되어야만 동하여 천간을 극할 수 있다고 논하고 있습니다.
즉 합이 안 된 지지는 천간을 극하지 못한다고 논하고 있습니다.
그라나, 다만 월지에 한해서는 그 점을 확실하게 단정하지 않고 있습니다.
즉 월지는 合하지 않아도, 천간을 극할 수 있다는 뉘앙스로 논리를 전개하고 있습니다.
이점이 애매한 점입니다.
참고로 말씀드립니다.
1 지지는 극충해도 가능하지만 천간은 극충하면 안된다.
그럼 아래 유제태 명조 보세요
乙 己 辛 癸
亥 卯 酉 酉
乙
亥 卯=목국 살왕
상신 을목이 투간하였는데 을신충합니다
그래도 성격했습니다
2 지지는 극충해도 가능하지만 천간은 극충하면 안된다.
그럼 아래 장승상(章丞相)의 명조를 살펴보세요
辛 己 壬 甲
未 亥 申 子
.
토금상관격이다
그런데 신금 식신이 투간하여 정관을 멀리 극하고 있다
그래도 성격이 된다
재왕생관으로 변격이 되었기 때문이다
○辛庚丙
○ ○ 子 ○
금수상관(식신)격일 때, 정관 丙을 상신으로 쓸 수 있습니다.
이때 子가 丙을 극하지만, 조후가 필요하므로 정관 丙을 상신으로 씁니다.
따라서 이 사주는 성격된 상태입니다. 子가 상신 丙을 극하든 말든 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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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子가 상신 丙을 극하든 말든 말입니다.]
이 말은 일단 반쪽이라도 상신은 극해도 성격이 될 수 있음을 인정하는 셈이네요
일단 지금은 50%라도 이해가 되엇으니까
나중에 천천히 나머지도 이해가 될 겁니다
壬辛庚丙
○ ○ 子 ○
이런 구조는 나머지를 필히 확인해 봐야 알 수가 있을 겁니다
금수가 태과한 사주에서 정관의 고관무보는 위태롭거던요
이건 어쩌면 당연한 겁니다
그런데 이건 애시당초의 상신을 극하면 파격이라는 아래의 주제와는 다른 문제입니다
[만약 상신을 극제 대상으로 삼는 이론이 있다면, 이건 올바른 격국법 이론이 아닙니다]
배합으로 상신을 극해도 되고
배합으로 상신을 극하면 안된다고 하면
이것은 에시당초 처음 제시한
상신은 극하면 안된다
는 본연의 주제와는 전혀 다른 의견입니다
오히려 이런 견해는
본래 제가 주장한 견해와 동일합니다
[ 과유불급의 배합을 보고 상신의 극제를 정한다]
곧 이런 새로운 주장은
상신은 배합으로 보아 태과하면
상신도 극해도 된다는 점을 오히려 인정하는 셈이 되는 것이니까요
지지는 되고 천간은 안되는 그런 문제는 아닌 것 같군요
ㅎ
내용의 전말에 대한 인식을 모른 바 아닙니다
내용이 다소 길어질 수 있어
대도록 간략한 주문 하나 내어봅니다
壬辛庚丙 壬辛庚丙
@@子@ @亥子@
둘 예중
조후용신을 기반한 풀이가 다릅니다
子月生에 비해 方合을 낀 후자는 조후용신도 봐야 합니다
그래야 성패를 단정해 볼 수 있습니다
기초적인 원론적 대세는
壬丙水火의 있지요 天地氣化의 모태로
丙火는 성장을 壬水는 성멸을 합니다
이런 沖은 두 가지 핵심을 담습니다
甲乙木으로 相制된 것인가
아니면 원국대로 丙庚沖을 빌어 壬水로 相化할 것인가?
이 모두는 半生의 功이 있습니다
즉 丙庚沖은 타인의 정신을 단련시켜 주는 사람이다
이때 壬水로 제화되면 아랫사람이나 집합체 형체의 사람들을
통솔할 선각자 반열입니다
뒤로 이어봅니다
이때 丙辛水가 壬水로 생화되면
자신의 지식과 경험을 살려 아랫사람들과 천한 사람들의
보모역할을 하기도 하며 꿈나무를 키우는 지식인 입니다
이 모든 상항의 구응은 甲乙과 戊土가 필요합니다
한편 천미 방식 중 하나인
지지환경의 변화를 통한 특성 한 가지
지지를 陰陽으로 나누었을 때
亥(陰), 子(陽)입니다
이때 陰이 陽과 섞여질 때 격신의 활용도가 높아집니다
어떻게 통변해야 될까요?
이 또한 情이 動으로 바뀌는 형국이랍니다
이땐 丙火조후를 보고 통변해야지요?
<방합이 우선>
또 한편 壬水가 투간해 용신인 데 甲乙木으로 구응합니다
정격하고 취용법은 비슷하지요?
여기서 핵심 하나
戊己土가 필요합니다
戊土가 壬水의 寒氣를 중화하고 己土로 전수를 유도합니다
그래야만 甲乙木이
지난 시절의 시련을 딛고 미래에 종자로 탄생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