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창원대학교 인권센터가 ‘국내 1호 위기협상 전문가’ 이종화(53회) 교수를 초청해 인권 특강을 개최했다.
특강은 지난 2024년 12월 26일 사회과학대학 104강의실에서 열렸으며 대학생과 교직원, 지역 유관 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해 성황을 이뤘다.
이번 특강은 국립창원대 국립대학육성사업의 하나로 마련됐다. 이종화(53회) 교수는 ‘자살에 대한 이해와 예방-사람을 살리는 일, 나를 살리는 삶’이라는 주제로 강연을 펼쳤다.
이종화(53회) 교수는 경찰청 대테러센터 인질 협상관을 역임한 국내 1호 위기협상 전문가다. 현재는 위기 협상 컨설팅 회사 CNS 대표, 한림대학교 융합과학범죄수사학과 겸임교수로 활동 중이다. tvN ‘유 퀴즈 온더 블럭’, CBS ‘세상을 바꾸는 시간, 15분’ 등에 출연했으며 영화 ‘협상’의 자문을 맡기도 했다.
이날 특강에서 이 교수는 자살에 대한 이해와 자살 행동이 주는 영향, 자살에 대해 어떻게 바라보고 질문하고 들어야 하는지에 대해 설명했다.
또 여러 사례와 경험을 통해 자기 자신을 잘 돌보는 것이 중요함을 강조했다. 그는 적극적 경청과 긍정적인 대화 방법을 제시하며 청중들과 질의응답을 통해 소통하는 시간도 진행했다.
■ 이종화(53회) 동문은 한림대 겸임교수 △춘천 △춘천고 △경찰대 1기 △프랑스 파리 10대학 정치학 석사 △〃리옹 2대학 행정학 박사과정 수료 △한림대 겸임교수 △한국위기협상학회장 △25회 FBINAA 아시아태평양 컨퍼런스 의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