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교사는 인기직업 중의 하나다. 모 결혼정보회사에서 설문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여성배우자의 경우 선호하는 직업 중에서 교사가 1위에 랭크되었고 남성배우자의 경우 5위안에 랭크되는 등 인기가 좋다. 21세기에 들어서 각광을 받는 직업인 교사는 과연 어떠한 역할을 하며 이러한 역할에 있어서 가지고 있는 문제라든지 과제는 무엇이 있을까? 교사는 아무나 하는 것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그럼 본문에서는 교사는 어떠한 역할을 하며 그에 따른 어떠한 과제를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먼저 교사는 학습조력자로서의 역할을 가진다. 학생들에게 필요한 지식을 교수하는 것은 교사의 제일의 의무이다. 교사의 지식정도와 학생의 학업성취는 밀접한 관련이 있으므로, 교사는 지식공급원으로서 학생의 학습을 조력해야 한다. 교사는 단순한 지식의 전달자가 아니라, 학생들이 중요한 지식을 이해하고, 새로운 지식을 찾아내고, 배운 지식을 적용하여 새로운 문제를 해결하며, 특정한 개념이나 원리를 학생들의 발달단계에 맞게 설명해주는 일, 학생들의 개인차에 맞게 학습과정을 마련해주는 일등의 학습과정에서 교사는 전문적인 능력을 갖춘 유능한 학습 조력자 역할을 해야 한다. 그래서 교사는 전문직 종사자라고 불리는 것이다. 남을 가르치는 것은 쉽지 않다. 자신이 아무리 그 분야에 많은 지식을 알고 있는 전문가라 하더라도 그것을 학생들에게 가르치지 못한다면 그 사람은 교사로서는 실격인 것이다. 그리고 전문가로서 자신의 분야에 대한 충분한 지식으로 학생들의 궁금증을 풀어주어야겠다. 아무리 잘 가르친다고 하더라도 그 지식이 적다면 학생들에게는 손해이기 때문이다. 훨씬 많은 지식을 알 수 있는데 교사의 지식의 한계 때문에 그것을 얻지 못한다면 얼마나 안타까운 현실인가? 그리고 단순히 지식을 전달해주는 것이 아닌 학습자들이 학생들이 학습을 원활하게 하는 역할을 한다. 학생들 스스로 지식을 가지고 응용해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조력자의 역할도 중요하다. 그리고 교사는 학습집단의 결속력과 사기와 성취를 고양하기 위한 지도자의 일반적인 역할이 요청된다. 단순히 가르치는 것만이 아닌 학생들을 학습을 잘할 수 있게 학급을 구성하고 이끌며 지도하는 지도자로서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하겠다. 그리고 학생들은 주로 학급에 소속이 되어있다. 3학년 1반, 2반 이런 식으로 반에 소속이 되어있고 수업이나 운동, 생활도 주로 반에서 많은 것을 소화한다